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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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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방문한 고객이 지난 쇼핑 여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고객이 최근에 살펴본 상품을 메인 영역에서 다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거든요. 이프두 연관 상품 추천 (IFDO Suggest)에 추가된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최근 본 상품 기반의 추천 영역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탐색 상품 리마인드탐색 상품 리마인드는 고객이 최근 둘러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했을 때 이전 방문에서 관심 있게 본 상품을 리마인드해 주거나, 최근 본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연관 상품을 자동 추천하여 쇼핑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탐색 상품 리마인드를 활용한 연관 상품 추천 작성 방법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에게 최근 둘러본 상품과 연관 상품을 제안해 볼까요? 연관 상품 추천 > Suggest 관리 >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Suggest의 이름과 노출 디바이스, 형태를 선택합니다. 알고리즘을 클릭합니다. 개인화 리마인드 추천 >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적용하세요. 적용된 알고리즘과 제목을 확인합니다. AI 자동 채우기 여부를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활성화하였습니다. AI 자동 채우기란?AI가 최근 조회한 상품의 연관도와 신뢰도를 판단하여 함께 조회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자동 채우기를 위해 최소 1개의 조회 상품이 필요해요. 최근 클릭 라벨의 위치와 색상, 글씨 설정을 조정합니다. 최근 클릭 라벨이란?클릭 라벨은 고객이 특정 상품을 마지막으로 클릭한 시점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 2개월 내의 기록이 표시되며 라벨 위치는 클릭하여 조절할 수 있어요. 라벨 위치 클릭 시 상, 하, 좌, 우, OFF 순서로 적용됩니다.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합니다. ? 조회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Suggest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했어요. 저장하세요. 이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최근 본 상품 리마인드가 시작됩니다! ?Suggest 설치 가이드상세페이지 가로형 설정&설치 방법상세페이지 세로형 설정&설치 방법이프두 고객사 영남상사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탐색 상품 리마인드’ Suggest를 설치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동시에 이전 쇼핑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A: 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실시간 인기 상품으로 채워져요. 그런데 만약 최근 조회한 상품이 1개 이상이고 ‘AI 자동 채우기’도 함께 설정되어 있다면 AI가 최근 조회한 상품과 함께 같이 조회될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 AI 자동 채우기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조회한 상품이 0개이고 대체 상품 노출이 OFF되어있다면, Suggest는 노출되지 않습니다.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할 때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A: 편집 화면 하단의 ‘세부 설정’에서 대체 상품 노출을 OFF 해 주세요. 그럼 최근 상품을 조회한 이력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Suggest가 노출되지 않아요. 연관 상품 추천이 잘 노출되는지 내부에서만 테스트하고 싶다면, 내 IP에서만 노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 나만 보기 테스트하는 방법
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앱 설치 유도 자동화 메시지를 설정하여 많은 회원들을 앱 다운로드로 유도하는데 성공하셨나요?🥳 축하드립니다! 이제 다음 스텝을 설정해야 하는데요.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앱을 방문하여 앱 방문에 익숙해지도록 ‘앱 푸시(APP PUSH)’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앱 푸시(APP PUSH)란 앱을 설치한 사용자에게 보내는 알림입니다. 발송 환경이 갖추어져있다면 무료로 발송할 수 있고 카카오톡 등 특정한 서비스를 거치지 않고 바로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내 즉각적인 리텐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어요.
그런데 앱 푸시 메시지에는 종류가 많습니다🤔
주문, 공지 등 서비스와 관련한 정보성 메시지도 있지만 쿠폰 혜택이나 할인 정보들을 담아 보내는 광고성 메시지도 있습니다. 이러한 알림들은 유형에 따라 각각 수신 동의가 필요하며 ①앱 설치 이후 첫 방문 혹은 ②회원가입 이후 수신 동의를 제안하게 됩니다. 다만, 이 시기를 놓치면 다시 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를 얻기 어려울 수 있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럴 때 활용해 볼 수 있는 것이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입니다. 앱 푸시 알림 수신에 동의하지 않은 회원들을 대상으로 자동화된 메시지를 띄우고 다시 한번 앱 푸시 수신을 제안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바이앱스(byapps)’ 서비스를 이용하여 앱을 구축하신 회원님이라면 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를 제안하는 오토메시지를 클릭했을 때 바로 알림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도록 오토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오토메시지 작성 전 필요한 3가지
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 유도 자동화를 위해 다음의 3가지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1. 바이앱스를 통해 제작된 앱운영하고 있는 앱이 바이앱스를 통해 제작되어야 합니다.
2. 이프두 공통 스크립트 영역에 바이앱스 API 연동 스크립트 설치
쇼핑몰의 모바일 웹 페이지 소스에 바이앱스의 Basic API Script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음의 방법에 따라 바이앱스 스크립트를 설치하세요.
2-1. 바이앱스 앱서비스 API 연동문서에서 스크립트를 복사합니다.
2-2. 운영 중인 쇼핑몰의 디자인관리(모바일)로 이동하여 스크립트를 붙여 넣고 저장합니다.
카페24의 경우
① 디자인(PC/모바일) > 디자인 대시보드 > 모바일 > 디자인 편집으로 이동하세요.
② 레이아웃 파일을 열어줍니다.
③ 하단의 Footer 파일을 열어줍니다.
④ 다음의 영역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 넣고 저장하세요.
카페24 앱스토어에서 이프두가 자동 설치된 회원의 경우
가장 하단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 넣습니다.
이프두에서 설치 대행 서비스를 지원받아 공통 스크립트를 설치한 경우
이프두 공통 스크립트 영역 상단 또는 하단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 넣습니다.
고도몰(pro 기준)의 경우
① 모바일샵 > 모바일샵 디자인 관리 > 디자인 스킨 리스트를 클릭합니다.
② 하단 레이아웃 (outline/_footer.html)을 클릭합니다.
③ 다음의 영역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 넣고 저장하세요.
고도몰에서 직접 이프두를 연동하여 이프두 스크립트가 자동 설치된 회원의 경우
외부 스크립트 아래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 넣습니다.
3. 앱 설치 회원 중 앱 푸시 알림 수신 비허용자 리스트 - CSV 파일
앱을 설치한 회원 중 앱 푸시 알림 수신을 허용하지 않은 사용자 목록(회원 ID 및 알림 수신 여부 데이터 포함 필수)이 저장된 CSV 파일이 필요합니다. CSV 파일을 준비한 후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회원 프로필 추가 및 CSV 업로드를 진행하세요.
💡 데이터의 최신성을 위해 CSV 파일은 주기적으로 업로드하여 갱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1. 이프두 로그인 후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정보 관리로 이동합니다.
3-2. 새로운 회원 프로필 추가를 클릭합니다.
3-3. 회원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데이터 형식을 선택한 뒤 추가하세요.
💡 선택형의 데이터 입력은 CSV 파일에 저장된 실제 데이터 값과 동일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대소문자 및 띄어쓰기 포함)
3-4.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정보 연동하기 > CSV 파일 업로드로 이동합니다.
3-5. [CSV 파일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3-6. 구분 이름을 입력하고 파일을 업로드한 뒤 [다음]을 클릭하세요.
3-7. 데이터 값에 맞는 회원 프로필을 선택하고 [매핑 완료]를 클릭합니다.
3-8. CSV 데이터가 DB에 반영됩니다.
💡 데이터 자료 수에 따라 일정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CSV 데이터가 DB에 모두 반영되면 ‘반영 완료’로 표시됩니다.
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 자동화 메시지 작성 방법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으로 이동합니다.
사용 환경 > 기기 구분 > 하이브리드 앱하이브리드 앱으로 방문한 경우 타게팅 합니다.
회원 > 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 > N 앱 푸시 알림 수신에 동의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3. 원하는 인앱메시지 유형을 선택한 뒤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예시에서는 버튼형 팝콘 사용
4. 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를 제안하기 위한 문구를 담아 오토메시지 내용을 작성하세요.
💡 회원 변수를 활용해 보세요. 회원 이름을 추가하고 클릭률을 높여볼 수 있습니다.
4-1. 회원 이름 변수를 추가하고자 하는 곳에 커서를 두고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4-2. 회원 변수 > 회원 이름 > 치환 값을 입력하고 추가하세요.
개인화 변수는 회원에게만 적용되며 비회원인 경우 대체값이 적용됩니다. 회원이라도 이름값이 없는 경우 미리 설정한 대체 문구가 노출됩니다.
회원의 이름이 없는 경우 대체값 [회원]으로 문구 대체홍길동님 안녕하세요? → 회원님 안녕하세요?
회원의 이름과 대체값이 모두 없는 경우 *대체값이 설정되지 않은 경우 이름 란이 공백 처리됩니다.홍길동님 안녕하세요? → 님 안녕하세요?
5. 콜투액션 > 투 버튼 가로형을 선택하고 버튼 내용을 입력합니다.
6. 랜딩 URL을 입력하세요.
6-1. 버튼 1[괜찮아요]에는 자바스크립트 > 닫기 버튼을 적용합니다.
6-2. 버튼 2[네 알려주세요!]에는 자바스크립트 > javascript:byapps_api_call('showSettings'); 을 입력하고 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설정합니다.
8. 오토메시지 노출을 위한 빈도, 기간 등을 설정한 뒤 저장합니다.
9. 오토메시지 이름을 입력하고 완료합니다.
10. 작성한 인앱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오토메시지를 활성화하세요.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앱 푸시 알림 수신에 대해 동의하지 않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다시 한번 수신 동의를 제안하는 오토메시지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오늘의 레시피에는 투 버튼 기능이 적용되었는데요. 투 버튼 기능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 회원님들께서는 다음의 포스팅을 이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 강력한 넛지 마케팅을 위한
투 버튼 팝업 가이드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