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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프두 팀입니다.이프두에서는 오늘도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크고 작은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카카오 채널을 통해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이에요? 새롭고 효과적인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니, 이프두의 최신 소식을 가장 먼저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 이프두 카카오 채널을 추가해 주세요?
고객에게 리뷰를 요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더 효과적일까요? 그동안 리치팝업을 많이 사용하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을 활용한 리뷰 유도 방식도 주목받고 있어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고객이 직접 구매한 상품을 다시 확인할 수 있어, “아 리뷰 써야지!”하고 떠올리게 만들 수 있죠. 그 흐름 그대로 리뷰 작성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재구매가 필요한 회원이라면, 상품을 클릭해 바로 다시 구매로 이어지는 경험도 제공할 수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으로 리뷰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 최근 구매한 상품ⓘ PC 환경에서 노출되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입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인앱 메시지에서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세그먼트를 선택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하세요. ?예시에서는 최근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일이 4일~30일 사이인 고객을 타게팅 했어요.이 조건은 구매 후 4일부터 30일까지의 고객에게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의 평균 배송 기간을 고려해 적절한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3. 개인화 상품 추천 - for PC web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화 상품 추천 for PC Web형은 PC 환경에서만 노출됩니다. 4. 개인화 상품 추천 방식으로 ‘최근 구매한 상품’을 선택합니다.?최근 구매한 상품은 고객이 지난 방문에서 구매한 상품을 추천해요.5.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개인화 변수를 활용하면 추천 팝업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6. 상품 이미지 너비와 상품명, 가격 텍스트 옵션을 설정합니다. ?이미지 너비는 상품 이미지의 가로 길이를 의미해요. 7. 제목, 본문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활성화하여 작성하세요. 제목, 본문 활용 예시 8. 콜투액션 (버튼) 내용 입력 후, 랜딩 URL 형식을 선택하여 입력하세요. 예시에서는 마이페이지 내 리뷰페이지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통합 링크’를 사용했습니다. (PC/모바일 URL이 다를 경우 개별 링크 사용) ?리뷰 작성이 가능한 메뉴(예: 내 게시글, 리뷰 작성, 마이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URL을 입력해 주세요. 버튼 랜딩URL 옵션 안내상품 페이지버튼 클릭 시 현재 보고 있는 상품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통합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상관없이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별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따라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9. (옵션) 닫기 옵션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10. 배경, 테두리, 효과, 자동 사라짐 등 노출 옵션을 설정합니다. 11. (옵션) [세부 설정]을 클릭해 상세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 (옵션) 이미지 비율과 상품명 길이, 상품가 표시, 정가 표시, 상품 자동 롤링 방식을 선택하세요. 13. (옵션) PC 화면에서 노출될 위치를 선택합니다. 14. 노출 빈도, 기간, 요일, 시간, 시점을 선택합니다. 15. (옵션) 동일한 기기를 기준으로 노출할 횟수를 설정하고 싶다면 최대 노출 기간을 적용합니다. 16. (옵션) 모달 배경을 설정하여 팝업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7.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18. 저장할 팝업의 이름을 입력한 뒤 [완료]하세요. 19. 목록에 저장한 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이 나타납니다. 활성화하면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이제 PC로 방문한 고객에게, 지난번에 구매한 상품을 자동으로 노출하는 개인화된 상품 추천이 시작됩니다✨ 이번 팝업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다시 보여주며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구성되었어요.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은 오늘 소개해 드린 방법 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오랫동안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하고 싶을 때에도‘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이 효과적입니다. 세그먼트 조건을 [최근 구매일(일수) > 60일 이상] 등으로 설정하여 일정 기간 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목적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활용해 보세요?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 더 알아보기개인화 상품 추천이란?최근 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모바일형)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PC형)
전환의 상승은 모든 마케팅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이죠. 회원가입 완료, 구매 완료처럼 방문객들이 사이트가 원하는 목표 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우리는 ‘전환(Conversion)’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광고 보고서에서 전환 성과를 확인하니 낯선 단어가 눈에 띕니다. 전환이 ‘직접 전환’과 ‘간접 전환’으로 나눠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직접 전환과 간접 전환은 어떤 전환을 의미하는 걸까요?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로 알아보는 직접, 간접 전환
*간접 전환 측정(인정) 기간을 3일로 선택한 경우
1. 직접 전환
직접 전환이란 광고를 클릭하고 유입된 방문객이 *세션 내에 전환 페이지(구매 완료, 회원가입 완료 등)에 도달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예시의 경우 세션 내에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에 도달했으므로 직접 전환으로 집계돼요. *세션은 마지막으로 이동한 페이지에서 30분간 유지됩니다.
2. 간접 전환
간접 전환이란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한 세션에서 전환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전환 인정 기간 내에 전환이 발생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예시의 경우 광고를 통한 방문 세션은 종료되었지만 간접 전환 인정 기간(*3일) 내에 구매를 완료하여 간접 전환으로 집계됩니다.
*간접 전환 인정 기간은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간접 전환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프두에서 선택 가능한 간접 전환 기간 : 1일, 2일, 3일, 5일, 7일, 10일, 15일, 20일, 30일)
이렇게 직접 전환과 간접 전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궁금증이 생기실 것 같아요. 왜 전환을 직접 전환과 간접 전환으로 나눠서 분석해야 하는 걸까요?
🔎 상품 관여도와 전환의 관계
일반적으로 가격이 낮거나 중요도가 높지 않은 저관여 상품(식품, 의류 등)은 비교적 쉽게 결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중요도가 높은 고관여 상품(명품, 가전제품, B2B 서비스 등)은 충분히 고민하고 구매 결정을 내리고요.
그래서 방문 세션 내에 구매가 일어나기 쉬운 저관여 상품은 직접 전환의 비율이 높은 반면 구매 결정까지 시일이 소요되는 고관여 상품은 간접 전환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광고 상품을 판매하는 매체나 광고 대행사에서는 간접 전환 지표를 최대한 길게 늘려서 전환을 측정하기를 원합니다. 그래야 광고 효과가 좋게 보이니까요. 하지만 광고주의 서비스 또는 판매 상품의 특성을 고려해서 적절한 간접 전환 기간을 설정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 이렇게 상품의 관여도와 전환의 관계를 짚어보았습니다. 이제는 직접 데이터를 살펴볼 차례인데요. 자세히 알아볼까요?
검색광고 전환 분석
검색광고 전환 분석은 전환(Conversion)을 기준으로 검색광고의 효율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검색광고 매체별 직접 전환, 간접 전환, 직간접 합계 데이터를 제공하여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되었고요. 네이버, 다음의 추적URL을 활성화하면 데이터가 자동으로 실시간 분석됩니다.
*검색광고 상품명 앞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전환이 발생한 검색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 간접 전환 분석 동일)
검색광고 간접 전환 분석
검색광고 간접 전환 분석 리포트에서는 간접 전환을 기준으로 검색광고의 효과를 분석합니다. 검색광고 매체별 유입수, 유입 점유율뿐만 아니라 직접 전환수, 직접 전환율, 간접 전환수, 간접 전환율, 직접+간접 전환수와 직접+간접 전환율도 함께 제공하므로 전환 데이터를 상세하게 파악하기 좋습니다.
캠페인 전환 분석
캠페인 전환 분석은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가 포함된 URL을 클릭하고 유입한 방문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집행 중인 외부 광고의 랜딩 URL(클릭 URL)에 이프두 추적 코드*를 붙이면 자동으로 실시간 분석됩니다. 직접 전환, 간접 전환, 직간접 합계를 기준으로 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코드 설정]에서 캠페인 추적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간접 전환 분석
캠펜인 간접 전환 분석은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가 포함된 URL을 클릭하고 유입한 방문의 전환을 상세히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유입 데이터와 자세한 전환 데이터 - 직접 전환수, 직접 전환율, 간접 전환수, 간접 전환율, 직접+간접 전환수, 직접+간접 전환율-를 제공합니다.
*캠페인 명 앞의 을 클릭하면 상세 광고 채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전환 분석 동일)
이프두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오늘 소개해 드린 리포트는 모두 무료로 조회하실 수 있어요😉 위에서 언급한 캠페인 분석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캠페인 설정 방법’ 포스팅을 추천합니다!
캠페인 설정 방법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