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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프두에서 푸시 메시지를 발송하시는 담당자님!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쿠폰 다운로드, 장바구니 등)를 푸시 메시지의 랜딩 URL로 사용할 경우 파라미터 유실 방지를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이미 로그인을 한 사용자가 푸시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면 빈 화면이 뜨는 경우가 발견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보완할 수 있도록 이프두 팀에서 보완용 스크립트 설치를 무료로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같은 현상을 겪고 계시다면 이프두 팀에게 스크립트 설치를 요청해 주세요!스크립트 설치 요청 방법이프두 상담 채팅 아이콘 클릭한 뒤 [상담원 연결]을 통해 상담을 시작해 주세요. ‘리턴 URL 로그인 페이지 스크립트 설치’라고 요청해 주시면 담당자가 신속히 진행 도와드리겠습니다. *1-2 영업일 소요 연관 콘텐츠 읽기리턴 URL이란?
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트리거(Trigger)는 총의 방아쇠를 뜻하는 사격 용어인데요. 방아쇠를 당기면 총알이 발사되는 것처럼 어떤 특정한 동작에 반응해 자동으로 다음 동작이 실행되는 것을 뜻합니다. 푸시 발송에서의 ‘트리거 발송’은 특정한 동작 “미리 설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회원 감지”에 반응해 다음 동작 “푸시 메시지 발송”이 실행된다는 의미예요.
💡 스케줄 발송과의 차이점?
스케줄 발송은 예약된 시점에 사이트를 방문 중이지 않은 회원도 포함하여 타겟을 추출하고 반복적으로 푸시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반면 트리거 발송은 사이트에 방문 중이고 지정한 세그먼트 조건과 일치하는 회원에게만 푸시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 스케줄 발송 더 알아보기
발송 방식
📡 트리거 발송
🗓️ 스케줄 발송
발송 시점
사이트에 방문 중인 회원이
세그먼트 조건과 일치하면
미리 정해진 스케줄 시간에
발송 대상
조건과 일치하여 감지된 회원
설정한 조건으로 새롭게 추출
메시지 발송 시점
트리거 발송: 조건과 일치하는 회원에게 즉시 또는 대기 후 발송
스케줄 발송: 예약된 시점(스케줄 된 시간)
타겟 추출 방식
트리거 발송: 조건에 일치하여 실시간 감지된 회원 (= 사이트에 방문 중인 회원)
스케줄 발송: 설정한 조건으로 새롭게 타겟 대상 추출단 회원이 사이트에 방문 중이지 않더라도 타겟 대상으로 추출 가능
트리거 발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발송 사전 준비( 문자 / 친구톡 / 앱 푸시 )를 완료하셨다면 가이드에 따라 푸시 메시지를 트리거 발송해 보세요! 사이트에 방문 중인 회원을 대상으로 지정한 세그먼트 조건과 일치하는 회원에게 즉시 또는 일정 시간 대기 후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캠페인을 미리 생성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쿠폰 자동 다운로드 링크나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 URL 사용 시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캠페인 생성 과정에서 리턴 URL 설정을 함께 진행하세요. → 가이드 확인
트리거 발송 따라 하기
트리거 발송은 문자, 친구톡, 앱 푸시 모두 작성 방식이 유사합니다. 본 가이드는 ‘문자’를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Auto Msg > 푸시 메시지 > 문자로 이동합니다.
2. 조건 발송을 선택합니다. *트리거 발송은 조건 발송에서만 지원합니다.
3.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발송 방식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세그먼트 활용 예시: 모바일 웹으로 로그인한 사용자에게 모바일 앱 설치 유도 메시지 발송
4. ‘트리거 발송’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5. 발신번호를 확인합니다.
6. 광고성 정보 포함 여부를 선택합니다.
⚠️ 광고성 정보가 포함된 경우 꼭 ‘네’를 클릭해 주세요. ‘네’ 선택 시 관련 법령에 따라 (광고)가 자동으로 표시되며 메시지 하단에 수신거부 번호가 자동 입력됩니다. *삭제 불가
⚠️ 직접 (광고)표시를 입력할 경우
하단 수신거부 번호가 입력되지 않고 에티켓 모드가 적용되지 않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광고성 메시지 작성을 원하신다면 반드시 '네'를 선택해 주세요.
7. 내용을 입력합니다.
💡 기능 알아보기
① 저장
작성하던 메시지 내용을 저장합니다.
저장한 내용은 [②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해 불러올 수 있습니다.
② 불러오기
[① 저장]에서 저장한 내용을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③ 이모지
메시지 내용에 포함할 특수문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④ 캠페인 추적
캠페인 추적 코드 URL을 추가하여 유입 및 전환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⑤ 단축 URL
적용하고자 하는 URL을 단축하여 간편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 또는 https를 포함한 전체 URL을 입력하여 단축하세요.
⑥ 개인화 변수
고객의 이름이나 회원 등급 등 변수값을 메시지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변수와 데이터가 없을 때 대신 나타날 치환 값을 입력한 뒤 적용하세요. → 가이드 확인
⑦ 이미지 첨부
이미지 파일을 메시지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 조건: 1000x1000 이하의 JPG 파일
8. 링크를 적용할 곳에 커서를 둔 뒤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9. 캠페인 명과 광고 채널 지정 후 [단축 URL 생성] > [링크 적용]을 클릭합니다.
10. 적용된 링크를 확인합니다.
11. 발송 옵션을 선택하여 발송 시점을 지정하세요.
대기 발송 조건과 일치하는 회원이 감지되면 설정한 시간 동안 대기 후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 분 후: ex. 3분 후, 10분 후 (빈칸에는 1~99사이의 값 입력)
N 시간 후: ex. 1시간 후, 9시간 후 (빈칸에는 1~99사이의 값 입력)
N 일 후: ex. 2일 후 (빈칸에는 1~99사이의 값 입력)
일괄 발송조건과 일치하는 회원이 감지되면 발송 목록에 모아두었다가 설정한 시간에 일괄 발송합니다. 일괄 발송 시간이 지난 뒤에 회원을 감지하면 다음날 일괄 발송 시간에 발송합니다
N시: 00~23 사이의 값 중 선택 (ex. 09시, 18시)
N분: 00~50 중 10분 단위로 선택 (ex. 10분, 30분)
⚠️ 트리거 발송은 동일한 수신 번호에게 단 1회만 발송됩니다. 트리거 문자를 받은 회원이 다음 번 방문 시 또다시 조건과 일치하더라도 중복 발송되지 않습니다. 12. (옵션) 에티켓 모드를 확인합니다.
정보성 메시지의 경우에티켓 모드를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광고성 메시지의 경우광고성 정보는 야간 발송(20시 30분~익일 오전 8시)이 제한되므로 에티켓 모드가 자동 활성화됩니다. 야간에 제한된 메시지는 익일 오전 8시부터 순차 발송됩니다. 단, 통신사 사정에 따라 메시지 발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13. (옵션) 정식 발송 전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발송 테스트를 진행할 핸드폰 번호 입력 후 [테스트 발송]을 클릭합니다. *앱 푸시는 아이디로 테스트 진행
테스트 발송으로 수신한 메시지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이상이 없으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 개인화 변수 테스트
개인화 변수를 사용하여 회원 이름, 등급 등 회원 정보를 입력했다면 [아이디] 란에 테스트하는 핸드폰 번호와 회원 정보가 일치하는 아이디를 입력해 주세요. 아이디를 입력해야 회원 정보가 정확하게 매핑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회원 정보가 보이지 않고 미리 설정한 대체 문자열로 보입니다.
대체 값(치환 값)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회원 정보 영역이 공백으로 보입니다.
⚠️ 만약 테스트 발송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한 경우 아래의 사항에 해당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주세요. 해당이 없는데 테스트 발송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수신하지 못하는 경우 이프두 채팅상담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문자의 경우: 발신번호 차단 여부, 문자 스팸함 이동 여부
친구톡의 경우: 친구톡 발송 채널 추가 여부
앱 푸시의 경우: 앱 설치 여부
14.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15. 이름 입력 후 [저장]합니다.
16. [목록으로 이동하기] 버튼 클릭 시 작성한 푸시 메시지(문자, 친구톡, 앱 푸시)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푸시 메시지 내역과 메시지 발송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이제 지정한 조건에 맞는 회원이 감지되면 지정한 옵션(대기 발송, 일괄 발송)에 따라 발송돼요.
이어서 푸시 메시지 발송과 관련된 콘텐츠를 더 확인해 볼까요?
가이드
푸시 메시지 작성 시, 고객 이름을 포함해 작성하는 방법
푸시 성과 분석을 위한 캠페인 등록 방법
푸시 메시지 작성 시, 캠페인 코드 적용 방법
푸시 메시지 이미지 사용 가이드
활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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