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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이프두 팀은 고객사 쇼핑몰을 구경하고 쇼핑하는 것이 취미인데요😊 (실제로 고객사 제품들을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고객사들의 홈페이지를 둘러보다가 여름과 찰떡궁합으로 잘 만들어진 팝업들을 발견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여름철 특색을 담아 잘 만들어진 팝업 레퍼런스를 확인해 보세요.
1. 난닝구의 장마철 패션 아이템 소개
여름철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장마’죠! 장마철이 꽤 길기 때문에 이 기간을 공략하고자 하는 브랜드들의 기획전이 눈에 띕니다.
이미지 출처: 난닝구
특히 여성 의류 브랜드 난닝구의 경우에는 장마철에 입기 좋은 팬츠, 집업, 레인부츠 등을 모아 소개하는 페이지를 마련했는데요. 장마를 즐기는 레인템을 추천하는 이미지형 리치팝업을 띄워 해당 페이지로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2. 지브로 마트의 여름 음료 추천
다양한 먹거리들을 만날 수 있는 지브로 마트에서는 시원한 여름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기획전을 진행했습니다. 기획전 홈페이지로 진입하면 여름 음료 기획전 추천 상품 팝업이 노출되는데요.
이미지 출처: 지브로
기획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가울만한 18% 추가 할인코드가 기재되었고, 기획전 페이지의 많은 상품 중 어떤 상품을 골라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방문자들에게 먼저 선택지를 제안한다는 점에서 좋았던 팝업이었습니다.
💡Tip! 추천 상품 팝업은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으로 상품이 진열되도록 할 수 있지만, 에디터가 직접 원하는 상품을 셀렉하여 노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주력 상품이 있다면 강조해 보세요!
3. 전자랜드의 휴대용 신발건조기 추천
장마 기간 동안 가장 힘든 것 중 하나는 비 오는 출근길이라는 것에 모두가 동의하실 텐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잘 활용하여 작성된 전자전문 쇼핑몰 전자랜드의 버튼형 팝콘을 소개합니다.
이미지 출처: 전자랜드
팝업 내용을 살펴보면 장마 기간의 문제점 - 해결책 제안의 구조가 잘 이루어져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문제점인 ‘젖은 신발’에 대해 제목에서 언급하고, 이어서 “비오는 출근길! 여러분의 신발은 안전하신가요?”라는 질문을 던져 호기심을 유발했으며, 해결책으로 뽀송한 신발을 위한 휴대용 신발건조기를 추천하는 문구를 담아냈습니다.
💡Tip! 팝콘의 프로필 이모지를 활용하면 전달하는 내용의 느낌을 생동감 있게 살릴 수 있어요. 예시에서 제목의 ‘젖은 신발’ 바로 위에 비 오는 이모지를 위치시켜 비 오는 느낌을 한층 생생히 전달한 것처럼요!
4. 엘칸토의 장마철 주말특가 & 기획전 방문 유도
신발 맛집으로 유명한 엘칸토에서는 2가지 팝업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주말특가를 안내하는 팝업과 기획전으로의 방문을 유도하는 팝업이었는데요. 모두 이미지형 푸시노트로 작성되어 통일감이 있었습니다. 먼저 주말특가 팝업부터 살펴볼까요?
이미지 출처: 엘칸토
대부분의 쇼핑몰들이 주말마다 특가전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매주 진행하는 주말 특가라도 엘칸토처럼 날씨나 특정 시즌을 반영하면 특색 있는 팝업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필 이모지와 “띵동🎵 주말특가 혜택이 도착했습니다!”라는 문구가 조화되어 소식이 도착한 것과 같은 느낌을 전달하네요!
기획전 방문을 유도하는 팝업에서는 휴가 시즌을 겨냥하여 “완벽한 휴가를 위해 엘칸토 신고 떠나자✈️”라는 문구와 쿠폰의 할인율 5%를 기재하여 내용의 구체성을 높였습니다.
5. 챔피온의 장마철 게릴라 세일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 챔피온에서는 장마철 게릴라 세일을 진행했는데요.“비가 내리면”과 “가격도 내려가요”라는 카피 문구의 라임이나 프로필 이모지의 생동감도 좋지만, 챔피온 슬라이드의 가격 변화를 59,000 → 19,900으로 구체적으로 기재해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명확하게 잘 작성된 팝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챔피온
추가로 랜딩페이지의 구성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팝업을 통해 고객을 랜딩페이지로 유입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이 방문할 페이지 콘텐츠까지 탄탄히 구성되어 있어야 구매로 매끄럽게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챔피온의 게릴라 세일 페이지에서는 장마 극복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었고, 날씨에 따라 가격이 어떻게 변동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팝업뿐만 아니라 관련한 콘텐츠들까지 알차게 준비되어 있어 살펴보는 재미가 있던 사례였습니다.
지금까지 이프두 고객사에서 설정해 주신 여름철 팝업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렇게 이프두 고객사를 둘러보다 보면 재밌고 알찬 팝업들을 마주할 수 있답니다😉 앞으로도 종종 잘 작성된 팝업 레퍼런스를 공유해 드릴 테니 이프두 블로그를 자주 확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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