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고객에게 리뷰를 요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더 효과적일까요? 그동안 리치팝업을 많이 사용하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을 활용한 리뷰 유도 방식도 주목받고 있어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고객이 직접 구매한 상품을 다시 확인할 수 있어, “아 리뷰 써야지!”하고 떠올리게 만들 수 있죠. 그 흐름 그대로 리뷰 작성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재구매가 필요한 회원이라면, 상품을 클릭해 바로 다시 구매로 이어지는 경험도 제공할 수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으로 리뷰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 최근 구매한 상품ⓘ PC 환경에서 노출되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입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인앱 메시지에서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세그먼트를 선택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하세요. ?예시에서는 최근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일이 4일~30일 사이인 고객을 타게팅 했어요.이 조건은 구매 후 4일부터 30일까지의 고객에게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의 평균 배송 기간을 고려해 적절한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3. 개인화 상품 추천 - for PC web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화 상품 추천 for PC Web형은 PC 환경에서만 노출됩니다. 4. 개인화 상품 추천 방식으로 ‘최근 구매한 상품’을 선택합니다.?최근 구매한 상품은 고객이 지난 방문에서 구매한 상품을 추천해요.5.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개인화 변수를 활용하면 추천 팝업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6. 상품 이미지 너비와 상품명, 가격 텍스트 옵션을 설정합니다. ?이미지 너비는 상품 이미지의 가로 길이를 의미해요. 7. 제목, 본문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활성화하여 작성하세요. 제목, 본문 활용 예시 8. 콜투액션 (버튼) 내용 입력 후, 랜딩 URL 형식을 선택하여 입력하세요. 예시에서는 마이페이지 내 리뷰페이지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통합 링크’를 사용했습니다. (PC/모바일 URL이 다를 경우 개별 링크 사용) ?리뷰 작성이 가능한 메뉴(예: 내 게시글, 리뷰 작성, 마이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URL을 입력해 주세요. 버튼 랜딩URL 옵션 안내상품 페이지버튼 클릭 시 현재 보고 있는 상품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통합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상관없이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별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따라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9. (옵션) 닫기 옵션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10. 배경, 테두리, 효과, 자동 사라짐 등 노출 옵션을 설정합니다. 11. (옵션) [세부 설정]을 클릭해 상세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 (옵션) 이미지 비율과 상품명 길이, 상품가 표시, 정가 표시, 상품 자동 롤링 방식을 선택하세요. 13. (옵션) PC 화면에서 노출될 위치를 선택합니다. 14. 노출 빈도, 기간, 요일, 시간, 시점을 선택합니다. 15. (옵션) 동일한 기기를 기준으로 노출할 횟수를 설정하고 싶다면 최대 노출 기간을 적용합니다. 16. (옵션) 모달 배경을 설정하여 팝업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7.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18. 저장할 팝업의 이름을 입력한 뒤 [완료]하세요. 19. 목록에 저장한 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이 나타납니다. 활성화하면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이제 PC로 방문한 고객에게, 지난번에 구매한 상품을 자동으로 노출하는 개인화된 상품 추천이 시작됩니다✨ 이번 팝업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다시 보여주며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구성되었어요.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은 오늘 소개해 드린 방법 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오랫동안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하고 싶을 때에도‘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이 효과적입니다. 세그먼트 조건을 [최근 구매일(일수) > 60일 이상] 등으로 설정하여 일정 기간 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목적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활용해 보세요?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 더 알아보기개인화 상품 추천이란?최근 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모바일형)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PC형)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아둔 상품, 어떻게 다시 보여줄 수 있을까요? 가장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이프두의 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을 활용하는 거예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회원은 물론이고 비회원에게도 최근 장바구니에 담았던 상품을 다시 보여줄 수 있어요. 이전에 장바구니에 담아두었던 상품을 자연스럽게 다시 보여주어, 멈췄던 쇼핑을 이어가도록 유도합니다. 장바구니 전환율을 높이는데도 효과적이에요. 지금 바로 설정 방법을 확인해 볼까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 최근 장바구니 상품ⓘ PC 환경에서 노출되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입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인앱 메시지에서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세그먼트를 선택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하세요. ?원하는 타겟 조건에 맞춰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단, 이번 메시지에서는 장바구니 세그먼트 사용을 추천하지 않아요.장바구니 페이지에 방문하면 담은 상품이 이미 표시되기 때문에, 동일한 내용을 팝업으로 다시 보여줄 필요는 없어요. 따라서 [장바구니]나 콘텐츠 [현재 보는 페이지 > 장바구니 페이지] 등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오토메시지가 나타나도록 타게팅 하는 세그먼트는 이 메시지에 추천하지 않아요. 3. 개인화 상품 추천 - for PC web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화 상품 추천 for PC Web형은 PC 환경에서만 노출됩니다. 4. 개인화 상품 추천 방식으로 ‘최근 장바구니 상품’을 선택합니다.?최근 장바구니 상품은 현재 방문이 아닌 지난번 방문에서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추천합니다. 5.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개인화 변수를 활용하면 추천 팝업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6. 상품 이미지 너비와 상품명, 가격 텍스트 옵션을 설정합니다. ?이미지 너비는 상품 이미지의 가로 길이를 의미해요. 7. 제목, 본문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활성화하여 작성하세요. 8. 콜투액션 (버튼) 내용 입력 후, 랜딩 URL 형식을 선택하여 입력하세요. 예시에서는 장바구니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통합 링크’를 사용했습니다. (PC/모바일 URL이 다를 경우 개별 링크 사용) 버튼 랜딩URL 옵션 안내상품 페이지여러 개의 상품이 노출될 때 현재 상품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통합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상관없이 지정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별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각각 지정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9. (옵션) 닫기 옵션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10. 배경, 테두리, 효과, 자동 사라짐 등 노출 옵션을 설정합니다. 11. (옵션) [세부 설정]을 클릭해 상세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 (옵션) 이미지 비율과 상품명 길이, 상품가 표시, 정가 표시, 상품 자동 롤링 방식을 선택하세요. 13. (옵션) PC 화면에서 노출될 위치를 선택합니다. 14. 노출 빈도, 기간, 요일, 시간, 시점을 선택합니다. 15. (옵션) 동일한 기기를 기준으로 노출할 횟수를 설정하고 싶다면 최대 노출 기간을 적용합니다. 16. (옵션) 모달 배경을 설정하여 팝업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7.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18. 저장할 팝업의 이름을 입력한 뒤 [완료]하세요. 19. 목록에 저장한 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이 나타납니다. 활성화하면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이제 PC로 방문한 고객에게, 지난 번 장바구니에 담아두었던 상품을 자동으로 노출하는 개인화된 상품 추천이 시작됩니다??? 이번 팝업은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다시 보여줄 뿐 아니라 장바구니 페이지 유입까지 유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어요. 고객을 장바구니로 유도하고 싶다면 오늘 소개해 드린 것처럼 버튼에 통합 링크/개별 링크를 활용해 보세요!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 더 알아보기개인화 상품 추천이란?최근 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모바일형)최근 구매한 상품을 다시 보여주며 리뷰 유도하는 방법 (PC형)
이프두를 사용하시면서 오토메시지 노출 대비 효율이 너무 낮거나, 노출 자체가 0인 오토메시지가 있지는 않으신가요? 보통 세그먼트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잘못 입력한 조건 값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이프두 오토메시지 작성 시 종종 보이는 실수 사례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볼까요?
1. 가격 오타 사례
문제 상황
장바구니 금액을 타게팅 하고자 3만원 이하의 장바구니를 세그먼테이션 했는데, 효율이 현저히 낮아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 Solution
0단위를 잘못 기입했어요! 금액란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3만원 이하의 장바구니를 타게팅 하려고 했으나 0단위를 잘못 기입하여 3원 이하의 장바구니를 타게팅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의도와는 달리 종종 오타가 발생하므로 오토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더라도 다시 한번 세그먼트 입력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CTA ‘클릭없음’ 사례
노출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클릭/전환 데이터가 0으로 나타난다면?
💡Solution
CTA로 ‘클릭없음’을 설정하고 계시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이프두에서는 콜투액션 요소인 버튼과 이미지를 통해 효율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CTA로 ‘클릭없음’을 선택하신 경우 노출수만 측정되고 클릭수 및 전환수 등은 측정할 수 없어요😢 별도의 효율 측정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 공지나 알림이 아니라면 반드시 버튼, 이미지 등의 CTA 요소를 추가해 주세요.
3. 첫방문 + 평균 세그먼트 조합 오류 사례
처음 방문한 고객이 3 페이지뷰 이상 살펴보고 있을 때 회원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첫방문]+[평균 페이지뷰 - 3 페이지뷰 이상] 세그먼트를 함께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모수가 나오지 않고, 실제 노출도 되지 않아요.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나요?
평균이 아니라 ‘세션’ 세그먼트를 활용하세요!
‘평균’은 여러 값들의 중간 값을 의미합니다. 첫방문인 경우 아직 평균을 낼 수 있는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평균’이 들어간 세그먼트는 2회 이상 방문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첫방문]과 체류시간, 페이지뷰 세그먼트를 함께 사용하고자 하시는 경우 ‘평균’이 아니라 ‘세션’ 페이지뷰, ‘세션’ 체류시간을 사용해 주세요. 모수를 정상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누적 구매수 세그먼트 설정 오류
쇼핑몰에서 3회 이상 구매한 고객을 타게팅 하기 위해 포함 조건으로 [누적 구매수 - 3건 이상]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조건을 명확히 하기 위해 제외 조건으로 [누적 구매수 - 3회 이하]를 추가했는데 모수 및 실제 노출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 할까요?
이상-이하 조건의 구간을 다시 조절하세요!
포함 조건과 제외 조건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포함 조건에 해당하는 타겟군에서 제외 조건에 해당하는 타겟군을 제외하게 됩니다.
위의 경우에는 이상-이하 조건에 동일한 값이 입력되었는데요. 포함 조건과 제외 조건이 맞물려 누적 구매수가 3건인 고객들이 타겟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따라서 누적 구매수가 3건인 고객들도 타겟으로 포함하기 위해 세그먼트 조건을 포함 조건 [누적 구매수 - 3건 이상], 제외 조건 [누적 구매수 - 2회 이하]로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체류시간 세그먼트 설정 오류 사례문제 상황
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한 3초 뒤에 오토메시지를 띄우고 싶어서 [세션 체류시간 - 3초] 세그먼트를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노출이 많이 되지 않아요. 세그먼트가 잘못 설정된 걸까요?🤔
체류시간 옵션을 ‘3초 이상’으로 설정하세요!
이프두에서 방문객의 체류시간을 측정하는 시점은 페이지에서 페이지로 이동할 때입니다. 만약 3초로 세션 체류시간을 지정하게 되면 정확히 사이트 체류시간이 3초인 순간에 페이지를 이동하는 경우에만 오토메시지가 실행돼요. 대상이 매우 한정적이겠죠?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이상’ 옵션을 사용하시길 권장 드리고 있습니다. 3초 이상으로 설정하면 10초, 20초와 같이 3초 이상의 시간들을 모두 포함하므로 타깃 대상이 훨씬 확장되기 때문인데요. 얼마나 확장되는지 직접 모수로 확인해 볼까요?
세그먼트 조건을 [세션 체류시간 - 3초]로 설정했을 때의 최근 7일 모수는 92명으로 나타났는데요. 조건을 [세션 체류시간 - 3초 이상]으로 변경했더니 최근 7일 모수가 12,025명으로 기존보다 약 130배 확장되었습니다! 이렇듯 타게팅 상세 옵션에 따라 타겟 범위가 크게 차이 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 오토메시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 오토메시지 노출 시점을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노출 시점을 조절하고 싶다면 오토메시지 노출 옵션을 활용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토메시지 노출 시점 - N초 이후를 설정하면 타겟이 조건에 부합한 상태로 페이지에서 N초 이상 머무르고 있을 때 오토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어요. 특히 [현재 보는 페이지] 세그먼트와 함께 사용하면 특정한 페이지에서 원하는 시점에 오토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6. 페이지 URL을 잘못 기재한 사례
현재 보는 페이지 세그먼트를 활용해 타게팅 했습니다. 그런데 설정한 페이지에서 오토메시지가 노출되지 않아요. 페이지를 잘못 입력한 걸까요?
페이지 URL은 도메인을 제외하고 입력해 주세요!
페이지 타게팅을 위해 URL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 http:// 또는 https://를 포함한 전체 URL이 아닌 /이하의 URL만 입력해 주세요. 예를 들어 URL이 https://ifdoshop.co.kr/product/list.html?cate_no=27 이라면 /이하의 /product/list.html?cate_no=27 만 입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이프두 사용 초기에 나타나는 실수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페이지와 관련한 입력형 세그먼트는 상세한 타게팅을 위해 4가지 옵션(일치, 포함, 시작, 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처음 사용하실 때에는 어떤 경우에 어떤 옵션을 사용해야 할지 몰라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참고하실 수 있는 가이드 ‘페이지 URL 타게팅 최종 정리본’을 추천해 드립니다. 참고하여 설정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
페이지 URL 타게팅 최종 정리본.text
illstration by https://icons8.com/illustrations/illustration/611c2f1c21bd1200012c11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