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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란?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았더라도 카카오 계정이 있는 모든 고객에게 발송돼요. *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 광고 목적의 카카오 친구톡과 달리 알림톡은 광고나 이벤트 내용은 담을 수 없습니다. 고객이 꼭 알아야 할 주문, 결제, 배송, 예약 등의 정보만 안내할 수 있어요. 이프두로 알림톡을 자동 발송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알림톡 템플릿 등록 단계별 안내알림톡을 발송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① 사전 절차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미리 준비해 주세요. 카카오 채널 등록 → 회원 연동 → 발송 비용 충전⭐️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② 템플릿 등록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템플릿을 직접 작성하여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가이드 문구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방법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템플릿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강조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이미지형을 선택하였으므로 [이미지 선택] 버튼을 이어서 클릭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미지형/복합형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선택 유형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카테고리는 작성할 내용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항목으로 선택하세요.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 가이드 확인 템플릿 내용을 작성합니다. ⭐️ 개인화 변수/카카오 변수 사용 안내카카오 메시지 작성 시, 개인화된 메시지 발송을 위해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를 지원합니다. 개인화 변수회원 정보(이름, 등급 등) 미리 IFDO에 연결해둔 값이에요. *회원 정보 연동 필수내용 입력란의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수를 추가해요. 개인화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 카카오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카카오 변수알림톡 발송을 위해 직접 CSV 파일 업로드가 필요한 변수에요. 내용 입력란에 #{쿠폰만료일}과 같은 형식으로 직접 변수명을 입력해요. 카카오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화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옵션) 버튼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이프두 캠페인(광고 채널) 링크 연결이 필요해요. → 캠페인 등록 가이드 / 캠페인 적용 가이드 ⭐️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를 링크로 사용하는 경우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해요. 알림톡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는 대부분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로 사이트에 방문하게 됩니다. 이때 호스팅몰 정책에 따라 로그인 페이지로 자동 이동하면서, URL에 포함되었던 구글UTM 또는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가 사라질 수 있어요.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 캠페인을 연결하지 않으면 유입 성과를 알 수 없습니다. 추후 요청해 주셔도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제공이 어려워요. 성과 확인을 원하신다면 꼭 캠페인 링크를 연결해 주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카카오 심사 요청 방법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목록(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에서, 작성한 알림톡 템플릿 우측의 [심사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심사를 요청합니다. 심사 승인되면 발송을 시작할 수 있어요. ⚠️‘반려’로 표시될 경우광고성 문구가 포함되었거나 발송근거 문구가 미흡한 경우 템플릿 심사가 카카오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반려된 템플릿은 수정 후 다시 심사 요청이 가능해요. 템플릿 목록에서 반려 텍스트를 클릭하면 카카오 팀이 안내한 반려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카카오 팀에서 별도 사유를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려 사유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림톡 메시지 발송 방법 알림톡 템플릿 승인이 완료되었나요?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해 주세요. 수동 또는 조건 발송을 선택하고 승인된 템플릿으로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알림톡 메시지 발송 테스트 방법알림톡 메시지 작성 화면에서 승인 받은 템플릿에 대해 테스트 발송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화면이 아님에 유의해 주세요??♂️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 편집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알림톡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카카오 변수’가 궁금하신가요? 카카오 변수란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고객이 직접 변수 항목을 입력하고, CSV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이프두에서 기본 제공하지 않는 회원 정보나 데이터도 자유롭게 메시지에 활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사용 방법은 가이드에서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언제 무엇을 써야 할까요?
카카오 알림톡 발송에 활용되는 ‘카카오 변수’, 들어보셨나요? 그동안 이프두에서 사용하던 개인화 변수와는 기능과 목적이 조금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변수의 정의와 차이점, 그리고 실제로 카카오 변수를 템플릿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카카오 변수란?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발송을 위해 회원님이 직접 생성하는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주문번호, 예약일 등 이프두에 연동되지 않은 데이터를 CSV로 업로드하여 알림톡 메시지에 직접 연결할 수 있어요. 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수동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카카오 변수에 들어갈 회원 데이터는 직접 CSV로 업로드해 주셔야 해요. 카카오 변수는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다만 카카오에서 자동으로 값을 채워주는게 아니고,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해야 변수에 값이 적용됩니다. 카카오 변수와 개인화 변수의 차이점개인화 변수는 회원 이름, 등급, 연령, 성별 등 이프두에 이미 연동해둔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변수예요. API, CSV, 스크립트로 미리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값이 들어가지요? 개인화 변수는 이프두 오토메시지 기능과 이프두 친구톡 발송 기능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반면 카카오 변수는 이번 알림톡 기능 출시와 함께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개인화 변수와는 달리, 사용자가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개인화 변수와는 데이터 구조가 달라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발송 가능한 알림톡 메시지 유형에도 차이가 있어요카카오 변수는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개인화 변수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변수 사용 방법1. 템플릿 등록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하세요. [새로운 템플릿 추가]를 클릭합니다. 강조 유형을 선택하세요. ?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내용과 연관된 템플릿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복합형을 선택했습니다. 선택한 유형에 따라 가이드의 내용과 실제 작성 화면이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내용에 #{변수명}의 형태로 카카오 변수를 입력하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작성한 템플릿을 [심사 요청]합니다. 심사 완료 후 발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심사에는 최대 2~3일 소요됩니다. 미리 여유있게 신청해 주세요! 2. 데이터 업로드하여 발송하기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합니다. 수동 발송을 클릭하세요. *카카오 변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방식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템플릿 선택란을 클릭하세요. 수동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보여져요. 템플릿 선택 후 [적용]하세요. 수신 대상 추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변수 발송 CSV 파일]을 받으세요. 데이터 기입 후 저장합니다. [CSV 업로드]를 통해 저장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정보 확인 후 [등록]하세요. 변수 적용을 클릭하여, 실제로 적용된 값을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발송 시, 입력한 변수는 실제 값으로 치환되지 않고 변수명 그대로 표시돼요. (예: #{상품이름}) 실제 메시지를 보내야 치환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이름을 입력한 뒤 [발송]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카오 변수로 템플릿을 만들고 발송하는 과정까지 모두 알아보았어요. 이제 카카오 변수를 활용해 다양한 데이터를 메시지에 연결하고, 고객에게 꼭 맞는 맞춤형 알림을 보내 보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알림톡 발송을 시작해 볼까요? 가장 먼저 카카오 채널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아래 가이드를 참고해 카카오 채널을 등록해 주세요.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이프두의 웰컴바는 사이트 위에 플로팅 되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상단에 웰컴바를 사용하는 경우 로고를 덮으며 나타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웰컴바를 사이트 내부 콘텐츠로 삽입하는 ‘사용자 지정’ 기능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원하는 영역에 웰컴바를 삽입해 보세요! 우리 사이트 환경에 맞춰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웰컴바 ‘사용자 지정’
원하는 노출 영역의 <div> id 값을 입력하여 지정된 위치에 웰컴바를 삽입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웰컴바가 사이트 영역 내의 콘텐츠로 삽입되기 때문에 다른 콘텐츠를 가리지 않고 노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사용자 지정’ 웰컴바 역시 기존의 오토메시지들과 동일하게 세션 내 1회만 노출됩니다.
<div> id 란?
이프두 웰컴바를 원하는 위치에 삽입하기 위해서는 <div> id 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HTML에서 <div>는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는 레이어(layer)를 의미하며 각각의 <div>를 구분하기 위한 명칭은 <div id=”값”> 으로 표시됩니다. ex: <div id=”header”>, <div id=”footerMenu”>, <div id=”top_btn”>···
💡<div> id 값이 없는 경우
<div> class 값으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동일한 class로 지정된 <div>가 여러 개인 경우 첫 번째 <div>에 적용됩니다.
웰컴바 작성 & <div> id 값 추출 방법 (PC) 바로 읽기웰컴바 작성 & <div> id 값 추출 방법 (Mobile) 바로 읽기
웰컴바 작성 & <div> id 값 추출 방법 (PC) 바로 읽기
웰컴바 작성 & <div> id 값 추출 방법 (Mobile) 바로 읽기
웰컴바 작성 & <div> id 값 추출 방법 (PC)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세그먼트를 선택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 가이드에서는 방문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웰컴바가 뜰 수 있도록 [방문 횟수 > 1회 이상] 조건을 사용했습니다. 단, PC와 Mobile의 <div> id가 같지 않고 구분될 수 있으므로 [기기 구분 > PC 웹] 세그먼트도 추가했습니다. *반응형인 경우 기기를 구분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3. 인앱메시지 형태 > 웰컴바, CTA는 자유롭게 선택한 후 [편집 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가이드에서는 슬라이드형 적용
4. 웰컴바 내용을 작성합니다.
5. (옵션) 웰컴바 노출 옵션을 지정합니다.
6. 웰컴바 노출 방식 >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고 다음의 순서에 따라 <div> id 값을 추출하여 입력하세요.
6-1.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쇼핑몰 홈페이지를 열어 주세요.
6-2. 키보드에서 F12를 클릭하면 개발자도구가 오픈됩니다.
6-3. Sel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6-4. 쇼핑몰 페이지에서 웰컴바를 삽입하고자 하는 영역을 클릭하고 <div> id 값을 찾습니다. <div> id는 <div id=”A”> 형태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6-5. <div> id 값을 복사(ctrl+c) 합니다.
6-6. 이프두 메시지 편집화면으로 돌아와 <div> id 값을 입력합니다.
<div> 값 입력 방법
<div> id 값을 사용하는 경우: #+값 # 또는 .을 입력하지 않는 경우 id 값으로 인식합니다.
<div> class 값을 사용하는 경우: .+값
ex. 작성 예시
<div> id가 “top_bar”인 경우 → top_bar 또는 #top_bar 입력
<div> class가 “top_wrap”인 경우 → .top_wrap 입력
7. 웰컴바의 노출 설정을 마무리하고 저장합니다.
8. 오토메시지 이름을 입력하고 완료하세요.
9. 인앱메시지 목록에서 작성한 오토메시지를 활성화하면 다음과 같이 노출이 시작됩니다!
웰컴바 작성 & <div> id 값 추출 방법 (Mobile)
💡가이드에서는 방문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웰컴바가 뜰 수 있도록 [방문 횟수 > 1회 이상] 조건을 사용했습니다. 단, PC와 Mobile의 <div> id가 같지 않고 구분될 수 있으므로 [기기 구분 >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 세그먼트도 추가했습니다. *반응형인 경우 기기를 구분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6-1. 쇼핑몰 홈페이지(모바일)를 준비합니다. *예시에서는 웨일 브라우저의 모바일 창을 사용했습니다.
6-2. 키보드에서 F12를 클릭하고 개발자도구를 열어주세요.
6-4. 웰컴바를 삽입하고자 하는 영역을 클릭하고 <div> id 값을 찾습니다.
<div> id 값이 없는 경우 <div> class 값을 찾아 주세요.
단, <div> id 값이 없는 경우에만 대체값으로 <div> class를 이용해 주세요. 페이지 내에서 <div> class는 같은 이름으로 중복하여 사용될 수 있으나 <div> id는 무조건 한번만 사용할 수 있어 위치를 보다 정확히 특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5. <div> class 값을 복사(ctrl+c) 합니다.
이렇게 사용자 지정을 활용한 웰컴바 작성이 완료됩니다. 사내에 개발 환경이 갖추어져 있는 경우, 웰컴바를 노출하고자 하는 영역을 직접 만들어(div 영역을 생성하여) 노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사용자 지정 웰컴바는 다양하게 활용해 볼 수 있는데요. 상단, 중앙, 하단 어디든 원하는 영역에 삽입하고 사이트를 커스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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