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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루틴업 인터뷰>
분야: 건강기능식품
Q. 루틴업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A: ‘루틴업’은 다이어트를 고민하는 고객님들의 니즈와 만족도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최고의 만족도를 제공하기 위해 탄생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입니다.
Q. 자사몰 초기라 고민이 많으셨다고요?
A: 네. 루틴업의 자사몰은 초기인 만큼 회원가입수가 굉장히 절실했습니다. 비싸게 돈 들여서 들어온 고객들을 놓치고 싶지 않았어요. 더 질적인 회원 수를 모집할 수 있는 방법, 우리 브랜드만의 혜택을 다양하게 보여주는 방법, 고객 세그먼트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Q. 그렇다면 어떻게 이프두를 도입하게 되었나요?
A: 방문객들이 이탈하더라도 최소한 우리 브랜드의 장점은 꼭 보여주고 싶었어요. 브랜드의 장점, 우리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와 혜택, 고객 세그먼트 등.
이 부분들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점진적으로 매출을 극대화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고요. 여러 서비스를 찾아보았는데 이프두가 가장 직관적이고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이프두를 이용하시면서 가장 효과적이었던 기능은 무엇인가요?
A: 정말 여러 기능을 많이 테스트하고 시도해 보았는데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오토메시지를 소개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일반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카카오 회원가입으로 유도’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플러스친구 유도로 친구톡을 보내고자 설계한 오토메시지인데요. 일반 회원가입으로 전환되는 것보다 카카오 플친으로의 전환이 목적이라 일반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카카오 가입을 제안하는 오토메시지를 설정했어요.
카카오 가입 과정에서 선택항목 동의를 통해 플친을 쉽게 확보할 수 있거든요. 오토메시지 조건은 현재 보는 페이지 ( /member/join.html ) (을)를 포함하는 모든 페이지 URL 을 사용했습니다. 실제 성과가 좋았어요.
/member/join.html 페이지는 일반 회원가입 페이지입니다. 즉 방문객이 현재 일반 회원가입 페이지를 보고 있으면 카카오 회원가입 유도 오토메시지를 노출합니다.
두 번째로 소개드릴 오토메시지는 ‘장바구니 리마인딩’이에요. 내부 데이터를 파악해 고객 동선을 확인해 본 결과 장바구니에서 이탈이 많이 발생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탈 고객을 잡기 위해 장바구니에 상품을 1개 이상 담은 사용자에게 장바구니 리마인딩 메시지를 노출했던 것이 효율이 좋았습니다. 오토메시지 설정 조건은 최근 담긴 상품 수 ( 1 ) 개 이상 이었습니다.
Q. 오토메시지의 실제 성과는 어땠는지 궁금해요!
A: 고객 동선을 파악하여 어디에서 이탈하는지 확인하였고 거기에 맞게 설정했던 것이 정말 좋은 결과로 이끌었습니다. 이프두 도입 후 회원가입 전환율은 120% 이상 증가했고, 전체 매출은 3배 성장했습니다. 지금도 루틴업 자사몰은 지속적인 성장 중에 있는데요. 회원가입과 매출이 늘어 요즘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Q. 주위에 이프두 서비스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A: 이프두는 자사몰을 초기 세팅하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더욱더 자사몰을 크게 키우고 싶다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솔루션이에요. 사용하시는 담당자의 목적에 맞게 하나하나씩 테스트해 보면서 마케팅을 개선해 나가고 실행할 수 있거든요. 가격도 부담되지 않아 도입하시는데 부담 없으실 거예요.
그리고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입니다. 특히 내가 주력으로 밀고 싶은 이벤트나 회원가입, 상품과 관련한 내부 데이터를 모두 확인할 수 있고 관련 기능이 정말 다양합니다. 누구나 쉽고 빠르게 적응할 거라고 자신할 수 있어요. 마치 게임하는 기분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이프두 팀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A: 오토메시지 세팅에 어려운 점이 있으면 고객센터 채팅 상담에 바로 문의했어요. 상담사님들이 쉽게 알려주셔서 빠르고 정확한 설정이 가능하더라고요. 항상 이것저것 물어보고 어떻게 적용하는 게 더 좋을지 같이 고민해 주셨던 이프두 팀원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어요. 이프두 짱!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루틴업 마케팅팀의 송재호 팀장님과 진행한 인터뷰 내용을 전해드렸어요. 인터뷰에 어려운 시간을 내어주신 팀장님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 인터뷰 내용을 요약해 드릴게요.
🤔 루틴업의 고민
초기 자사몰로 회원가입을 늘리고 싶었어요.
고객 세그먼트를 활용하여 점진적으로 매출을 확대하고 싶었어요.
🎉 이프두 도입 후 성과
1. 카카오 회원가입 유도 오토메시지를 설정하고 회원가입 전환과 플러스 친구 추가 전환까지 모두 확보했어요. 전체 회원가입수가 120% 증가했습니다.
2. 장바구니에 1개 이상 상품을 담은 사용자에게 장바구니 쿠폰을 전달했어요. 전체 매출액이 3배 성장하는데 기여했습니다.
👍🏻 이런 브랜드에게 이프두를 추천해요
자사몰 초기이거나 더 큰 자사몰 성장을 이루고 싶으신 분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툴을 찾으시는 분
루틴업에서는 오늘도 다양한 메시지를 테스트하며 자사몰을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루틴업에서 사용한 장바구니 리마인딩 메시지는 이프두에서도 기본으로 설정하시길 권장하고 있는 오토메시지인데요. 아직 설정 전이시라면 회원님도 지금 설정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