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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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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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샵바이 전용 이프두 싱크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샵바이를 이용중이고, 이프두 사이트에서 직접 가입하신 샵바이 사용자님,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분석 스크립트 설치와 쇼핑몰 데이터 연동이 한 번에 진행되어 더욱 빠르게 이프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시작해 보세요!? ⚠️ 이프두 싱크(샵바이/이프두 직접가입자 전용)는 이프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한 샵바이 사용자를 위한 앱입니다. 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이프두 앱을 설치하여 가입한 경우, 이미 스크립트 설치와 데이터 연동이 완료되어 별도 연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경우, 외부 채널 연동 페이지에서 연동 신청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이프두 이용을 위한 분석 스크립트가 자동 설치돼요. 자동으로 회원·상품 데이터가 연동되며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어요. 휴대폰 번호와 SMS 수신 동의 여부 연동으로 빠르게 푸시 마케팅이 가능해져요. 상품의 판매가와 품절 여부 등이 IFDO Suggest (연관 상품 추천)에 자동 반영돼요. *품절 상품은 자동으로 노출이 중지되어 추천 상품의 최신 상태를 유지합니다. ? 연동되는 정보?상품 데이터상품 데이터는 사용자키 입력을 완료하면 연동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4시간 (매일 04시, 08시, 12시, 16시, 20시, 24시)???회원 데이터 회원 데이터는 API키 값을 붙여넣기한 후 샵바이 회원 데이터를 IFDO의 회원 데이터로 매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매핑 과정이 끝나면 회원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10분 매핑 필수 데이터필수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회원 아이디 매핑 기본(권장) 데이터기본적으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 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원 이름,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이메일 수신 동의, SMS 수신 동의, 회원등급매핑 선택 데이터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회원가입일, 최종 로그인일 이프두 싱크 앱 설치하기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IFDO SYNC - 샵바이 앱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 동의 항목 체크 후 [설치]합니다.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API 인증키 복사하기설치된 앱 확인 후 [실행]을 클릭합니다. ?앱 설치 리스트 확인 경로: 관리자 > 앱 서비스 > 설치 리스트샵바이 베이직 화면 샵바이 엔터프라이즈 화면 [복사]를 클릭하여 API 인증키를 복사합니다. 복사 후 [이프두 로그인 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API 인증키 이프두에 입력하기이프두에 로그인합니다. [설정 > 외부 채널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합니다. NHN 샵바이 API 연동의 [인증키 입력]을 클릭합니다. 복사한 인증키 입력 후 [인증키 저장]을 클릭합니다. 회원 데이터 매핑하기[회원 데이터 매핑하기]를 클릭하여 데이터 매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알림창을 닫은 경우,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DB 매핑]을 통해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매핑 화면에서 연동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체크한 뒤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프로필 선택창이 나타나면 [프로필 항목 추가]를 클릭합니다.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데이터 구분값과 데이터 형식을 선택한 뒤 [추가]합니다. 데이터 구분 및 형식최종 로그인일: 일반/날짜형회원 가입일: 일반/날짜형추가한 프로필 항목이 나타나면 설정 > 프로필 항목 클릭 > 확인으로 매핑합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매핑한 뒤, [매핑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분석 스크립트 자동 설치 및 회원 데이터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이어지는 가이드를 확인하여 이프두 사용을 위한 추가 세팅을 완료하세요! 분석을 위한 세팅 * 필 수검색 광고 분석을 위한 추적 URL 활성화 가이드장바구니 초기화 기간 설정 가이드푸시메시지 발송 세팅친구톡 발송을 위한 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문자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오토메시지 세팅오토메시지 작성 가이드이프두에서 가장 먼저 작성해야 할 오토메시지 3가지
“포함 조건도 OR로 연결 가능한가요?”, “포함, 제외 조건 모두 AND를 적용하고 싶어요!” 이프두를 사용하시면서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세그먼트 조합 조건을 요청하는 문의를 많이 주셨는데요. 이프두 팀이 오랜 기간 고민해 온 끝에 드디어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타게팅의 자율도를 높여주는 신규 기능 ‘고급 조건’이 드디어 베타 오픈되었거든요🎉
포함 조건의 각 세그먼트 조건에는 AND, 제외 조건에는 OR가 기본 적용되던 세그먼트 기능이 업그레이드되어 포함 조건과 제외 조건 모두 AND/OR 적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더욱 세밀한 조건 설정을 위한 옵션 ‘고급 조건’, 지금 만나보세요!
고객 세분화 조건을 더욱 세밀하게!
고급 조건은 “세그먼트 포함 조건은 AND, 세그먼트 제외 조건은 OR만 적용 가능”했던 기존 세그먼트 선택 구조를 업그레이드한 조건 조합 기능으로 세그먼트 포함 조건과 제외 조건에 모두 AND/OR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세그먼트 선택 방식
포함 조건은 AND, 제외 조건은 OR 기본 적용
고급 조건 적용 시 세그먼트 선택 방식
포함 또는 제외 조건에 AND/OR 선택 적용
고급 조건 적용 방법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하세요.
2. 세그먼트를 2개 이상 추가한 다음 [고급 조건]을 체크하세요.
📢 세그먼트가 2개 이상 추가되어야 고급 조건이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조건을 모두 추가한 뒤 고급 조건을 체크하세요.
3. AND 또는 OR을 적용합니다. *예시에서는 OR을 적용했습니다.
4.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한 뒤 메시지 유형을 선택하고 메시지를 작성합니다.
고급 조건 활용 레시피
기획전 상품 구매 유도 레시피
기획전 상품의 판매율을 끌어올려 볼까요? 기획전 페이지를 조회했거나, 기획전에 포함된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있거나, 기획전에 포함된 상품을 보고 있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기획전의 마감 기한을 알리고 구매로 넛지 해 보세요.
📢이번 레시피에서는 진행하는 기획전을 ‘타임특가’라고 가정하고 작성했습니다.
✅ 먼저 준비해 볼까요?
기획전 상품을 골라 태그를 부착하면 태그가 부착된 상품을 조회하고 있는 사용자에게 오토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상품 태그를 타게팅에 활용할 예정이므로 미리 상품 태그를 추가하세요. → 상품 태그 적용 방법 읽기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하세요.
2) 좌측의 세그먼트 리스트에서 다음의 세그먼트를 포함 조건으로 추가한 뒤 OR을 적용합니다.
콘텐츠 > 경로상 페이지 (구 특정 페이지) > 기획전 페이지 URL 선택 방문자의 경로에 선택한 페이지를 거쳐간 이력이 있는 경우 타게팅 합니다. 🔔 2023년 4월 28일 자로 세그먼트 '특정 페이지'의 명칭이 '경로상 페이지'로 변경되었습니다.
상품 > 상품 태그 > 타임특가선택한 태그(ex. 타임특가)가 붙은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하고 있는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 만약 상품 태그가 아닌 다른 조건을 이용하고 싶으신 경우 [상품 > 현재 보는 상품(상품명/상품코드/입력형)]을 활용하여 상품명, 상품코드를 기준으로 특정 상품을 조회하고 있는 사용자를 타게팅 할 수 있습니다.
장바구니 > 최근 담긴 상품(입력형) > (타임특가)를 포함하는 상품명특정 단어(ex. 타임특가)가 포함된 상품명을 가진 상품을 최근 장바구니에 담은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단, 상품명에 기획전과 관련된 키워드가 포함되지 않아 상품명으로 타게팅 할 수 없는 경우 [장바구니 > 최근 담긴 상품 > 선택형] 조건을 사용하여 상품을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제외]를 클릭하고 좌측 세그먼트 리스트에서 다음의 세그먼트들을 제외 조건으로 추가한 뒤 AND를 적용합니다.
구매 > 최근 구매일 > 기간 지정 (기획전 운영 기간)기획전 기간 동안 구매 이력이 있는 경우 타겟에서 제외합니다.
상품 > 최근 구매한 상품(선택형/입력형) > (타임특가)를 포함하는 상품명상품명에 특정 단어(ex. 타임특가)가 포함된 상품을 최근 구매한 사용자를 타겟에서 제외합니다.
4) 조건이 완성되었습니다.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하세요.
포함 조건(OR)
기획전 페이지를 조회했거나, 기획전에 포함된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조회했거나, 기획전에 포함된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경우 타게팅 합니다.
콘텐츠 > 경로상 페이지 > 기획전 페이지 ( /goods/event_sale.php?no=88 )
상품 > 상품 태그 > 타임세일
장바구니 > 최근 담긴 상품(선택형/입력형) > (타임특가)를 포함하는 상품명
제외 조건(AND)기획전 기간 내에 기획전에 포함된 상품을 구매한 사용자는 타겟에서 제외합니다.
상품 > 최근 구매한 상품 (선택형/입력형) > (타임특가)를 포함하는 상품명
구매 > 최근 구매일 > 기간 지정 (기획전 운영 기간)
5)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하세요.
📢 예시에서는 라운드 플로팅을 사용했습니다.
6) 오토메시지 제목을 작성하고 개인화 변수 > 환경 변수를 추가합니다.
📢 타임특가 마감일을 디데이로 지정하여 회원들에게 한정된 특가임을 알리세요!
7) 랜딩URL에 기획전 랜딩 페이지 URL을 추가하고 검수합니다.
8) 효과 - 흔들기를 지정하세요.
9) 노출 옵션을 지정합니다.
💡 기획전 기간에만 오토메시지가 노출되도록 오토메시지 노출의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하세요. 오토메시지는 지정한 기간 동안만 노출되며 종료일 이후에는 자동으로 OFF 됩니다.
10) 오토메시지를 저장하세요.
11) 작성한 오토메시지는 활성화하는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이렇게 AND, OR로 여러 조건을 조합하여 오토메시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고급 조건을 활용하면 기존보다 더 세밀한 타게팅을 구현하실 수 있어요👍🏻 오늘 전해드린 내용은 이프두를 처음 사용하신다면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걱정 마세요! 그럴 때 읽어보시면 좋을 포스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어서 확인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 →
무한 조합이 가능한 이프두 세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