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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란?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았더라도 카카오 계정이 있는 모든 고객에게 발송돼요. *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 광고 목적의 카카오 친구톡과 달리 알림톡은 광고나 이벤트 내용은 담을 수 없습니다. 고객이 꼭 알아야 할 주문, 결제, 배송, 예약 등의 정보만 안내할 수 있어요. 이프두로 알림톡을 자동 발송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알림톡 템플릿 등록 단계별 안내알림톡을 발송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① 사전 절차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미리 준비해 주세요. 카카오 채널 등록 → 회원 연동 → 발송 비용 충전⭐️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② 템플릿 등록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템플릿을 직접 작성하여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가이드 문구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방법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템플릿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강조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이미지형을 선택하였으므로 [이미지 선택] 버튼을 이어서 클릭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미지형/복합형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선택 유형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이미지 업로드하여 등록합니다. → 가이드 확인?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카테고리는 작성할 내용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항목으로 선택하세요.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 가이드 확인 템플릿 내용을 작성합니다. ⭐️ 개인화 변수/카카오 변수 사용 안내카카오 메시지 작성 시, 개인화된 메시지 발송을 위해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를 지원합니다. 개인화 변수회원 정보(이름, 등급 등) 미리 IFDO에 연결해둔 값이에요. *회원 정보 연동 필수내용 입력란의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수를 추가해요. 개인화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 카카오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카카오 변수알림톡 발송을 위해 직접 CSV 파일 업로드가 필요한 변수에요. 내용 입력란에 #{쿠폰만료일}과 같은 형식으로 직접 변수명을 입력해요. 카카오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화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옵션) 버튼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이프두 캠페인(광고 채널) 링크 연결이 필요해요. → 캠페인 등록 가이드 / 캠페인 적용 가이드⭐️ 캠페인을 연결하지 않으면 유입 성과를 알 수 없습니다. 추후 요청해 주셔도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제공이 어려워요. 성과 확인을 원하신다면 꼭 캠페인 링크를 연결해 주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카카오 심사 요청 방법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목록(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에서, 작성한 알림톡 템플릿 우측의 [심사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심사를 요청합니다. 심사 승인되면 발송을 시작할 수 있어요. ⚠️‘반려’로 표시될 경우광고성 문구가 포함되었거나 발송근거 문구가 미흡한 경우 템플릿 심사가 카카오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반려된 템플릿은 수정 후 다시 심사 요청이 가능해요. 템플릿 목록에서 반려 텍스트를 클릭하면 카카오 팀이 안내한 반려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카카오 팀에서 별도 사유를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려 사유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림톡 메시지 발송 방법 알림톡 템플릿 승인이 완료되었나요?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해 주세요. 수동 또는 조건 발송을 선택하고 승인된 템플릿으로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알림톡 메시지 발송 테스트 방법알림톡 메시지 작성 화면에서 승인 받은 템플릿에 대해 테스트 발송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화면이 아님에 유의해 주세요??♂️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 편집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알림톡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카카오 변수’가 궁금하신가요? 카카오 변수란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고객이 직접 변수 항목을 입력하고, CSV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이프두에서 기본 제공하지 않는 회원 정보나 데이터도 자유롭게 메시지에 활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사용 방법은 가이드에서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언제 무엇을 써야 할까요?
카카오 알림톡 발송에 활용되는 ‘카카오 변수’, 들어보셨나요? 그동안 이프두에서 사용하던 개인화 변수와는 기능과 목적이 조금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변수의 정의와 차이점, 그리고 실제로 카카오 변수를 템플릿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카카오 변수란?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발송을 위해 회원님이 직접 생성하는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주문번호, 예약일 등 이프두에 연동되지 않은 데이터를 CSV로 업로드하여 알림톡 메시지에 직접 연결할 수 있어요. 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수동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카카오 변수에 들어갈 회원 데이터는 직접 CSV로 업로드해 주셔야 해요. 카카오 변수는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다만 카카오에서 자동으로 값을 채워주는게 아니고,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해야 변수에 값이 적용됩니다. 카카오 변수와 개인화 변수의 차이점개인화 변수는 회원 이름, 등급, 연령, 성별 등 이프두에 이미 연동해둔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변수예요. API, CSV, 스크립트로 미리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값이 들어가지요? 개인화 변수는 이프두 오토메시지 기능과 이프두 친구톡 발송 기능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반면 카카오 변수는 이번 알림톡 기능 출시와 함께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개인화 변수와는 달리, 사용자가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개인화 변수와는 데이터 구조가 달라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발송 가능한 알림톡 메시지 유형에도 차이가 있어요카카오 변수는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개인화 변수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변수 사용 방법1. 템플릿 등록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하세요. [새로운 템플릿 추가]를 클릭합니다. 강조 유형을 선택하세요. ?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내용과 연관된 템플릿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복합형을 선택했습니다. 선택한 유형에 따라 가이드의 내용과 실제 작성 화면이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내용에 #{변수명}의 형태로 카카오 변수를 입력하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작성한 템플릿을 [심사 요청]합니다. 심사 완료 후 발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심사에는 최대 2~3일 소요됩니다. 미리 여유있게 신청해 주세요! 2. 데이터 업로드하여 발송하기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합니다. 수동 발송을 클릭하세요. *카카오 변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방식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템플릿 선택란을 클릭하세요. 수동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보여져요. 템플릿 선택 후 [적용]하세요. 수신 대상 추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변수 발송 CSV 파일]을 받으세요. 데이터 기입 후 저장합니다. [CSV 업로드]를 통해 저장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정보 확인 후 [등록]하세요. 변수 적용을 클릭하여, 실제로 적용된 값을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발송 시, 입력한 변수는 실제 값으로 치환되지 않고 변수명 그대로 표시돼요. (예: #{상품이름}) 실제 메시지를 보내야 치환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이름을 입력한 뒤 [발송]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카오 변수로 템플릿을 만들고 발송하는 과정까지 모두 알아보았어요. 이제 카카오 변수를 활용해 다양한 데이터를 메시지에 연결하고, 고객에게 꼭 맞는 맞춤형 알림을 보내 보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알림톡 발송을 시작해 볼까요? 가장 먼저 카카오 채널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아래 가이드를 참고해 카카오 채널을 등록해 주세요.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오늘은 카페24를 이용 중이신 고객님들이 가장 기다리시던 ‘사용가능 쿠폰수’, ‘사용가능 쿠폰번호’ 세그먼트를 소개해 드릴게요. 쿠폰 리마인딩 알림에 사용하기 좋은 세그먼트인데요. 해당 세그먼트는 카페24 API 연동과 별도의 쿠폰 연동이 필요합니다.
먼저 [가이드]를 읽고 카페24 API 연동을 진행해 주세요. API 연동을 모두 마치고 이프두 홈페이지 내 채팅창으로 문의하시면 쿠폰 연동을 진행해 드릴게요.
사용가능 쿠폰수
‘사용가능 쿠폰수’는 쇼핑몰 회원이 가지고 있는 쿠폰의 수를 타게팅 하는 세그먼트입니다. 쿠폰이 남아있는 고객에게 리마인딩함으로써 구매율과 리텐션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① 쿠폰 개수가 입력한 숫자와 정확히 일치할 때 타게팅 합니다. ex) 1개, 2개
② 쿠폰 개수가 범위 내에 있을 때 타게팅 합니다. ex) 1~2개③ 쿠폰 개수가 입력한 숫자 이상 일 때 타게팅 합니다. ex) 1개 이상
④ 쿠폰 개수가 입력한 숫자 이하 일 때 타게팅 합니다. ex) 3개 이하
활용: 잔여 쿠폰 알림
최근 구매를 하지 않았지만 사용 가능한 쿠폰이 남아있는 고객이 쇼핑몰에 방문했을 때 라운드 플로팅을 활용하여 간단한 리마인딩 메시지를 보내볼 수 있습니다. 개인화변수 기능을 적용하여 고객님의 이름을 부르고 메시지 효율을 한층 높여보는 건 어떨까요?
세그먼트
포함 조건: 회원 > 사용가능 쿠폰수 > ( 1 ) 개 이상
제외 조건: 구매 > 최근 구매일 > ( 오늘기준7일이내 )
사용가능 쿠폰번호
‘사용가능 쿠폰번호’는 특정 쿠폰의 쿠폰번호를 타게팅 할 수 있는 세그먼트입니다. 사용가능 쿠폰번호를 활용하면 아직 고객이 그 쿠폰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알릴 수 있어요. 사용 기한이 정해져 있는 쿠폰이라면 메시지 노출 기간을 조정하여 기간 만료 알림*을 보낼 수도 있고요. 깜짝 쿠폰을 발급했다면 "깜짝 쿠폰 발급 완료! 쿠폰함을 확인해 보세요."와 같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겠죠?
*쿠폰 만료일은 세그먼트로 따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작성자님이 쿠폰의 만료일을 인지하고 있을 때, 메시지 노출 기간을 조정하여 메시지의 시작과 종료 기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 쿠폰 번호 세그먼트는 카페24에서 보내주는 쿠폰 데이터의 형식 때문에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타게팅 옵션만 제공되는데요. 발급한 쿠폰 중에 특정한 쿠폰을 콕 집을 수 있도록 쿠폰 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간단하게 타게팅이 완료됩니다!
Q. 쿠폰 번호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카페24 관리자 페이지 > 프로모션 > 쿠폰 관리 > 쿠폰 발급/조회 > 쿠폰번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활용: 쿠폰 만료일까지만 오토 메시지 노출하기
쿠폰 사용 기한 만료일이 정해져 있는 경우, 쿠폰 만료일 이후에는 메시지가 더 이상 노출되지 않도록 메시지 노출 기간을 지정해 주세요. 예를 들어 발급한 쿠폰 번호가 [6072300020800000086] 이고 쿠폰 만료일이 2022년 4월 28일까지라면 위와 같이 메시지 노출 기간을 설정하면 됩니다.
포함 조건: 회원 > 사용가능 쿠폰번호 > ( 6072300020800000086 )을/를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오늘 소개 드린 신규 세그먼트들을 사용하실 때는 인앱 메시지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보유 쿠폰 정보는 고객이 쇼핑몰에 방문하여 로그인했을 때 업데이트되기 때문인데요. 접속 중이지 않은 고객의 쿠폰 정보는 업데이트되지 않아 실제 현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쿠폰을 사용하고 이탈한 고객인데, 쿠폰 사용 이력이 업데이트되지 않아 잔여 쿠폰 알림을 받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알림을 클릭해 방문했더니 쿠폰함은 텅 비어있고..😅 이런 상황을 방지하고 타게팅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SMS나 카카오 친구톡보다는 인앱 메시지(푸시노트, 팝콘 등)를 사용해 주세요.
💡 ‘사용가능 쿠폰수’, ‘사용가능 쿠폰번호’ 세그먼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카페24 API 연동과 별도의 쿠폰 연동이 필요합니다. 카페24 API 연동을 먼저 진행하신 후, 이프두 내 채팅 상담으로 문의하시면 쿠폰 연동을 진행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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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편한 온 사이트 마케팅을 위해 새로워진 메시지 에디터
최초 등록일: 2022-04-22 / 최근 업데이트: 2023-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