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결과가 없는 내부 검색어? 오토메시지로 해결하세요!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검색 결과가 없는 내부 검색어? 오토메시지로 해결하세요!
2023/ 05/ 10

쇼핑몰에서 원하는 상품을 찾으려고 검색했는데, 결과가 없어 나오지 않았던 경험 있으시죠? 이렇게 쇼핑몰에서 검색을 하다 보면 종종 검색 결과가 없는 상황을 마주하게 되는데요. 검색 결과가 없는 경우는 다음에 해당합니다.  


☝🏻상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거나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데 검색의 문제로 찾을 수 없거나! 


최악의 경우 원하는 상품을 찾지 못한 고객이 이탈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둘 중 어떤 경우이든 대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고객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한 오토메시지를 작성해 볼까요? 



✅ 오토메시지 작성 전, 미리 확인해 주세요! ‘내부 검색어’


 

오토메시지 작성 이전에 검색 결과가 없는 키워드를 먼저 확인해야겠죠? 이프두에 로그인한 뒤 Analytics > 콘텐츠> 내부검색으로 이동하여 분석 데이터를 확인해 주세요. 결과수가 0인 키워드를 체크한 뒤 가이드를 참고하여 상황에 적절한 오토메시지를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1.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나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나 검색 결과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이프두 오토메시지를 활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상품에 도달할 수 있도록 안내해 볼 수 있습니다. 


①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하세요.


 

콘텐츠 > 내부 검색어 세그먼트를 추가하고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Tip! 상품은 있으나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는 키워드를 추가하세요.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간편하게 검색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③ 인앱 메시지 유형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하세요. *가이드에서는 푸시노트 이미지형을 선택했습니다. 


 

④ 푸시노트의 내용을 작성하세요.


 

⑤ 푸시노트의 노출 설정을 완료한 뒤 [저장 하기]를 클릭합니다.


💡Tip! 오토메시지의 상시 노출을 위해 빈도는 ‘방문 마다’, 기간은 ‘제한 없음’으로 설정하세요😉


⑥ 푸시노트의 이름을 입력하고 [완료]하세요. 


 

⑦ 작성한 인앱 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오토메시지를 활성화 상태로 변경하세요.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오토메시지 노출 제한 규칙을 설정하신 경우 

해당 메시지는 노출 제한 규칙에 상관없이 상시 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오토메시지 노출 제한 규칙을 적용 중이신 경우 다음의 순서에 따라 노출 제한 규칙 예외 오토메시지로 등록해 주세요. → 관련 가이드 읽기


1) 인앱 메시지 목록에서 노출 제한 규칙을 클릭하세요. 


 

2) [노출 제한 규칙 설정]을 클릭합니다. 


 

3) 예외 오토메시지 추가를 클릭하세요.


 

4) 규칙에 영향을 받지 않고 노출되어야 할 오토메시지를 체크한 뒤 저장합니다. 


 

5)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2. 상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고객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 연관된 다른 상품이나 사이트의 대표 상품을 추천해 볼 수 있습니다.  


①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하세요.


 

콘텐츠 > 내부 검색어 세그먼트를 추가하고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Tip! 내부 검색어는 목록에서 선택하여 추가하거나 직접 입력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직접 입력하시는 경우 ( , ) 콤마로 키워드를 구분하세요! 


 

③ 인앱 메시지 유형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하세요. *가이드에서는 추천 상품 팝업 for PC를 사용했습니다. 


 

④ 추천 상품 팝업의 디자인과 알고리즘, 텍스트를 설정하세요.


💡Tip! ‘에디터 추천’ 알고리즘을 선택하면 원하는 추천 상품을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⑤ 추천 상품 팝업의 노출 설정을 완료한 뒤 [저장 하기]를 클릭합니다.


 

⑥ 추천 상품 팝업의 이름을 입력하고 [완료]하세요. 


 

⑦ 인앱 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추천 상품 팝업을 활성화하세요.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⑧ 방문자가 오토메시지 조건으로 설정된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다음과 같이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예시에서는 ‘납작복숭아’를 내부 검색어 조건으로 설정하여 ‘납작복숭아’ 키워드로 내부 검색 시 추천 상품 팝업 노출 


 

이렇게 내부 검색 결과가 없는 키워드를 ‘내부 검색어’ 조건으로 활용하여 설정할 수 있는 오토메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에 사용한 인앱 메시지 유형 추천 상품 팝업의 경우 최근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관련한 포스팅을 링크해 드리니 이어서 확인해 보시고 더욱 완성도 높은 팝업을 제작해 보세요!😊


 

illustration by https://icons8.com/illustrations/illustration/626900e3fbb978000153cdd1

 

내부검색어자주 묻는 질문이런 메시지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