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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톡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수신자가 미리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이나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지..만!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쿠폰 안내도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① 이용약관 변경을 통해 수신자의 동의를 받고, 알림톡 내용에 ② 필수 안내 요소와 ③ 발송 근거 문구를 포함하면 쿠폰 관련 정보를 정보성 메시지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어떻게 설정하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1. 이용약관 변경하기수신자가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 또는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정보성 메시지인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어요. 하지만 수신자의 명시적 동의를 통해 지급 의무가 발생한 경우에는 알림톡 메시지로 안내 가능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여, 쿠폰 관련 약관을 추가하고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주세요. 제 OO조회사는 카카오 알림톡, 친구톡, 카카오채널 메시지, 문자(SMS·LMS·MMS), 이메일, 앱 푸시, 웹사이트 내 알림 등의 수단을 통해 적립금 및 쿠폰과 관련한 다음의 사항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회원가입 혜택으로 부여구매 고객에게 감사 사은품으로 부여 회원 등급 혜택으로 부여이벤트 당첨 혜택으로 부여상품 후기 작성에 대한 대가로 부여그 외 적립금과 쿠폰의 부여, 발급, 사용, 유효기간 안내, 유효기간 만료 및 소멸에 관한 사항⎯⎯⎯⎯⎯⎯⎯⎯⎯⎯⎯⎯⎯⎯⎯⎯⎯⎯⎯⎯⎯⎯⎯⎯⎯⎯⎯⎯⎯⎯⎯⎯⎯⎯⎯⎯⎯⎯⎯⎯⎯? 위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이에요. ✓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는 법무 확인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이용 약관 예시에는 적립금 관련 내용도 포함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쿠폰과 관련된 내용만 다루었습니다.2. 필수 안내 요소 추가하기카카오 안내에 따르면, 쿠폰의 지급이나 소멸에 대해 안내하기 위해서는 ‘업체명’과 ‘발급 조건’이 알림톡 내용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업체명은 [이프두몰]과 같이 내용 가장 앞에 붙여주시거나, “안녕하세요 이프두몰입니다”처럼 인사말로 내용을 시작하며 표기할 수 있어요. ‘발급 조건’과 관련해서는 가이드 3번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쿠폰의 소멸을 알리는 메시지에는 쿠폰명과 유효 기간을 필수로 입력해야 해요. 알림톡 템플릿 작성 시, 이프두의 개인화 변수를 통해 ‘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작성 후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 - 조건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쿠폰명&쿠폰 만료일 변수를 사용하기 위한 절차 안내① 쿠폰 데이터 연동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이하 쿠폰 변수)를 사용하려면 이프두 회원 연동과 쿠폰 데이터 연동이 필요해요. 쿠폰 데이터 연동을 원하시는 경우 이프두 채팅 상담을 통해 요청해 주세요.*카페24와 고도몰 사용자 대상↳ 연동 절차가 마무리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사용가능 쿠폰번호”와 “사용가능 쿠폰수” 프로필이 추가됩니다.②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작성하기이제 쿠폰 변수를 사용할 수 있어요. 템플릿 작성 단계에서 개인화 변수를 클릭하여 자유롭게 쿠폰 변수를 추가하세요! ③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발송하기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특정한 조건(①,②)에서만 활성화됩니다. ① 발송 옵션을 ‘조건 발송’으로 선택하고 ② ‘특정 쿠폰 만료일’ 세그먼트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적용했다면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 예시는 [“장바구니 20%” 쿠폰이 “3일 이내 만료” 되는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세그먼트 조건입니다. 3. 템플릿에 ‘발송 근거’ 문구 추가하기‘발송 근거’ 문구란, 쿠폰 및 적립금의 지급 또는 소멸에 대한 발송 근거를 안내하는 문구를 의미합니다. 이 문구는 메시지 상단 또는 하단(부가정보란 가능)에 추가되어야 하며, 카카오 가이드에 안내된 것을 그대로 활용하거나 일부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근거 예시] *출처: 카카오 가이드※ 이 메시지는 고객님의 동의에 의해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고객님이 참여한 이벤트 당첨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이용 약관(계약서) 동의에 따라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신 고객님들께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구매하신 상품(서비스)의 사은품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알림톡 메시지 작성 과정에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적립금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이나 특정 행위를 유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발급 후 빠른 시일 내 소멸하는 쿠폰 안내 메시지도 사용할 수 없어요. 이외에도 다양한 유의사항들도 있으니 반드시 내용 작성 전 카카오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발송 전 확인하세요!먼저 이프두 채널 등록 및 회원정보 연동, 푸시 발송 요금 충전을 진행해 주세요. 발송 정책상 쿠폰 지급과 소멸에 대한 알림톡은 회원에게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이 포스팅에서 안내하는 내용은 카카오 가이드를 기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알림톡 가이드 더 보기알림톡 템플릿 등록 및 심사 요청 방법알림톡 카카오 변수 추가 방법
?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란?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았더라도 카카오 계정이 있는 모든 고객에게 발송돼요. *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 광고 목적의 카카오 친구톡과 달리 알림톡은 광고나 이벤트 내용은 담을 수 없습니다. 고객이 꼭 알아야 할 주문, 결제, 배송, 예약 등의 정보만 안내할 수 있어요. 이프두로 알림톡을 자동 발송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알림톡 템플릿 등록 단계별 안내알림톡을 발송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① 사전 절차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미리 준비해 주세요. 카카오 채널 등록 → 회원 연동 → 발송 비용 충전⭐️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해요. → 가이드 확인② 템플릿 등록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템플릿을 직접 작성하여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가이드 문구가 필요해요. → 가이드 확인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방법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템플릿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강조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이미지형을 선택하였으므로 [이미지 선택] 버튼을 이어서 클릭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미지형/복합형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선택 유형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카테고리는 작성할 내용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항목으로 선택하세요.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 가이드 확인 템플릿 내용을 작성합니다. ⭐️ 개인화 변수/카카오 변수 사용 안내카카오 메시지 작성 시, 개인화된 메시지 발송을 위해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를 지원합니다. 개인화 변수회원 정보(이름, 등급 등) 미리 IFDO에 연결해둔 값이에요. *회원 정보 연동 필수내용 입력란의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수를 추가해요. 개인화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 카카오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카카오 변수알림톡 발송을 위해 직접 CSV 파일 업로드가 필요한 변수에요. 내용 입력란에 #{쿠폰만료일}과 같은 형식으로 직접 변수명을 입력해요. 카카오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화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옵션) 버튼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이프두 캠페인(광고 채널) 링크 연결이 필요해요. → 캠페인 등록 가이드 / 캠페인 적용 가이드 ⭐️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를 링크로 사용하는 경우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해요. 알림톡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는 대부분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로 사이트에 방문하게 됩니다. 이때 호스팅몰 정책에 따라 로그인 페이지로 자동 이동하면서, URL에 포함되었던 구글UTM 또는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가 사라질 수 있어요.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 캠페인을 연결하지 않으면 유입 성과를 알 수 없습니다. 추후 요청해 주셔도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제공이 어려워요. 성과 확인을 원하신다면 꼭 캠페인 링크를 연결해 주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카카오 심사 요청 방법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목록(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에서, 작성한 알림톡 템플릿 우측의 [심사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심사를 요청합니다. 심사 승인되면 발송을 시작할 수 있어요. ⚠️‘반려’로 표시될 경우광고성 문구가 포함되었거나 발송근거 문구가 미흡한 경우 템플릿 심사가 카카오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반려된 템플릿은 수정 후 다시 심사 요청이 가능해요. 템플릿 목록에서 반려 텍스트를 클릭하면 카카오 팀이 안내한 반려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카카오 팀에서 별도 사유를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려 사유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림톡 메시지 발송 방법 알림톡 템플릿 승인이 완료되었나요?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해 주세요. 수동 또는 조건 발송을 선택하고 승인된 템플릿으로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알림톡 메시지 발송 테스트 방법알림톡 메시지 작성 화면에서 승인 받은 템플릿에 대해 테스트 발송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화면이 아님에 유의해 주세요??♂️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 편집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알림톡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카카오 변수’가 궁금하신가요? 카카오 변수란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고객이 직접 변수 항목을 입력하고, CSV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이프두에서 기본 제공하지 않는 회원 정보나 데이터도 자유롭게 메시지에 활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사용 방법은 가이드에서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언제 무엇을 써야 할까요?
이프두를 사용하시면서 오토메시지 노출 대비 효율이 너무 낮거나, 노출 자체가 0인 오토메시지가 있지는 않으신가요? 보통 세그먼트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잘못 입력한 조건 값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이프두 오토메시지 작성 시 종종 보이는 실수 사례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볼까요?
1. 가격 오타 사례
문제 상황
장바구니 금액을 타게팅 하고자 3만원 이하의 장바구니를 세그먼테이션 했는데, 효율이 현저히 낮아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 Solution
0단위를 잘못 기입했어요! 금액란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3만원 이하의 장바구니를 타게팅 하려고 했으나 0단위를 잘못 기입하여 3원 이하의 장바구니를 타게팅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의도와는 달리 종종 오타가 발생하므로 오토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더라도 다시 한번 세그먼트 입력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 CTA ‘클릭없음’ 사례
노출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클릭/전환 데이터가 0으로 나타난다면?
💡Solution
CTA로 ‘클릭없음’을 설정하고 계시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이프두에서는 콜투액션 요소인 버튼과 이미지를 통해 효율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CTA로 ‘클릭없음’을 선택하신 경우 노출수만 측정되고 클릭수 및 전환수 등은 측정할 수 없어요😢 별도의 효율 측정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 공지나 알림이 아니라면 반드시 버튼, 이미지 등의 CTA 요소를 추가해 주세요.
3. 첫방문 + 평균 세그먼트 조합 오류 사례
처음 방문한 고객이 3 페이지뷰 이상 살펴보고 있을 때 회원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첫방문]+[평균 페이지뷰 - 3 페이지뷰 이상] 세그먼트를 함께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모수가 나오지 않고, 실제 노출도 되지 않아요.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나요?
평균이 아니라 ‘세션’ 세그먼트를 활용하세요!
‘평균’은 여러 값들의 중간 값을 의미합니다. 첫방문인 경우 아직 평균을 낼 수 있는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평균’이 들어간 세그먼트는 2회 이상 방문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첫방문]과 체류시간, 페이지뷰 세그먼트를 함께 사용하고자 하시는 경우 ‘평균’이 아니라 ‘세션’ 페이지뷰, ‘세션’ 체류시간을 사용해 주세요. 모수를 정상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누적 구매수 세그먼트 설정 오류
쇼핑몰에서 3회 이상 구매한 고객을 타게팅 하기 위해 포함 조건으로 [누적 구매수 - 3건 이상]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조건을 명확히 하기 위해 제외 조건으로 [누적 구매수 - 3회 이하]를 추가했는데 모수 및 실제 노출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 할까요?
이상-이하 조건의 구간을 다시 조절하세요!
포함 조건과 제외 조건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포함 조건에 해당하는 타겟군에서 제외 조건에 해당하는 타겟군을 제외하게 됩니다.
위의 경우에는 이상-이하 조건에 동일한 값이 입력되었는데요. 포함 조건과 제외 조건이 맞물려 누적 구매수가 3건인 고객들이 타겟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따라서 누적 구매수가 3건인 고객들도 타겟으로 포함하기 위해 세그먼트 조건을 포함 조건 [누적 구매수 - 3건 이상], 제외 조건 [누적 구매수 - 2회 이하]로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체류시간 세그먼트 설정 오류 사례문제 상황
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한 3초 뒤에 오토메시지를 띄우고 싶어서 [세션 체류시간 - 3초] 세그먼트를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노출이 많이 되지 않아요. 세그먼트가 잘못 설정된 걸까요?🤔
체류시간 옵션을 ‘3초 이상’으로 설정하세요!
이프두에서 방문객의 체류시간을 측정하는 시점은 페이지에서 페이지로 이동할 때입니다. 만약 3초로 세션 체류시간을 지정하게 되면 정확히 사이트 체류시간이 3초인 순간에 페이지를 이동하는 경우에만 오토메시지가 실행돼요. 대상이 매우 한정적이겠죠?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이상’ 옵션을 사용하시길 권장 드리고 있습니다. 3초 이상으로 설정하면 10초, 20초와 같이 3초 이상의 시간들을 모두 포함하므로 타깃 대상이 훨씬 확장되기 때문인데요. 얼마나 확장되는지 직접 모수로 확인해 볼까요?
세그먼트 조건을 [세션 체류시간 - 3초]로 설정했을 때의 최근 7일 모수는 92명으로 나타났는데요. 조건을 [세션 체류시간 - 3초 이상]으로 변경했더니 최근 7일 모수가 12,025명으로 기존보다 약 130배 확장되었습니다! 이렇듯 타게팅 상세 옵션에 따라 타겟 범위가 크게 차이 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 오토메시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 오토메시지 노출 시점을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노출 시점을 조절하고 싶다면 오토메시지 노출 옵션을 활용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토메시지 노출 시점 - N초 이후를 설정하면 타겟이 조건에 부합한 상태로 페이지에서 N초 이상 머무르고 있을 때 오토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어요. 특히 [현재 보는 페이지] 세그먼트와 함께 사용하면 특정한 페이지에서 원하는 시점에 오토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6. 페이지 URL을 잘못 기재한 사례
현재 보는 페이지 세그먼트를 활용해 타게팅 했습니다. 그런데 설정한 페이지에서 오토메시지가 노출되지 않아요. 페이지를 잘못 입력한 걸까요?
페이지 URL은 도메인을 제외하고 입력해 주세요!
페이지 타게팅을 위해 URL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 http:// 또는 https://를 포함한 전체 URL이 아닌 /이하의 URL만 입력해 주세요. 예를 들어 URL이 https://ifdoshop.co.kr/product/list.html?cate_no=27 이라면 /이하의 /product/list.html?cate_no=27 만 입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이프두 사용 초기에 나타나는 실수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페이지와 관련한 입력형 세그먼트는 상세한 타게팅을 위해 4가지 옵션(일치, 포함, 시작, 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처음 사용하실 때에는 어떤 경우에 어떤 옵션을 사용해야 할지 몰라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참고하실 수 있는 가이드 ‘페이지 URL 타게팅 최종 정리본’을 추천해 드립니다. 참고하여 설정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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