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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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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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샵바이 전용 이프두 싱크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샵바이를 이용중이고, 이프두 사이트에서 직접 가입하신 샵바이 사용자님,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분석 스크립트 설치와 쇼핑몰 데이터 연동이 한 번에 진행되어 더욱 빠르게 이프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시작해 보세요!? ⚠️ 이프두 싱크(샵바이/이프두 직접가입자 전용)는 이프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한 샵바이 사용자를 위한 앱입니다. 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이프두 앱을 설치하여 가입한 경우, 이미 스크립트 설치와 데이터 연동이 완료되어 별도 연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경우, 외부 채널 연동 페이지에서 연동 신청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이프두 이용을 위한 분석 스크립트가 자동 설치돼요. 자동으로 회원·상품 데이터가 연동되며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어요. 휴대폰 번호와 SMS 수신 동의 여부 연동으로 빠르게 푸시 마케팅이 가능해져요. 상품의 판매가와 품절 여부 등이 IFDO Suggest (연관 상품 추천)에 자동 반영돼요. *품절 상품은 자동으로 노출이 중지되어 추천 상품의 최신 상태를 유지합니다. ? 연동되는 정보?상품 데이터상품 데이터는 사용자키 입력을 완료하면 연동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4시간 (매일 04시, 08시, 12시, 16시, 20시, 24시)???회원 데이터 회원 데이터는 API키 값을 붙여넣기한 후 샵바이 회원 데이터를 IFDO의 회원 데이터로 매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매핑 과정이 끝나면 회원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10분 매핑 필수 데이터필수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회원 아이디 매핑 기본(권장) 데이터기본적으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 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원 이름,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이메일 수신 동의, SMS 수신 동의, 회원등급매핑 선택 데이터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회원가입일, 최종 로그인일 이프두 싱크 앱 설치하기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IFDO SYNC - 샵바이 앱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 동의 항목 체크 후 [설치]합니다.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API 인증키 복사하기설치된 앱 확인 후 [실행]을 클릭합니다. ?앱 설치 리스트 확인 경로: 관리자 > 앱 서비스 > 설치 리스트샵바이 베이직 화면 샵바이 엔터프라이즈 화면 [복사]를 클릭하여 API 인증키를 복사합니다. 복사 후 [이프두 로그인 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API 인증키 이프두에 입력하기이프두에 로그인합니다. [설정 > 외부 채널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합니다. NHN 샵바이 API 연동의 [인증키 입력]을 클릭합니다. 복사한 인증키 입력 후 [인증키 저장]을 클릭합니다. 회원 데이터 매핑하기[회원 데이터 매핑하기]를 클릭하여 데이터 매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알림창을 닫은 경우,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DB 매핑]을 통해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매핑 화면에서 연동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체크한 뒤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프로필 선택창이 나타나면 [프로필 항목 추가]를 클릭합니다.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데이터 구분값과 데이터 형식을 선택한 뒤 [추가]합니다. 데이터 구분 및 형식최종 로그인일: 일반/날짜형회원 가입일: 일반/날짜형추가한 프로필 항목이 나타나면 설정 > 프로필 항목 클릭 > 확인으로 매핑합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매핑한 뒤, [매핑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분석 스크립트 자동 설치 및 회원 데이터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이어지는 가이드를 확인하여 이프두 사용을 위한 추가 세팅을 완료하세요! 분석을 위한 세팅 * 필 수검색 광고 분석을 위한 추적 URL 활성화 가이드장바구니 초기화 기간 설정 가이드푸시메시지 발송 세팅친구톡 발송을 위한 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문자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오토메시지 세팅오토메시지 작성 가이드이프두에서 가장 먼저 작성해야 할 오토메시지 3가지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웰컴 쿠폰’, 제대로 활용하고 계시나요? 많은 고객이 회원가입 후 구매 없이 이탈하는데, 이 웰컴 쿠폰이 🗝️ 첫 구매를 이끄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쿠폰이 곧 만료된다는 메시지만 전달해도 고객이 다시 관심을 가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웰컴 쿠폰의 유효기간을 7일로 가정하고, 회원가입 다음날(1일차), 3일차, 6일차에 발송하는 친구톡 메시지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웰컴 쿠폰 사용 기한에 따라 응용하여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웰컴 쿠폰의 사용 기한이 14일인 경우가입 1일차, 가입 7일차, 가입 13일차에 친구톡을 발송하도록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웰컴 쿠폰의 사용 기한이 30일인 경우가입 3일차, 가입 15일차, 가입 29일차에 친구톡을 발송하도록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 본 포스팅에서는 광고성 메시지인 카카오톡 ‘친구톡'을 활용합니다. 친구톡은 채널 등록이 완료된 계정만 사용 가능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사전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 API 연동 전이라면, API 연동도 함께 진행해 주세요.
카페24 / 고도몰 / 메이크샵 / 아임웹 / 플렉스지 / 그외
웰컴 쿠폰 만료 알림 자동화 메시지 작성 가이드
회원가입 다음날, 가입 3일차, 가입 6일차에 친구톡을 발송하여 첫구매를 유도합니다.
💁🏻 대상
회원가입 후 1, 3, 6일차인 회원
🎯 목표
웰컴 쿠폰 만료 알림을 통한 첫구매 유도
📝 내용
회원가입 후 발행되는 웰컴 쿠폰의 만료일을 알려 신규 회원의 첫구매를 유도합니다.
1. 성과 추적을 위한 캠페인 생성하기
친구톡을 클릭하고 방문한 사용자의 유입, 구매를 추적하기 위해 캠페인, 광고 채널을 생성합니다. 이미 생성한 캠페인, 광고 채널이 있는 경우 해당 단계를 생략해 주세요.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캠페인 추적 코드 생성]을 클릭하세요.
캠페인 이름 입력 후 [중복 검사]합니다.
광고 채널 이름 입력 후 랜딩 페이지 URL에 쿠폰 확인이 가능한 페이지 URL을 입력해 주세요. 이어서 리턴URL*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리턴 URL을 생성하는 이유
웰컴 쿠폰 만료 안내 메시지 발송 시, 일반적으로 쿠폰을 확인할 수 있는 마이페이지 또는 쿠폰리스트 페이지 URL을 랜딩 URL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의 URL을 사용하는 경우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캠페인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리턴 URL 설정을 진행합니다.
임대몰 선택 후 PC URL 또는 모바일 URL을 생성합니다. URL이 생성되면 [검수] 후 [적용]하세요.
⚠️ 유의사항
메이크샵의 경우 PC와 모바일의 URL이 다릅니다. 반드시 PC용과 모바일용 URL을 따로 생성하세요.
PC와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연달아 함께 클릭하는 경우가장 마지막에 클릭한 기기용 URL만 생성됩니다.
PC, 모바일 URL을 각각 생성하고자 하시는 경우
① [PC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검수] > [적용]합니다.
② 새로운 광고 채널을 추가하여 이름과 랜딩 페이지 URL을 입력하세요.
③ 다시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검수] > [적용]합니다.
위의 과정을 반복하여 메시지에 필요한 모든 URL을 생성한 뒤 [생성]을 클릭합니다.
⚠️ 1일차, 3일차, 6일차 메시지에 모두 같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중복 집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각 메시지 링크를 따로 생성하세요.
2.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생성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카카오로 이동합니다.
조건 발송을 클릭하세요.
3.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타겟 설정하기
세그먼트 추가 후 [발송 방식 선택]을 클릭합니다.
💡 회원가입 1일차에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포함 조건
구매 > 누적 구매수 > 0건
회원 > 모든 회원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1일 이내
제외 조건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0일 이내
4.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발송 옵션 선택하기
스케줄 된 시점에 친구톡을 발송하기 위하여 ‘스케줄 발송'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5.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유형 선택하기
친구톡 유형 ‘이미지형’ 선택 후 [이미지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미지 첨부 시 유의사항
기본 구성으로는 글자 수 400자 + 이미지 1장 + 링크 버튼 5개까지 가능합니다.
이미지 형식은 jpg, png만 가능합니다.
최대 500KB 이하이고 가로*세로 720px*720px 이미지를 권장합니다.
이미지 사이즈 가로 500px 미만 또는 가로:세로 비율 2:1 미만 또는 3:4 초과 시 첨부 불가합니다.
[업로드]로 이미지 등록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캠페인 명과 광고 채널 선택 후 [단축 URL 생성] > [링크적용]합니다.
랜딩URL [검수] 후 [등록]하세요.
6.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내용 작성하기
내용을 작성합니다.
💡 메시지에 회원의 이름을 포함해 보세요.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가이드 확인
7.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버튼 추가하기
[버튼 추가]를 클릭하여 원하는 버튼 유형을 추가합니다.
버튼 문구 입력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해 링크를 적용합니다.
⚠️ 일반적으로 쿠폰을 확인할 수 있는 마이페이지 또는 쿠폰리스트 페이지 URL을 입력합니다. 다만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의 URL을 사용하는 경우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캠페인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본 포스팅 1번 안내 또는 가이드를 참고하여 리턴 URL을 적용하세요.
8.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발송 범위 설정하기
목표 고객의 [타겟 범위 설정]을 클릭하여 ‘모든 회원 중에서 타겟 추출’을 적용합니다.
💡 자세한 타겟 범위 설명은 ‘스케줄 발송’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발송 주기 설정하기
발송 주기의 [반복 설정]을 클릭해 발송 스케줄을 지정합니다.
10.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발송 제한하기 *예시에서는 OFF
(옵션) 일일 최대 발송 비용을 입력하여 발송 비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스케줄 시점에 타겟 대상을 새롭게 추출하면서 발송수와 발송 비용이 매번 변동됩니다.
푸시 발송 도중 일일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지 않도록 설정하여 예상보다 많은 요금이 소진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설정한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면 발송이 자동으로 중지됩니다.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 상황에 따라 설정한 발송 비용보다 실제 발송 비용이 약간 초과될 수 있습니다.
11.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대체 문자 설정하기 *예시에서는 OFF
(옵션) 필요한 경우 대체 문자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체 문자 기능이란?
친구톡 발송 실패 시 문자 메시지로 대체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대체 문자는 SMS 수신 동의자에게만 발송되며, 친구톡은 광고성 메시지이므로 문자로 대체 발송 시에도 발신번호와 080 수신거부 번호가 필요합니다. 이용을 원하시는 경우 미리 신청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12.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에티켓 모드 확인하기
에티켓 모드가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친구톡은 활성화 필수
💡 광고성 정보는 야간 발송(20시~익일 오전 8시)이 제한되므로 에티켓 모드가 자동 활성화됩니다. 야간에 제한된 메시지는 익일 오전 8시부터 순차 발송됩니다. 단, 통신사 사정에 따라 메시지 발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13.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테스트 발송하기
[테스트 발송]을 클릭합니다.
핸드폰 번호와 아이디 입력 후 [테스트 발송]을 클릭하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개인화 변수를 사용한 경우
입력한 핸드폰 번호와 매칭되는 아이디를 입력해야 정상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 회원 정보가 보이지 않고 미리 설정한 대체 문자열로 보여집니다.
만약 대체 문자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회원 정보 영역이 공백으로 보여집니다.
⚠️ 친구톡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과 동일하게 “친구”로 채널을 등록한 번호로만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용으로 발송한 친구톡을 수신하지 못한 경우, 발송 채널을 추가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14. 회원가입 1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저장하기
[저장]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 1일차 회원들을 대상으로 발송할 친구톡 메시지의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15. 회원가입 3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생성하기
회원가입 3일차에 발송될 푸시 메시지를 작성할 차례입니다. 방금 작성한 1일차 푸시 메시지를 복제하여 간단히 진행되니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작성해 주세요😉
방금 작성한 친구톡 메시지 제목의 좌측 아이콘을 클릭한 뒤 [복제]합니다.
16. 회원가입 3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작성하기
[이미지 선택]을 클릭하여 등록된 이미지와 연결된 URL을 변경합니다.
⚠️ 1일차 메시지와 같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중복 집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3일차 메시지 전용 링크를 적용하세요.
내용을 일부 수정합니다.
💡 다가오는 쿠폰 만료일을 숫자로 기재하여 구체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버튼의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하여 연결 링크를 변경합니다.
⚠️ 1일차 메시지와 같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중복 집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3일차 메시지 전용 링크를 생성하여 이용하세요.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름 변경 후 [저장]합니다.
17. 회원가입 3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타겟 수정하기
방금 저장한 메시지의 타겟 수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일 조건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여 [세그먼트 조건 저장]합니다.
💡 회원가입 3일차에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3일 이내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2일 이내
18. 회원가입 6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생성하기
회원가입 6일차에 발송될 푸시 메시지를 작성할 차례입니다. 방금 작성한 친구톡 메시지 제목의 좌측 아이콘 클릭 후 [복제]하세요.
19. 회원가입 6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작성하기
⚠️ 1, 3일차 메시지와 같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중복 집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6일차 메시지 전용 링크를 생성하여 이용하세요.
20. 회원가입 6일차 대상 친구톡 메시지 타겟 수정하기
💡 회원가입 6일차에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6일 이내
회원 > 회원가입일 > 오늘기준 5일 이내
21. 친구톡 활성화하기
카카오 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수정한 3개의 메시지가 모두 활성화 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웰컴 쿠폰을 활용하여 신규 고객을 첫구매로 이끄는 자동화 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추가적인 액션 없이도 타깃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카카오 친구톡이 발송돼요. 오늘 설정한 CRM 자동화 메시지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첫구매도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효자 푸시입니다. 꼭 적용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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