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다시 방문한 고객이 지난 쇼핑 여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고객이 최근에 살펴본 상품을 메인 영역에서 다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거든요. 이프두 연관 상품 추천 (IFDO Suggest)에 추가된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최근 본 상품 기반의 추천 영역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탐색 상품 리마인드탐색 상품 리마인드는 고객이 최근 둘러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했을 때 이전 방문에서 관심 있게 본 상품을 리마인드해 주거나, 최근 본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연관 상품을 자동 추천하여 쇼핑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탐색 상품 리마인드를 활용한 연관 상품 추천 작성 방법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에게 최근 둘러본 상품과 연관 상품을 제안해 볼까요? 연관 상품 추천 > Suggest 관리 >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Suggest의 이름과 노출 디바이스, 형태를 선택합니다. 알고리즘을 클릭합니다. 개인화 리마인드 추천 >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적용하세요. 적용된 알고리즘과 제목을 확인합니다. AI 자동 채우기 여부를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활성화하였습니다. AI 자동 채우기란?AI가 최근 조회한 상품의 연관도와 신뢰도를 판단하여 함께 조회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자동 채우기를 위해 최소 1개의 조회 상품이 필요해요. 최근 클릭 라벨의 위치와 색상, 글씨 설정을 조정합니다. 최근 클릭 라벨이란?클릭 라벨은 고객이 특정 상품을 마지막으로 클릭한 시점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 2개월 내의 기록이 표시되며 라벨 위치는 클릭하여 조절할 수 있어요. 라벨 위치 클릭 시 상, 하, 좌, 우, OFF 순서로 적용됩니다.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합니다. ? 조회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Suggest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했어요. 저장하세요. 이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최근 본 상품 리마인드가 시작됩니다! ?Suggest 설치 가이드상세페이지 가로형 설정&설치 방법상세페이지 세로형 설정&설치 방법이프두 고객사 영남상사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탐색 상품 리마인드’ Suggest를 설치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동시에 이전 쇼핑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A: 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실시간 인기 상품으로 채워져요. 그런데 만약 최근 조회한 상품이 1개 이상이고 ‘AI 자동 채우기’도 함께 설정되어 있다면 AI가 최근 조회한 상품과 함께 같이 조회될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 AI 자동 채우기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조회한 상품이 0개이고 대체 상품 노출이 OFF되어있다면, Suggest는 노출되지 않습니다.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할 때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A: 편집 화면 하단의 ‘세부 설정’에서 대체 상품 노출을 OFF 해 주세요. 그럼 최근 상품을 조회한 이력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Suggest가 노출되지 않아요. 연관 상품 추천이 잘 노출되는지 내부에서만 테스트하고 싶다면, 내 IP에서만 노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 나만 보기 테스트하는 방법
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웰컴 쿠폰’, 제대로 활용하고 계시나요? 많은 고객이 회원가입 후 구매 없이 이탈하는데, 이 웰컴 쿠폰이 🗝️ 첫 구매를 이끄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쿠폰이 곧 만료된다는 메시지만 전달해도 고객이 다시 관심을 가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웰컴 쿠폰의 유효기간을 7일로 가정하고, 회원가입 다음날(1일차), 3일차, 6일차에 발송하는 친구톡 메시지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웰컴 쿠폰 사용 기한에 따라 응용하여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웰컴 쿠폰의 사용 기한이 14일인 경우가입 1일차, 가입 7일차, 가입 13일차에 친구톡을 발송하도록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웰컴 쿠폰의 사용 기한이 30일인 경우가입 3일차, 가입 15일차, 가입 29일차에 친구톡을 발송하도록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 본 포스팅에서는 광고성 메시지인 카카오톡 ‘친구톡'을 활용합니다. 친구톡은 채널 등록이 완료된 계정만 사용 가능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사전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 API 연동 전이라면, API 연동도 함께 진행해 주세요.
카페24 / 고도몰 / 메이크샵 / 아임웹 / 플렉스지 / 그외
웰컴 쿠폰 만료 알림 자동화 메시지 작성 가이드
회원가입 다음날, 가입 3일차, 가입 6일차에 친구톡을 발송하여 첫구매를 유도합니다.
💁🏻 대상
회원가입 후 1, 3, 6일차인 회원
🎯 목표
웰컴 쿠폰 만료 알림을 통한 첫구매 유도
📝 내용
회원가입 후 발행되는 웰컴 쿠폰의 만료일을 알려 신규 회원의 첫구매를 유도합니다.
1. 성과 추적을 위한 캠페인 생성하기
친구톡을 클릭하고 방문한 사용자의 유입, 구매를 추적하기 위해 캠페인, 광고 채널을 생성합니다. 이미 생성한 캠페인, 광고 채널이 있는 경우 해당 단계를 생략해 주세요.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캠페인 추적 코드 생성]을 클릭하세요.
캠페인 이름 입력 후 [중복 검사]합니다.
광고 채널 이름 입력 후 랜딩 페이지 URL에 쿠폰 확인이 가능한 페이지 URL을 입력해 주세요. 이어서 리턴URL*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리턴 URL을 생성하는 이유
웰컴 쿠폰 만료 안내 메시지 발송 시, 일반적으로 쿠폰을 확인할 수 있는 마이페이지 또는 쿠폰리스트 페이지 URL을 랜딩 URL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의 URL을 사용하는 경우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캠페인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리턴 URL 설정을 진행합니다.
임대몰 선택 후 PC URL 또는 모바일 URL을 생성합니다. URL이 생성되면 [검수] 후 [적용]하세요.
⚠️ 유의사항
메이크샵의 경우 PC와 모바일의 URL이 다릅니다. 반드시 PC용과 모바일용 URL을 따로 생성하세요.
PC와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연달아 함께 클릭하는 경우가장 마지막에 클릭한 기기용 URL만 생성됩니다.
PC, 모바일 URL을 각각 생성하고자 하시는 경우
① [PC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검수] > [적용]합니다.
② 새로운 광고 채널을 추가하여 이름과 랜딩 페이지 URL을 입력하세요.
③ 다시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검수] > [적용]합니다.
위의 과정을 반복하여 메시지에 필요한 모든 URL을 생성한 뒤 [생성]을 클릭합니다.
⚠️ 1일차, 3일차, 6일차 메시지에 모두 같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중복 집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각 메시지 링크를 따로 생성하세요.
2.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생성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카카오로 이동합니다.
조건 발송을 클릭하세요.
3.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타겟 설정하기
세그먼트 추가 후 [발송 방식 선택]을 클릭합니다.
💡 회원가입 1일차에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포함 조건
구매 > 누적 구매수 > 0건
회원 > 모든 회원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1일 이내
제외 조건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0일 이내
4.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발송 옵션 선택하기
스케줄 된 시점에 친구톡을 발송하기 위하여 ‘스케줄 발송'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5.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유형 선택하기
친구톡 유형 ‘이미지형’ 선택 후 [이미지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미지 첨부 시 유의사항
기본 구성으로는 글자 수 400자 + 이미지 1장 + 링크 버튼 5개까지 가능합니다.
이미지 형식은 jpg, png만 가능합니다.
최대 500KB 이하이고 가로*세로 720px*720px 이미지를 권장합니다.
이미지 사이즈 가로 500px 미만 또는 가로:세로 비율 2:1 미만 또는 3:4 초과 시 첨부 불가합니다.
[업로드]로 이미지 등록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캠페인 명과 광고 채널 선택 후 [단축 URL 생성] > [링크적용]합니다.
랜딩URL [검수] 후 [등록]하세요.
6.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내용 작성하기
내용을 작성합니다.
💡 메시지에 회원의 이름을 포함해 보세요.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가이드 확인
7.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버튼 추가하기
[버튼 추가]를 클릭하여 원하는 버튼 유형을 추가합니다.
버튼 문구 입력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해 링크를 적용합니다.
⚠️ 일반적으로 쿠폰을 확인할 수 있는 마이페이지 또는 쿠폰리스트 페이지 URL을 입력합니다. 다만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의 URL을 사용하는 경우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캠페인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본 포스팅 1번 안내 또는 가이드를 참고하여 리턴 URL을 적용하세요.
8.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발송 범위 설정하기
목표 고객의 [타겟 범위 설정]을 클릭하여 ‘모든 회원 중에서 타겟 추출’을 적용합니다.
💡 자세한 타겟 범위 설명은 ‘스케줄 발송’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발송 주기 설정하기
발송 주기의 [반복 설정]을 클릭해 발송 스케줄을 지정합니다.
10.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발송 제한하기 *예시에서는 OFF
(옵션) 일일 최대 발송 비용을 입력하여 발송 비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스케줄 시점에 타겟 대상을 새롭게 추출하면서 발송수와 발송 비용이 매번 변동됩니다.
푸시 발송 도중 일일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지 않도록 설정하여 예상보다 많은 요금이 소진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설정한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면 발송이 자동으로 중지됩니다.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 상황에 따라 설정한 발송 비용보다 실제 발송 비용이 약간 초과될 수 있습니다.
11.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대체 문자 설정하기 *예시에서는 OFF
(옵션) 필요한 경우 대체 문자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체 문자 기능이란?
친구톡 발송 실패 시 문자 메시지로 대체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대체 문자는 SMS 수신 동의자에게만 발송되며, 친구톡은 광고성 메시지이므로 문자로 대체 발송 시에도 발신번호와 080 수신거부 번호가 필요합니다. 이용을 원하시는 경우 미리 신청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12.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에티켓 모드 확인하기
에티켓 모드가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친구톡은 활성화 필수
💡 광고성 정보는 야간 발송(20시~익일 오전 8시)이 제한되므로 에티켓 모드가 자동 활성화됩니다. 야간에 제한된 메시지는 익일 오전 8시부터 순차 발송됩니다. 단, 통신사 사정에 따라 메시지 발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13.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테스트 발송하기
[테스트 발송]을 클릭합니다.
핸드폰 번호와 아이디 입력 후 [테스트 발송]을 클릭하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개인화 변수를 사용한 경우
입력한 핸드폰 번호와 매칭되는 아이디를 입력해야 정상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 회원 정보가 보이지 않고 미리 설정한 대체 문자열로 보여집니다.
만약 대체 문자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회원 정보 영역이 공백으로 보여집니다.
⚠️ 친구톡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과 동일하게 “친구”로 채널을 등록한 번호로만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용으로 발송한 친구톡을 수신하지 못한 경우, 발송 채널을 추가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14.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저장하기
[저장]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 1일차 회원들을 대상으로 발송할 친구톡 메시지의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15. 회원가입 3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생성하기
회원가입 3일차에 발송될 푸시 메시지를 작성할 차례입니다. 방금 작성한 1일차 푸시 메시지를 복제하여 간단히 진행되니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작성해 주세요😉
방금 작성한 친구톡 메시지 제목의 좌측 아이콘을 클릭한 뒤 [복제]합니다.
16. 회원가입 3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작성하기
[이미지 선택]을 클릭하여 등록된 이미지와 연결된 URL을 변경합니다.
⚠️ 1일차 메시지와 같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중복 집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3일차 메시지 전용 링크를 적용하세요.
내용을 일부 수정합니다.
💡 다가오는 쿠폰 만료일을 숫자로 기재하여 구체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버튼의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하여 연결 링크를 변경합니다.
⚠️ 1일차 메시지와 같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중복 집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3일차 메시지 전용 링크를 생성하여 이용하세요.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름 변경 후 [저장]합니다.
17. 회원가입 3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타겟 수정하기
방금 저장한 메시지의 타겟 수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일 조건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여 [세그먼트 조건 저장]합니다.
💡 회원가입 3일차에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3일 이내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2일 이내
18. 회원가입 6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생성하기
회원가입 6일차에 발송될 푸시 메시지를 작성할 차례입니다. 방금 작성한 친구톡 메시지 제목의 좌측 아이콘 클릭 후 [복제]하세요.
19. 회원가입 6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작성하기
⚠️ 1, 3일차 메시지와 같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중복 집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6일차 메시지 전용 링크를 생성하여 이용하세요.
20. 회원가입 6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타겟 수정하기
💡 회원가입 6일차에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6일 이내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5일 이내
21. 친구톡 활성화하기
카카오 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수정한 3개의 메시지가 모두 활성화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웰컴 쿠폰을 활용하여 신규 고객을 첫구매로 이끄는 자동화 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추가적인 액션 없이도 타깃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카카오 친구톡이 발송돼요. 오늘 설정한 CRM 자동화 메시지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첫구매도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효자 푸시입니다. 꼭 적용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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