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다시 방문한 고객이 지난 쇼핑 여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고객이 최근에 살펴본 상품을 메인 영역에서 다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거든요. 이프두 연관 상품 추천 (IFDO Suggest)에 추가된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최근 본 상품 기반의 추천 영역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탐색 상품 리마인드탐색 상품 리마인드는 고객이 최근 둘러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했을 때 이전 방문에서 관심 있게 본 상품을 리마인드해 주거나, 최근 본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연관 상품을 자동 추천하여 쇼핑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탐색 상품 리마인드를 활용한 연관 상품 추천 작성 방법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에게 최근 둘러본 상품과 연관 상품을 제안해 볼까요? 연관 상품 추천 > Suggest 관리 >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Suggest의 이름과 노출 디바이스, 형태를 선택합니다. 알고리즘을 클릭합니다. 개인화 리마인드 추천 >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적용하세요. 적용된 알고리즘과 제목을 확인합니다. AI 자동 채우기 여부를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활성화하였습니다. AI 자동 채우기란?AI가 최근 조회한 상품의 연관도와 신뢰도를 판단하여 함께 조회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자동 채우기를 위해 최소 1개의 조회 상품이 필요해요. 최근 클릭 라벨의 위치와 색상, 글씨 설정을 조정합니다. 최근 클릭 라벨이란?클릭 라벨은 고객이 특정 상품을 마지막으로 클릭한 시점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 2개월 내의 기록이 표시되며 라벨 위치는 클릭하여 조절할 수 있어요. 라벨 위치 클릭 시 상, 하, 좌, 우, OFF 순서로 적용됩니다.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합니다. ? 조회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Suggest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했어요. 저장하세요. 이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최근 본 상품 리마인드가 시작됩니다! ?Suggest 설치 가이드상세페이지 가로형 설정&설치 방법상세페이지 세로형 설정&설치 방법이프두 고객사 영남상사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탐색 상품 리마인드’ Suggest를 설치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동시에 이전 쇼핑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A: 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실시간 인기 상품으로 채워져요. 그런데 만약 최근 조회한 상품이 1개 이상이고 ‘AI 자동 채우기’도 함께 설정되어 있다면 AI가 최근 조회한 상품과 함께 같이 조회될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 AI 자동 채우기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조회한 상품이 0개이고 대체 상품 노출이 OFF되어있다면, Suggest는 노출되지 않습니다.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할 때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A: 편집 화면 하단의 ‘세부 설정’에서 대체 상품 노출을 OFF 해 주세요. 그럼 최근 상품을 조회한 이력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Suggest가 노출되지 않아요. 연관 상품 추천이 잘 노출되는지 내부에서만 테스트하고 싶다면, 내 IP에서만 노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 나만 보기 테스트하는 방법
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한국미디어패널조사」 - ‘주로 이용하는 SNS 계정 1순위’(2022)에 따르면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SNS 계정이 인스타그램(41.4%)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인스타그램은 재밌는 SNS이지만 쇼핑몰 입장에서도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비즈니스적으로 좋은 선택지에요.
팔로워가 쌓이면 광고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게시물 업로드나 스토리 기능을 통해 소식을 무료로 전할 수 있거든요. 이렇게 업로드한 게시물은 팔로워들이 좋아요를 누름으로써 다른 사용자들에게 자동 노출되며 자연 확산되고요. 많은 팔로워는 그 자체로 높은 광고 효과를 이끌어 냅니다. 따라서 잠재 소비자이자 광고 확장자의 기능까지 하는 팔로워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어떻게 늘릴 수 있을까요?
돈을 지불하고 팔로워를 사거나, 계정을 사는 경우도 있지만 이렇게 팔로워의 숫자만 늘리는 것은 효율이 없습니다. 타겟이 맞지 않아 구매로 이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우리 브랜드에 대한 친밀도가 없어 계정이 성장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려워요.
그래서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이프두를 활용하여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이며 최근 2주 이내 구매 경험을 가진 고객 혹은 지금 막 결제를 완료한 고객을 타겟으로 설정하여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제안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구매 경험이 있어 우리 쇼핑몰에 대한 호감이 어느 정도 형성된 상태에서는 수월한 액션 유도가 가능하거든요. 다음의 순서에 따라 오토메시지를 작성하고 우리 브랜드에 호감을 가진 진성 팔로워를 확보해 보세요!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이며 최근 2주 이내
구매 경험을 가진 고객에게 인스타그램 팔로우 유도하기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이며 최근 2주 이내 구매 경험을 가진 고객에게 쇼핑몰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며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제안해 볼까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하고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이고 최근 2주 이내에 구매 경험을 가진 고객을 타게팅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구매 > 누적 구매수 > 3건 이상누적된 구매건수가 3건 이상인 경우에 타게팅 합니다.
구매 > 최근 구매일 > 오늘 기준 14일 이내 최근 구매일이 오늘을 기준으로 14일 이내에 있을 시 타게팅 합니다. *오늘 기준은 매일 변동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함 로그인한 회원을 타게팅 합니다.
3.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예시에서는 팝콘 이미지형 선택
4. 오토메시지를 작성하세요.
💡 이미 우리 쇼핑몰에서 3회 이상 구매한 고객은 쇼핑몰 상품에 호감도가 높습니다. 신상 업데이트 소식 전달, 스토리를 통해 만나는 착샷 등 유저들이 인스타그램을 팔로우 해야 하는 이유를 넣어 작성하면 팔로우 유도에 도움이 됩니다.
5. 랜딩URL에 인스타그램URL을 입력하고 검수합니다.
💡 인스타그램 URL은 https://www.instagram.com/(아이디)입니다. ex: 아이디가 ifdo.co.kr인 경우 → https://www.instagram.com/ifdo.co.kr
6. (옵션)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설정합니다.
💡 오토메시지에 주목도를 높이는 효과를 적용해 보세요! → 예시 보기
7. 오토메시지 노출 옵션을 지정하고 [저장 하기]를 클릭합니다.
💡 최대 노출을 설정하여 동일한 사용자에게 해당 메시지를 최대 몇 회까지 노출할지 조절해 보세요. 고객의 피로도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8. 오토메시지 이름을 입력하고 [완료]합니다.
9. 오토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메시지를 활성화하세요!
지금 막 결제를 완료한 고객에게 인스타그램 팔로우 유도하기
지금 막 결제를 완료한 고객에게 인스타그램 팔로우 이벤트 참여를 제안해 볼까요?
포함 조건
콘텐츠 > 경로상 페이지 (구 특정 페이지) > 구매완료 페이지 URL구매완료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구매를 완료한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 2023년 4월 28일 자로 세그먼트 '특정 페이지'의 명칭이 '경로상 페이지'로 변경되었습니다.
(옵션) 제외 조건
콘텐츠 > 현재 보는 페이지 > 구매완료 페이지 URL 구매완료 페이지의 화면을 가리고 싶지 않은 경우, 현재 구매완료 페이지를 보고 있는 사용자를 타게팅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 경로상 페이지 세그먼트 선택 시 검색 기능을 활용하세요! 원하는 페이지를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예시에서는 리치팝업 이미지형 선택
예시에서는 인스타그램 팔로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가정해 오토메시지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팔로우 이후 쿠폰이나 적립금을 지급하는 방식은 사이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이프두가 택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고객이 당사 계정 팔로우 → ② 특정 양식(인스타그램ID+참여완료 등)에 따라 SNS 이벤트 알림 게시물에 댓글 작성 (인스타/홈페이지) → ③ 당사가 확인 후 쿠폰 지급
이외에도 팔로우 후 DM*으로 인증받는 방법도 있지만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의 DM은 주요 메시지와 일반 메시지로 나눠져 놓치는 메시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나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댓글을 작성하는 형태로 구성했어요.
*DM이란?
Direct Message의 줄임말로 인스타그램 내에서 사용되는 메시지를 부르는 말. ‘디엠’, ‘다렉’ 등으로 불리며 ‘디엠’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 인스타그램 URL은 https://www.instagram.com/(아이디)입니다. ex: 아이디가 ifdoshop인 경우 → https://www.instagram.com/ifdoshop
💡 다음에 볼게요 옵션은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가이드 읽기
이렇게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유도하는 오토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방금 소개해 드린 ‘인스타 팔로우 유도_지금 구매한 고객’ 오토메시지는 카카오톡 채널 추가 자동화와 동일한 조건이 사용되었는데요. 동일한 조건이지만 다른 내용을 넣어 다른 목적의 오토메시지를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음의 포스팅에서 다른 목적의 오토메시지 작성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 →
카카오톡 채널 추가 자동화 레시피 읽기
illustration by @parth_ata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