찐팬 모집 중! 인스타그램 팔로우 유도 자동화 비법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찐팬 모집 중! 인스타그램 팔로우 유도 자동화 비법
2023/ 04/ 03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한국미디어패널조사」 - ‘주로 이용하는 SNS 계정 1순위’(2022)에 따르면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SNS 계정이 인스타그램(41.4%)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인스타그램은 재밌는 SNS이지만 쇼핑몰 입장에서도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비즈니스적으로 좋은 선택지에요. 



 

팔로워가 쌓이면 광고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게시물 업로드나 스토리 기능을 통해 소식을 무료로 전할 수 있거든요. 이렇게 업로드한 게시물은 팔로워들이 좋아요를 누름으로써 다른 사용자들에게 자동 노출되며 자연 확산되고요. 많은 팔로워는 그 자체로 높은 광고 효과를 이끌어 냅니다. 따라서 잠재 소비자이자 광고 확장자의 기능까지 하는 팔로워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어떻게 늘릴 수 있을까요? 

돈을 지불하고 팔로워를 사거나, 계정을 사는 경우도 있지만 이렇게 팔로워의 숫자만 늘리는 것은 효율이 없습니다. 타겟이 맞지 않아 구매로 이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우리 브랜드에 대한 친밀도가 없어 계정이 성장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려워요. 



 

그래서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이프두를 활용하여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이며 최근 2주 이내 구매 경험을 가진 고객 혹은 지금 막 결제를 완료한 고객을 타겟으로 설정하여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제안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구매 경험이 있어 우리 쇼핑몰에 대한 호감이 어느 정도 형성된 상태에서는 수월한 액션 유도가 가능하거든요. 다음의 순서에 따라 오토메시지를 작성하고 우리 브랜드에 호감을 가진 진성 팔로워를 확보해 보세요!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이며 최근 2주 이내

구매 경험을 가진 고객에게 인스타그램 팔로우 유도하기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이며 최근 2주 이내 구매 경험을 가진 고객에게 쇼핑몰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며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제안해 볼까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하고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이고 최근 2주 이내에 구매 경험을 가진 고객을 타게팅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 구매 > 누적 구매수 > 3건 이상
    누적된 구매건수가 3건 이상인 경우에 타게팅 합니다.  

  • 구매 > 최근 구매일 > 오늘 기준 14일 이내
    최근 구매일이 오늘을 기준으로 14일 이내에 있을 시 타게팅 합니다. *오늘 기준은 매일 변동

  •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함
    로그인한 회원을 타게팅 합니다. 


3.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예시에서는 팝콘 이미지형 선택


 

4. 오토메시지를 작성하세요. 


💡Tip! 이미 우리 쇼핑몰에서 3회 이상 구매한 고객은 쇼핑몰 상품에 호감도가 높습니다. 신상 업데이트 소식 전달, 스토리를 통해 만나는 착샷 등 유저들이 인스타그램을 팔로우 해야 하는 이유를 넣어 작성하면 팔로우 유도에 도움이 됩니다. 


5. 랜딩URL에 인스타그램URL을 입력하고 검수합니다.

💡Tip! 인스타그램 URL은 https://www.instagram.com/(아이디)입니다. ex: 아이디가 ifdo.co.kr인 경우 → https://www.instagram.com/ifdo.co.kr 


6. (옵션)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설정합니다.

💡Tip! 오토메시지에 주목도를 높이는 효과를 적용해 보세요! → 예시 보기


7. 오토메시지 노출 옵션을 지정하고 [저장 하기]를 클릭합니다. 


💡Tip! 최대 노출을 설정하여 동일한 사용자에게 해당 메시지를 최대 몇 회까지 노출할지 조절해 보세요. 고객의 피로도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8. 오토메시지 이름을 입력하고 [완료]합니다.


 

9. 오토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메시지를 활성화하세요! 


 


지금 막 결제를 완료한 고객에게 인스타그램 팔로우 유도하기 

지금 막 결제를 완료한 고객에게 인스타그램 팔로우 이벤트 참여를 제안해 볼까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하고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포함 조건 

  • 콘텐츠 > 경로상 페이지 (구 특정 페이지) > 구매완료 페이지 URL
    구매완료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구매를 완료한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 2023년 4월 28일 자로 세그먼트 '특정 페이지'의 명칭이 '경로상 페이지'로 변경되었습니다.

(옵션) 제외 조건

  • 콘텐츠 > 현재 보는 페이지 > 구매완료 페이지 URL
    구매완료 페이지의 화면을 가리고 싶지 않은 경우, 현재 구매완료 페이지를 보고 있는 사용자를 타게팅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Tip! 경로상 페이지 세그먼트 선택 시 검색 기능을 활용하세요! 원하는 페이지를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예시에서는 리치팝업 이미지형 선택


 

4. 오토메시지를 작성하세요. 


💡Tip! 예시에서는 인스타그램 팔로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가정해 오토메시지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팔로우 이후 쿠폰이나 적립금을 지급하는 방식은 사이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이프두가 택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고객이 당사 계정 팔로우 → ② 특정 양식(인스타그램ID+참여완료 등)에 따라 SNS 이벤트 알림 게시물에 댓글 작성 (인스타/홈페이지) → ③ 당사가 확인 후 쿠폰 지급 


이외에도 팔로우 후 DM*으로 인증받는 방법도 있지만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의 DM은 주요 메시지와 일반 메시지로 나눠져 놓치는 메시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나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댓글을 작성하는 형태로 구성했어요.
 

*DM이란?

 Direct Message의 줄임말로 인스타그램 내에서 사용되는 메시지를 부르는 말. ‘디엠’, ‘다렉’ 등으로 불리며 ‘디엠’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5. 랜딩URL에 인스타그램URL을 입력하고 검수합니다.


💡Tip! 인스타그램 URL은 https://www.instagram.com/(아이디)입니다. ex: 아이디가 ifdoshop인 경우 → https://www.instagram.com/ifdoshop 


6. (옵션)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설정합니다.


💡Tip! 다음에 볼게요 옵션은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가이드 읽기

💡Tip! 오토메시지에 주목도를 높이는 효과를 적용해 보세요! → 예시 보기


7. 오토메시지 노출 옵션을 지정하고 [저장 하기]를 클릭합니다. 


 

8. 오토메시지 이름을 입력하고 [완료]합니다.


 

9. 오토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메시지를 활성화하세요! 


 

이렇게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유도하는 오토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방금 소개해 드린 ‘인스타 팔로우 유도_지금 구매한 고객’ 오토메시지는 카카오톡 채널 추가 자동화와 동일한 조건이 사용되었는데요. 동일한 조건이지만 다른 내용을 넣어 다른 목적의 오토메시지를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음의 포스팅에서 다른 목적의 오토메시지 작성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 →

카카오톡 채널 추가 자동화 레시피 읽기

최근 업데이트: 2023-04-28

illustration by @parth_atara

인스타그램인스타그램팔로우유도이런 메시지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