첫 구매를 부르는! 웰컴 쿠폰 만료 알림 친구톡 작성 따라하기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첫 구매를 부르는! 웰컴 쿠폰 만료 알림 친구톡 작성 따라하기
2025/ 02/ 18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웰컴 쿠폰’, 제대로 활용하고 계신가요? 많은 고객이 회원가입 후 구매 없이 이탈하는데, 이 웰컴 쿠폰이 🗝️ 첫 구매를 이끄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쿠폰이 곧 만료된다는 메시지만 전달해도 고객이 다시 관심을 가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웰컴 쿠폰의 유효기간을 7일로 가정하고, 회원가입 다음날(1일차), 3일차, 6일차에 발송하는 친구톡 메시지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웰컴 쿠폰 사용 기한에 따라 응용하여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 웰컴 쿠폰의 사용 기한이 14일인 경우
    가입 1일차, 가입 7일차, 가입 13일차에 친구톡을 발송하도록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 웰컴 쿠폰의 사용 기한이 30일인 경우
    가입 3일차, 가입 15일차, 가입 29일차에 친구톡을 발송하도록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 ​본 포스팅에서는 광고성 메시지인 카카오톡 ‘친구톡'을 활용합니다. 친구톡은 채널 등록이 완료된 계정만 사용 가능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사전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 API 연동 전이라면, API 연동도 함께 진행해 주세요.

카페24 / 고도몰 / 메이크샵 / 아임웹 / 플렉스지 / 그외   

 

웰컴 쿠폰 만료 알림 자동화 메시지 작성 가이드

회원가입 다음날, 가입 3일차, 가입 6일차에 친구톡을 발송하여 첫구매를 유도합니다. 

💁🏻 대상

회원가입 후 1, 3, 6일차인 회원

🎯 목표

웰컴 쿠폰 만료 알림을 통한 첫구매 유도

📝 내용

회원가입 후 발행되는 웰컴 쿠폰의 만료일을 알려 신규 회원의 첫구매를 유도합니다.  

 

1. 성과 추적을 위한 캠페인 생성하기

친구톡을 클릭하고 방문한 사용자의 유입, 구매를 추적하기 위해 캠페인, 광고 채널을 생성합니다. 이미 생성한 캠페인, 광고 채널이 있는 경우 해당 단계를 생략해 주세요.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캠페인 추적 코드 생성]을 클릭하세요. 


 

캠페인 이름 입력 후 [중복 검사]합니다. 


 

광고 채널 이름 입력 후 랜딩 페이지 URL에 쿠폰 확인이 가능한 페이지 URL을 입력해 주세요. 이어서 리턴URL*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리턴 URL을 생성하는 이유

웰컴 쿠폰 만료 안내 메시지 발송 시, 일반적으로 쿠폰을 확인할 수 있는 마이페이지 또는 쿠폰리스트 페이지 URL을 랜딩 URL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의 URL을 사용하는 경우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캠페인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리턴 URL 설정을 진행합니다.


임대몰 선택 후 PC URL 또는 모바일 URL을 생성합니다. URL이 생성되면 [검수] 후 [적용]하세요. 


 

⚠️ 유의사항

  • 메이크샵의 경우 PC와 모바일의 URL이 다릅니다.
    반드시 PC용과 모바일용 URL을 따로 생성하세요. ​

  • PC와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연달아 함께 클릭하는 경우
    가장 마지막에 클릭한 기기용 URL만 생성됩니다. 

  • PC, 모바일 URL을 각각 생성하고자 하시는 경우

    • ①  [PC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검수] > [적용]합니다.

    • ② 새로운 광고 채널을 추가하여 이름과 랜딩 페이지 URL을 입력하세요. 

    • ③ 다시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검수] > [적용]합니다. 


위의 과정을 반복하여 메시지에 필요한 모든 URL을 생성한 뒤 [생성]을 클릭합니다. 


 

⚠️ 1일차, 3일차, 6일차 메시지에 모두 같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중복 집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각 메시지 링크를 따로 생성하세요. 


2.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생성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카카오로 이동합니다. 


 

조건 발송을 클릭하세요. 


 

3.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타겟 설정하기

세그먼트 추가 후 [발송 방식 선택]을 클릭합니다. 



💡 회원가입 1일차에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포함 조건

  • 구매 > 누적 구매수 > 0건

  • 회원 > 모든 회원

  •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1일 이내


제외 조건 

  •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0일 이내


4.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발송 옵션 선택하기

스케줄 된 시점에 친구톡을 발송하기 위하여 ‘스케줄 발송'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5.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유형 선택하기

친구톡 유형 ‘이미지형’ 선택 후 [이미지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미지 첨부 시 유의사항

  • 기본 구성으로는 글자 수 400자 + 이미지 1장 + 링크 버튼 5개까지 가능합니다. 

  • 이미지 형식은 jpg, png만 가능합니다.

  • 최대 500KB 이하이고 가로*세로 720px*720px 이미지를 권장합니다. 

  • 이미지 사이즈 가로 500px 미만 또는 가로:세로 비율 2:1 미만 또는 3:4 초과 시 첨부 불가합니다. 


[업로드]로 이미지 등록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캠페인 명과 광고 채널 선택 후 [단축 URL 생성] > [링크적용]합니다. 


 

랜딩URL [검수] 후 [등록]하세요. 


 

6.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내용 작성하기

내용을 작성합니다. 


💡 메시지에 회원의 이름을 포함해 보세요.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가이드 확인


7.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버튼 추가하기

[버튼 추가]를 클릭하여 원하는 버튼 유형을 추가합니다. 


 

버튼 문구 입력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해 링크를 적용합니다. 


 

⚠️ 일반적으로 쿠폰을 확인할 수 있는 마이페이지 또는 쿠폰리스트 페이지 URL을 입력합니다. 다만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의 URL을 사용하는 경우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캠페인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본 포스팅 1번 안내 또는 가이드를 참고하여 리턴 URL을 적용하세요.


8.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발송 범위 설정하기

목표 고객의 [타겟 범위 설정]을 클릭하여 ‘모든 회원 중에서 타겟 추출’을 적용합니다. 


💡 자세한 타겟 범위 설명은 ‘스케줄 발송’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발송 주기 설정하기

발송 주기의 [반복 설정]을 클릭해 발송 스케줄을 지정합니다. 

 

10.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발송 제한하기 *예시에서는 OFF

(옵션) 일일 최대 발송 비용을 입력하여 발송 비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스케줄 시점에 타겟 대상을 새롭게 추출하면서 발송수와 발송 비용이 매번 변동됩니다. 

  • 푸시 발송 도중 일일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지 않도록 설정하여 예상보다 많은 요금이 소진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설정한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면 발송이 자동으로 중지됩니다.

  •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 상황에 따라 설정한 발송 비용보다 실제 발송 비용이 약간 초과될 수 있습니다.


11.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대체 문자 설정하기 *예시에서는 OFF 

(옵션) 필요한 경우 대체 문자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체 문자 기능이란?

친구톡 발송 실패 시 문자 메시지로 대체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대체 문자는 SMS 수신 동의자에게만 발송되며​, 친구톡은 광고성 메시지이므로 문자로 대체 발송 시에도 발신번호와 080 수신거부 번호가 필요합니다. 이용을 원하시는 경우 미리 신청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12.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에티켓 모드 확인하기 

에티켓 모드가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친구톡은 활성화 필수

💡 광고성 정보는 야간 발송(20시~익일 오전 8시)이 제한되므로 에티켓 모드가 자동 활성화됩니다. 야간에 제한된 메시지는 익일 오전 8시부터 순차 발송됩니다. 단, 통신사 사정에 따라 메시지 발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13.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테스트 발송하기

[테스트 발송]을 클릭합니다.


 

핸드폰 번호와 아이디 입력 후 [테스트 발송]을 클릭하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개인화 변수를 사용한 경우

  • 입력한 핸드폰 번호와 매칭되는 아이디를 입력해야 정상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 회원 정보가 보이지 않고 미리 설정한 대체 문자열로 보여집니다. 

  • 만약 대체 문자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회원 정보 영역이 공백으로 보여집니다.


⚠️ 친구톡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과 동일하게 “친구”로 채널을 등록한 번호로만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용으로 발송한 친구톡을 수신하지 못한 경우, 발송 채널을 추가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14.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저장하기

[저장]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 1일차 회원들을 대상으로 발송할 친구톡 메시지의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15. 회원가입 3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생성하기

회원가입 3일차에 발송될 푸시 메시지를 작성할 차례입니다. 방금 작성한 1일차 푸시 메시지를 복제하여 간단히 진행되니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작성해 주세요😉


방금 작성한 친구톡 메시지 제목의 좌측 아이콘을 클릭한 뒤 [복제]합니다. 


 

16. 회원가입 3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작성하기

[이미지 선택]을 클릭하여 등록된 이미지와 연결된 URL을 변경합니다. 


⚠️ 1일차 메시지와 같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중복 집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3일차 메시지 전용 링크를 적용하세요. 


내용을 일부 수정합니다. 

💡 다가오는 쿠폰 만료일을 숫자로 기재하여 구체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버튼의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하여 연결 링크를 변경합니다. 


⚠️ 1일차 메시지와 같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중복 집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3일차 메시지 전용 링크를 생성하여 이용하세요.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름 변경 후 [저장]합니다. 


 

17. 회원가입 3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타겟 수정하기

방금 저장한 메시지의 타겟 수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일 조건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여 [세그먼트 조건 저장]합니다. 



💡 회원가입 3일차에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포함 조건

  • 구매 > 누적 구매수 > 0건

  • 회원 > 모든 회원

  •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3일 이내


제외 조건 

  •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2일 이내


18. 회원가입 6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생성하기

회원가입 6일차에 발송될 푸시 메시지를 작성할 차례입니다. 방금 작성한 친구톡 메시지 제목의 좌측 아이콘 클릭 후 [복제]하세요. 


 

19. 회원가입 6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작성하기

[이미지 선택]을 클릭하여 등록된 이미지와 연결된 URL을 변경합니다. 

⚠️ 1, 3일차 메시지와 같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중복 집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6일차 메시지 전용 링크를 생성하여 이용하세요. 


내용을 일부 수정합니다. 


 

버튼의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하여 연결 링크를 변경합니다. 

⚠️ 1, 3일차 메시지와 같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중복 집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6일차 메시지 전용 링크를 생성하여 이용하세요.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름 변경 후 [저장]합니다. 

 

20. 회원가입 6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타겟 수정하기

방금 저장한 메시지의 타겟 수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일 조건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여 [세그먼트 조건 저장]합니다. 


 

💡 회원가입 6일차에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포함 조건

  • 구매 > 누적 구매수 > 0건

  • 회원 > 모든 회원

  •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6일 이내


제외 조건 

  •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5일 이내

 

21. 친구톡 활성화하기

카카오 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수정한 3개의 메시지가 모두 활성화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웰컴 쿠폰을 활용하여 신규 고객을 첫구매로 이끄는 자동화 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추가적인 액션 없이도 타깃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카카오 친구톡이 발송돼요. 오늘 설정한 CRM 자동화 메시지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첫구매도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효자 푸시입니다. 꼭 적용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구매 유도 레시피 모음!


구매유도첫구매유도sms/친구톡이런 메시지 어때요?푸시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