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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이프두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장바구니 판매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Suggest) - 장바구니 알고리즘을 사용하거나, 장바구니 페이지를 타게팅 하여 추천 상품 팝업을 노출하거나,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수, 장바구니에 담긴 특정 상품을 타게팅 하여 장바구니 판매율을 높여주는 오토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신규 기능은 장바구니 금액을 활용하여 개인화된 오토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는 개인화변수 ‘장바구니 변수’입니다. 장바구니에 담긴 총 금액을 표시하는 ‘총 금액’, 목표 금액과 장바구니 금액을 비교하여 목표 금액 대비 차액을 표시하는 ‘목표 금액 대비 차액’ 변수를 활용해 고객에게 보다 직관적인 장바구니 구매 유도가 가능합니다. 사용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장바구니 변수
장바구니와 관련된 변수 항목입니다. 현재 제공되는 변수는 ‘총 금액’과 ‘목표 금액 대비 차액’으로 고객의 장바구니 금액을 활용하여 개인화된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총 금액현재 장바구니에 담겨있는 총 금액을 표시합니다. 고객의 장바구니 조회 이력이 없는 경우 0원으로 표기됩니다. ex. 현재 담은 금액은 13500원이에요!
목표 금액 대비 차액지정한 목표 금액과 장바구니 금액을 계산하여 차액을 표시합니다. 목표 금액 대비 차액 변수는 현재 고객이 장바구니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노출되는 변수로 이프두 세그먼트 선택 목록에서 장바구니 > 현재 담긴 상품(선택형/입력형), 현재 담긴 총액, 현재 담긴 상품수 세그먼트 이용 시 적용 가능합니다.ex. 14200원 더 담으면 무료 배송! 예를 들어 목표 금액이 50,000원이고 장바구니 총 금액이 35,800원인 경우 목표 금액 대비 차액은 14,200원이 됩니다. ex. 0원 더 담으면 무료 배송! 만약 목표 금액이 50,000원이고 장바구니 총 금액이 65,000원인 경우 목표 금액 대비 차액은 -15,000원입니다. 차액이 마이너스'-’인 경우 변수값은 무조건 ‘0’으로 표기하게 되는데요. “0원 더 담으면 무료 배송"은 어딘지 어색합니다😅그래서 장바구니에 담긴 금액이 목표 금액보다 작을 때만 노출되도록 세그먼트 [현재 장바구니 금액] 조건을 함께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시는 아래 ‘목표 금액 대비 차액' 활용 - 무료배송을 위한 상품 추천에서 확인하세요!
‘총 금액’ 변수 활용
최근 장바구니 조회&미구매자 장바구니 리마인딩
오늘을 기준으로 3일 이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았으나 구매는 하지 않고 이탈한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한 레시피입니다.
1. 이프두에 로그인 한 뒤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하세요.
2.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포함 조건
장바구니 > 최근 담은일 > 오늘 기준 3일 이내오늘 기준 3일 이내에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경우 타게팅 합니다. (오늘: 0일, 어제: 1일) *당일 장바구니에 담은 사용자는 타게팅하지 않습니다.
제외 조건
구매 > 최근 구매일 > 오늘 기준 3일 이내오늘 기준 3일 이내에 구매 이력이 있는 경우 타게팅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오늘: 0일, 어제: 1일)
3. 인앱메시지 유형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Tip! 예시에서는 작은 알림으로 노출하고자 ‘라운드 플로팅’을 사용했습니다.
4. 오토메시지 내용을 작성합니다.
5. 장바구니 변수를 추가하고자 하는 곳에 커서를 둔 뒤,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6. 장바구니 변수 > 총 금액을 추가합니다.
💡Tip! 추가된 변수를 클릭하면 글씨 크기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어요.
7. 랜딩URL을 입력하고 검수합니다.
8. (옵션)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설정합니다.
9. 오토메시지 노출 설정 옵션을 지정한 뒤 저장하세요.
10. 오토메시지 이름을 지정하고 완료합니다.
11. 인앱 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오토메시지를 활성화하세요.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목표 금액 대비 차액’ 활용
무료배송을 위한 상품 추천
1. 이프두에 로그인한 뒤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하세요.
장바구니 > 현재 담긴 총액 > 20000원 ~ 49999원
💡Tip! 장바구니 무료배송 기준이 5만 원일 경우 장바구니에 2만 원 이상 49999원 이하로 담은 고객에게 3만 원대의 상품을 추천하기 위해 설정한 금액 구간입니다.
3. 인앱메시지 유형 - 추천 상품 팝업(for PC 또는 Mobile)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예시에서는 PC용 선택
4. 제목을 입력한 뒤, 장바구니 변수를 추가하고자 하는 곳에 커서를 두고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5. 장바구니 변수 > 목표 금액 대비 차액을 추가합니다.
💡목표 금액을 입력하세요. 무료배송 기준이 5만 원인 경우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추천 상품 팝업 알고리즘 > 에디터 추천을 선택합니다.
💡Tip! 에디터 추천은 담당자가 직접 원하는 상품을 진열할 수 있는 알고리즘입니다. 장바구니 무료 배송을 위한 상품을 추천해 보세요.
7. 추천 상품을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8. 상품 이미지 가로 길이를 조절하세요.
9. 텍스트 속성 값을 지정합니다.
10. (옵션)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설정합니다.
11. 세부 설정을 클릭하여 추천 상품 팝업의 자세한 속성 값을 조절합니다.
12. 오토메시지 노출 위치, 빈도, 기간, 요일을 지정하세요.
13. 오토메시지 노출 시간, 시점, 최대 노출 여부, 모달 배경 등 나머지 노출 옵션 값을 지정하고 저장합니다.
14. 오토메시지 이름을 지정하고 완료합니다.
15. 인앱 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오토메시지를 활성화하세요.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장바구니 변수의 활용도가 높은 것 같죠?😊 장바구니를 잊은 고객에게 리마인딩 할 때, 장바구니를 보고 있을 때 얼마만큼의 금액을 더 담아야 하는지 알려줄 때, 장바구니 객단가를 높이고자 할 때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 이어서 읽기 좋은 장바구니 관련된 포스팅들을 링크해 드립니다. 꼭 확인하시고 장바구니 구매 성사율을 높여 매출 상승을 이루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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