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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요즘 잘 나가는 브랜드의 특징이 뭔 줄 아세요?
바로 고객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잘 안다는 거예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관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고객 관찰을 위해 현장 관찰, 인터뷰,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는데요. 다만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 매장이 없어 현장 관찰이 어렵고, 인터뷰나 설문조사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이럴 땐 이프두 Analytics 데이터를 살펴보세요😉 이프두는 사이트 방문 고객의 행동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어 고객의 행동을 관찰하고 고객의 니즈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내부 검색’과 ‘내부검색 패턴’ 리포트를 참고해 볼 수 있는데요. 각 리포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고객의 속마음을 꿰뚫어보는 ‘내부 검색’
내부 검색은 웹 사이트 내부에서 제공하는 검색 기능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내부 검색어 추이와 검색어 별 검색수, 점유율, 결과수(검색 결과로 노출되는 상품수), 구매수(검색 후 구매한 수) 등의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Analytics > 콘텐츠 > 내부검색
내부 검색어는 포괄적인 검색어를 사용하거나 브랜드명이 다수인 유입 검색어와는 달리 보다 구체적인 검색어가 사용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구체적인 관심 사항과 방문 목적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온 사이트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반드시 주목해야 할 데이터 중 하나입니다.
만약 검색어의 검색수는 높은데 결과수가 낮은 경우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 또는 상품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 다음의 방법을 통해 보완해 볼 수 있습니다.
상품이 있는데 결과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내부 검색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고객들이 항상 올바른 철자와 맞춤법으로 검색하지는 않습니다. 흔히 하는 실수가 영문 자판으로 입력하는 경우인데요. “원피스"를 검색하려 했지만 “dnjsvltm” 처럼 검색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이런 경우라도 찰떡같이 “원피스" 검색 결과를 보여주면 UX를 개선하는 좋은 경험을 제공하겠죠? 만약 빠른 시일 내 개선이 어려운 경우 이프두 오토메시지를 활용하여 해당 상품으로 연결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 설정 방법 읽기
상품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키워드 검색의 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고객들이 찾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아직 보유하지 않은 상품이라면 입고를 고려해 보세요!
💡 자주 묻는 질문: 내부 검색 데이터가 나오지 않아요!
내부 검색 분석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내부 검색 분석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만 분석됩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나오지 않는 경우 설정 > 기본 분석 설정 > 분석 스크립트 > 내부검색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해 주세요.
고객의 검색 여정 ‘내부 검색 패턴’
내부 검색어 리포트를 조회하실 땐 ‘내부 검색 패턴’도 함께 살펴주세요. 내부 검색 이용 패턴이란 고객이 사이트 내부에서 검색한 검색어 패턴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내부 검색어 및 검색 순서와 검색 결과 조회된 상품 개수가 표시됩니다.
조회수(검색 패턴으로 검색한 횟수), 구매수(검색 패턴으로 검색한 후 구매한 수), 구매액(검색 패턴으로 검색한 후 발생한 매출액), 점유율(검색 패턴의 검색 점유율)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검색 패턴 데이터는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검색되는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영문으로 검색했을 때 결과가 나오지 않아 재 검색한 경우
고객이 영문으로 검색했다가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아 한글로 재 검색한 경우입니다. 영문으로 검색하더라도 자동 변환되어 검색되도록 보완하거나, 이프두 마케팅 메시지를 설정하여 관련한 상품 페이지로 유도하는 팝업이 나올 수 있도록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② 비슷한 키워드를 계속해서 검색하거나 구체적인 단어로 재 검색하는 경우
고객이 비슷한 키워드를 계속해서 검색하거나 더욱 구체적인 단어로 재 검색하고 있다는 것은 원하는 상품을 찾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색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아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하여 재 검색하고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③ 연관된 상품을 검색하는 경우
떡볶이 검색 후 어묵을 검색하거나, 파스타면 검색 후 토마토소스를 검색하는 등 1차 검색 후 이어서 검색하는 키워드는 연관 구매가 잘 일어나는 상품일 확률이 높습니다. 크로스 셀링을 시도해 보세요!
💡 자주 묻는 질문: 내부 검색 패턴 데이터가 나오지 않아요!
내부 검색 패턴 분석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내부 검색 분석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만 분석됩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나오지 않는 경우 설정 > 기본 분석 설정 > 분석 스크립트 > 내부검색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해 주세요.
지금까지 고객 니즈를 살펴보기 위한 내부 검색과 내부 검색 패턴 리포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내부 검색 후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다음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 →
쇼핑몰 방문 고객이 내부 검색 후 구매한 상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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