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샵바이 전용 이프두 싱크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샵바이를 이용중이고, 이프두 사이트에서 직접 가입하신 샵바이 사용자님,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분석 스크립트 설치와 쇼핑몰 데이터 연동이 한 번에 진행되어 더욱 빠르게 이프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시작해 보세요!? ⚠️ 이프두 싱크(샵바이/이프두 직접가입자 전용)는 이프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한 샵바이 사용자를 위한 앱입니다. 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이프두 앱을 설치하여 가입한 경우, 이미 스크립트 설치와 데이터 연동이 완료되어 별도 연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경우, 외부 채널 연동 페이지에서 연동 신청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이프두 이용을 위한 분석 스크립트가 자동 설치돼요. 자동으로 회원·상품 데이터가 연동되며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어요. 휴대폰 번호와 SMS 수신 동의 여부 연동으로 빠르게 푸시 마케팅이 가능해져요. 상품의 판매가와 품절 여부 등이 IFDO Suggest (연관 상품 추천)에 자동 반영돼요. *품절 상품은 자동으로 노출이 중지되어 추천 상품의 최신 상태를 유지합니다. ? 연동되는 정보?상품 데이터상품 데이터는 사용자키 입력을 완료하면 연동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4시간 (매일 04시, 08시, 12시, 16시, 20시, 24시)???회원 데이터 회원 데이터는 API키 값을 붙여넣기한 후 샵바이 회원 데이터를 IFDO의 회원 데이터로 매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매핑 과정이 끝나면 회원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10분 매핑 필수 데이터필수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회원 아이디 매핑 기본(권장) 데이터기본적으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 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원 이름,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이메일 수신 동의, SMS 수신 동의, 회원등급매핑 선택 데이터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회원가입일, 최종 로그인일 이프두 싱크 앱 설치하기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IFDO SYNC - 샵바이 앱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 동의 항목 체크 후 [설치]합니다.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API 인증키 복사하기설치된 앱 확인 후 [실행]을 클릭합니다. ?앱 설치 리스트 확인 경로: 관리자 > 앱 서비스 > 설치 리스트샵바이 베이직 화면 샵바이 엔터프라이즈 화면 [복사]를 클릭하여 API 인증키를 복사합니다. 복사 후 [이프두 로그인 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API 인증키 이프두에 입력하기이프두에 로그인합니다. [설정 > 외부 채널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합니다. NHN 샵바이 API 연동의 [인증키 입력]을 클릭합니다. 복사한 인증키 입력 후 [인증키 저장]을 클릭합니다. 회원 데이터 매핑하기[회원 데이터 매핑하기]를 클릭하여 데이터 매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알림창을 닫은 경우,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DB 매핑]을 통해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매핑 화면에서 연동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체크한 뒤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프로필 선택창이 나타나면 [프로필 항목 추가]를 클릭합니다.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데이터 구분값과 데이터 형식을 선택한 뒤 [추가]합니다. 데이터 구분 및 형식최종 로그인일: 일반/날짜형회원 가입일: 일반/날짜형추가한 프로필 항목이 나타나면 설정 > 프로필 항목 클릭 > 확인으로 매핑합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매핑한 뒤, [매핑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분석 스크립트 자동 설치 및 회원 데이터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이어지는 가이드를 확인하여 이프두 사용을 위한 추가 세팅을 완료하세요! 분석을 위한 세팅 * 필 수검색 광고 분석을 위한 추적 URL 활성화 가이드장바구니 초기화 기간 설정 가이드푸시메시지 발송 세팅친구톡 발송을 위한 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문자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오토메시지 세팅오토메시지 작성 가이드이프두에서 가장 먼저 작성해야 할 오토메시지 3가지
고객의 적립금 정보, 이프두에 연동하고 계시나요?
아직 연동하지 않으셨다면 지금이라도 연동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적립금은 정말 활용도가 높거든요.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적립금 정보 연동 시 적립금 타게팅도 가능해지는데요. 보유한 적립금 현황을 알리고 오프라인에 있는 고객을 다시 온라인 유입으로 유도하는 푸시 메시지 발송을 시작할 수 있어요.
친구톡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절차를 완료하고, API 연동도 완료하셨다면 가이드를 읽고 우리 쇼핑몰만의 잔여 적립금 리마인드 친구톡 메시지를 작성해 보세요🤗
💡 용어 안내
본 포스팅에서는 ‘적립금’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호스팅몰에 따라 카페24-적립금, 고도몰-마일리지, 메이크샵-적립금 또는 포인트와 같이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프두에서는 ‘적립금’으로 통일하여 사용하고 있으므로 본 포스팅에서도 모두 ‘적립금’으로 표기되었습니다.
잔여 적립금 리마인드 친구톡 작성하기
잔여 적립금을 1,000원 이상 보유한 사용자에게 친구톡을 발송하여 사이트 재방문을 유도합니다.
💁🏻 대상
최근 7일 내 방문 이력이 있고, 잔여 적립금이 1,000원 이상인 사용자
🎯 목표
사이트 재방문 및 구매 유도
📝 내용
최근 7일 이내 방문 이력이 있고 잔여 적립금이 1,000원 이상인 사용자에게 잔여 적립금을 안내하여 사이트 방문과 구매로 유도합니다.
1. 성과 분석을 위한 캠페인 생성하기
친구톡을 클릭하고 방문한 사용자의 유입, 구매를 추적하기 위해 캠페인, 광고 채널을 생성합니다. 이미 생성한 캠페인, 광고 채널이 있는 경우 해당 단계를 생략해 주세요.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캠페인 추적 코드 생성]을 클릭하세요.
캠페인 이름 입력 후 [중복 검사]합니다.
광고 채널 이름과 랜딩 페이지 URL 입력 후 리턴URL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리턴 URL을 생성하는 이유
적립금 확인 페이지, 마이 페이지처럼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 URL 사용 시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리턴 URL을 생성해야 합니다. → 가이드 확인
임대몰 선택 후 PC URL 또는 모바일 URL을 생성합니다. URL이 생성되면 [검수] 후 [적용]하세요.
⚠️ 유의사항
메이크샵은PC와 모바일 URL이 다릅니다. 반드시 PC용/모바일용 URL을 따로 생성하세요.
PC와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연달아 함께 클릭하는 경우 가장 마지막에 클릭한 기기용 URL만 생성됩니다. URL을 각각 생성하고자 하시는 경우 ① [PC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검수] > [적용]하고 ② 새로운 광고채널을 추가하여 이름과 랜딩 페이지 URL을 입력한 뒤 ③ 다시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검수] > [적용]해 주세요.
[생성]을 클릭하여 캠페인, 광고 채널 등록을 완료합니다.
2. 새로운 친구톡 메시지 생성하기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카카오로 이동합니다. [조건 발송]을 클릭하세요.
3. 잔여 적립금 알림 메시지 발송 세그먼트 설정하기
[회원 > 적립금] 세그먼트를 추가하여 타게팅 할 적립금 구간 설정 후 [발송 방식 선택]을 클릭합니다.
구매액에 영향을 줄 수 있을 정도의 적립금이 남아있다면 적립금을 사용하기 위해 다시 쇼핑몰을 방문하겠죠? 예시에서는 1000원 이상의 적립금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을 타게팅 했습니다.
⚠️ 사용 가능한 적립금 구간을 설정해 주세요
만약 1천원을 타게팅 하여 메시지를 받은 사용자(실 보유: 1,100원)가 방문했는데, 결제 시 “적립금은 3천원부터 사용할 수 있어요”라며 실제로 적립금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사용자가 구매에 대한 의욕을 상실하거나 고객 경험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여 적립금 구간을 설정해 주세요🙂
4. 잔여 적립금 알림 메시지 발송 유형 설정하기
‘스케줄 발송’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하세요.
💡 Tip! 스케줄 발송은 스케줄 된 발송 시점에 조건에 맞는 타겟을 새롭게 추출하여 발송하는 옵션입니다. 관련하여 추가 설명이 필요하신 경우 다음의 가이드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가이드 확인
발송 채널 확인 후, 친구톡 유형을 선택합니다.
5. 잔여 적립금 알림 메시지에 이미지 추가하기
친구톡 ‘이미지형’을 선택하여 진행한 단계입니다. 다른 유형을 선택하신 경우 화면이 일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업로드]를 통해 이미지 등록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캠페인 명과 광고 채널 선택 후 [단축 URL 생성] > [링크 적용]합니다.
생성된 URL [검수] 후 [등록]하세요.
6. 잔여 적립금 알림 메시지 내용 작성하기
내용을 작성합니다.
💡 Tip!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해 개인화 변수를 추가할 수 있어요!
남아있는 적립금을 개인화 변수로 추가하여 메시지 내용에 기재해 보세요. 사용자에게 친밀하게 다가가기 위해 고객의 이름이나 고객의 아이디도 추가해 볼 수 있습니다. → 가이드 읽기
❓화면에서 실제 이름이 나오지 않아요
메시지 작성 단계에서는 내용란과 미리보기에 개인화 변수 명(ex. 회원이름, 적립금 등)으로 기재됩니다. 테스트 발송 또는 실제 발송을 통해 실제 값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 잔여 적립금 알림 메시지에 버튼 추가하기
[버튼 추가]를 클릭하여 원하는 버튼 유형을 추가합니다.
버튼 문구 입력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하여 링크를 적용합니다.
⚠️ URL 생성 유의사항
일반적으로 링크란에는 적립금을 확인할 수 있는 마이페이지의 URL을 입력하실 텐데요. 마이페이지, 적립금 페이지 등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의 URL을 사용하시는 경우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를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생성 방법은 해당 포스팅의 1번 항목 또는 리턴 URL 가이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 잔여 적립금 알림 메시지 발송 범위 설정하기
목표 고객의 [타겟 범위 설정]을 클릭합니다.
타겟 범위를 선택하세요. 필요한 경우 중복 수신 제외 여부를 함께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최근 사이트 방문 이력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잔여 적립금을 알리고자 ‘푸시 메시지 발송 주기에 따른 타겟 추출’을 선택했습니다. 로그인 이력 상관없이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타겟을 추출하고자 한다면 하단의 [모든 회원 중에서 타겟 추출]을 선택해 주세요.
단, 사이트 로그인이 오래된 회원의 경우 과거 이프두에서 측정된 데이터와 현재 적립금 데이터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추가 옵션 ‘중복 수신 제외’
이미 발송한 핸드폰 번호에 대하여 같은 메시지를 발송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기능입니다. 중복 수신 이력은 현재 작성하고 있는 메시지로만 판단하며, 다른 메시지가 발송된 핸드폰 번호 일지라도 현재 작성 중인 메시지가 발송된 이력이 없으면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9. 잔여 적립금 알림 메시지 발송 주기 설정하기
발송 주기의 [반복 설정]을 클릭합니다.
발송 스케줄 설정값 조정 후 [적용]하세요.
📢 예시에서는 주 1회 발송하기 위해 ‘주간/매주/수요일/11시 30분’으로 설정했습니다.
10. 잔여 적립금 알림 메시지 발송 관련 설정하기
(옵션) 발송 비용 제한액을 입력하세요. 제한을 원하지 않는다면 해당 옵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옵션) 대체 문자 여부를 설정합니다.
⚠️ 확인해 주세요!
대체 문자는 친구톡 발송이 실패한 대상(SMS 수신 동의자)에게 문자를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이때 발송될 문자는 ‘광고성 메시지’이며 광고성 문자 메시지 발송은 관련 법률에 따라 발신번호 등록과 080 수신거부 번호가 필요합니다. 가이드를 참고하여 신청해 주세요. (최대 7영업일 소요) → 가이드 확인
에티켓 모드가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친구톡의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활성화 필수
11. 테스트 발송 진행하기
[테스트 발송]을 클릭하세요.
핸드폰 번호와 아이디 입력 후 [테스트 발송]을 클릭합니다.
⚠️ 개인화 변수(고객 이름, 고객 아이디 등)을 사용하는 경우
아이디를 필수로 입력해야 정상적인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미입력 시 발송이 되지 않거나, 개인화 변수값이 미리 입력한 치환 값으로 입력되어 발송됩니다.
⚠️ 친구톡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과 동일하게 “친구”로 채널 등록한 핸드폰 번호로만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용으로 발송한 친구톡을 수신하지 못한 경우, 채널을 추가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12. 잔여 적립금 알림 메시지 저장하기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름 입력 후 [저장]하세요.
스케줄 된 시간에, 대상자들에게 잔여 적립금 알림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발송 현황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카카오 또는 Report > 푸시 메시지 > 카카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어서 친구톡 활용도를 높여줄 가이드를 추가로 확인해 보세요!
✨친구톡의 활용도를 높여줄 가이드
카카오 친구톡, 캠페인 등록부터 분석까지
디데이 활용! 친구톡으로 생일 당일 축하 쿠폰 전송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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