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입 검색어와 랜딩 페이지, 일치해야 하는 이유는?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유입 검색어와 랜딩 페이지, 일치해야 하는 이유는?
2023/ 06/ 19

‘수분 크림’을 검색하고 링크를 클릭하여 방문하신 고객님, 어떤 콘텐츠를 기대하고 방문했을까요? 아마 바로 ‘수분 크림’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기를 기대했을 것입니다. 고객들은 검색엔진에서 검색한 검색어와 클릭하고 방문하는 페이지의 콘텐츠가 일치하기를 기대하는데요. 이러한 기대와 달리 그냥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면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해 반송률이 증가할 수 있어요. 



 

물론 방문 페이지가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을 수 없는 곳이더라도 구매 의지를 가진 적극적인 고객들은 탐색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찾아낼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대다수의 고객들은 ‘상품 어디 있지?’라며 당황하다가 이탈하게 되겠죠😥 이탈하지 않더라도 상품을 찾는 과정에서 피로해져 구매 의지를 상실하거나 고객 경험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검색광고 관리자에서 랜딩 페이지를 수정하여 방문객이 원하는 페이지를 바로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다루고 있는 상품이 많아 설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유입 검색어를 타게팅 하여 ①연관 페이지로 이동할 것을 권유하는 인앱메시지를 띄우거나 ②연관 페이지로 강제 이동시키는 페이지 이동을 설정하여 보완해 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흰티’를 검색하고 메인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에게 “흰티 찾고 계시나요?", “찾고 계신 상품 바로 확인해 보세요!”와 같은 팝업 메시지를 띄워 상품 상세페이지로 이동하도록 유도하거나, 페이지 이동으로 바로 상품 상세페이지로 강제 이동시켜볼 수 있습니다.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인앱메시지와 페이지 이동 모두 동일한 조건이 사용되므로 1~2번까지는 공통으로 작성하시되, 작성하고자 하는 메시지 유형에 맞는 가이드를 이어서 확인해 주세요. 


1. 이프두에 로그인한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하고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유입 > 검색어 (입력형/선택형) > ( 흰티 )


💡Tip! 검색어(입력형) 세그먼트 이용 시 ‘포함하는’ 조건을 사용해 보세요. “흰티”와 같은 검색어는 물론 “흰티”를 포함하는 검색어까지 모두 타게팅 할 수 있어요! ex. 예쁜 흰티, 남자 흰티, 흰티 레이어드, 흰티셔츠 등


오토메시지 설정하기 

오토메시지는 다음과 같이 2가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메시지 형태를 클릭하여 가이드를 이어 읽어보세요🙂


1. 인앱메시지(팝콘 등)를 사용하여 페이지 이동 권유하기

2. 페이지 이동을 설정하여 방문객을 강제 이동시키기 


인앱메시지로 페이지 이동 권유하기

특정 키워드로 유입된 쇼핑몰 방문자에게 푸시노트, 팝콘, 라운드 플로팅, 웰컴바 같은 인앱메시지를 설정하여 페이지 방문을 제안하는 방법입니다. 


1. 메시지 형태로 ‘푸시노트’, CTA는 '이미지'형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2. 메시지에 들어갈 내용을 작성하세요.


 

3. 이미지 선택을 클릭합니다.


 

4. 푸시노트에 적용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5. 업로드한 이미지를 선택하여 적용하세요. 


 

6. 랜딩URL에 상품 상세페이지 URL을 입력하고 검수합니다. 


 

7. (옵션) 푸시노트 노출 효과를 적용하세요.


 

8. 노출 설정값을 지정한 뒤 [저장 하기]합니다.


💡Tip! 방문할 때마다 오토메시지가 노출될 수 있도록 노출 빈도는 ‘방문 마다’로 설정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9. 오토메시지 이름을 지정한 뒤 완료합니다.


 


페이지 이동(리다이렉션)으로 강제 이동시키기

특정 키워드로 유입된 쇼핑몰 방문자를 강제로 목표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고객이 상품을 찾기 위해 탐색해야 하는 과정이 줄어들므로 효율적인 쇼핑을 도울 수 있습니다. 


1. 메시지 형태로 리다이렉션’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2. 페이지 URL에 상품 상세페이지 URL을 입력하고 검수하세요. 


 

3. 이동 옵션을 선택합니다. 

 

  • 현재창에서 이동
    고객이 지금 보고 있는 브라우저 창에서 즉시 목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새로운 창 이동
    고객이 지금 보고 있는 페이지가 아니라 새로운 브라우저 창을 띄워서 이동합니다.


4. 노출 설정값을 지정한 뒤 [저장 하기]합니다.


💡Tip! 방문할 때마다 적용될 수 있도록 노출 빈도는 ‘방문 마다’로 설정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5. 오토메시지 이름을 지정한 뒤 완료합니다.


 

모두 작성하셨나요? 이제 오토메시지 목록에서 작성한 오토메시지를 활성화하면 즉시 오토메시지 노출/페이지 이동이 시작됩니다. 



 

소개해 드린 두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둘 중 어떤 것이 더 낫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쇼핑에 있어 고객의 자율성을 우선으로 하고 싶으시다면 인앱메시지를, 쇼핑 과정의 효율성을 우선으로 하고 싶으시다면 페이지 이동(리다이렉션)을 사용하시길 추천드려봅니다😉


이런 메시지 어때요?

유입검색어페이지이동방문페이지이런메시지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