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이프두를 사용하시면서 오토메시지 노출 대비 효율이 너무 낮거나, 노출 자체가 0인 오토메시지가 있지는 않으신가요? 보통 세그먼트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잘못 입력한 조건 값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이프두 오토메시지 작성 시 종종 보이는 실수 사례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볼까요?
1. 가격 오타 사례
문제 상황
장바구니 금액을 타게팅 하고자 3만원 이하의 장바구니를 세그먼테이션 했는데, 효율이 현저히 낮아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 Solution
0단위를 잘못 기입했어요! 금액란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3만원 이하의 장바구니를 타게팅 하려고 했으나 0단위를 잘못 기입하여 3원 이하의 장바구니를 타게팅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의도와는 달리 종종 오타가 발생하므로 오토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더라도 다시 한번 세그먼트 입력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CTA ‘클릭없음’ 사례
노출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클릭/전환 데이터가 0으로 나타난다면?
💡Solution
CTA로 ‘클릭없음’을 설정하고 계시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이프두에서는 콜투액션 요소인 버튼과 이미지를 통해 효율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CTA로 ‘클릭없음’을 선택하신 경우 노출수만 측정되고 클릭수 및 전환수 등은 측정할 수 없어요😢 별도의 효율 측정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 공지나 알림이 아니라면 반드시 버튼, 이미지 등의 CTA 요소를 추가해 주세요.
3. 첫방문 + 평균 세그먼트 조합 오류 사례
처음 방문한 고객이 3 페이지뷰 이상 살펴보고 있을 때 회원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첫방문]+[평균 페이지뷰 - 3 페이지뷰 이상] 세그먼트를 함께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모수가 나오지 않고, 실제 노출도 되지 않아요.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나요?
평균이 아니라 ‘세션’ 세그먼트를 활용하세요!
‘평균’은 여러 값들의 중간 값을 의미합니다. 첫방문인 경우 아직 평균을 낼 수 있는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평균’이 들어간 세그먼트는 2회 이상 방문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첫방문]과 체류시간, 페이지뷰 세그먼트를 함께 사용하고자 하시는 경우 ‘평균’이 아니라 ‘세션’ 페이지뷰, ‘세션’ 체류시간을 사용해 주세요. 모수를 정상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누적 구매수 세그먼트 설정 오류
쇼핑몰에서 3회 이상 구매한 고객을 타게팅 하기 위해 포함 조건으로 [누적 구매수 - 3건 이상]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조건을 명확히 하기 위해 제외 조건으로 [누적 구매수 - 3회 이하]를 추가했는데 모수 및 실제 노출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 할까요?
이상-이하 조건의 구간을 다시 조절하세요!
포함 조건과 제외 조건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포함 조건에 해당하는 타겟군에서 제외 조건에 해당하는 타겟군을 제외하게 됩니다.
위의 경우에는 이상-이하 조건에 동일한 값이 입력되었는데요. 포함 조건과 제외 조건이 맞물려 누적 구매수가 3건인 고객들이 타겟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따라서 누적 구매수가 3건인 고객들도 타겟으로 포함하기 위해 세그먼트 조건을 포함 조건 [누적 구매수 - 3건 이상], 제외 조건 [누적 구매수 - 2회 이하]로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체류시간 세그먼트 설정 오류 사례문제 상황
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한 3초 뒤에 오토메시지를 띄우고 싶어서 [세션 체류시간 - 3초] 세그먼트를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노출이 많이 되지 않아요. 세그먼트가 잘못 설정된 걸까요?🤔
체류시간 옵션을 ‘3초 이상’으로 설정하세요!
이프두에서 방문객의 체류시간을 측정하는 시점은 페이지에서 페이지로 이동할 때입니다. 만약 3초로 세션 체류시간을 지정하게 되면 정확히 사이트 체류시간이 3초인 순간에 페이지를 이동하는 경우에만 오토메시지가 실행돼요. 대상이 매우 한정적이겠죠?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이상’ 옵션을 사용하시길 권장 드리고 있습니다. 3초 이상으로 설정하면 10초, 20초와 같이 3초 이상의 시간들을 모두 포함하므로 타깃 대상이 훨씬 확장되기 때문인데요. 얼마나 확장되는지 직접 모수로 확인해 볼까요?
세그먼트 조건을 [세션 체류시간 - 3초]로 설정했을 때의 최근 7일 모수는 92명으로 나타났는데요. 조건을 [세션 체류시간 - 3초 이상]으로 변경했더니 최근 7일 모수가 12,025명으로 기존보다 약 130배 확장되었습니다! 이렇듯 타게팅 상세 옵션에 따라 타겟 범위가 크게 차이 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 오토메시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 오토메시지 노출 시점을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노출 시점을 조절하고 싶다면 오토메시지 노출 옵션을 활용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토메시지 노출 시점 - N초 이후를 설정하면 타겟이 조건에 부합한 상태로 페이지에서 N초 이상 머무르고 있을 때 오토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어요. 특히 [현재 보는 페이지] 세그먼트와 함께 사용하면 특정한 페이지에서 원하는 시점에 오토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6. 페이지 URL을 잘못 기재한 사례
현재 보는 페이지 세그먼트를 활용해 타게팅 했습니다. 그런데 설정한 페이지에서 오토메시지가 노출되지 않아요. 페이지를 잘못 입력한 걸까요?
페이지 URL은 도메인을 제외하고 입력해 주세요!
페이지 타게팅을 위해 URL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 http:// 또는 https://를 포함한 전체 URL이 아닌 /이하의 URL만 입력해 주세요. 예를 들어 URL이 https://ifdoshop.co.kr/product/list.html?cate_no=27 이라면 /이하의 /product/list.html?cate_no=27 만 입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이프두 사용 초기에 나타나는 실수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페이지와 관련한 입력형 세그먼트는 상세한 타게팅을 위해 4가지 옵션(일치, 포함, 시작, 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처음 사용하실 때에는 어떤 경우에 어떤 옵션을 사용해야 할지 몰라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참고하실 수 있는 가이드 ‘페이지 URL 타게팅 최종 정리본’을 추천해 드립니다. 참고하여 설정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
페이지 URL 타게팅 최종 정리본.text
illstration by https://icons8.com/illustrations/illustration/611c2f1c21bd1200012c11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