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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이미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 출시! 이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요 ?

    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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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이미지 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사용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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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자동화 - IFDO > 오토메시지 작성법,시작 가이드,호스팅몰 전용

고도몰 페이퍼 쿠폰, 이프두에서 알차게 활용하기

업데이트 : 2025-09-18

쿠폰이 연계된 타겟 마케팅은 검증된 효과로 많은 회원님들에게 인정받은 온 사이트 마케팅 방법이죠. 이프두 오토 메시지에 쿠폰을 연계하여 타겟 고객에게 노출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도몰 페이퍼 쿠폰 생성 방법과 이프두 오토 메시지에 연동하는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고도몰 관리자에서 일반 쿠폰과 페이퍼 쿠폰을 생성할 수 있는데요. 일반 쿠폰을 발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관리자가 사용자에게 수동으로 발급 →​ ② 자동발급이벤트에 의해 발급 →​ ③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직접 다운로드". 그런데 페이퍼 쿠폰은 발급방식부터 활용까지 일반 쿠폰과는 조금 다릅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해당 포스팅은 고도몰 프로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고도몰 페이퍼 쿠폰

페이퍼 쿠폰은 ‘쿠폰인증번호’를 사용하는 부가 쿠폰 기능입니다. 상품 할인이나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쿠폰 유형을 선택하여 발급할 수 있다는 것은 일반 쿠폰과의 공통점이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 부가기능으로 별도의 설치가 필요해요. (무료)

  • 쿠폰인증번호에는 원하는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어요.  

  • 고객이 직접 쿠폰인증번호를 등록해 쿠폰을 발급받아요.

  • 오프라인 프로모션에서 쿠폰인증번호를 활용할 수 있어요.

 

활용 사례

  • 쿠폰인증번호를 쇼핑몰 이름이나 특정 단어로 설정하여 브랜드를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ex) welcome2022, 이프두처음방문, 마케팅은역시이프두 등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에 인증번호가 기재된 게시물을 작성하고 광고 프로모션에 활용할 수 있어요. 

  • 오프라인 쇼핑몰에서 인증번호가 기재된 인쇄물로 나눠주고 온라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요. 

 

페이퍼 쿠폰은 인증번호 설정 타입에 따라 두 종류로 나눠집니다. 1개의 인증번호를 사용하는 타입과 회원별로 다른 인증번호를 사용하는 타입인데요. 인증번호 유형에 따라 발행 방법과 이프두 적용 방법이 다릅니다.


 

 

1개의 인증번호 등록 방법

하나의 인증번호를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인증번호가 하나이기에 이프두 쿠폰 설정에서 ‘원코드 쿠폰’에 해당하며 발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도몰에서 페이퍼 쿠폰 발급받기

1. 고도몰 로그인 후 프로모션 > 페이퍼쿠폰 관리에서 [+쿠폰 등록]을 클릭하세요.


 

2. 쿠폰인증번호 타입으로 1개의 인증번호 사용을 선택하고 쿠폰 인증 시 사용할 인증번호를 기입하세요. (8자 이상)


 

3. 쿠폰 등록에 필요한 나머지 정보들을 채운 뒤 저장합니다.

 

2) 이프두에서 원코드 쿠폰 등록하기

1. 이프두에 로그인하고 설정 > 사용자 데이터 관리 > 쿠폰 관리로 이동합니다.


 

2. 우측 하단의 [쿠폰 코드 등록]을 클릭하세요.


 

3. 쿠폰 이름과 쿠폰 유효 기간을 지정하세요. 오토 메시지에 포함된 쿠폰 번호의 유효 기간이 만료되면 자동으로 메시지 노출도 중지됩니다.


 

4. 형태 - 원코드 쿠폰을 선택하고 고도몰에서 설정했던 쿠폰인증번호를 입력한 뒤 저장합니다. 


 

등록한 쿠폰, 메시지에 적용하는 방법

1. Message > 세그먼트 선택 > 메시지 형태 - 쿠폰박스 > CTA - 쿠폰 복사형을 선택합니다.  


💡 쿠폰 복사형 메시지는 고객이 쿠폰코드를 클릭했을 때, 자동으로 복사되어 더 쉽게 쿠폰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쿠폰 선택 > 찾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등록한 원코드 쿠폰을 선택합니다.


 

4. 목적에 맞게 메시지를 작성하고 저장하면 끝!


 

회원별로 다른 인증번호 등록 방법

한 사람이 하나의 인증번호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프두에서는 ‘시리얼 쿠폰’에 해당하며 발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도몰에서 페이퍼쿠폰 발급받기

1. 고도몰 로그인 후 프로모션 > 페이퍼쿠폰 관리에서 [+쿠폰 등록]을 클릭하세요. 


 

2. [쿠폰인증번호 타입 - 회원별로 다른 인증번호 사용]을 선택하세요.  


 

3. 쿠폰 등록에 필요한 나머지 정보들을 채운 뒤 저장합니다.

 

4. 인증번호 등록/관리창에서 등록수량을 기입하고 등록을 클릭하세요. 쿠폰코드는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엑셀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 페이퍼쿠폰 관리를 클릭하여 관리 화면으로 돌아온 뒤 [인증번호 등록/관리]에서 [등록/관리]를 클릭합니다. 


 

6. 내려받을 쿠폰을 선택한 뒤,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세요. 


 

7. 필요 정보를 기입하고 요청을 클릭하세요. 하단 목록에 파일이 나타나면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8. 저장한 쿠폰 엑셀 파일을 열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 CSV로 지정 > 저장합니다. 

 

2) 이프두에서 시리얼 쿠폰 등록하기

1. 이프두에 로그인하고 설정 > 사용자 데이터 관리로 이동합니다. 


 

2. 우측 하단의 [쿠폰 코드 등록]을 클릭하세요.


 

3. 쿠폰 이름과 쿠폰 유효 기간을 지정하세요. 오토 메시지에 포함된 쿠폰 번호의 유효 기간이 만료되면 자동으로 메시지 노출도 중지됩니다.


 

4. 형태 - 시리얼 쿠폰을 선택하고 [파일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했던 CSV를 이프두에 업로드합니다. 


 

5. 쿠폰코드 필드를 선택하고 저장하세요. 


 

등록한 쿠폰, 메시지에 적용하는 방법

1. Message > 세그먼트 선택 > 메시지 형태 > ‘쿠폰박스 - 쿠폰 복사형’을 선택합니다.  


 

2. 등록한 시리얼 쿠폰을 선택합니다.


 

3. 목적에 맞게 메시지를 작성하고 저장하면 끝!


 

이렇게 고도몰 페이퍼 쿠폰 발급 방법과 이프두 등록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이프두에서는 방문, 구매 등 고객의 행동 이력 및 상품 데이터를 조합한 섬세한 타게팅이 가능해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고객에게만 쿠폰을 노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이프두와 사용 중이신 쇼핑몰 API를 연동하면 세그먼트 조건(회원 등급, 마일리지 등)을 쉽게 확장할 수 있고요. 아직 고도몰 API를 연동하지 않았다면  ‘고도몰 API 연동 가이드’도 이어서 읽어보세요😊

 

고도몰 API 연동 가이드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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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본 상품 추천 전략: 고객이 지난 쇼핑을 자연스럽게 이어가게 하는 방법
다시 방문한 고객이 지난 쇼핑 여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고객이 최근에 살펴본 상품을 메인 영역에서 다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거든요. 이프두 연관 상품 추천 (IFDO Suggest)에 추가된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최근 본 상품 기반의 추천 영역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탐색 상품 리마인드탐색 상품 리마인드는 고객이 최근 둘러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했을 때 이전 방문에서 관심 있게 본 상품을 리마인드해 주거나, 최근 본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연관 상품을 자동 추천하여 쇼핑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탐색 상품 리마인드를 활용한 연관 상품 추천 작성 방법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에게 최근 둘러본 상품과 연관 상품을 제안해 볼까요? 연관 상품 추천 > Suggest 관리 >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Suggest의 이름과 노출 디바이스, 형태를 선택합니다. 알고리즘을 클릭합니다. 개인화 리마인드 추천 >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적용하세요. 적용된 알고리즘과 제목을 확인합니다.  AI 자동 채우기 여부를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활성화하였습니다.  AI 자동 채우기란?AI가 최근 조회한 상품의 연관도와 신뢰도를 판단하여 함께 조회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자동 채우기를 위해 최소 1개의 조회 상품이 필요해요. 최근 클릭 라벨의 위치와 색상, 글씨 설정을 조정합니다.  최근 클릭 라벨이란?클릭 라벨은 고객이 특정 상품을 마지막으로 클릭한 시점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 2개월 내의 기록이 표시되며 라벨 위치는 클릭하여 조절할 수 있어요. 라벨 위치 클릭 시 상, 하, 좌, 우, OFF 순서로 적용됩니다.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합니다. 💡 조회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Suggest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했어요. 저장하세요. 이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최근 본 상품 리마인드가 시작됩니다! 📗Suggest 설치 가이드상세페이지 가로형 설정&설치 방법상세페이지 세로형 설정&설치 방법이프두 고객사 영남상사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탐색 상품 리마인드’ Suggest를 설치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동시에 이전 쇼핑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A: 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실시간 인기 상품으로 채워져요. 그런데 만약 최근 조회한 상품이 1개 이상이고 ‘AI 자동 채우기’도 함께 설정되어 있다면 AI가 최근 조회한 상품과 함께 같이 조회될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 AI 자동 채우기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조회한 상품이 0개이고 대체 상품 노출이 OFF되어있다면, Suggest는 노출되지 않습니다.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할 때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A: 편집 화면 하단의 ‘세부 설정’에서 대체 상품 노출을 OFF 해 주세요. 그럼 최근 상품을 조회한 이력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Suggest가 노출되지 않아요.  연관 상품 추천이 잘 노출되는지 내부에서만 테스트하고 싶다면, 내 IP에서만 노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 나만 보기 테스트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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