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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란?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았더라도 카카오 계정이 있는 모든 고객에게 발송돼요. *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 광고 목적의 카카오 친구톡과 달리 알림톡은 광고나 이벤트 내용은 담을 수 없습니다. 고객이 꼭 알아야 할 주문, 결제, 배송, 예약 등의 정보만 안내할 수 있어요. 이프두로 알림톡을 자동 발송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알림톡 템플릿 등록 단계별 안내알림톡을 발송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① 사전 절차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미리 준비해 주세요. 카카오 채널 등록 → 회원 연동 → 발송 비용 충전⭐️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② 템플릿 등록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템플릿을 직접 작성하여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가이드 문구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방법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템플릿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강조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이미지형을 선택하였으므로 [이미지 선택] 버튼을 이어서 클릭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미지형/복합형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선택 유형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카테고리는 작성할 내용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항목으로 선택하세요.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 가이드 확인 템플릿 내용을 작성합니다. ⭐️ 개인화 변수/카카오 변수 사용 안내카카오 메시지 작성 시, 개인화된 메시지 발송을 위해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를 지원합니다. 개인화 변수회원 정보(이름, 등급 등) 미리 IFDO에 연결해둔 값이에요. *회원 정보 연동 필수내용 입력란의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수를 추가해요. 개인화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 카카오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카카오 변수알림톡 발송을 위해 직접 CSV 파일 업로드가 필요한 변수에요. 내용 입력란에 #{쿠폰만료일}과 같은 형식으로 직접 변수명을 입력해요. 카카오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화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옵션) 버튼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이프두 캠페인(광고 채널) 링크 연결이 필요해요. → 캠페인 등록 가이드 / 캠페인 적용 가이드⭐️ 캠페인을 연결하지 않으면 유입 성과를 알 수 없습니다. 추후 요청해 주셔도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제공이 어려워요. 성과 확인을 원하신다면 꼭 캠페인 링크를 연결해 주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카카오 심사 요청 방법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목록(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에서, 작성한 알림톡 템플릿 우측의 [심사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심사를 요청합니다. 심사 승인되면 발송을 시작할 수 있어요. ⚠️‘반려’로 표시될 경우광고성 문구가 포함되었거나 발송근거 문구가 미흡한 경우 템플릿 심사가 카카오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반려된 템플릿은 수정 후 다시 심사 요청이 가능해요. 템플릿 목록에서 반려 텍스트를 클릭하면 카카오 팀이 안내한 반려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카카오 팀에서 별도 사유를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려 사유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림톡 메시지 발송 방법 알림톡 템플릿 승인이 완료되었나요?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해 주세요. 수동 또는 조건 발송을 선택하고 승인된 템플릿으로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알림톡 메시지 발송 테스트 방법알림톡 메시지 작성 화면에서 승인 받은 템플릿에 대해 테스트 발송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화면이 아님에 유의해 주세요??♂️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 편집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알림톡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카카오 변수’가 궁금하신가요? 카카오 변수란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고객이 직접 변수 항목을 입력하고, CSV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이프두에서 기본 제공하지 않는 회원 정보나 데이터도 자유롭게 메시지에 활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사용 방법은 가이드에서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언제 무엇을 써야 할까요?
카카오 알림톡 발송에 활용되는 ‘카카오 변수’, 들어보셨나요? 그동안 이프두에서 사용하던 개인화 변수와는 기능과 목적이 조금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변수의 정의와 차이점, 그리고 실제로 카카오 변수를 템플릿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카카오 변수란?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발송을 위해 회원님이 직접 생성하는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주문번호, 예약일 등 이프두에 연동되지 않은 데이터를 CSV로 업로드하여 알림톡 메시지에 직접 연결할 수 있어요. 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수동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카카오 변수에 들어갈 회원 데이터는 직접 CSV로 업로드해 주셔야 해요. 카카오 변수는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다만 카카오에서 자동으로 값을 채워주는게 아니고,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해야 변수에 값이 적용됩니다. 카카오 변수와 개인화 변수의 차이점개인화 변수는 회원 이름, 등급, 연령, 성별 등 이프두에 이미 연동해둔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변수예요. API, CSV, 스크립트로 미리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값이 들어가지요? 개인화 변수는 이프두 오토메시지 기능과 이프두 친구톡 발송 기능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반면 카카오 변수는 이번 알림톡 기능 출시와 함께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개인화 변수와는 달리, 사용자가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개인화 변수와는 데이터 구조가 달라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발송 가능한 알림톡 메시지 유형에도 차이가 있어요카카오 변수는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개인화 변수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변수 사용 방법1. 템플릿 등록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하세요. [새로운 템플릿 추가]를 클릭합니다. 강조 유형을 선택하세요. ?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내용과 연관된 템플릿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복합형을 선택했습니다. 선택한 유형에 따라 가이드의 내용과 실제 작성 화면이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내용에 #{변수명}의 형태로 카카오 변수를 입력하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작성한 템플릿을 [심사 요청]합니다. 심사 완료 후 발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심사에는 최대 2~3일 소요됩니다. 미리 여유있게 신청해 주세요! 2. 데이터 업로드하여 발송하기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합니다. 수동 발송을 클릭하세요. *카카오 변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방식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템플릿 선택란을 클릭하세요. 수동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보여져요. 템플릿 선택 후 [적용]하세요. 수신 대상 추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변수 발송 CSV 파일]을 받으세요. 데이터 기입 후 저장합니다. [CSV 업로드]를 통해 저장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정보 확인 후 [등록]하세요. 변수 적용을 클릭하여, 실제로 적용된 값을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발송 시, 입력한 변수는 실제 값으로 치환되지 않고 변수명 그대로 표시돼요. (예: #{상품이름}) 실제 메시지를 보내야 치환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이름을 입력한 뒤 [발송]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카오 변수로 템플릿을 만들고 발송하는 과정까지 모두 알아보았어요. 이제 카카오 변수를 활용해 다양한 데이터를 메시지에 연결하고, 고객에게 꼭 맞는 맞춤형 알림을 보내 보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알림톡 발송을 시작해 볼까요? 가장 먼저 카카오 채널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아래 가이드를 참고해 카카오 채널을 등록해 주세요.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누군가 우리 광고를 부정 클릭하고 있는 건 아닐까🤔?
클릭 당 광고 비용이 이전보다 과도하게 지출되고 있을 때, 이런 고민을 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냥 넘어가기에는 조금 찜찜한데 따로 업체를 이용할 수도 없고....
그렇다면 ‘Analytics > 검색광고 중복클릭 분석’ 리포트를 확인해 보세요. 이프두는 다양한 온라인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있는데요. 광고 분석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 광고를 반복해서 클릭하는 방문자의 유입을 손쉽게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 확인해 볼까요?
✅ '검색광고 중복클릭 분석’은 이프두 공통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으면 별도 신청이나 추가 설치 없이 바로 조회 가능한 리포트입니다.
1. 이프두에 로그인한 뒤 Analytics > 광고 > 검색광고 중복클릭 분석으로 이동하세요.
2.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3. (옵션) 데이터 앞의 > 아이콘을 클릭하여 상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기가 방문한 날짜와 IP주소, 검색엔진, 검색어, 광고 검색어, 순위, 페이지뷰, (유입당) 체류시간, 구매 데이터를 조회해 보세요.
💡 상세 분석의 ‘순위’란?
이프두에서는 검색광고 광고 검색어의 노출 순위를 함께 집계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 검색어가 디톡스, 순위가 2인 경우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검색엔진에 특정 검색어(검색어)로 검색하여 나타난 결과 중, 광고 검색어(광고 키워드) - 디톡스로 2번째에 노출되고 있는 소재 또는 링크를 클릭하여 방문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네이버가 검색엔진인 경우 광고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으나 구글의 경우 모든 검색어 값을 제공하지는 않으므로 광고 검색어란이 - 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중복클릭 분석 데이터를 살펴 보셨다면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분석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해석이 가능합니다.
🚨 조심! 부정클릭이 의심돼요
동일한 기기번호에서 유입수가 많고 구매 이력이 없으며 유입당 PV가 1.0과 가까운 경우
동일한 기기번호에서 유입수가 많지만 유입당 페이지뷰가 1.0~1.2인 경우가 발견된다면.. 부정 클릭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유입당 페이지뷰가 1.2 이하라는 것은 대부분의 방문에서 한 페이지 정도만 보고 바로 이탈했다는 뜻이거든요.
물론 정상적인 방문일 수도 있지만, 같은 기기에서 동일한 현상이 지나치게 자주 나타난다면 누군가의 악의적인 클릭일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의 상황에 추가로 해당된다면 부정 클릭일 확률이 더더욱 높아지니, 운영하시는 쇼핑몰에도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 하나의 기기 번호에 유입수와 IP수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
✅ 상세 데이터 조회 시 유입 검색어가 일정한 패턴으로 보이는 경우
✅ 유입당 체류시간이 매 방문 시마다 매우 짧은 경우 ( - 로 표시된 경우 포함*)*랜딩 페이지에 도달 후 다른 페이지로 이동 없이 바로 이탈한 경우 체류시간을 측정할 수 없어 체류시간이 ‘-’로 표시됩니다.
해결 방법
검색광고 관리자 센터에서 해당 IP에 대한 광고 노출 제한 설정
검색광고 관리자 센터에서 광고 노출 제한 등록으로 해당 IP에게는 더 이상 검색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심되는 모든 IP에 대해서 광고 노출 제한을 하실 필요는 없어요. 어뷰징이 아닌 정상적인 방문 IP들도 광고 노출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독 많이 유입되고 있는 IP들만 제한 설정하셔도 괜찮습니다.
광고 노출을 제한 시 해당 IP에 더 이상 광고가 노출되지 않으며 웹사이트 접속은 가능합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로그인 > 도구 > 광고 노출 제한 관리 > IP 입력
💡 Tip! 부정 클릭이 의심되는 IP 모니터링 방법
1. 부정 클릭이 의심되는 IP 주소를 복사하세요.
2.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3. 사용 환경 > IP주소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복사한 IP 주소를 붙여 넣고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4. 메시지 유형으로 태그를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하세요.
5. 태그 이름을 작성하고 저장합니다.
6. 오토메시지(태그) 이름을 지정하세요.
7. 작성한 태그를 활성화하면 해당 IP로 방문하는 사용자에게 태그가 붙습니다.
8. Live에서 태그를 세그멘테이션 하여 해당하는 고객만 필터링하고 관찰해 보세요!
⚠️ 관심고객 같지만 해결이 필요해요!
☑️ 유입수가 많고 구매 내역도 1회 이상 있는 경우
☑️ 유입당 페이지뷰가 높고, 유입당 체류시간도 일정 시간 이상인 경우
중복 클릭 유입수가 높으면서 유입당 페이지뷰가 높고, 체류시간도 어느 정도 확보된다면 습관적으로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하고 있는 관심고객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발생하는 검색광고 클릭으로만 방문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검색광고 비용은 계속해서 소진되고 있으니까요. 이런 경우 다음의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제안
즐겨찾기(Bookmark)를 통해 방문하도록 유도
우리 쇼핑몰에 관심이 있어 중복 방문하고 계신 고객님들의 경우, Bookmark 추가 후 방문을 권유하는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설정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7일 이내에 고가의 광고 키워드로 2회 초과 방문, 즉 3회 이상 방문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즐겨찾기 추가 후 방문 유도 메시지를 노출했더니, 검색광고를 통해 중복 유입되던 고객님의 수가 크게 감소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위 사례의 설정법이 궁금하신 회원님들께서는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유도로 검색광고 비용 절감해 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