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몰 페이퍼 쿠폰, 이프두에서 알차게 활용하기
마케팅 자동화 - IFDO > 오토메시지 작성법
고도몰 페이퍼 쿠폰, 이프두에서 알차게 활용하기
2022/ 02/ 04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혹시 카페24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 카페24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이프두 오토 메시지에 쿠폰을 연계하여 타겟 고객에게 노출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쿠폰이 연계된 타겟 마케팅은 검증된 효과로 많은 회원님들에게 인정받은 온 사이트 마케팅 방법이죠😄 이번 글에서는 고도몰 페이퍼 쿠폰 생성 방법과 이프두 오토 메시지에 연동하는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고도몰 관리자에서 일반 쿠폰과 페이퍼 쿠폰을 생성할 수 있는데요.

일반 쿠폰을 발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관리자가 사용자에게 수동으로 발급
② 자동발급이벤트에 의해 발급
③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직접 다운로드

그런데 페이퍼 쿠폰은 발급방식부터 활용까지

일반 쿠폰과는 조금 다릅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해당 포스팅은 고도몰5 프로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이프두 베타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고도몰 페이퍼 쿠폰

페이퍼 쿠폰은 ‘쿠폰인증번호’를 사용하는 부가 쿠폰 기능입니다. 상품 할인이나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쿠폰 유형을 선택하여 발급할 수 있다는 것은 일반 쿠폰과의 공통점이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활용 사례

  • 쿠폰인증번호를 쇼핑몰 이름이나 특정 단어로 설정하여 브랜드를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ex) welcome2022, 이프두처음방문, 마케팅은역시이프두 등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에 인증번호가 기재된 게시물을 작성하고 광고 프로모션에 활용할 수 있어요. 

  • 오프라인 쇼핑몰에서 인증번호가 기재된 인쇄물로 나눠주고 온라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요. 



페이퍼 쿠폰은 인증번호 설정 타입에 따라 두 종류로 나눠집니다. 1개의 인증번호를 사용하는 타입과 회원별로 다른 인증번호를 사용하는 타입인데요. 인증번호 유형에 따라 발행 방법과 이프두 적용 방법이 다릅니다. 함께 확인해 볼게요😁 



 

 

1개의 인증번호 등록 방법

하나의 인증번호를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인증번호가 하나이기에 이프두 쿠폰 설정에서 ‘원코드 쿠폰’에 해당하며 발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도몰에서 페이퍼 쿠폰 발급받기

1. 고도몰 로그인 후 프로모션 > 페이퍼쿠폰 관리에서 [+쿠폰 등록]을 클릭하세요.


 

2. 쿠폰인증번호 타입으로 1개의 인증번호 사용을 선택하고 쿠폰 인증 시 사용할 인증번호를 기입하세요. (8자 이상)


 

3. 쿠폰 등록에 필요한 나머지 정보들을 채운 뒤 저장합니다.

 

2) 이프두에서 원코드 쿠폰 등록하기

1. 이프두에 로그인하고 설정 > 사용자 데이터 관리 > 쿠폰 관리로 이동합니다.


 

2. 우측 하단의 [쿠폰 코드 등록]을 클릭하세요.


 

3. 쿠폰 이름과 쿠폰 유효 기간을 지정하세요. 오토 메시지에 포함된 쿠폰 번호의 유효 기간이 만료되면 자동으로 메시지 노출도 중지됩니다.


 

4. 형태 - 원코드 쿠폰을 선택하고 고도몰에서 설정했던 쿠폰인증번호를 입력한 뒤 저장합니다. 


 

등록한 쿠폰, 메시지에 적용하는 방법

1. Message > 세그먼트 선택 > 메시지 형태 - 쿠폰박스 > CTA - 쿠폰 복사형을 선택합니다.  


쿠폰 복사형 메시지는 고객이 쿠폰코드를 클릭했을 때, 자동으로 복사되어 더 쉽게 쿠폰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쿠폰 선택 > 찾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등록한 원코드 쿠폰을 선택합니다.


 

4. 목적에 맞게 메시지를 작성하고 저장하면 끝!


 

회원별로 다른 인증번호 등록 방법

한 사람이 하나의 인증번호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프두에서는 ‘시리얼 쿠폰’에 해당하며 발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도몰에서 페이퍼쿠폰 발급받기

1. 고도몰 로그인 후 프로모션 > 페이퍼쿠폰 관리에서 [+쿠폰 등록]을 클릭하세요. 


 

2. [쿠폰인증번호 타입 - 회원별로 다른 인증번호 사용]을 선택하세요.  


 

3. 쿠폰 등록에 필요한 나머지 정보들을 채운 뒤 저장합니다.

 

4. 인증번호 등록/관리창에서 등록수량을 기입하고 등록을 클릭하세요. 쿠폰코드는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엑셀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5. 페이퍼쿠폰 관리를 클릭하여 관리 화면으로 돌아온 뒤 [인증번호 등록/관리]에서 [등록/관리]를 클릭합니다. 


 

6. 내려받을 쿠폰을 선택한 뒤,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세요. 


 

7. 필요 정보를 기입하고 요청을 클릭하세요. 하단 목록에 파일이 나타나면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8. 저장한 쿠폰 엑셀 파일을 열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 CSV로 지정 > 저장합니다. 

>> 엑셀을 CSV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확인하기

 

2) 이프두에서 시리얼 쿠폰 등록하기

1. 이프두에 로그인하고 설정 > 사용자 데이터 관리로 이동합니다. 


 

2. 우측 하단의 [쿠폰 코드 등록]을 클릭하세요.


 

3. 쿠폰 이름과 쿠폰 유효 기간을 지정하세요. 오토 메시지에 포함된 쿠폰 번호의 유효 기간이 만료되면 자동으로 메시지 노출도 중지됩니다.


 

4. 형태 - 시리얼 쿠폰을 선택하고 [파일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했던 CSV를 이프두에 업로드합니다. 


 

5. 쿠폰코드 필드를 선택하고 저장하세요. 


 

등록한 쿠폰, 메시지에 적용하는 방법

1. Message > 세그먼트 선택 > 메시지 형태 > ‘쿠폰박스 - 쿠폰 복사형’을 선택합니다.  


 

2. 등록한 시리얼 쿠폰을 선택합니다.


 

3. 목적에 맞게 메시지를 작성하고 저장하면 끝!


 

이렇게 고도몰 페이퍼 쿠폰 발급 방법과 이프두 등록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이프두에서는 방문, 구매 등 고객의 행동 이력 및 상품 데이터를 조합한 섬세한 타게팅이 가능해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고객에게만 쿠폰을 노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이프두와 사용 중이신 쇼핑몰 API를 연동하면 세그먼트 조건(회원 등급, 마일리지 등)을 쉽게 확장할 수 있고요. 아직 고도몰 API를 연동하지 않았다면  ‘고도몰 API 연동 가이드’도 이어서 읽어보세요😊

 


 

 

고도몰고도몰쿠폰쿠폰활용쿠폰마케팅페이퍼쿠폰원코드원코드쿠폰쿠폰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