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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의 핵심 지표 중 하나인
고객 생애 매출(LifeTime Revenue) 리포트가 새롭게 제공됩니다!
그로스 해킹 관련 책이나 세미나에서 ‘고객 생애 매출 데이터’를 분석하라고 하지만, 실제 현업에서 이 데이터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분석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환상 속의 데이터랄까요? 좋은 건 알아도 적용할 수 없으니 그림의 떡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어렵다는 LTR 분석 데이터를 이프두에서 간편하게 제공해 드립니다. 고객 생애 매출 리포트를 통해 우리 사이트 고객들의 가치를 분석하고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해볼까요?
고객 생애 매출(LTR)이란?
고객 생애 매출(LTR, LifeTime Revenue)이란, 한 명의 고객이 우리 서비스/사이트에서 활동하며 발생시키는 총매출💰을 의미합니다. 첫 결제 금액뿐만 아니라 이후 발생하는 재구매 금액까지 추적하여 고객 가치를 넓은 범위에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 획득 비용을 조정하고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LTR은 CLTR(Customer LifeTime Revenue)와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프두의 고객 생애 매출 리포트는 매월 초 업데이트됩니다.
최소 1개의 “월간 데이터 세트”가 필요합니다.
“월간 데이터 세트”란? 매월 1일~말일까지의 유효한 이프두 분석 데이터
데이터 분석은 분석 스크립트 설치 완료 이후부터 시작됩니다. ex. 이프두를 8월 15일에 가입하여 당일 분석 스크립트 설치한 경우
9월 초 LTR 업데이트 X (8월 15일~말일 데이터만 있으므로 불가)
10월 초 LTR 업데이트 O (9월 1일~말일까지 데이터가 있으므로 가능)
용어 알아보기
💡각 지표의 제목에 마우스를 올리면 툴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냅샷: 현재 리포트의 분석 기준이 되는 월(月)
가입자: 선택한 데이터 스냅샷 기간에 가입한 회원 수
LifeTime Revenue: 1명의 가입자가 (최대) 1년 동안 발생시킨 매출액
고객 생애 매출(LTR) 리포트 확인 방법
1. 애널리틱스 > 요약 > 고객 생애 매출로 이동합니다.
2. 데이터 스냅샷(월(月) 기준)을 지정합니다.
3. 고객 생애 매출(LifeTime Revenue)과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특정 월(月)에 가입한 고객들이 시간 경과에 따라 로그인 및 결제 활동을 어떻게 유지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란 기간 내 결제자를 기준으로 구한 월평균 결제액입니다.
고객 생애 매출(LTR)로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하는 방법
고객 생애 매출 계산 시 최초 고객 획득 및 구매 전환 유도 비용이 포함되지 않으므로 고객이 창출하는 순이익을 파악하려면 고객 생애 매출에서 고객 획득 비용(CAC, Customer Acquisition Cost)을 제외해야 합니다. 이때, 고객 획득 비용(CAC)이 고객 생애 매출보다 높다면, 고객 획득 비용을 낮추거나 고객 생애 매출을 높일 방안이 필요합니다🤔
⬇️ 고객 획득 비용 감소 방안
1. 타겟 마케팅 최적화
고객 세그먼트를 세분화하고 각 세그먼트에 맞는 맞춤형 광고 및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광고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 광고 캠페인과 랜딩 페이지를 다양한 버전으로 테스트하여 지속적으로 최적화합니다.
맞춤형 콘텐츠: 각 세그먼트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와 프로모션을 제공합니다.
2. 콘텐츠 마케팅 강화
고품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해 자연 검색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고객의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 획득 비용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블로그 운영: 제품 관련 정보, 가이드, 리뷰 등을 포함한 블로그 콘텐츠를 제작/운영합니다.
SEO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 결과에서 자사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합니다.
소셜 미디어 활용: 고객이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자연스럽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입니다.
🆙 고객 생애 매출 상승을 위한 제안
1. 온 사이트 마케팅 메시지 활용
외부 광고나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방문객이 회원 가입 또는 상품 구매로 전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 사이트 마케팅 메시지를 적용해 보세요. 진행 중인 기획전이나 특가 소식을 알려 구매를 유도하거나, 장바구니에서 함께 구매할 만한 상품을 추천하거나 쿠폰을 발급하여 업셀링으로 이끌어 고객 생애 매출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유도를 위한 레시피 [확인]
구매 유도를 위한 레시피 [확인]
2. CRM(문자, 친구톡, 앱 푸시) 활용
활동 회원, 매출 감소세가 지나치게 가파른 경우 CRM을 통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사이트 외부의 사용자가 사이트를 자주 방문할 수 있도록 신제품 출시, 특가전 진행, 쿠폰 만료 등 다양한 푸시를 발송해야 합니다. 이프두 푸시메시지(문자, 카카오 친구톡, 앱 푸시)를 활용한 리텐션 증대 전략을 세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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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지날수록 활동 회원이 감소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오래 유지되도록 CRM을 적극 활용해 주세요. 또한, CRM 푸시 발송으로 사이트에 유입된 회원들이 높은 전환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매 유도를 위한 온 사이트 마케팅 메시지도 함께 활용해 주세요. 이를 통해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하고 고객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직 CRM 이용 전이라면!
친구톡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
앱 푸시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
문자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