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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알림톡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수신자가 미리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이나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지..만!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쿠폰 안내도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① 이용약관 변경을 통해 수신자의 동의를 받고, 알림톡 내용에 ② 필수 안내 요소와 ③ 발송 근거 문구를 포함하면 쿠폰 관련 정보를 정보성 메시지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어떻게 설정하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1. 이용약관 변경하기수신자가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 또는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정보성 메시지인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어요. 하지만 수신자의 명시적 동의를 통해 지급 의무가 발생한 경우에는 알림톡 메시지로 안내 가능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여, 쿠폰 관련 약관을 추가하고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주세요. 제 OO조회사는 카카오 알림톡, 친구톡, 카카오채널 메시지, 문자(SMS·LMS·MMS), 이메일, 앱 푸시, 웹사이트 내 알림 등의 수단을 통해 적립금 및 쿠폰과 관련한 다음의 사항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회원가입 혜택으로 부여구매 고객에게 감사 사은품으로 부여 회원 등급 혜택으로 부여이벤트 당첨 혜택으로 부여상품 후기 작성에 대한 대가로 부여그 외 적립금과 쿠폰의 부여, 발급, 사용, 유효기간 안내, 유효기간 만료 및 소멸에 관한 사항⎯⎯⎯⎯⎯⎯⎯⎯⎯⎯⎯⎯⎯⎯⎯⎯⎯⎯⎯⎯⎯⎯⎯⎯⎯⎯⎯⎯⎯⎯⎯⎯⎯⎯⎯⎯⎯⎯⎯⎯⎯? 위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이에요. ✓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는 법무 확인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이용 약관 예시에는 적립금 관련 내용도 포함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쿠폰과 관련된 내용만 다루었습니다.2. 필수 안내 요소 추가하기카카오 안내에 따르면, 쿠폰의 지급이나 소멸에 대해 안내하기 위해서는 ‘업체명’과 ‘발급 조건’이 알림톡 내용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업체명은 [이프두몰]과 같이 내용 가장 앞에 붙여주시거나, “안녕하세요 이프두몰입니다”처럼 인사말로 내용을 시작하며 표기할 수 있어요. ‘발급 조건’과 관련해서는 가이드 3번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쿠폰의 소멸을 알리는 메시지에는 쿠폰명과 유효 기간을 필수로 입력해야 해요. 알림톡 템플릿 작성 시, 이프두의 개인화 변수를 통해 ‘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작성 후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 - 조건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쿠폰명&쿠폰 만료일 변수를 사용하기 위한 절차 안내① 쿠폰 데이터 연동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이하 쿠폰 변수)를 사용하려면 이프두 회원 연동과 쿠폰 데이터 연동이 필요해요. 쿠폰 데이터 연동을 원하시는 경우 이프두 채팅 상담을 통해 요청해 주세요.*카페24와 고도몰 사용자 대상↳ 연동 절차가 마무리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사용가능 쿠폰번호”와 “사용가능 쿠폰수” 프로필이 추가됩니다.②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작성하기이제 쿠폰 변수를 사용할 수 있어요. 템플릿 작성 단계에서 개인화 변수를 클릭하여 자유롭게 쿠폰 변수를 추가하세요! ③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발송하기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특정한 조건(①,②)에서만 활성화됩니다. ① 발송 옵션을 ‘조건 발송’으로 선택하고 ② ‘특정 쿠폰 만료일’ 세그먼트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적용했다면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 예시는 [“장바구니 20%” 쿠폰이 “3일 이내 만료” 되는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세그먼트 조건입니다. 3. 템플릿에 ‘발송 근거’ 문구 추가하기‘발송 근거’ 문구란, 쿠폰 및 적립금의 지급 또는 소멸에 대한 발송 근거를 안내하는 문구를 의미합니다. 이 문구는 메시지 상단 또는 하단(부가정보란 가능)에 추가되어야 하며, 카카오 가이드에 안내된 것을 그대로 활용하거나 일부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근거 예시] *출처: 카카오 가이드※ 이 메시지는 고객님의 동의에 의해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고객님이 참여한 이벤트 당첨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이용 약관(계약서) 동의에 따라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신 고객님들께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구매하신 상품(서비스)의 사은품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알림톡 메시지 작성 과정에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적립금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이나 특정 행위를 유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발급 후 빠른 시일 내 소멸하는 쿠폰 안내 메시지도 사용할 수 없어요. 이외에도 다양한 유의사항들도 있으니 반드시 내용 작성 전 카카오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발송 전 확인하세요!먼저 이프두 채널 등록 및 회원정보 연동, 푸시 발송 요금 충전을 진행해 주세요. 발송 정책상 쿠폰 지급과 소멸에 대한 알림톡은 회원에게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이 포스팅에서 안내하는 내용은 카카오 가이드를 기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알림톡 가이드 더 보기알림톡 템플릿 등록 및 심사 요청 방법알림톡 카카오 변수 추가 방법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한국미디어패널조사」 - ‘주로 이용하는 SNS 계정 1순위’(2022)에 따르면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SNS 계정이 인스타그램(41.4%)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인스타그램은 재밌는 SNS이지만 쇼핑몰 입장에서도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비즈니스적으로 좋은 선택지에요.
팔로워가 쌓이면 광고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게시물 업로드나 스토리 기능을 통해 소식을 무료로 전할 수 있거든요. 이렇게 업로드한 게시물은 팔로워들이 좋아요를 누름으로써 다른 사용자들에게 자동 노출되며 자연 확산되고요. 많은 팔로워는 그 자체로 높은 광고 효과를 이끌어 냅니다. 따라서 잠재 소비자이자 광고 확장자의 기능까지 하는 팔로워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어떻게 늘릴 수 있을까요?
돈을 지불하고 팔로워를 사거나, 계정을 사는 경우도 있지만 이렇게 팔로워의 숫자만 늘리는 것은 효율이 없습니다. 타겟이 맞지 않아 구매로 이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우리 브랜드에 대한 친밀도가 없어 계정이 성장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려워요.
그래서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이프두를 활용하여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이며 최근 2주 이내 구매 경험을 가진 고객 혹은 지금 막 결제를 완료한 고객을 타겟으로 설정하여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제안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구매 경험이 있어 우리 쇼핑몰에 대한 호감이 어느 정도 형성된 상태에서는 수월한 액션 유도가 가능하거든요. 다음의 순서에 따라 오토메시지를 작성하고 우리 브랜드에 호감을 가진 진성 팔로워를 확보해 보세요!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이며 최근 2주 이내
구매 경험을 가진 고객에게 인스타그램 팔로우 유도하기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이며 최근 2주 이내 구매 경험을 가진 고객에게 쇼핑몰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며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제안해 볼까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하고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누적 구매수가 3회 이상이고 최근 2주 이내에 구매 경험을 가진 고객을 타게팅 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구매 > 누적 구매수 > 3건 이상누적된 구매건수가 3건 이상인 경우에 타게팅 합니다.
구매 > 최근 구매일 > 오늘 기준 14일 이내 최근 구매일이 오늘을 기준으로 14일 이내에 있을 시 타게팅 합니다. *오늘 기준은 매일 변동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함 로그인한 회원을 타게팅 합니다.
3.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예시에서는 팝콘 이미지형 선택
4. 오토메시지를 작성하세요.
💡 이미 우리 쇼핑몰에서 3회 이상 구매한 고객은 쇼핑몰 상품에 호감도가 높습니다. 신상 업데이트 소식 전달, 스토리를 통해 만나는 착샷 등 유저들이 인스타그램을 팔로우 해야 하는 이유를 넣어 작성하면 팔로우 유도에 도움이 됩니다.
5. 랜딩URL에 인스타그램URL을 입력하고 검수합니다.
💡 인스타그램 URL은 https://www.instagram.com/(아이디)입니다. ex: 아이디가 ifdo.co.kr인 경우 → https://www.instagram.com/ifdo.co.kr
6. (옵션)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설정합니다.
💡 오토메시지에 주목도를 높이는 효과를 적용해 보세요! → 예시 보기
7. 오토메시지 노출 옵션을 지정하고 [저장 하기]를 클릭합니다.
💡 최대 노출을 설정하여 동일한 사용자에게 해당 메시지를 최대 몇 회까지 노출할지 조절해 보세요. 고객의 피로도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8. 오토메시지 이름을 입력하고 [완료]합니다.
9. 오토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메시지를 활성화하세요!
지금 막 결제를 완료한 고객에게 인스타그램 팔로우 유도하기
지금 막 결제를 완료한 고객에게 인스타그램 팔로우 이벤트 참여를 제안해 볼까요?
포함 조건
콘텐츠 > 경로상 페이지 (구 특정 페이지) > 구매완료 페이지 URL구매완료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구매를 완료한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 2023년 4월 28일 자로 세그먼트 '특정 페이지'의 명칭이 '경로상 페이지'로 변경되었습니다.
(옵션) 제외 조건
콘텐츠 > 현재 보는 페이지 > 구매완료 페이지 URL 구매완료 페이지의 화면을 가리고 싶지 않은 경우, 현재 구매완료 페이지를 보고 있는 사용자를 타게팅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 경로상 페이지 세그먼트 선택 시 검색 기능을 활용하세요! 원하는 페이지를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예시에서는 리치팝업 이미지형 선택
예시에서는 인스타그램 팔로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가정해 오토메시지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팔로우 이후 쿠폰이나 적립금을 지급하는 방식은 사이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이프두가 택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고객이 당사 계정 팔로우 → ② 특정 양식(인스타그램ID+참여완료 등)에 따라 SNS 이벤트 알림 게시물에 댓글 작성 (인스타/홈페이지) → ③ 당사가 확인 후 쿠폰 지급
이외에도 팔로우 후 DM*으로 인증받는 방법도 있지만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의 DM은 주요 메시지와 일반 메시지로 나눠져 놓치는 메시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나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댓글을 작성하는 형태로 구성했어요.
*DM이란?
Direct Message의 줄임말로 인스타그램 내에서 사용되는 메시지를 부르는 말. ‘디엠’, ‘다렉’ 등으로 불리며 ‘디엠’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 인스타그램 URL은 https://www.instagram.com/(아이디)입니다. ex: 아이디가 ifdoshop인 경우 → https://www.instagram.com/ifdoshop
💡 다음에 볼게요 옵션은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가이드 읽기
이렇게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유도하는 오토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방금 소개해 드린 ‘인스타 팔로우 유도_지금 구매한 고객’ 오토메시지는 카카오톡 채널 추가 자동화와 동일한 조건이 사용되었는데요. 동일한 조건이지만 다른 내용을 넣어 다른 목적의 오토메시지를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음의 포스팅에서 다른 목적의 오토메시지 작성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 →
카카오톡 채널 추가 자동화 레시피 읽기
illustration by @parth_ata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