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알림톡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수신자가 미리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이나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지..만!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쿠폰 안내도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① 이용약관 변경을 통해 수신자의 동의를 받고, 알림톡 내용에 ② 필수 안내 요소와 ③ 발송 근거 문구를 포함하면 쿠폰 관련 정보를 정보성 메시지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어떻게 설정하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1. 이용약관 변경하기수신자가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 또는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정보성 메시지인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어요. 하지만 수신자의 명시적 동의를 통해 지급 의무가 발생한 경우에는 알림톡 메시지로 안내 가능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여, 쿠폰 관련 약관을 추가하고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주세요. 제 OO조회사는 카카오 알림톡, 친구톡, 카카오채널 메시지, 문자(SMS·LMS·MMS), 이메일, 앱 푸시, 웹사이트 내 알림 등의 수단을 통해 적립금 및 쿠폰과 관련한 다음의 사항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회원가입 혜택으로 부여구매 고객에게 감사 사은품으로 부여 회원 등급 혜택으로 부여이벤트 당첨 혜택으로 부여상품 후기 작성에 대한 대가로 부여그 외 적립금과 쿠폰의 부여, 발급, 사용, 유효기간 안내, 유효기간 만료 및 소멸에 관한 사항⎯⎯⎯⎯⎯⎯⎯⎯⎯⎯⎯⎯⎯⎯⎯⎯⎯⎯⎯⎯⎯⎯⎯⎯⎯⎯⎯⎯⎯⎯⎯⎯⎯⎯⎯⎯⎯⎯⎯⎯⎯? 위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이에요. ✓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는 법무 확인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이용 약관 예시에는 적립금 관련 내용도 포함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쿠폰과 관련된 내용만 다루었습니다.2. 필수 안내 요소 추가하기카카오 안내에 따르면, 쿠폰의 지급이나 소멸에 대해 안내하기 위해서는 ‘업체명’과 ‘발급 조건’이 알림톡 내용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업체명은 [이프두몰]과 같이 내용 가장 앞에 붙여주시거나, “안녕하세요 이프두몰입니다”처럼 인사말로 내용을 시작하며 표기할 수 있어요. ‘발급 조건’과 관련해서는 가이드 3번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쿠폰의 소멸을 알리는 메시지에는 쿠폰명과 유효 기간을 필수로 입력해야 해요. 알림톡 템플릿 작성 시, 이프두의 개인화 변수를 통해 ‘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작성 후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 - 조건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쿠폰명&쿠폰 만료일 변수를 사용하기 위한 절차 안내① 쿠폰 데이터 연동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이하 쿠폰 변수)를 사용하려면 이프두 회원 연동과 쿠폰 데이터 연동이 필요해요. 쿠폰 데이터 연동을 원하시는 경우 이프두 채팅 상담을 통해 요청해 주세요.*카페24와 고도몰 사용자 대상↳ 연동 절차가 마무리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사용가능 쿠폰번호”와 “사용가능 쿠폰수” 프로필이 추가됩니다.②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작성하기이제 쿠폰 변수를 사용할 수 있어요. 템플릿 작성 단계에서 개인화 변수를 클릭하여 자유롭게 쿠폰 변수를 추가하세요! ③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발송하기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특정한 조건(①,②)에서만 활성화됩니다. ① 발송 옵션을 ‘조건 발송’으로 선택하고 ② ‘특정 쿠폰 만료일’ 세그먼트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적용했다면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 예시는 [“장바구니 20%” 쿠폰이 “3일 이내 만료” 되는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세그먼트 조건입니다. 3. 템플릿에 ‘발송 근거’ 문구 추가하기‘발송 근거’ 문구란, 쿠폰 및 적립금의 지급 또는 소멸에 대한 발송 근거를 안내하는 문구를 의미합니다. 이 문구는 메시지 상단 또는 하단(부가정보란 가능)에 추가되어야 하며, 카카오 가이드에 안내된 것을 그대로 활용하거나 일부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근거 예시] *출처: 카카오 가이드※ 이 메시지는 고객님의 동의에 의해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고객님이 참여한 이벤트 당첨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이용 약관(계약서) 동의에 따라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신 고객님들께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구매하신 상품(서비스)의 사은품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알림톡 메시지 작성 과정에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적립금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이나 특정 행위를 유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발급 후 빠른 시일 내 소멸하는 쿠폰 안내 메시지도 사용할 수 없어요. 이외에도 다양한 유의사항들도 있으니 반드시 내용 작성 전 카카오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발송 전 확인하세요!먼저 이프두 채널 등록 및 회원정보 연동, 푸시 발송 요금 충전을 진행해 주세요. 발송 정책상 쿠폰 지급과 소멸에 대한 알림톡은 회원에게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이 포스팅에서 안내하는 내용은 카카오 가이드를 기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알림톡 가이드 더 보기알림톡 템플릿 등록 및 심사 요청 방법알림톡 카카오 변수 추가 방법
<루틴업 인터뷰>
분야: 건강기능식품
Q. 루틴업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A: ‘루틴업’은 다이어트를 고민하는 고객님들의 니즈와 만족도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최고의 만족도를 제공하기 위해 탄생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입니다.
Q. 자사몰 초기라 고민이 많으셨다고요?
A: 네. 루틴업의 자사몰은 초기인 만큼 회원가입수가 굉장히 절실했습니다. 비싸게 돈 들여서 들어온 고객들을 놓치고 싶지 않았어요. 더 질적인 회원 수를 모집할 수 있는 방법, 우리 브랜드만의 혜택을 다양하게 보여주는 방법, 고객 세그먼트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Q. 그렇다면 어떻게 이프두를 도입하게 되었나요?
A: 방문객들이 이탈하더라도 최소한 우리 브랜드의 장점은 꼭 보여주고 싶었어요. 브랜드의 장점, 우리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와 혜택, 고객 세그먼트 등.
이 부분들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점진적으로 매출을 극대화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고요. 여러 서비스를 찾아보았는데 이프두가 가장 직관적이고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이프두를 이용하시면서 가장 효과적이었던 기능은 무엇인가요?
A: 정말 여러 기능을 많이 테스트하고 시도해 보았는데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오토메시지를 소개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일반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카카오 회원가입으로 유도’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플러스친구 유도로 친구톡을 보내고자 설계한 오토메시지인데요. 일반 회원가입으로 전환되는 것보다 카카오 플친으로의 전환이 목적이라 일반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카카오 가입을 제안하는 오토메시지를 설정했어요.
카카오 가입 과정에서 선택항목 동의를 통해 플친을 쉽게 확보할 수 있거든요. 오토메시지 조건은 현재 보는 페이지 ( /member/join.html ) (을)를 포함하는 모든 페이지 URL 을 사용했습니다. 실제 성과가 좋았어요.
/member/join.html 페이지는 일반 회원가입 페이지입니다. 즉 방문객이 현재 일반 회원가입 페이지를 보고 있으면 카카오 회원가입 유도 오토메시지를 노출합니다.
두 번째로 소개드릴 오토메시지는 ‘장바구니 리마인딩’이에요. 내부 데이터를 파악해 고객 동선을 확인해 본 결과 장바구니에서 이탈이 많이 발생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탈 고객을 잡기 위해 장바구니에 상품을 1개 이상 담은 사용자에게 장바구니 리마인딩 메시지를 노출했던 것이 효율이 좋았습니다. 오토메시지 설정 조건은 최근 담긴 상품 수 ( 1 ) 개 이상 이었습니다.
Q. 오토메시지의 실제 성과는 어땠는지 궁금해요!
A: 고객 동선을 파악하여 어디에서 이탈하는지 확인하였고 거기에 맞게 설정했던 것이 정말 좋은 결과로 이끌었습니다. 이프두 도입 후 회원가입 전환율은 120% 이상 증가했고, 전체 매출은 3배 성장했습니다. 지금도 루틴업 자사몰은 지속적인 성장 중에 있는데요. 회원가입과 매출이 늘어 요즘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Q. 주위에 이프두 서비스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A: 이프두는 자사몰을 초기 세팅하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더욱더 자사몰을 크게 키우고 싶다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솔루션이에요. 사용하시는 담당자의 목적에 맞게 하나하나씩 테스트해 보면서 마케팅을 개선해 나가고 실행할 수 있거든요. 가격도 부담되지 않아 도입하시는데 부담 없으실 거예요.
그리고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입니다. 특히 내가 주력으로 밀고 싶은 이벤트나 회원가입, 상품과 관련한 내부 데이터를 모두 확인할 수 있고 관련 기능이 정말 다양합니다. 누구나 쉽고 빠르게 적응할 거라고 자신할 수 있어요. 마치 게임하는 기분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이프두 팀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A: 오토메시지 세팅에 어려운 점이 있으면 고객센터 채팅 상담에 바로 문의했어요. 상담사님들이 쉽게 알려주셔서 빠르고 정확한 설정이 가능하더라고요. 항상 이것저것 물어보고 어떻게 적용하는 게 더 좋을지 같이 고민해 주셨던 이프두 팀원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어요. 이프두 짱!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루틴업 마케팅팀의 송재호 팀장님과 진행한 인터뷰 내용을 전해드렸어요. 인터뷰에 어려운 시간을 내어주신 팀장님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 인터뷰 내용을 요약해 드릴게요.
🤔 루틴업의 고민
초기 자사몰로 회원가입을 늘리고 싶었어요.
고객 세그먼트를 활용하여 점진적으로 매출을 확대하고 싶었어요.
🎉 이프두 도입 후 성과
1. 카카오 회원가입 유도 오토메시지를 설정하고 회원가입 전환과 플러스 친구 추가 전환까지 모두 확보했어요. 전체 회원가입수가 120% 증가했습니다.
2. 장바구니에 1개 이상 상품을 담은 사용자에게 장바구니 쿠폰을 전달했어요. 전체 매출액이 3배 성장하는데 기여했습니다.
👍🏻 이런 브랜드에게 이프두를 추천해요
자사몰 초기이거나 더 큰 자사몰 성장을 이루고 싶으신 분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툴을 찾으시는 분
루틴업에서는 오늘도 다양한 메시지를 테스트하며 자사몰을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루틴업에서 사용한 장바구니 리마인딩 메시지는 이프두에서도 기본으로 설정하시길 권장하고 있는 오토메시지인데요. 아직 설정 전이시라면 회원님도 지금 설정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