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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알림톡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수신자가 미리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이나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지..만!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쿠폰 안내도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① 이용약관 변경을 통해 수신자의 동의를 받고, 알림톡 내용에 ② 필수 안내 요소와 ③ 발송 근거 문구를 포함하면 쿠폰 관련 정보를 정보성 메시지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어떻게 설정하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1. 이용약관 변경하기수신자가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 또는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정보성 메시지인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어요. 하지만 수신자의 명시적 동의를 통해 지급 의무가 발생한 경우에는 알림톡 메시지로 안내 가능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여, 쿠폰 관련 약관을 추가하고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주세요. 제 OO조회사는 카카오 알림톡, 친구톡, 카카오채널 메시지, 문자(SMS·LMS·MMS), 이메일, 앱 푸시, 웹사이트 내 알림 등의 수단을 통해 적립금 및 쿠폰과 관련한 다음의 사항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회원가입 혜택으로 부여구매 고객에게 감사 사은품으로 부여 회원 등급 혜택으로 부여이벤트 당첨 혜택으로 부여상품 후기 작성에 대한 대가로 부여그 외 적립금과 쿠폰의 부여, 발급, 사용, 유효기간 안내, 유효기간 만료 및 소멸에 관한 사항⎯⎯⎯⎯⎯⎯⎯⎯⎯⎯⎯⎯⎯⎯⎯⎯⎯⎯⎯⎯⎯⎯⎯⎯⎯⎯⎯⎯⎯⎯⎯⎯⎯⎯⎯⎯⎯⎯⎯⎯⎯? 위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이에요. ✓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는 법무 확인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이용 약관 예시에는 적립금 관련 내용도 포함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쿠폰과 관련된 내용만 다루었습니다.2. 필수 안내 요소 추가하기카카오 안내에 따르면, 쿠폰의 지급이나 소멸에 대해 안내하기 위해서는 ‘업체명’과 ‘발급 조건’이 알림톡 내용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업체명은 [이프두몰]과 같이 내용 가장 앞에 붙여주시거나, “안녕하세요 이프두몰입니다”처럼 인사말로 내용을 시작하며 표기할 수 있어요. ‘발급 조건’과 관련해서는 가이드 3번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쿠폰의 소멸을 알리는 메시지에는 쿠폰명과 유효 기간을 필수로 입력해야 해요. 알림톡 템플릿 작성 시, 이프두의 개인화 변수를 통해 ‘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작성 후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 - 조건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쿠폰명&쿠폰 만료일 변수를 사용하기 위한 절차 안내① 쿠폰 데이터 연동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이하 쿠폰 변수)를 사용하려면 이프두 회원 연동과 쿠폰 데이터 연동이 필요해요. 쿠폰 데이터 연동을 원하시는 경우 이프두 채팅 상담을 통해 요청해 주세요.*카페24와 고도몰 사용자 대상↳ 연동 절차가 마무리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사용가능 쿠폰번호”와 “사용가능 쿠폰수” 프로필이 추가됩니다.②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작성하기이제 쿠폰 변수를 사용할 수 있어요. 템플릿 작성 단계에서 개인화 변수를 클릭하여 자유롭게 쿠폰 변수를 추가하세요! ③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발송하기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특정한 조건(①,②)에서만 활성화됩니다. ① 발송 옵션을 ‘조건 발송’으로 선택하고 ② ‘특정 쿠폰 만료일’ 세그먼트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적용했다면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 예시는 [“장바구니 20%” 쿠폰이 “3일 이내 만료” 되는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세그먼트 조건입니다. 3. 템플릿에 ‘발송 근거’ 문구 추가하기‘발송 근거’ 문구란, 쿠폰 및 적립금의 지급 또는 소멸에 대한 발송 근거를 안내하는 문구를 의미합니다. 이 문구는 메시지 상단 또는 하단(부가정보란 가능)에 추가되어야 하며, 카카오 가이드에 안내된 것을 그대로 활용하거나 일부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근거 예시] *출처: 카카오 가이드※ 이 메시지는 고객님의 동의에 의해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고객님이 참여한 이벤트 당첨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이용 약관(계약서) 동의에 따라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신 고객님들께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구매하신 상품(서비스)의 사은품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알림톡 메시지 작성 과정에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적립금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이나 특정 행위를 유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발급 후 빠른 시일 내 소멸하는 쿠폰 안내 메시지도 사용할 수 없어요. 이외에도 다양한 유의사항들도 있으니 반드시 내용 작성 전 카카오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발송 전 확인하세요!먼저 이프두 채널 등록 및 회원정보 연동, 푸시 발송 요금 충전을 진행해 주세요. 발송 정책상 쿠폰 지급과 소멸에 대한 알림톡은 회원에게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이 포스팅에서 안내하는 내용은 카카오 가이드를 기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알림톡 가이드 더 보기알림톡 템플릿 등록 및 심사 요청 방법알림톡 카카오 변수 추가 방법
트리거(Trigger)는 총의 방아쇠를 뜻하는 사격 용어인데요. 방아쇠를 당기면 총알이 발사되는 것처럼 어떤 특정한 동작에 반응해 자동으로 다음 동작이 실행되는 것을 뜻합니다. 푸시 발송에서의 ‘트리거 발송’은 특정한 동작 “미리 설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회원 감지”에 반응해 다음 동작 “푸시 메시지 발송”이 실행된다는 의미예요.
💡 스케줄 발송과의 차이점?
스케줄 발송은 예약된 시점에 사이트를 방문 중이지 않은 회원도 포함하여 타겟을 추출하고 반복적으로 푸시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반면 트리거 발송은 사이트에 방문 중이고 지정한 세그먼트 조건과 일치하는 회원에게만 푸시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 스케줄 발송 더 알아보기
발송 방식
📡 트리거 발송
🗓️ 스케줄 발송
발송 시점
사이트에 방문 중인 회원이
세그먼트 조건과 일치하면
미리 정해진 스케줄 시간에
발송 대상
조건과 일치하여 감지된 회원
설정한 조건으로 새롭게 추출
메시지 발송 시점
트리거 발송: 조건과 일치하는 회원에게 즉시 또는 대기 후 발송
스케줄 발송: 예약된 시점(스케줄 된 시간)
타겟 추출 방식
트리거 발송: 조건에 일치하여 실시간 감지된 회원 (= 사이트에 방문 중인 회원)
스케줄 발송: 설정한 조건으로 새롭게 타겟 대상 추출단 회원이 사이트에 방문 중이지 않더라도 타겟 대상으로 추출 가능
트리거 발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발송 사전 준비( 문자 / 친구톡 / 앱 푸시 )를 완료하셨다면 가이드에 따라 푸시 메시지를 트리거 발송해 보세요! 사이트에 방문 중인 회원을 대상으로 지정한 세그먼트 조건과 일치하는 회원에게 즉시 또는 일정 시간 대기 후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캠페인을 미리 생성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쿠폰 자동 다운로드 링크나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 URL 사용 시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캠페인 생성 과정에서 리턴 URL 설정을 함께 진행하세요. → 가이드 확인
트리거 발송 따라 하기
트리거 발송은 문자, 친구톡, 앱 푸시 모두 작성 방식이 유사합니다. 본 가이드는 ‘문자’를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Auto Msg > 푸시 메시지 > 문자로 이동합니다.
2. 조건 발송을 선택합니다. *트리거 발송은 조건 발송에서만 지원합니다.
3.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발송 방식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세그먼트 활용 예시: 모바일 웹으로 로그인한 사용자에게 모바일 앱 설치 유도 메시지 발송
4. ‘트리거 발송’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5. 발신번호를 확인합니다.
6. 광고성 정보 포함 여부를 선택합니다.
⚠️ 광고성 정보가 포함된 경우 꼭 ‘네’를 클릭해 주세요. ‘네’ 선택 시 관련 법령에 따라 (광고)가 자동으로 표시되며 메시지 하단에 수신거부 번호가 자동 입력됩니다. *삭제 불가
⚠️ 직접 (광고)표시를 입력할 경우
하단 수신거부 번호가 입력되지 않고 에티켓 모드가 적용되지 않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광고성 메시지 작성을 원하신다면 반드시 '네'를 선택해 주세요.
7. 내용을 입력합니다.
💡 기능 알아보기
① 저장
작성하던 메시지 내용을 저장합니다.
저장한 내용은 [②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해 불러올 수 있습니다.
② 불러오기
[① 저장]에서 저장한 내용을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③ 이모지
메시지 내용에 포함할 특수문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④ 캠페인 추적
캠페인 추적 코드 URL을 추가하여 유입 및 전환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⑤ 단축 URL
적용하고자 하는 URL을 단축하여 간편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 또는 https를 포함한 전체 URL을 입력하여 단축하세요.
⑥ 개인화 변수
고객의 이름이나 회원 등급 등 변수값을 메시지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변수와 데이터가 없을 때 대신 나타날 치환 값을 입력한 뒤 적용하세요. → 가이드 확인
⑦ 이미지 첨부
이미지 파일을 메시지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 조건: 1000x1000 이하의 JPG 파일
8. 링크를 적용할 곳에 커서를 둔 뒤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9. 캠페인 명과 광고 채널 지정 후 [단축 URL 생성] > [링크 적용]을 클릭합니다.
10. 적용된 링크를 확인합니다.
11. 발송 옵션을 선택하여 발송 시점을 지정하세요.
대기 발송 조건과 일치하는 회원이 감지되면 설정한 시간 동안 대기 후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 분 후: ex. 3분 후, 10분 후 (빈칸에는 1~99사이의 값 입력)
N 시간 후: ex. 1시간 후, 9시간 후 (빈칸에는 1~99사이의 값 입력)
N 일 후: ex. 2일 후 (빈칸에는 1~99사이의 값 입력)
일괄 발송조건과 일치하는 회원이 감지되면 발송 목록에 모아두었다가 설정한 시간에 일괄 발송합니다. 일괄 발송 시간이 지난 뒤에 회원을 감지하면 다음날 일괄 발송 시간에 발송합니다
N시: 00~23 사이의 값 중 선택 (ex. 09시, 18시)
N분: 00~50 중 10분 단위로 선택 (ex. 10분, 30분)
⚠️ 트리거 발송은 동일한 수신 번호에게 단 1회만 발송됩니다. 트리거 문자를 받은 회원이 다음 번 방문 시 또다시 조건과 일치하더라도 중복 발송되지 않습니다. 12. (옵션) 에티켓 모드를 확인합니다.
정보성 메시지의 경우에티켓 모드를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광고성 메시지의 경우광고성 정보는 야간 발송(20시 30분~익일 오전 8시)이 제한되므로 에티켓 모드가 자동 활성화됩니다. 야간에 제한된 메시지는 익일 오전 8시부터 순차 발송됩니다. 단, 통신사 사정에 따라 메시지 발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13. (옵션) 정식 발송 전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발송 테스트를 진행할 핸드폰 번호 입력 후 [테스트 발송]을 클릭합니다. *앱 푸시는 아이디로 테스트 진행
테스트 발송으로 수신한 메시지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이상이 없으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 개인화 변수 테스트
개인화 변수를 사용하여 회원 이름, 등급 등 회원 정보를 입력했다면 [아이디] 란에 테스트하는 핸드폰 번호와 회원 정보가 일치하는 아이디를 입력해 주세요. 아이디를 입력해야 회원 정보가 정확하게 매핑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회원 정보가 보이지 않고 미리 설정한 대체 문자열로 보입니다.
대체 값(치환 값)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회원 정보 영역이 공백으로 보입니다.
⚠️ 만약 테스트 발송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한 경우 아래의 사항에 해당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주세요. 해당이 없는데 테스트 발송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수신하지 못하는 경우 이프두 채팅상담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문자의 경우: 발신번호 차단 여부, 문자 스팸함 이동 여부
친구톡의 경우: 친구톡 발송 채널 추가 여부
앱 푸시의 경우: 앱 설치 여부
14.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15. 이름 입력 후 [저장]합니다.
16. [목록으로 이동하기] 버튼 클릭 시 작성한 푸시 메시지(문자, 친구톡, 앱 푸시)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푸시 메시지 내역과 메시지 발송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이제 지정한 조건에 맞는 회원이 감지되면 지정한 옵션(대기 발송, 일괄 발송)에 따라 발송돼요.
이어서 푸시 메시지 발송과 관련된 콘텐츠를 더 확인해 볼까요?
가이드
푸시 메시지 작성 시, 고객 이름을 포함해 작성하는 방법
푸시 성과 분석을 위한 캠페인 등록 방법
푸시 메시지 작성 시, 캠페인 코드 적용 방법
푸시 메시지 이미지 사용 가이드
활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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