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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평균 40% 정도 매출이 떨어지는 주말..! 구매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섬세한 공략이 필요합니다. 애널리틱스를 통해 주말 어느 시간대에 고객 유입이 활성화되는지 먼저 체크하고 그 시간대에 방문하는 고객만 타게팅 하여 타임 쿠폰을 발행해 볼까요?😄
고객님이 활발한 시간대 확인하기
1. IFDO에 로그인하고 Analytics> 트래픽 > 시간대별 분석으로 이동하세요. 시간대 별로 고객님들의 평균 방문수와 페이지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주말 데이터 확인을 위해 데이터 조회 기간을 금, 토(2일)로 지정해 주세요.
3. 방문수와 페이지뷰가 높은 시간대를 확인합니다.
그래프 위로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해당 시간대의 평균 방문수와 평균 페이지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사 A의 경우 금, 토요일 저녁 21시~23시 시간대의 평균 방문수와 페이지뷰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이 시간대에 방문하고 있는 고객님들을 집중 공략하기 위한 세그먼트를 작성해 볼까요?
💡쇼핑몰마다 고객님의 활성화 시간대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메시지 작성을 위해, 활성화 시간대가 언제인지 확인한 후 조건을 작성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작성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타게팅 조건을 추가하세요.
금요일과 토요일 21~23시 시간대에 방문하는 고객님을 타게팅 하기 위한 상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트래픽 > 방문 시간대 > 21시, 22시, 23시21시~23시 시간대에 방문하는 방문자들을 타게팅 합니다.
트래픽 > 방문 요일 > 금요일, 토요일금요일과 토요일에 방문하는 방문자들을 타게팅 합니다.
3. 메시지 유형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하세요.
예시에서는 ‘쿠폰박스’ 메시지를 선택하여 작성했습니다. 쿠폰 코드를 노출하여 발급하고 싶다면 쿠폰 복사형을, 버튼을 클릭하는 즉시 쿠폰을 발급하고 싶다면 쿠폰 다운로드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옵션) 제목에 ‘날짜’ 환경 변수를 추가합니다.
1)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2) 환경 변수 > 날짜에서 날짜서식을 선택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3) 적용된 환경 변수를 확인하고 제목을 작성하세요.
💡 이프두 고객사에서 ‘날짜’ 변수를 추가하고 클릭률이 약 5% 상승한 사례가 있습니다. 주말마다 발행하는 쿠폰이지만 오늘 하루만 발행하는 것처럼 한정된 기간을 부여하여 고객의 클릭을 유도해 보세요.
5. 쿠폰 다운로드 링크를 추가합니다.
호스트몰에 따라 쿠폰 자동 발급 방법이 다릅니다. 다음의 가이드를 참고해 메시지를 작성해 주세요. [카페24 가이드 읽기] [고도몰 가이드 읽기] [메이크샵 가이드 읽기] [아임웹 가이드 읽기]
쿠폰 자동 발급이 불가한 쇼핑몰의 경우, 쿠폰 코드를 통해 쿠폰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가이드 읽기] [고도몰 가이드 읽기]
6. 오토메시지 노출 빈도와 요일을 지정하고 [저장 하기]를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빈도: 최초 한번만
요일: 금/토
이렇게 주말에만 노출되는 오토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어요! 메시지의 내용에는 2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첫째, 환경 변수를 제목에 추가하여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했고 둘째, “메시지를 닫으면 다시 받을 수 없어요!”라는 문구를 추가함으로써 한정된 혜택의 느낌을 담아냈습니다.
이프두에서는 요일과 시간뿐만 아니라 유입 출처, 유입 도메인, 직전 검색어, 구글 UTM, 전환 페이지, 내부 검색어 등 다양한 세그먼트 조건을 활용해 마케팅 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무한 조합이 가능한 고객 세그먼트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나만의 세그먼트를 만들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무한 조합이 가능한 고객 세분화!
고객 세그먼트 조합 가이드 읽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