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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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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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방문한 고객이 지난 쇼핑 여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고객이 최근에 살펴본 상품을 메인 영역에서 다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거든요. 이프두 연관 상품 추천 (IFDO Suggest)에 추가된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최근 본 상품 기반의 추천 영역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탐색 상품 리마인드탐색 상품 리마인드는 고객이 최근 둘러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했을 때 이전 방문에서 관심 있게 본 상품을 리마인드해 주거나, 최근 본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연관 상품을 자동 추천하여 쇼핑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탐색 상품 리마인드를 활용한 연관 상품 추천 작성 방법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에게 최근 둘러본 상품과 연관 상품을 제안해 볼까요? 연관 상품 추천 > Suggest 관리 >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Suggest의 이름과 노출 디바이스, 형태를 선택합니다. 알고리즘을 클릭합니다. 개인화 리마인드 추천 >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적용하세요. 적용된 알고리즘과 제목을 확인합니다. AI 자동 채우기 여부를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활성화하였습니다. AI 자동 채우기란?AI가 최근 조회한 상품의 연관도와 신뢰도를 판단하여 함께 조회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자동 채우기를 위해 최소 1개의 조회 상품이 필요해요. 최근 클릭 라벨의 위치와 색상, 글씨 설정을 조정합니다. 최근 클릭 라벨이란?클릭 라벨은 고객이 특정 상품을 마지막으로 클릭한 시점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 2개월 내의 기록이 표시되며 라벨 위치는 클릭하여 조절할 수 있어요. 라벨 위치 클릭 시 상, 하, 좌, 우, OFF 순서로 적용됩니다.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합니다. ? 조회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Suggest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했어요. 저장하세요. 이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최근 본 상품 리마인드가 시작됩니다! ?Suggest 설치 가이드상세페이지 가로형 설정&설치 방법상세페이지 세로형 설정&설치 방법이프두 고객사 영남상사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탐색 상품 리마인드’ Suggest를 설치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동시에 이전 쇼핑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A: 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실시간 인기 상품으로 채워져요. 그런데 만약 최근 조회한 상품이 1개 이상이고 ‘AI 자동 채우기’도 함께 설정되어 있다면 AI가 최근 조회한 상품과 함께 같이 조회될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 AI 자동 채우기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조회한 상품이 0개이고 대체 상품 노출이 OFF되어있다면, Suggest는 노출되지 않습니다.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할 때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A: 편집 화면 하단의 ‘세부 설정’에서 대체 상품 노출을 OFF 해 주세요. 그럼 최근 상품을 조회한 이력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Suggest가 노출되지 않아요. 연관 상품 추천이 잘 노출되는지 내부에서만 테스트하고 싶다면, 내 IP에서만 노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 나만 보기 테스트하는 방법
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요즘 잘 나가는 브랜드의 특징이 뭔 줄 아세요?
바로 고객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잘 안다는 거예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관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고객 관찰을 위해 현장 관찰, 인터뷰,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는데요. 다만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 매장이 없어 현장 관찰이 어렵고, 인터뷰나 설문조사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이럴 땐 이프두 Analytics 데이터를 살펴보세요😉 이프두는 사이트 방문 고객의 행동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어 고객의 행동을 관찰하고 고객의 니즈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내부 검색’과 ‘내부검색 패턴’ 리포트를 참고해 볼 수 있는데요. 각 리포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고객의 속마음을 꿰뚫어보는 ‘내부 검색’
내부 검색은 웹 사이트 내부에서 제공하는 검색 기능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내부 검색어 추이와 검색어 별 검색수, 점유율, 결과수(검색 결과로 노출되는 상품수), 구매수(검색 후 구매한 수) 등의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Analytics > 콘텐츠 > 내부검색
내부 검색어는 포괄적인 검색어를 사용하거나 브랜드명이 다수인 유입 검색어와는 달리 보다 구체적인 검색어가 사용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구체적인 관심 사항과 방문 목적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온 사이트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반드시 주목해야 할 데이터 중 하나입니다.
만약 검색어의 검색수는 높은데 결과수가 낮은 경우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 또는 상품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 다음의 방법을 통해 보완해 볼 수 있습니다.
상품이 있는데 결과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내부 검색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고객들이 항상 올바른 철자와 맞춤법으로 검색하지는 않습니다. 흔히 하는 실수가 영문 자판으로 입력하는 경우인데요. “원피스"를 검색하려 했지만 “dnjsvltm” 처럼 검색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이런 경우라도 찰떡같이 “원피스" 검색 결과를 보여주면 UX를 개선하는 좋은 경험을 제공하겠죠? 만약 빠른 시일 내 개선이 어려운 경우 이프두 오토메시지를 활용하여 해당 상품으로 연결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 설정 방법 읽기
상품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키워드 검색의 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고객들이 찾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아직 보유하지 않은 상품이라면 입고를 고려해 보세요!
💡 자주 묻는 질문: 내부 검색 데이터가 나오지 않아요!
내부 검색 분석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내부 검색 분석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만 분석됩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나오지 않는 경우 설정 > 기본 분석 설정 > 분석 스크립트 > 내부검색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해 주세요.
고객의 검색 여정 ‘내부 검색 패턴’
내부 검색어 리포트를 조회하실 땐 ‘내부 검색 패턴’도 함께 살펴주세요. 내부 검색 이용 패턴이란 고객이 사이트 내부에서 검색한 검색어 패턴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내부 검색어 및 검색 순서와 검색 결과 조회된 상품 개수가 표시됩니다.
조회수(검색 패턴으로 검색한 횟수), 구매수(검색 패턴으로 검색한 후 구매한 수), 구매액(검색 패턴으로 검색한 후 발생한 매출액), 점유율(검색 패턴의 검색 점유율)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검색 패턴 데이터는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검색되는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영문으로 검색했을 때 결과가 나오지 않아 재 검색한 경우
고객이 영문으로 검색했다가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아 한글로 재 검색한 경우입니다. 영문으로 검색하더라도 자동 변환되어 검색되도록 보완하거나, 이프두 마케팅 메시지를 설정하여 관련한 상품 페이지로 유도하는 팝업이 나올 수 있도록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② 비슷한 키워드를 계속해서 검색하거나 구체적인 단어로 재 검색하는 경우
고객이 비슷한 키워드를 계속해서 검색하거나 더욱 구체적인 단어로 재 검색하고 있다는 것은 원하는 상품을 찾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색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아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하여 재 검색하고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③ 연관된 상품을 검색하는 경우
떡볶이 검색 후 어묵을 검색하거나, 파스타면 검색 후 토마토소스를 검색하는 등 1차 검색 후 이어서 검색하는 키워드는 연관 구매가 잘 일어나는 상품일 확률이 높습니다. 크로스 셀링을 시도해 보세요!
💡 자주 묻는 질문: 내부 검색 패턴 데이터가 나오지 않아요!
내부 검색 패턴 분석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내부 검색 분석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만 분석됩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나오지 않는 경우 설정 > 기본 분석 설정 > 분석 스크립트 > 내부검색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해 주세요.
지금까지 고객 니즈를 살펴보기 위한 내부 검색과 내부 검색 패턴 리포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내부 검색 후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다음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 →
쇼핑몰 방문 고객이 내부 검색 후 구매한 상품은?
illustation by https://icons8.com/illustrations/illustration/609a1c17fcf635d37358627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