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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IFDO Suggest란 로그분석 데이터와 구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보고 있는 상품과 함께 잘 판매될만한 연관 상품을 추천하는 큐레이션 기능인데요. 장바구니 페이지에 적용하면 조금 다른 기능(알고리즘)이 적용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장바구니형 Suggest에 대해 알아보고 바로 적용해 보세요😉
IFDO Suggest: 장바구니형
IFDO Suggest 장바구니형은 장바구니에 담긴 금액과 무료 배송까지 남은 금액을 계산하여 무료 배송을 위한 상품을 자동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하나만 더 사면 무료 배송!”, “3만원 이상 구매 시 배송비가 무료!”와 같은 문구로 고객이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지요.
이미지 출처: 자연지애
고객은 돈을 더 쓰더라도 ‘무료 배송’이라는 보상을 받게 되기 때문에 손해 보는 기분 없이 돈을 더 내고 기꺼이 무료 배송 혜택받는 것을 선택하거든요. 장바구니형 IFDO Suggest는 이러한 고객의 심리를 활용한 기능인 거죠😉 작성 방법을 함께 살펴볼까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연관 상품 추천으로 이동하세요.
2.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설정이 필요한 부분들을 채운 뒤 [다음 단계]를 클릭합니다.
① 이름을 입력합니다.
② 노출을 원하는 디바이스(PC/모바일)를 선택합니다.
③ 형태 - [장바구니]를 선택합니다.
4. 배송정보를 입력합니다.
무료 배송을 위한 구매액무료 배송을 위한 구매액입니다. 예를 들어 3만원 이상 무료배송인 경우 30,000을 입력합니다.
무료 배송 상품 추천 구간장바구니 금액이 무료 배송 상품 추천 구간 내에 있으면 자동으로 상품을 추천합니다. ①을 입력하는 경우 구간이 자동 입력됩니다.
5. Suggest 상단에 표시될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6. 스타일을 설정하세요.
일반형(기본)상품 이미지 하단에 상품명과 상품 가격이 표시됩니다.
카드형상품명과 상품 가격이 상품 이미지와 오버랩되어 표시됩니다.
7. 컨테이너 크기(Suggest 크기)를 설정합니다.
가로 (A)Suggest의 가로 크기입니다. px(픽셀)와 % 값을 사용하여 조절할 수 있으며 100% 선택 시 페이지 너비에 맞춰 100%로 Suggest의 가로 크기가 조정됩니다.
세로 (B)Suggest의 세로 크기(px)입니다.
좌우 안쪽 여백(D)페이징 버튼이 나타나는 좌우 안쪽 여백의 너비(px)입니다.
추천 상품 수Suggest에 포함하여 추천할 상품의 개수입니다.
자동 롤링
활성화 시 Suggest가 자동으로 롤링됩니다.
롤링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7초)
좌우 이동 버튼
좌우 이동 버튼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필요시 이미지 URL을 통해 커스텀 이미지를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8. 상품 이미지에 대한 설정값을 조절하세요.
간격 (E)상품 이미지 사이의 간격(px)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가로 크기 (C)상품 이미지의 가로 크기(px)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세로 사이즈는 가로 사이즈에 맞춰 자동으로 리사이징됩니다.
라운드 효과상품 이미지의 모서리에 라운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비율이미지 비율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관련 가이드 읽기
원본이미지가 원본 비율대로 노출됩니다.
1:1이미지가 1:1 정사각형 비율로 노출됩니다.
9. 텍스트 설정값을 선택하세요.
상품명 (F)상품명의 색상과 굵기, 글꼴, 글꼴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가격가격의 색상과 굵기, 글꼴, 글꼴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상품 이름 표시상품 이름을 1줄 또는 2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할인가 표시
제품 상세페이지를 기준으로 정상가(판매가), 할인율, 할인가격이 표시됩니다.
비활성화 시 할인이 적용되지 않은 정상가(판매가)가 표시됩니다.
가격 표시상품 가격이 표시됩니다. 비활성화 시 가격이 표시되지 않고 상품명만 노출됩니다.
10. (옵션) 세부 설정을 클릭하고 제외할 상품명 또는 문구를 입력하여 특정 상품을 Suggest 노출 상품에서 제외합니다. ex) 단체주문, 한정특가, 개인결제 등
11. 노출 테스트를 실행하기 위하여 [노출 허용 IP > 내 IP]를 클릭하여 IP 주소를 추가합니다.
💡 입력한 IP에서만 Suggest가 노출되도록 노출 허용 IP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내 IP]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접속 중인 IP가 자동 입력되며 해당 IP에서만 Suggest가 노출됩니다. → 관련 가이드 읽기
12. 저장합니다.
13. 작성한 Suggest의 코드를 복사하세요.
14. 쇼핑몰 관리자로 이동하여 HTML 영역에 복사한 Suggest 코드를 붙여 넣으세요.
설치 가이드: 카페24 / 고도몰 / 메이크샵 / 아임웹
15. Suggest 목록으로 돌아와 설치를 완료한 Suggest를 활성화합니다.
📢 방패 아이콘이 적용된 Suggest는 지정한 IP에서만 노출됩니다.
16. 쇼핑몰에서 Suggest가 정상적으로 노출되는지 확인하세요.
이미지 출처: 패션스타트
17. 활성화한 Suggest가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면 다시 Suggest 목록으로 돌아와 해당 Suggest의 UI 수정을 클릭하세요.
18. 입력했던 IP를 삭제하고 저장합니다.
19. 방패 아이콘이 사라졌다면 모든 방문자에게 Suggest가 정상적으로 노출됩니다.
이렇게 장바구니형 Suggest 작성을 완료했습니다. Suggest는 상시로 설정하기 좋은 기능인만큼 많은 쇼핑몰에서 꾸준히 사용해 주고 계시는데요. 만약 방문자를 타게팅 하여 특정 대상에게만 원하는 상품을 추천하고 싶으신 경우 ‘추천 상품 팝업’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침 연관 상품 추천(IFDO Suggest)와 추천 상품을 비교하여 알아볼 수 있는 포스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비교하여 알아보면 기능에 대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겠죠? 이어지는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
추천 상품 팝업 vs 연관 상품 추천, 어떻게 다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