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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프두 팀입니다.이프두에서는 오늘도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크고 작은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카카오 채널을 통해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이에요? 새롭고 효과적인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니, 이프두의 최신 소식을 가장 먼저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 이프두 카카오 채널을 추가해 주세요?
고객에게 리뷰를 요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더 효과적일까요? 그동안 리치팝업을 많이 사용하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을 활용한 리뷰 유도 방식도 주목받고 있어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고객이 직접 구매한 상품을 다시 확인할 수 있어, “아 리뷰 써야지!”하고 떠올리게 만들 수 있죠. 그 흐름 그대로 리뷰 작성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재구매가 필요한 회원이라면, 상품을 클릭해 바로 다시 구매로 이어지는 경험도 제공할 수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으로 리뷰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 최근 구매한 상품ⓘ PC 환경에서 노출되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입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인앱 메시지에서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세그먼트를 선택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하세요. ?예시에서는 최근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일이 4일~30일 사이인 고객을 타게팅 했어요.이 조건은 구매 후 4일부터 30일까지의 고객에게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의 평균 배송 기간을 고려해 적절한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3. 개인화 상품 추천 - for PC web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화 상품 추천 for PC Web형은 PC 환경에서만 노출됩니다. 4. 개인화 상품 추천 방식으로 ‘최근 구매한 상품’을 선택합니다.?최근 구매한 상품은 고객이 지난 방문에서 구매한 상품을 추천해요.5.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개인화 변수를 활용하면 추천 팝업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6. 상품 이미지 너비와 상품명, 가격 텍스트 옵션을 설정합니다. ?이미지 너비는 상품 이미지의 가로 길이를 의미해요. 7. 제목, 본문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활성화하여 작성하세요. 제목, 본문 활용 예시 8. 콜투액션 (버튼) 내용 입력 후, 랜딩 URL 형식을 선택하여 입력하세요. 예시에서는 마이페이지 내 리뷰페이지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통합 링크’를 사용했습니다. (PC/모바일 URL이 다를 경우 개별 링크 사용) ?리뷰 작성이 가능한 메뉴(예: 내 게시글, 리뷰 작성, 마이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URL을 입력해 주세요. 버튼 랜딩URL 옵션 안내상품 페이지버튼 클릭 시 현재 보고 있는 상품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통합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상관없이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별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따라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9. (옵션) 닫기 옵션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10. 배경, 테두리, 효과, 자동 사라짐 등 노출 옵션을 설정합니다. 11. (옵션) [세부 설정]을 클릭해 상세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 (옵션) 이미지 비율과 상품명 길이, 상품가 표시, 정가 표시, 상품 자동 롤링 방식을 선택하세요. 13. (옵션) PC 화면에서 노출될 위치를 선택합니다. 14. 노출 빈도, 기간, 요일, 시간, 시점을 선택합니다. 15. (옵션) 동일한 기기를 기준으로 노출할 횟수를 설정하고 싶다면 최대 노출 기간을 적용합니다. 16. (옵션) 모달 배경을 설정하여 팝업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7.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18. 저장할 팝업의 이름을 입력한 뒤 [완료]하세요. 19. 목록에 저장한 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이 나타납니다. 활성화하면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이제 PC로 방문한 고객에게, 지난번에 구매한 상품을 자동으로 노출하는 개인화된 상품 추천이 시작됩니다✨ 이번 팝업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다시 보여주며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구성되었어요.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은 오늘 소개해 드린 방법 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오랫동안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하고 싶을 때에도‘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이 효과적입니다. 세그먼트 조건을 [최근 구매일(일수) > 60일 이상] 등으로 설정하여 일정 기간 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목적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활용해 보세요?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 더 알아보기개인화 상품 추천이란?최근 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모바일형)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PC형)
요즘 잘 나가는 브랜드의 특징이 뭔 줄 아세요?
바로 고객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잘 안다는 거예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관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고객 관찰을 위해 현장 관찰, 인터뷰,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는데요. 다만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 매장이 없어 현장 관찰이 어렵고, 인터뷰나 설문조사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이럴 땐 이프두 Analytics 데이터를 살펴보세요😉 이프두는 사이트 방문 고객의 행동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어 고객의 행동을 관찰하고 고객의 니즈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내부 검색’과 ‘내부검색 패턴’ 리포트를 참고해 볼 수 있는데요. 각 리포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고객의 속마음을 꿰뚫어보는 ‘내부 검색’
내부 검색은 웹 사이트 내부에서 제공하는 검색 기능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내부 검색어 추이와 검색어 별 검색수, 점유율, 결과수(검색 결과로 노출되는 상품수), 구매수(검색 후 구매한 수) 등의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Analytics > 콘텐츠 > 내부검색
내부 검색어는 포괄적인 검색어를 사용하거나 브랜드명이 다수인 유입 검색어와는 달리 보다 구체적인 검색어가 사용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구체적인 관심 사항과 방문 목적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온 사이트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반드시 주목해야 할 데이터 중 하나입니다.
만약 검색어의 검색수는 높은데 결과수가 낮은 경우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 또는 상품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 다음의 방법을 통해 보완해 볼 수 있습니다.
상품이 있는데 결과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내부 검색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고객들이 항상 올바른 철자와 맞춤법으로 검색하지는 않습니다. 흔히 하는 실수가 영문 자판으로 입력하는 경우인데요. “원피스"를 검색하려 했지만 “dnjsvltm” 처럼 검색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이런 경우라도 찰떡같이 “원피스" 검색 결과를 보여주면 UX를 개선하는 좋은 경험을 제공하겠죠? 만약 빠른 시일 내 개선이 어려운 경우 이프두 오토메시지를 활용하여 해당 상품으로 연결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 설정 방법 읽기
상품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키워드 검색의 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고객들이 찾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아직 보유하지 않은 상품이라면 입고를 고려해 보세요!
💡 자주 묻는 질문: 내부 검색 데이터가 나오지 않아요!
내부 검색 분석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내부 검색 분석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만 분석됩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나오지 않는 경우 설정 > 기본 분석 설정 > 분석 스크립트 > 내부검색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해 주세요.
고객의 검색 여정 ‘내부 검색 패턴’
내부 검색어 리포트를 조회하실 땐 ‘내부 검색 패턴’도 함께 살펴주세요. 내부 검색 이용 패턴이란 고객이 사이트 내부에서 검색한 검색어 패턴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내부 검색어 및 검색 순서와 검색 결과 조회된 상품 개수가 표시됩니다.
조회수(검색 패턴으로 검색한 횟수), 구매수(검색 패턴으로 검색한 후 구매한 수), 구매액(검색 패턴으로 검색한 후 발생한 매출액), 점유율(검색 패턴의 검색 점유율)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검색 패턴 데이터는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검색되는 패턴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영문으로 검색했을 때 결과가 나오지 않아 재 검색한 경우
고객이 영문으로 검색했다가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아 한글로 재 검색한 경우입니다. 영문으로 검색하더라도 자동 변환되어 검색되도록 보완하거나, 이프두 마케팅 메시지를 설정하여 관련한 상품 페이지로 유도하는 팝업이 나올 수 있도록 설정해 볼 수 있습니다.
② 비슷한 키워드를 계속해서 검색하거나 구체적인 단어로 재 검색하는 경우
고객이 비슷한 키워드를 계속해서 검색하거나 더욱 구체적인 단어로 재 검색하고 있다는 것은 원하는 상품을 찾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색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아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하여 재 검색하고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③ 연관된 상품을 검색하는 경우
떡볶이 검색 후 어묵을 검색하거나, 파스타면 검색 후 토마토소스를 검색하는 등 1차 검색 후 이어서 검색하는 키워드는 연관 구매가 잘 일어나는 상품일 확률이 높습니다. 크로스 셀링을 시도해 보세요!
💡 자주 묻는 질문: 내부 검색 패턴 데이터가 나오지 않아요!
내부 검색 패턴 분석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내부 검색 분석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만 분석됩니다. 따라서 데이터가 나오지 않는 경우 설정 > 기본 분석 설정 > 분석 스크립트 > 내부검색 분석 스크립트를 설치해 주세요.
지금까지 고객 니즈를 살펴보기 위한 내부 검색과 내부 검색 패턴 리포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내부 검색 후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다음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 →
쇼핑몰 방문 고객이 내부 검색 후 구매한 상품은?
illustation by https://icons8.com/illustrations/illustration/609a1c17fcf635d37358627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