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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오토메시지’는 이프두 사용 시 가장 많이 설정하시는 오토메시지 중 하나입니다. 처음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3페이지 이상 보고 있을 때(= 우리 사이트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 노출되는데요.
이프두 오토메시지는 방문 세션 당 1회 노출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고객이 한번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오토메시지를 조회하면 해당 방문 세션에서는 더 이상 같은 오토메시지가 노출되지 않아요.
하지만 고객이 사이트에서 나가기 전에 회원가입으로 이끄는 편이 쇼핑몰에 유리하겠죠?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오토메시지를 노출한 시점이 고객이 사이트에 대한 충분한 흥미를 얻기 이전이었을 수 있습니다. 고객이 오토메시지를 조회하고 몇 개의 페이지를 더 본 시점에 다시 한번 회원가입 유도를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요? 다음의 방법에 따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로 이동하여 기존에 작성했던 메시지(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의 타겟 수정을 클릭하세요.
2. 저장 > 현재 세그먼트 보관을 클릭하세요.
3. 세그먼트 이름을 입력하여 저장합니다. 보고 있던 세그먼트 선택 창을 닫아주세요.
4. Auto Msg 인앱메시지 목록으로 돌아와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5. 불러오기 > MY 세그먼트를 클릭합니다.
6. 저장한 세그먼트를 선택한 뒤 [적용]합니다.
7. 다음의 사항들을 세그먼트에 적용하세요.
①기존에 ( 3페이지뷰 이상 )으로 선택되어 있던 세그먼트를 클릭하여 ( 7페이지뷰 이상 )으로 조정합니다.
②제외 조건에 기타 > 클릭한 오토메시지 >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를 추가하여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를 클릭한 사용자는 타겟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쇼핑몰에 따라 오토메시지 이름이 다르게 저장되었을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복사한 오토메시지를 선택하세요.
8. 세그먼트 수정이 끝났다면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하세요.
9. 인앱메시지 유형과 CTA를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 리타게팅 메시지의 형태는 기존 메시지의 형태와 다르게 설정하세요!
메시지에 차별화를 줌으로써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처음에 큰 형태의 메시지를 선택했다면 리타게팅 메시지는 작은 형태를 선택해 보는 건 어떨까요? 기존에 작은 형태를 선택하셨었다면 이번엔 큰 메시지를 사용하고요🙂 예시에서는 기존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오토메시지가 푸시노트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리타게팅 메시지는 라운드 플로팅으로 설정했어요.
10. 오토메시지 내용을 작성합니다.
11. 랜딩URL(회원가입 페이지 URL)을 입력하여 검수하세요.
💡 예시에서는 원본 메시지와 동일한 URL(회원가입 페이지)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꼭 원본 오토메시지와 동일한 URL을 담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일반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를 그냥 지나치셨으니 간편 회원가입 유도로 내용을 바꿔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2. (옵션)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적용합니다. 예시에서는 오토메시지의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효과 > 흔들기를 적용했습니다.
13. 오토메시지 노출 설정 값을 지정한 뒤 [저장 하기]를 클릭하세요.
14. 오토메시지 이름을 지정하고 완료합니다.
15. 방금 작성한 오토메시지의 상태를 ON으로 변경하세요.
이제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를 클릭하지 않고 4페이지를 더 보게 되었을 때 다시 한번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지금까지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를 다시 한번 띄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슷한 방법으로 다른 레시피의 리타게팅 메시지도 띄워볼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메시지를 두 개씩 설정하게 되면 고객에게 노출되는 메시지의 수가 너무 많아지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다른 메시지들의 우선순위가 밀려 정말 노출하고 싶던 메시지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마인딩 메시지는 꼭 필요한 메시지에만 설정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런 메시지 어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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