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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프두에서 푸시 메시지를 발송하시는 담당자님!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쿠폰 다운로드, 장바구니 등)를 푸시 메시지의 랜딩 URL로 사용할 경우 파라미터 유실 방지를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이미 로그인을 한 사용자가 푸시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면 빈 화면이 뜨는 경우가 발견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보완할 수 있도록 이프두 팀에서 보완용 스크립트 설치를 무료로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같은 현상을 겪고 계시다면 이프두 팀에게 스크립트 설치를 요청해 주세요!스크립트 설치 요청 방법이프두 상담 채팅 아이콘 클릭한 뒤 [상담원 연결]을 통해 상담을 시작해 주세요. ‘리턴 URL 로그인 페이지 스크립트 설치’라고 요청해 주시면 담당자가 신속히 진행 도와드리겠습니다. *1-2 영업일 소요 연관 콘텐츠 읽기리턴 URL이란?
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최근 업데이트 (2023-11-14) A/B/n 테스트 결과에서 전환 데이터를 측정 항목 별로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2023-11-14)
A/B/n 테스트 결과에서 전환 데이터를 측정 항목 별로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랜딩 페이지의 디자인을 변경하여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디자인도 말끔하게 하고 콘텐츠도 충실하게 보강하였다고 생각했지만, 오히려 랜딩 페이지에서의 반송률이 상승하고 전환수가 감소하였습니다. 결국 일주일 뒤에 원래의 랜딩 페이지로 다시 교체하였습니다.“ -A 쇼핑몰의 사례
페이지 디자인을 수정하면 고객들이 좋아할 거라 생각했지만 오히려 역효과가 나온 사례입니다. 현재의 랜딩 페이지를 어떻게 변경해야 랜딩 페이지의 이탈률을 줄이고 지금보다 더 많은 전환을 유도할 수 있을까요?
모두가 궁금하겠지만 누구도 확실한 정답을 알지는 못합니다. ‘이렇게 하면 좋아지지 않을까?🤔’라는 가설을 세우고, 페이지를 만들고, 테스트를 실행하여 데이터를 측정한 뒤에야 판단할 수 있는 문제니까요. 바로 이럴 때 적용해 볼 수 있는 것이 A/B 테스트입니다.
A/B 테스트란?
A/B 테스트에서 A는 원본 페이지, B는 테스트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특히 회원가입, 장바구니, 결제 페이지처럼 전환과 직접적으로 연관 있는 페이지들은 더욱더 신중한 테스트가 필요한데요. 이렇게 중요한 페이지를 리뉴얼할 때에는 즉시 새로운 페이지로 대체하기 보다 원본 페이지(A)와 테스트 페이지(B)를 충분히 비교하여 고객의 이탈이나 구매 전환 데이터를 검증한 후 더 나은 성과를 보이는 페이지로 교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A/B 테스트이고요.
가설 수립 → 페이지 생성 → A/B 테스트 실행 → 데이터 측정 → A/B 중 더 나은 페이지안 선택
현업에서 사용하는 A/B 테스트는 원본 페이지(A)와 테스트 페이지(B), 최대 2개의 페이지만 비교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프두에서는 페이지를 여러 개(n개) 만들어서 동시에 테스트할 수 있는 A/B/n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B/n 테스트는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비교적 쉽게 설정할 수 있어 A/B 테스트를 찾으시는 회원님들께 강력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기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페이지 최적화를 위한 IFDO A/B/n 테스트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A/B/n 테스트는 웹 페이지 최적화를 위한 테스트입니다. 방문 그룹에게 원본 페이지와 N개의 테스트 페이지를 번갈아 노출한 뒤 실적 데이터(테스트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비교하며 최적의 페이지를 찾아갈 수 있는 기능입니다.
✅ A/B/n 테스트를 위해 필요한 것들
원본 페이지와 테스트 페이지의 URL (https:// 또는 https:// 필수 포함)
원본 페이지와 테스트 페이지에 IFDO 공통스크립트 설치
A/B/n 페이지 최적화 설정 방법
1. 이프두 로그인 후 페이지 최적화 > [새로운 테스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테스트 이름을 기입하고 테스트 기간과 측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측정항목은 기본적으로 회원가입과 구매완료를 선택하실 수 있으며 등록한 전환 페이지에 따라 다른 측정 항목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3. (옵션) 필터 버튼을 클릭하여 테스트 대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를 조합하는 것처럼 다양한 조건을 조합하여 테스트 대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립스틱] 검색어를 통해 방문한 방문객만검색엔진 [네이버] + 검색어 [립스틱]
특정 요일과 시간대에 방문한 방문객만방문 요일 [월,화,수,목,금] + 방문 시간대 [08:00~11:00]
4. http(s)://를 포함한 원본 페이지 주소와 테스트 페이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각 방문의 비율의 합은 100%으로 맞춰지도록 조절한 뒤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회원가입 또는 결제 페이지처럼 중요하고 예민한 페이지를 테스트해야 한다면 실험에 참여할 방문 비율에서 원본 페이지의 비율을 높여 주세요. 예를 들어 원본 페이지 80%, 테스트 페이지 20%로 설정하면 10명의 방문자에게 테스트 시행 시 8명에게는 원본 페이지를, 2명에게만 테스트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5. A/B/n 테스트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테스트의 코드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코드는 쇼핑몰의 페이지 HTML을 편집할 수 있는 관리자 화면에서 원본 페이지의 </head> 태그 바로 앞에 붙여 넣습니다.
6. 이프두로 돌아와 [검수] 버튼을 클릭하여 검토 정보를 확인합니다.
검수를 통해 원본 페이지와 테스트 페이지에 IFDO 공통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는지, 원본 페이지에 A/B/n 테스트 코드가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모두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다면 ✔️ 이 표시됩니다.
A/B/n 테스트 통계 확인 방법
A/B/n테스트 목록에서 통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테스트의 우측 통계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진행 중인 A/B/n 테스트의 실시간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페이지의 수치가 원본 대비 낮을 때 빨간색, 수치가 원본 대비 높을 때 파란색이 표시됩니다. 위의 예시의 경우 원본페이지와 비교하여 더 높은 구매수를 기록하고 있으므로 파란색이 표시되었습니다.
웹페이지 개선은 마케팅 또는 사용자 경험의 최적화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퍼포먼스의 관점에서 어떤 콘텐츠 또는 어떤 디자인이 고객들에게 더 어필되는지는 결국 테스트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죠. 가설을 세우고 테스트를 하고 결과를 반영하는 과정이 끊임없이 반복되어야 “최적화”라는 목표에 점점 다가갈 수 있어요. 이프두의 A/B/n 테스트 기능을 이용하여 가설-테스트-검증의 단계를 손쉽게 해결해 보세요🥰
이프두의 다른 기능도 사용해 보세요!
더 효율적인 고객 응대, 라이브 챗과 챗 봇
상품 분석 보고서, 상품 분석 어디까지 해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