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샵바이 전용 이프두 싱크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샵바이를 이용중이고, 이프두 사이트에서 직접 가입하신 샵바이 사용자님,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분석 스크립트 설치와 쇼핑몰 데이터 연동이 한 번에 진행되어 더욱 빠르게 이프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시작해 보세요!? ⚠️ 이프두 싱크(샵바이/이프두 직접가입자 전용)는 이프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한 샵바이 사용자를 위한 앱입니다. 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이프두 앱을 설치하여 가입한 경우, 이미 스크립트 설치와 데이터 연동이 완료되어 별도 연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경우, 외부 채널 연동 페이지에서 연동 신청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이프두 이용을 위한 분석 스크립트가 자동 설치돼요. 자동으로 회원·상품 데이터가 연동되며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어요. 휴대폰 번호와 SMS 수신 동의 여부 연동으로 빠르게 푸시 마케팅이 가능해져요. 상품의 판매가와 품절 여부 등이 IFDO Suggest (연관 상품 추천)에 자동 반영돼요. *품절 상품은 자동으로 노출이 중지되어 추천 상품의 최신 상태를 유지합니다. ? 연동되는 정보?상품 데이터상품 데이터는 사용자키 입력을 완료하면 연동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4시간 (매일 04시, 08시, 12시, 16시, 20시, 24시)???회원 데이터 회원 데이터는 API키 값을 붙여넣기한 후 샵바이 회원 데이터를 IFDO의 회원 데이터로 매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매핑 과정이 끝나면 회원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10분 매핑 필수 데이터필수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회원 아이디 매핑 기본(권장) 데이터기본적으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 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원 이름,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이메일 수신 동의, SMS 수신 동의, 회원등급매핑 선택 데이터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회원가입일, 최종 로그인일 이프두 싱크 앱 설치하기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IFDO SYNC - 샵바이 앱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 동의 항목 체크 후 [설치]합니다.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API 인증키 복사하기설치된 앱 확인 후 [실행]을 클릭합니다. ?앱 설치 리스트 확인 경로: 관리자 > 앱 서비스 > 설치 리스트샵바이 베이직 화면 샵바이 엔터프라이즈 화면 [복사]를 클릭하여 API 인증키를 복사합니다. 복사 후 [이프두 로그인 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API 인증키 이프두에 입력하기이프두에 로그인합니다. [설정 > 외부 채널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합니다. NHN 샵바이 API 연동의 [인증키 입력]을 클릭합니다. 복사한 인증키 입력 후 [인증키 저장]을 클릭합니다. 회원 데이터 매핑하기[회원 데이터 매핑하기]를 클릭하여 데이터 매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알림창을 닫은 경우,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DB 매핑]을 통해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매핑 화면에서 연동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체크한 뒤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프로필 선택창이 나타나면 [프로필 항목 추가]를 클릭합니다.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데이터 구분값과 데이터 형식을 선택한 뒤 [추가]합니다. 데이터 구분 및 형식최종 로그인일: 일반/날짜형회원 가입일: 일반/날짜형추가한 프로필 항목이 나타나면 설정 > 프로필 항목 클릭 > 확인으로 매핑합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매핑한 뒤, [매핑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분석 스크립트 자동 설치 및 회원 데이터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이어지는 가이드를 확인하여 이프두 사용을 위한 추가 세팅을 완료하세요! 분석을 위한 세팅 * 필 수검색 광고 분석을 위한 추적 URL 활성화 가이드장바구니 초기화 기간 설정 가이드푸시메시지 발송 세팅친구톡 발송을 위한 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문자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오토메시지 세팅오토메시지 작성 가이드이프두에서 가장 먼저 작성해야 할 오토메시지 3가지
이프두를 사용하시면서 오토메시지 노출 대비 효율이 너무 낮거나, 노출 자체가 0인 오토메시지가 있지는 않으신가요? 보통 세그먼트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잘못 입력한 조건 값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이프두 오토메시지 작성 시 종종 보이는 실수 사례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볼까요?
1. 가격 오타 사례
문제 상황
장바구니 금액을 타게팅 하고자 3만원 이하의 장바구니를 세그먼테이션 했는데, 효율이 현저히 낮아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 Solution
0단위를 잘못 기입했어요! 금액란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3만원 이하의 장바구니를 타게팅 하려고 했으나 0단위를 잘못 기입하여 3원 이하의 장바구니를 타게팅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의도와는 달리 종종 오타가 발생하므로 오토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더라도 다시 한번 세그먼트 입력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CTA ‘클릭없음’ 사례
노출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클릭/전환 데이터가 0으로 나타난다면?
💡Solution
CTA로 ‘클릭없음’을 설정하고 계시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이프두에서는 콜투액션 요소인 버튼과 이미지를 통해 효율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CTA로 ‘클릭없음’을 선택하신 경우 노출수만 측정되고 클릭수 및 전환수 등은 측정할 수 없어요😢 별도의 효율 측정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 공지나 알림이 아니라면 반드시 버튼, 이미지 등의 CTA 요소를 추가해 주세요.
3. 첫방문 + 평균 세그먼트 조합 오류 사례
처음 방문한 고객이 3 페이지뷰 이상 살펴보고 있을 때 회원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첫방문]+[평균 페이지뷰 - 3 페이지뷰 이상] 세그먼트를 함께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모수가 나오지 않고, 실제 노출도 되지 않아요.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나요?
평균이 아니라 ‘세션’ 세그먼트를 활용하세요!
‘평균’은 여러 값들의 중간 값을 의미합니다. 첫방문인 경우 아직 평균을 낼 수 있는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평균’이 들어간 세그먼트는 2회 이상 방문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첫방문]과 체류시간, 페이지뷰 세그먼트를 함께 사용하고자 하시는 경우 ‘평균’이 아니라 ‘세션’ 페이지뷰, ‘세션’ 체류시간을 사용해 주세요. 모수를 정상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누적 구매수 세그먼트 설정 오류
쇼핑몰에서 3회 이상 구매한 고객을 타게팅 하기 위해 포함 조건으로 [누적 구매수 - 3건 이상]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조건을 명확히 하기 위해 제외 조건으로 [누적 구매수 - 3회 이하]를 추가했는데 모수 및 실제 노출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 할까요?
이상-이하 조건의 구간을 다시 조절하세요!
포함 조건과 제외 조건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포함 조건에 해당하는 타겟군에서 제외 조건에 해당하는 타겟군을 제외하게 됩니다.
위의 경우에는 이상-이하 조건에 동일한 값이 입력되었는데요. 포함 조건과 제외 조건이 맞물려 누적 구매수가 3건인 고객들이 타겟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따라서 누적 구매수가 3건인 고객들도 타겟으로 포함하기 위해 세그먼트 조건을 포함 조건 [누적 구매수 - 3건 이상], 제외 조건 [누적 구매수 - 2회 이하]로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체류시간 세그먼트 설정 오류 사례문제 상황
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한 3초 뒤에 오토메시지를 띄우고 싶어서 [세션 체류시간 - 3초] 세그먼트를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노출이 많이 되지 않아요. 세그먼트가 잘못 설정된 걸까요?🤔
체류시간 옵션을 ‘3초 이상’으로 설정하세요!
이프두에서 방문객의 체류시간을 측정하는 시점은 페이지에서 페이지로 이동할 때입니다. 만약 3초로 세션 체류시간을 지정하게 되면 정확히 사이트 체류시간이 3초인 순간에 페이지를 이동하는 경우에만 오토메시지가 실행돼요. 대상이 매우 한정적이겠죠?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이상’ 옵션을 사용하시길 권장 드리고 있습니다. 3초 이상으로 설정하면 10초, 20초와 같이 3초 이상의 시간들을 모두 포함하므로 타깃 대상이 훨씬 확장되기 때문인데요. 얼마나 확장되는지 직접 모수로 확인해 볼까요?
세그먼트 조건을 [세션 체류시간 - 3초]로 설정했을 때의 최근 7일 모수는 92명으로 나타났는데요. 조건을 [세션 체류시간 - 3초 이상]으로 변경했더니 최근 7일 모수가 12,025명으로 기존보다 약 130배 확장되었습니다! 이렇듯 타게팅 상세 옵션에 따라 타겟 범위가 크게 차이 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 오토메시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 오토메시지 노출 시점을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노출 시점을 조절하고 싶다면 오토메시지 노출 옵션을 활용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토메시지 노출 시점 - N초 이후를 설정하면 타겟이 조건에 부합한 상태로 페이지에서 N초 이상 머무르고 있을 때 오토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어요. 특히 [현재 보는 페이지] 세그먼트와 함께 사용하면 특정한 페이지에서 원하는 시점에 오토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6. 페이지 URL을 잘못 기재한 사례
현재 보는 페이지 세그먼트를 활용해 타게팅 했습니다. 그런데 설정한 페이지에서 오토메시지가 노출되지 않아요. 페이지를 잘못 입력한 걸까요?
페이지 URL은 도메인을 제외하고 입력해 주세요!
페이지 타게팅을 위해 URL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 http:// 또는 https://를 포함한 전체 URL이 아닌 /이하의 URL만 입력해 주세요. 예를 들어 URL이 https://ifdoshop.co.kr/product/list.html?cate_no=27 이라면 /이하의 /product/list.html?cate_no=27 만 입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이프두 사용 초기에 나타나는 실수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페이지와 관련한 입력형 세그먼트는 상세한 타게팅을 위해 4가지 옵션(일치, 포함, 시작, 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처음 사용하실 때에는 어떤 경우에 어떤 옵션을 사용해야 할지 몰라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참고하실 수 있는 가이드 ‘페이지 URL 타게팅 최종 정리본’을 추천해 드립니다. 참고하여 설정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
페이지 URL 타게팅 최종 정리본.text
illstration by https://icons8.com/illustrations/illustration/611c2f1c21bd1200012c11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