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다시 방문한 고객이 지난 쇼핑 여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고객이 최근에 살펴본 상품을 메인 영역에서 다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거든요. 이프두 연관 상품 추천 (IFDO Suggest)에 추가된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최근 본 상품 기반의 추천 영역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탐색 상품 리마인드탐색 상품 리마인드는 고객이 최근 둘러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했을 때 이전 방문에서 관심 있게 본 상품을 리마인드해 주거나, 최근 본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연관 상품을 자동 추천하여 쇼핑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탐색 상품 리마인드를 활용한 연관 상품 추천 작성 방법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에게 최근 둘러본 상품과 연관 상품을 제안해 볼까요? 연관 상품 추천 > Suggest 관리 >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Suggest의 이름과 노출 디바이스, 형태를 선택합니다. 알고리즘을 클릭합니다. 개인화 리마인드 추천 >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적용하세요. 적용된 알고리즘과 제목을 확인합니다. AI 자동 채우기 여부를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활성화하였습니다. AI 자동 채우기란?AI가 최근 조회한 상품의 연관도와 신뢰도를 판단하여 함께 조회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자동 채우기를 위해 최소 1개의 조회 상품이 필요해요. 최근 클릭 라벨의 위치와 색상, 글씨 설정을 조정합니다. 최근 클릭 라벨이란?클릭 라벨은 고객이 특정 상품을 마지막으로 클릭한 시점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 2개월 내의 기록이 표시되며 라벨 위치는 클릭하여 조절할 수 있어요. 라벨 위치 클릭 시 상, 하, 좌, 우, OFF 순서로 적용됩니다.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합니다. ? 조회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Suggest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했어요. 저장하세요. 이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최근 본 상품 리마인드가 시작됩니다! ?Suggest 설치 가이드상세페이지 가로형 설정&설치 방법상세페이지 세로형 설정&설치 방법이프두 고객사 영남상사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탐색 상품 리마인드’ Suggest를 설치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동시에 이전 쇼핑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A: 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실시간 인기 상품으로 채워져요. 그런데 만약 최근 조회한 상품이 1개 이상이고 ‘AI 자동 채우기’도 함께 설정되어 있다면 AI가 최근 조회한 상품과 함께 같이 조회될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 AI 자동 채우기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조회한 상품이 0개이고 대체 상품 노출이 OFF되어있다면, Suggest는 노출되지 않습니다.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할 때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A: 편집 화면 하단의 ‘세부 설정’에서 대체 상품 노출을 OFF 해 주세요. 그럼 최근 상품을 조회한 이력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Suggest가 노출되지 않아요. 연관 상품 추천이 잘 노출되는지 내부에서만 테스트하고 싶다면, 내 IP에서만 노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 나만 보기 테스트하는 방법
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80/20법칙을 아시나요?👩🏻🏫
80/20법칙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매출 수익의 80%가 20%의 고객, 즉 VIP 단골 고객들에게서 나온다고 합니다. 신규 회원을 모집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기존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이끄는 데에도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여야겠죠😊이럴 땐 ‘회원 등급 마케팅’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회원 등급 마케팅은 비회원은 회원으로, 기존 회원은 충성 고객으로 이끄는 클래식한 효자 마케팅인데요. 등급 달성에 따른 리워드를 제공함으로써 회원들의 구매와 활동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달플랫폼 배달의민족에서는 ‘월간 쿠폰북’을, 커머스 ‘컬리’에서는 할인쿠폰과 적립 혜택을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고객들을 관리하고 있어요. 회원님의 쇼핑몰에서는 어떤 회원 혜택을 제공하고 계신가요?
인상 깊었던 회원 등급 페이지 카피: '고객님께 받은 사랑을 혜택으로 돌려드려요' - 출처: 컬리
회원 혜택을 제공하고 계신다면 고객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혜택을 알려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회원이 사이트에 로그인했을 때 회원의 등급에 알맞은 혜택 메시지를 한 달에 한 번 정도 띄워 주세요. ‘아 맞다 나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있었지!😚’하고 리마인드하는 기회가 될 수 있거든요.
이프두를 이용하고 계신다면 회원 등급별로 개인화된 메시지를 쉽고 빠르게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화 변수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데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개인화 변수를 적용한 회원 등급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작성해 볼까요?
오늘의 레시피를 따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 DB 연동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 DB를 연동하지 않으신 회원님께서는 →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연동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 등급을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회원 등급을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를 작성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공통된 세그먼트를 사용하여 단일 메시지를 작성한 뒤 개인화 변수를 활용해 등급별로 다른 메시지를 노출하거나 등급에 따라 개별로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① 단일 메시지 활용하기
여러 개의 메시지를 등록하기 번거로울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나의 메시지를 작성하고 등급 부분은 개인화 변수로 처리해볼 수 있어요.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 유형: 라운드 플로팅
마케팅 자동화 조건: 회원 > 회원등급 > 모두 추가
클릭시 이동할 URL: 등급별 혜택 페이지 URL
노출빈도: 월 1회
💡 개인화 변수 추가 방법
제목이나 내용란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수를 추가하세요!
② 개별 메시지 활용하기
회원 등급별 혜택을 담아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을 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실버등급 회원이 로그인하면 실버등급 혜택을 알려드리고, 골드등급 회원이 로그인하면 골드등급 혜택을 알려드리는 방법입니다. 혜택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담을 수 있으면서도 친근한 형태의 푸시노트를 활용했어요!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 유형: 푸시노트
마케팅 자동화 조건: 회원 > 회원등급 > 선택
클릭시 이동할 URL: 마이 쿠폰함 URL*URL은 메시지 내용이나 메시지 작성 목적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성한 회원 등급 마케팅 레시피를 통해 월 또는 분기마다 제공되는 등급별 쿠폰을 리마인드하고 쿠폰 사용률을 증진시켜볼 수 있어요. 고객님을 지속적인 구매로 유도해 진성 고객으로 이끌어내는 포인트가 될 수도 있겠지요?
이프두와 함께 장기적으로 단골 고객층을 탄탄하게 구축하고, 비즈니스를 안정적으로 꾸려나갈 수 있으시길 바란다는 말씀드리면서 오늘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회원관리를 위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전환율 135.6%! 회원가입 웰컴 레시피
“개인화 변수”를 활용한 고객 맞춤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