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다시 방문한 고객이 지난 쇼핑 여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고객이 최근에 살펴본 상품을 메인 영역에서 다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거든요. 이프두 연관 상품 추천 (IFDO Suggest)에 추가된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최근 본 상품 기반의 추천 영역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탐색 상품 리마인드탐색 상품 리마인드는 고객이 최근 둘러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했을 때 이전 방문에서 관심 있게 본 상품을 리마인드해 주거나, 최근 본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연관 상품을 자동 추천하여 쇼핑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탐색 상품 리마인드를 활용한 연관 상품 추천 작성 방법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에게 최근 둘러본 상품과 연관 상품을 제안해 볼까요? 연관 상품 추천 > Suggest 관리 >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Suggest의 이름과 노출 디바이스, 형태를 선택합니다. 알고리즘을 클릭합니다. 개인화 리마인드 추천 >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적용하세요. 적용된 알고리즘과 제목을 확인합니다. AI 자동 채우기 여부를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활성화하였습니다. AI 자동 채우기란?AI가 최근 조회한 상품의 연관도와 신뢰도를 판단하여 함께 조회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자동 채우기를 위해 최소 1개의 조회 상품이 필요해요. 최근 클릭 라벨의 위치와 색상, 글씨 설정을 조정합니다. 최근 클릭 라벨이란?클릭 라벨은 고객이 특정 상품을 마지막으로 클릭한 시점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 2개월 내의 기록이 표시되며 라벨 위치는 클릭하여 조절할 수 있어요. 라벨 위치 클릭 시 상, 하, 좌, 우, OFF 순서로 적용됩니다.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합니다. ? 조회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Suggest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했어요. 저장하세요. 이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최근 본 상품 리마인드가 시작됩니다! ?Suggest 설치 가이드상세페이지 가로형 설정&설치 방법상세페이지 세로형 설정&설치 방법이프두 고객사 영남상사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탐색 상품 리마인드’ Suggest를 설치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동시에 이전 쇼핑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A: 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실시간 인기 상품으로 채워져요. 그런데 만약 최근 조회한 상품이 1개 이상이고 ‘AI 자동 채우기’도 함께 설정되어 있다면 AI가 최근 조회한 상품과 함께 같이 조회될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 AI 자동 채우기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조회한 상품이 0개이고 대체 상품 노출이 OFF되어있다면, Suggest는 노출되지 않습니다.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할 때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A: 편집 화면 하단의 ‘세부 설정’에서 대체 상품 노출을 OFF 해 주세요. 그럼 최근 상품을 조회한 이력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Suggest가 노출되지 않아요. 연관 상품 추천이 잘 노출되는지 내부에서만 테스트하고 싶다면, 내 IP에서만 노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 나만 보기 테스트하는 방법
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우리 쇼핑몰의 방문 트래픽을 기준으로 현 상황을 진단할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를 준비했어요. 로그분석 데이터를 확인하시고 우리 쇼핑몰의 방문 현황에 맞는 해설을 찾아 읽어 보세요🙂 데이터 기간을 6개월 이상으로 설정해서 전체적인 추이 데이터로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데이터는 Analytics > 트래픽 > 첫방문vs재방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① 매출길만 걸을게요 ‘탄탄대로 형’
첫방문과 재방문 모두 증가하고 있는 유형에 대한 해설입니다.
🎉🎉 축하합니다! 쇼핑몰이 성장하여 전체 방문자 수가 증가했어요. 앞으로 매출길만 열릴 것 같은 탄탄대로 형이네요.
첫방문이 증가했다는 것은 신규 유입이 순조로이 진행 중에 있다는 것이고, 재방문이 증가했다는 것은 기존 고객을 포함해 신규 방문한 방문객들이 계속해서 쇼핑몰을 다시 찾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긍정적인 상태이니 이대로만 쭉~! 유지해 주세요.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방문자 수를 더 높여봐도 좋은 시기입니다😊
💡 TIP
방문자들이 증가하고 있을 때 다양한 마케팅 장치를 쇼핑몰 곳곳에 배치하세요. 소셜티커, 연관 상품 추천, 추천 상품 팝업 등 마케팅 자동화 서비스를 활용하면 방문 당 페이지뷰와 체류시간을 증가시켜 마케팅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② 다시 와야 할 텐데..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형’
첫방문은 증가, 재방문은 감소하고 있는 유형에 대한 해설입니다.
검색광고와 다양한 유입 출처의 활성화로 인해 신규 유입이 증가하고 있어요. 하지만 재방문으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첫방문에서 재방문으로 연결시키는 연결고리가 약한 상태인 것 같네요. 광고비를 아무리 많이 써도 그만큼 광고 성과가 나오지 않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형이에요.
이런 데이터 추이는 초기 쇼핑몰이거나 광고를 많이 집행하고 있는 쇼핑몰에서 일시적으로 보이는 데이터일 수 있습니다.
재방문으로 이어지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시장 경쟁이 너무 치열하거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태일 수 있어요🤔 UI/내비게이션이 불편하거나 상품(콘텐츠)의 품질이 문제로 고객 경험이 좋지 않은 것일 수도 있고요.
특히 상품 품질의 경우 재구매율과 직결되므로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시로 상품의 리뷰를 살펴보거나 설문조사의 결과를 확인하셔야 해요. 원인을 꼼꼼히 체크하여 첫방문이 재방문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잡는다면 분명 재방문이 증가하는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을 거예요✨
③ 보면 볼수록 진국 ‘알고 보니 진짜 맛집 형’
첫방문은 감소, 재방문은 증가하고 있는 유형에 대한 해설입니다.
제공하고 있는 상품과 콘텐츠에 경쟁력이 있네요. 재방문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긍정적입니다. 알면 알수록 진국인 진짜 맛집 형이죠. 단골들은 모두 이 쇼핑몰이 전반적으로 훌륭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제대로 홍보가 되지 않아 새로운 고객들이 방문하지 못하고 있어요. 이럴 땐 SEO 최적화, 검색광고, SNS 마케팅 등 다양한 유입 출처 확대와 신규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신규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세요!
④ 특효약이 필요한 ‘총체적 쇠약 상태 형’
첫방문과 재방문 모두 감소하고 있는 유형에 대한 해설입니다.
마케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거나 사이트 내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안타깝게도 총체적인 쇠약 상태..라고 볼 수 있죠. 이런 상태가 장기적으로 이어지면 안 되겠죠? 이 경우에는 사이트 정비 없이 마케팅을 지속해도 효과가 크지 않기에 내부적인 개선이 우선이에요🛠
경쟁력 있는 콘텐츠 또는 상품의 확보, 랜딩 페이지 최적화와 웹 사이트 리뉴얼 등 사이트 코어를 먼저 튼튼하게 하신 후, 신규 유입을 위한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사이트 개선과 변화가 있어야 방문 수도 다시 오르기 시작할 거예요.
오늘 테스트에서 긍정적이지 않은 유형이 도출되었다 해도 낙담하실 필요 없어요.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개선해나가려는 과정이 더 중요하니까요. 열심히 노력해서 신규 방문과 재방문 모두 증가하는 구조를 만들어내 봐요😁!
📘✨ 방문객을 붙잡는 효과 만점 레시피 추천
첫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자동화
회원 등급을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비회원 → 채팅 상담으로 유도하기 ‘채팅 자동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