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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란?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았더라도 카카오 계정이 있는 모든 고객에게 발송돼요. *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 광고 목적의 카카오 친구톡과 달리 알림톡은 광고나 이벤트 내용은 담을 수 없습니다. 고객이 꼭 알아야 할 주문, 결제, 배송, 예약 등의 정보만 안내할 수 있어요. 이프두로 알림톡을 자동 발송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알림톡 템플릿 등록 단계별 안내알림톡을 발송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① 사전 절차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미리 준비해 주세요. 카카오 채널 등록 → 회원 연동 → 발송 비용 충전⭐️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② 템플릿 등록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템플릿을 직접 작성하여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가이드 문구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방법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템플릿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강조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이미지형을 선택하였으므로 [이미지 선택] 버튼을 이어서 클릭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미지형/복합형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선택 유형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카테고리는 작성할 내용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항목으로 선택하세요.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 가이드 확인 템플릿 내용을 작성합니다. ⭐️ 개인화 변수/카카오 변수 사용 안내카카오 메시지 작성 시, 개인화된 메시지 발송을 위해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를 지원합니다. 개인화 변수회원 정보(이름, 등급 등) 미리 IFDO에 연결해둔 값이에요. *회원 정보 연동 필수내용 입력란의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수를 추가해요. 개인화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 카카오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카카오 변수알림톡 발송을 위해 직접 CSV 파일 업로드가 필요한 변수에요. 내용 입력란에 #{쿠폰만료일}과 같은 형식으로 직접 변수명을 입력해요. 카카오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화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옵션) 버튼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이프두 캠페인(광고 채널) 링크 연결이 필요해요. → 캠페인 등록 가이드 / 캠페인 적용 가이드⭐️ 캠페인을 연결하지 않으면 유입 성과를 알 수 없습니다. 추후 요청해 주셔도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제공이 어려워요. 성과 확인을 원하신다면 꼭 캠페인 링크를 연결해 주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카카오 심사 요청 방법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목록(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에서, 작성한 알림톡 템플릿 우측의 [심사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심사를 요청합니다. 심사 승인되면 발송을 시작할 수 있어요. ⚠️‘반려’로 표시될 경우광고성 문구가 포함되었거나 발송근거 문구가 미흡한 경우 템플릿 심사가 카카오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반려된 템플릿은 수정 후 다시 심사 요청이 가능해요. 템플릿 목록에서 반려 텍스트를 클릭하면 카카오 팀이 안내한 반려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카카오 팀에서 별도 사유를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려 사유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림톡 메시지 발송 방법 알림톡 템플릿 승인이 완료되었나요?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해 주세요. 수동 또는 조건 발송을 선택하고 승인된 템플릿으로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알림톡 메시지 발송 테스트 방법알림톡 메시지 작성 화면에서 승인 받은 템플릿에 대해 테스트 발송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화면이 아님에 유의해 주세요??♂️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 편집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알림톡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카카오 변수’가 궁금하신가요? 카카오 변수란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고객이 직접 변수 항목을 입력하고, CSV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이프두에서 기본 제공하지 않는 회원 정보나 데이터도 자유롭게 메시지에 활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사용 방법은 가이드에서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언제 무엇을 써야 할까요?
카카오 알림톡 발송에 활용되는 ‘카카오 변수’, 들어보셨나요? 그동안 이프두에서 사용하던 개인화 변수와는 기능과 목적이 조금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변수의 정의와 차이점, 그리고 실제로 카카오 변수를 템플릿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카카오 변수란?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발송을 위해 회원님이 직접 생성하는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주문번호, 예약일 등 이프두에 연동되지 않은 데이터를 CSV로 업로드하여 알림톡 메시지에 직접 연결할 수 있어요. 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수동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카카오 변수에 들어갈 회원 데이터는 직접 CSV로 업로드해 주셔야 해요. 카카오 변수는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다만 카카오에서 자동으로 값을 채워주는게 아니고,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해야 변수에 값이 적용됩니다. 카카오 변수와 개인화 변수의 차이점개인화 변수는 회원 이름, 등급, 연령, 성별 등 이프두에 이미 연동해둔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변수예요. API, CSV, 스크립트로 미리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값이 들어가지요? 개인화 변수는 이프두 오토메시지 기능과 이프두 친구톡 발송 기능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반면 카카오 변수는 이번 알림톡 기능 출시와 함께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개인화 변수와는 달리, 사용자가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개인화 변수와는 데이터 구조가 달라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발송 가능한 알림톡 메시지 유형에도 차이가 있어요카카오 변수는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개인화 변수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변수 사용 방법1. 템플릿 등록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하세요. [새로운 템플릿 추가]를 클릭합니다. 강조 유형을 선택하세요. ?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내용과 연관된 템플릿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복합형을 선택했습니다. 선택한 유형에 따라 가이드의 내용과 실제 작성 화면이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내용에 #{변수명}의 형태로 카카오 변수를 입력하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작성한 템플릿을 [심사 요청]합니다. 심사 완료 후 발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심사에는 최대 2~3일 소요됩니다. 미리 여유있게 신청해 주세요! 2. 데이터 업로드하여 발송하기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합니다. 수동 발송을 클릭하세요. *카카오 변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방식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템플릿 선택란을 클릭하세요. 수동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보여져요. 템플릿 선택 후 [적용]하세요. 수신 대상 추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변수 발송 CSV 파일]을 받으세요. 데이터 기입 후 저장합니다. [CSV 업로드]를 통해 저장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정보 확인 후 [등록]하세요. 변수 적용을 클릭하여, 실제로 적용된 값을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발송 시, 입력한 변수는 실제 값으로 치환되지 않고 변수명 그대로 표시돼요. (예: #{상품이름}) 실제 메시지를 보내야 치환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이름을 입력한 뒤 [발송]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카오 변수로 템플릿을 만들고 발송하는 과정까지 모두 알아보았어요. 이제 카카오 변수를 활용해 다양한 데이터를 메시지에 연결하고, 고객에게 꼭 맞는 맞춤형 알림을 보내 보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알림톡 발송을 시작해 볼까요? 가장 먼저 카카오 채널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아래 가이드를 참고해 카카오 채널을 등록해 주세요.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2023년이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이프두 팀이 올해 가장 인상 깊었던 오토메시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팝업 사례를 만나고, 작성에 참고해 보세요😄
🏆고민 해결을 위한 훌륭한 제안
식자재 커머스 ‘식봄’
이미지 출처: 식봄
마케팅에서 가장 성사율이 높은 것은? 바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제안입니다. 식봄에서는 고객의 고민 해결을 도울 수 있는 푸시노트형 투버튼 팝업을 설정했는데요. 구매에 대한 고객의 고민 중, 2가지(배송/가격)를 골라 각 내용에 맞는 혜택 페이지로 연결시켜 구매 갈등 해소를 돕고 있습니다.
과연 우리 브랜드에서 고객이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에 대해 생각해 본 뒤 식봄처럼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제안으로 고객에게 다가가세요!
🏆라운드 조절은 이렇게! 직각 메시지의 깔끔함
패션 라이프스타일 편집샵 ‘와이컨셉’
이미지 출처: 와이컨셉
라운드 조절 기능이 추가되자마자 활용하여 오토메시지를 만들어 주신 ‘와이컨셉’이 기억에 남는데요. 전체적으로 오토메시지 형태와 버튼의 라운드 px를 줄여 기존 메시지보다 각진 형태를 제작하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이컨셉 홈페이지는 모던한 느낌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직각 형태의 오토메시지가 홈페이지와 훨씬 잘 어울려요. 와이컨셉처럼 오토메시지와 버튼의 라운드를 조절해 브랜드 맞춤형 팝업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활용 - 일본 편
일본 온라인 편집숍 ‘온닷(Ondat)’
이미지 출처: 온닷
글로벌 몰들은 어떻게 이프두를 활용할 수 있을까요? 이를 잘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한국의 상품을 선별하여 소개하는 일본 온라인 편집숍 온닷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프두 오토메시지는 사용자가 직접 내용을 입력하거나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온닷처럼 글로벌 커머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노출 중인 온닷의 오토메시지를 통해 외국어도 문제없이 노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 원하는 언어를 사용하여 오토메시지를 작성해 보세요!
🏆맛있는 이미지로 침샘 자극!
글로벌 식자재 마켓 ‘푸딩팩토리’
이미지 출처: 푸딩팩토리
식품을 판매하고 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시각적으로 강렬한 자극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글로벌 식자재 마켓 푸딩팩토리에서는 팝콘 이미지형을 활용하여 방문자들에게 상품 이미지를 노출하고 있는데요. 설명하고자 하는 음식과 관련된 이모지를 활용하여 구체성을 더했습니다. 식품을 다루는 커머스라면 푸딩팩토리처럼 시각적인 자극을 활용해 보세요.
🥇이프두 팀 선정 재밌는 오토메시지 1위
쓸데없는 선물 전문 스토어 ‘굴뚝 강아지’
이미지 출처: 굴뚝 강아지
굴뚝 강아지는 스스로를 ‘쓸모없는 선물 브랜드’라고 소개하는 재미있는 선물 전문 브랜드입니다. 색다른 상품으로 웃음을 선물하는 선물샵일지라도 커머스라는 점에서 회원가입이나 구매 유도가 중요할 텐데요.
굴뚝 강아지의 브랜드 강점인 ‘재미’를 지키면서도 회원가입이나 구매를 유도하는 오토메시지를 제작하신 점이 인상 깊습니다. 이런 팝업이라면 소비자들도 재밌는 콘텐츠로 받아들일 수 있겠죠? 유쾌한 오토메시지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홈페이지 톤과 찰떡 매치!
뷰티 브랜드 ‘코이뷰티’
이미지 출처: 코이뷰티
뷰티 브랜드 코이뷰티는 이프두 활용 사례에서 자주 소개해 드리는 이프두 대표 고객사입니다. 홈페이지의 톤과 잘 매치되는 팝업을 설정하고 계신데요. 오토메시지 버튼부터 활용되는 이미지까지. 모두 홈페이지의 톤에서 튀지 않고 어우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단정함이 오토메시지에도 그대로 묻어나요. 코이뷰티처럼 브랜드의 톤앤매너에 맞춘 오토메시지를 제작해 보세요.
올해도 이프두 서비스를 이용해 주신 회원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올리고 싶습니다. 2024년에는 팝업 사례를 더 자주 전해드릴 계획인데요. 효율 좋은 메시지나 잘 작성된 메시지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공유해 주세요! 즐거운 연말, 활기찬 새해 되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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