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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이프두는 방문객의 데이터를 마케터가 원하는 대로 조합하여 리포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회 이상 방문하고 1회 이상 구매했던 방문객은 어떤 상품을 구매했는지’, ‘5회 이상 방문했지만 한 번도 구매하지 않은 방문객이 장바구니에 담고 있는 상품은 무엇인지’ 등 다양한 데이터를 조합하여 실시간으로 분석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이러한 기능은 기존 로그분석 서비스와 차별화된 기능인데요. 실시간 방문객 트래킹 기능 ‘Live’와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 'Live Report'를 소개해 드릴게요.
Live 라이브Live는 현재 접속 중인 방문객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시각화하여 분석해 주는 기능입니다. 로그분석을 기반으로 방문수, 세션 중 페이지뷰, 최근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최근 구매한 상품, 누적 구매액 등 다양한 데이터를 개인 별로 분석한 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어 쉽고 빠르게 유의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LIVE의 모수는 최근 24시간/ 최근 7일을 기준으로 제공되는데요. 세그먼트를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전체 방문자의 데이터가 표시되며, 세그먼트 선택 시 조건에 해당되는 방문객들이 최근 얼마나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의 모수가 궁금한 조건이 있다면 조합하고 바로 확인해 보세요🙂
Live Report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세그먼테이션 한 타겟들의 데이터를 세밀하게 분석한 ‘Live Report(세그먼트 분석 리포트)’가 등장합니다. 라이브 리포트는 선택한 조건에 해당되는 방문객들의 데이터를 요약해서 보여주므로 온 사이트 마케팅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보다 쉬운 설명을 위해 예시와 함께 살펴볼까요?(1) 모바일로 방문한 사용자 요즘 모바일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사이트가 많습니다. 사이트가 모바일을 중심으로 하는 경우 사용 환경 >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 세그먼트를 클릭해 세그먼테이션 해보세요. 최근 24시간 또는 최근 7일간 모바일로 방문한 고객의 모수가 나타나는데요. 모바일 방문이 최근 24시간 방문 중 93%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를 확인해 볼까요? 모바일로 방문한 방문객들의 평균 데이터 리포트입니다. 데이터를 살펴보니 모바일로 방문한 고객들이 총 7,520 페이지뷰를 소모하며 전체 페이지뷰 대비 89.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네요. 모바일 방문은 방문수에 있어서나 페이지뷰에 있어서 모두 비중이 높은 방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바일 방문자의 구매수는 어떨까요? 전체 구매수 비중의 무려 9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구매가 모바일에서 발생되는 만큼 모바일 고객 경험에 더욱 신경 써야겠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겠죠?😉 (2)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우리 사이트에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는 어떤 특징이 나타날까요? 트래픽 > 방문수 > 자주방문(10회 이상) 세그먼트를 선택하여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를 조회해 보세요. 결과를 확인해 볼까요?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의 방문당 페이지뷰가 사이트 평균 대비 18.4%p 높고, 평균 체류시간도 2분 28초로 사이트 평균보다 길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구매수는 전체 구매수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고요. 그뿐만 아니라 구매율이 17.6%로 7.9%인 사이트 평균 대비 122.8%p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이트에서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의 구매율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의 구매율이 낮은 경우도 있으니 지금 소개해 드린 방법으로 우리 쇼핑몰의 세그먼트 리포트를 확인해 보세요. (3) ~50,000원 미만 구매 고객 5만원 미만으로 구매한 고객들의 특성은 어떻게 나타날까요? 전자상거래 > 누적 구매액 > 1~5만원 미만 세그먼트를 선택 후 세그먼트 리포트를 조회해 보세요.
최근 24시간(또는 최근 7일) 동안 방문했던 방문객 중에 누적 구매 금액이 1~5만원 미만인 고객의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나타나는 사이트의 방문당 페이지뷰가 4.1라면, 5만원 이하로 구매하는 사용자들의 방문당 페이지뷰는 10.8%로 사이트 평균 대비 163.4%p 높습니다. 사이트의 평균 체류시간이 2분 8초인데, 5만원 이하로 구매하는 사용자들의 평균 체류시간은 5분 53초로 사이트 평균 대비 길게 나타나고 있고요. 그렇다면 이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상품은 무엇일까요? ‘최근 구매 상품 TOP 7’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린넨 슬랙스 (아이보리)’가 가장 많이 판매되었고, 그다음으로 ‘린넨 스커트 2종’이 많이 판매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5만원 미만 구매 고객이 장바구니에 어떤 상품을 많이 담고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최근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TOP 7’을 확인해 보세요!
어떠세요? IFDO Live Report에는 웬만한 로그분석에서는 볼 수 없는 고급 데이터가 가득합니다😎 타사 로그분석 리포트와 비교했을 때, IFDO 리포트는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360도 분석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어요. 데이터를 해석하면서 첫방문인데 매우 긴 체류시간을 가진 사람, 대량 구매를 하는 사람 등 비슷한 성향을 보이는 고객들을 묶어 만든 가상의 인물 유형 ‘고객 페르소나’를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 페르소나에 대한 상상은 곧 실제 온 사이트 마케팅으로 이어집니다.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를 통해 특성을 확인하고,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마케팅 메시지를 보여줄 수 있어요. 단순히 데이터를 조회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온 사이트 마케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이 준비되어 있죠. 회원님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 특정 고객 그룹에 대해 영감을 받고 온 사이트 마케팅에 활용하여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해 보세요. 라이브 리포트를 기반으로 고객을 이해하고 타겟 마케팅을 실행하면 효율이 쑥 쑥 오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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