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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톡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수신자가 미리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이나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지..만!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쿠폰 안내도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① 이용약관 변경을 통해 수신자의 동의를 받고, 알림톡 내용에 ② 필수 안내 요소와 ③ 발송 근거 문구를 포함하면 쿠폰 관련 정보를 정보성 메시지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어떻게 설정하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1. 이용약관 변경하기수신자가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 또는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정보성 메시지인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어요. 하지만 수신자의 명시적 동의를 통해 지급 의무가 발생한 경우에는 알림톡 메시지로 안내 가능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여, 쿠폰 관련 약관을 추가하고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주세요. 제 OO조회사는 카카오 알림톡, 친구톡, 카카오채널 메시지, 문자(SMS·LMS·MMS), 이메일, 앱 푸시, 웹사이트 내 알림 등의 수단을 통해 적립금 및 쿠폰과 관련한 다음의 사항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회원가입 혜택으로 부여구매 고객에게 감사 사은품으로 부여 회원 등급 혜택으로 부여이벤트 당첨 혜택으로 부여상품 후기 작성에 대한 대가로 부여그 외 적립금과 쿠폰의 부여, 발급, 사용, 유효기간 안내, 유효기간 만료 및 소멸에 관한 사항⎯⎯⎯⎯⎯⎯⎯⎯⎯⎯⎯⎯⎯⎯⎯⎯⎯⎯⎯⎯⎯⎯⎯⎯⎯⎯⎯⎯⎯⎯⎯⎯⎯⎯⎯⎯⎯⎯⎯⎯⎯? 위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이에요. ✓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는 법무 확인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이용 약관 예시에는 적립금 관련 내용도 포함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쿠폰과 관련된 내용만 다루었습니다.2. 필수 안내 요소 추가하기카카오 안내에 따르면, 쿠폰의 지급이나 소멸에 대해 안내하기 위해서는 ‘업체명’과 ‘발급 조건’이 알림톡 내용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업체명은 [이프두몰]과 같이 내용 가장 앞에 붙여주시거나, “안녕하세요 이프두몰입니다”처럼 인사말로 내용을 시작하며 표기할 수 있어요. ‘발급 조건’과 관련해서는 가이드 3번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쿠폰의 소멸을 알리는 메시지에는 쿠폰명과 유효 기간을 필수로 입력해야 해요. 알림톡 템플릿 작성 시, 이프두의 개인화 변수를 통해 ‘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작성 후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 - 조건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쿠폰명&쿠폰 만료일 변수를 사용하기 위한 절차 안내① 쿠폰 데이터 연동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이하 쿠폰 변수)를 사용하려면 이프두 회원 연동과 쿠폰 데이터 연동이 필요해요. 쿠폰 데이터 연동을 원하시는 경우 이프두 채팅 상담을 통해 요청해 주세요.*카페24와 고도몰 사용자 대상↳ 연동 절차가 마무리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사용가능 쿠폰번호”와 “사용가능 쿠폰수” 프로필이 추가됩니다.②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작성하기이제 쿠폰 변수를 사용할 수 있어요. 템플릿 작성 단계에서 개인화 변수를 클릭하여 자유롭게 쿠폰 변수를 추가하세요! ③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발송하기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특정한 조건(①,②)에서만 활성화됩니다. ① 발송 옵션을 ‘조건 발송’으로 선택하고 ② ‘특정 쿠폰 만료일’ 세그먼트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적용했다면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 예시는 [“장바구니 20%” 쿠폰이 “3일 이내 만료” 되는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세그먼트 조건입니다. 3. 템플릿에 ‘발송 근거’ 문구 추가하기‘발송 근거’ 문구란, 쿠폰 및 적립금의 지급 또는 소멸에 대한 발송 근거를 안내하는 문구를 의미합니다. 이 문구는 메시지 상단 또는 하단(부가정보란 가능)에 추가되어야 하며, 카카오 가이드에 안내된 것을 그대로 활용하거나 일부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근거 예시] *출처: 카카오 가이드※ 이 메시지는 고객님의 동의에 의해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고객님이 참여한 이벤트 당첨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이용 약관(계약서) 동의에 따라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신 고객님들께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구매하신 상품(서비스)의 사은품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알림톡 메시지 작성 과정에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적립금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이나 특정 행위를 유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발급 후 빠른 시일 내 소멸하는 쿠폰 안내 메시지도 사용할 수 없어요. 이외에도 다양한 유의사항들도 있으니 반드시 내용 작성 전 카카오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발송 전 확인하세요!먼저 이프두 채널 등록 및 회원정보 연동, 푸시 발송 요금 충전을 진행해 주세요. 발송 정책상 쿠폰 지급과 소멸에 대한 알림톡은 회원에게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이 포스팅에서 안내하는 내용은 카카오 가이드를 기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알림톡 가이드 더 보기알림톡 템플릿 등록 및 심사 요청 방법알림톡 카카오 변수 추가 방법
?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란?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았더라도 카카오 계정이 있는 모든 고객에게 발송돼요. *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 광고 목적의 카카오 친구톡과 달리 알림톡은 광고나 이벤트 내용은 담을 수 없습니다. 고객이 꼭 알아야 할 주문, 결제, 배송, 예약 등의 정보만 안내할 수 있어요. 이프두로 알림톡을 자동 발송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알림톡 템플릿 등록 단계별 안내알림톡을 발송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① 사전 절차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미리 준비해 주세요. 카카오 채널 등록 → 회원 연동 → 발송 비용 충전⭐️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해요. → 가이드 확인② 템플릿 등록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템플릿을 직접 작성하여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가이드 문구가 필요해요. → 가이드 확인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방법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템플릿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강조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이미지형을 선택하였으므로 [이미지 선택] 버튼을 이어서 클릭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미지형/복합형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선택 유형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카테고리는 작성할 내용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항목으로 선택하세요.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 가이드 확인 템플릿 내용을 작성합니다. ⭐️ 개인화 변수/카카오 변수 사용 안내카카오 메시지 작성 시, 개인화된 메시지 발송을 위해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를 지원합니다. 개인화 변수회원 정보(이름, 등급 등) 미리 IFDO에 연결해둔 값이에요. *회원 정보 연동 필수내용 입력란의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수를 추가해요. 개인화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 카카오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카카오 변수알림톡 발송을 위해 직접 CSV 파일 업로드가 필요한 변수에요. 내용 입력란에 #{쿠폰만료일}과 같은 형식으로 직접 변수명을 입력해요. 카카오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화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옵션) 버튼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이프두 캠페인(광고 채널) 링크 연결이 필요해요. → 캠페인 등록 가이드 / 캠페인 적용 가이드 ⭐️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를 링크로 사용하는 경우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해요. 알림톡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는 대부분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로 사이트에 방문하게 됩니다. 이때 호스팅몰 정책에 따라 로그인 페이지로 자동 이동하면서, URL에 포함되었던 구글UTM 또는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가 사라질 수 있어요.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 캠페인을 연결하지 않으면 유입 성과를 알 수 없습니다. 추후 요청해 주셔도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제공이 어려워요. 성과 확인을 원하신다면 꼭 캠페인 링크를 연결해 주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카카오 심사 요청 방법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목록(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에서, 작성한 알림톡 템플릿 우측의 [심사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심사를 요청합니다. 심사 승인되면 발송을 시작할 수 있어요. ⚠️‘반려’로 표시될 경우광고성 문구가 포함되었거나 발송근거 문구가 미흡한 경우 템플릿 심사가 카카오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반려된 템플릿은 수정 후 다시 심사 요청이 가능해요. 템플릿 목록에서 반려 텍스트를 클릭하면 카카오 팀이 안내한 반려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카카오 팀에서 별도 사유를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려 사유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림톡 메시지 발송 방법 알림톡 템플릿 승인이 완료되었나요?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해 주세요. 수동 또는 조건 발송을 선택하고 승인된 템플릿으로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알림톡 메시지 발송 테스트 방법알림톡 메시지 작성 화면에서 승인 받은 템플릿에 대해 테스트 발송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화면이 아님에 유의해 주세요??♂️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 편집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알림톡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카카오 변수’가 궁금하신가요? 카카오 변수란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고객이 직접 변수 항목을 입력하고, CSV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이프두에서 기본 제공하지 않는 회원 정보나 데이터도 자유롭게 메시지에 활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사용 방법은 가이드에서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언제 무엇을 써야 할까요?
쇼핑몰 고객 응대! 어떻게 해결하고 계신가요? 이프두에서는 고객을 실시간으로 응대할 수 있는 상담 채팅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 채팅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설정 > 상담 설정에서 몇 가지 설정을 완료해야 하는데요. 설정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상담 위젯
위젯이란 사이트에 노출되는 채팅 아이콘으로 클릭 시 채팅화면으로 연결됩니다. 위젯 아이콘, 위젯 배경색, 위젯 안내문구, 위젯 위치까지 세세하게 조절하여 쇼핑몰 맞춤형 위젯을 설정해 보세요!
채팅 활성화채팅 기능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채팅 활성화 시 위젯이 모든 방문자에게 노출됩니다.
💡 채팅 아이콘을 로그인 한 회원에게만 노출하고자 하는 경우 '로그인 한 회원에게만 노출합니다'에 체크해 주세요. (2024-11-22 기능 업데이트)
위젯 선택/사용자 위젯위젯 디자인을 선택해 보세요! 기본 제공되는 디자인을 사용하거나, 사용자 위젯을 통해 원하는 이미지를 직접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젯 배경색위젯의 배경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배경색 변경 시 위에 있는 ‘위젯 선택’에서 변경된 배경색을 즉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젯 배경색은 챗 봇, 상담 채팅 말풍선 색상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검은색, 회색으로 설정하시는 경우 글자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색상으로 지정해 주세요!
위젯 안내문구위젯 좌측에 노출될 안내 문구를 의미합니다. 위젯 안내문구는 PC 웹에서만 노출됩니다. *기재할 내용이 없는 경우 공란 가능
위젯 위치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에서 위젯이 노출될 위치를 px 단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우측 미리보기를 참고하여 위젯 위치를 조절해 보세요.
채팅 화면
위젯 클릭 시 보이는 채팅화면에 대한 설정 메뉴입니다. 각 영역에는 최대 글자 수가 지정되어 있으므로 간결히 표현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고객님에게 첫인상이 될 수 있는 화면인 만큼 신중히 작성해 주세요!🙏🏻
사이트 이름채팅 화면 가장 상단에 나타나는 영역입니다. 사이트 이름에 인사말을 함께 입력하면 더욱 친근한 이미지를 담아낼 수 있습니다.
상담 제목 사이트 이름 영역 바로 아래에 노출되는 문구입니다. 사이트 이름에 입력한 문구와 어우러지도록 작성하면 매력 넘치는 채팅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 로고 채팅 화면에 노출될 로고를 선택하세요. 브랜드 로고, 특정 인물 이미지, 캐릭터 이미지 등 다양하게 업로드하여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안내채팅 화면에 나타날 안내 문구란입니다. 간략한 브랜드 소개나 채팅을 유도하는 문구를 기재해 볼 수 있습니다.
상담 시작 인사말‘새로운 상담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채팅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전송될 인사말입니다. 환영 인사와 함께 채팅 이용 방법을 안내해 보세요. → 관련 가이드 읽기
💡 인사말 미리보기 아이콘을 통해 인사말 노출 화면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배경채팅 화면의 배경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위젯과 동일한 단색 또는 이미지로 배경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이름이나 상담 제목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지나치게 화려한 패턴의 이미지는 지양해 주세요!
💡 이미지를 추가하더라도 버튼 색상은 위젯 색상과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 상담 채팅 배경 권장 사이즈는 가로 768px 이상입니다.
언어 다국어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하는 언어에 따라 화면의 일부 문구가 변경됩니다. 현재 한국어와 영어, 일본어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읽기
💡 2023년 11월 13일 업데이트로 지원 언어에 '일본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유료) Powered by IFDO유료 회원의 경우 채팅창 하단의 ‘Powered by IFDO 보이기’ 기능을 ON/OFF 하실 수 있습니다.
상담 시간
쇼핑몰에 맞춰 채팅 상담 운영 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한 상담 운영 시간이 아닌 경우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상담 시간채팅 상담을 운영할 시간을 지정하세요. 지정한 시간대에만 상담 시작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휴식 시간점심 또는 기타 휴식 시간을 설정하세요. 설정한 시간에는 상담 시작 버튼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챗 봇이나 이메일 문의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챗 봇이나 이메일 문의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상담 시간 이외의 시간(휴식 시간, 공휴일 등)에도 챗 봇을 통해 고객을 응대하거나, 이메일 문의를 접수받을 수 있습니다.
알림 및 기타
알림과 기타 설정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상담 휴무시간 고객 문의 접수상담 운영시간이 아닌 경우 이메일로 고객 문의를 접수할 수 있습니다. 접수된 고객 문의는 Chat > 이메일 문의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즉시 회신 가능합니다.
💡 이메일의 상단에 표시될 로고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상담 자동 종료진행 중인 상담이 대화 없이 N일(최대 99일) 이상 경과하면 자동 종료합니다.
서비스 특성상 응대 처리 시간이 긴 경우상담의 연속성을 위해 종료 기간을 넉넉하게 설정해 주세요. 고객님이 다시 사이트에 돌아와서 추가 질문을 할 때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편적인 상담으로 응대가 바로바로 마무리되는 서비스의 경우종료 기간을 짧게 설정하여 상담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설정상담 담당자에게 대기/진행 중인 상담을 알리는 카카오 알림톡을 발송합니다. 알림톡 발송 실패 시 SMS가 대체 발송됩니다. → 관련 포스팅 읽기
대기중인 상담새로운 상담 문의를 1분 동안 확인하지 않은 경우 상담 담당자에게 카카오 알림톡(또는 SMS)을 발송합니다.
진행중인 상담 진행 중인 상담 문의를 1분 동안 확인하지 않은 경우 상담 담당자에게 카카오 알림톡(또는 SMS)을 발송합니다.
채팅 화면 시간 표시
채팅 화면에 표시되는 시간을 시분 또는 시분초로 표시합니다.
💡 2024년 12월 13일 업데이트로 '채팅 화면 시간 표시'가 추가되었습니다.
알림톡(SMS)카카오 알림톡 또는 SMS를 수신할 담당자 핸드폰 번호를 추가하세요.
고객 알림채팅 메시지를 보낼 때, 고객에게 소리로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알림음을 선택하세요.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여 재생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종료된 상담 관리
상담 설정의 종료된 상담 관리에서는 종료된 상담 내역을 모아볼 수 있습니다.
고객 아이디, 담당자, 마지막 메시지, 대화수, 상담 시작일/종료일 등의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채팅 내역을 확인하기 수월합니다. *챗 봇 데이터도 제공됩니다.
이렇게 상담 위젯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반드시 [저장 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반영해 주세요!
💡채팅 설정을 마치면 꼭 [저장 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해 주세요.💡상담 위젯 디자인 및 ON/OFF는 저장 후 최대 2분 이내에 반영됩니다.
혹시 챗 봇은 사용하고 계시나요? 챗 봇은 반복되는 문의를 1차적으로 자동 응대하여 쇼핑몰 CS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효자 기능이에요🤖 상담 채팅과 함께 쓰면 시너지가 나는만큼 아직 사용해 보지 않으셨다면 꼭 도입해 보세요. 챗 봇을 쉽게 설명한 포스팅을 링크해 드립니다!🙂
더 효율적인 고객 응대, 라이브 챗과 챗 봇
최근 업데이트2023-11-13 상담 채팅 지원 언어에 '일본어'가 추가되었습니다!2024-11-22 상담 채팅에 로그인한 회원에게만 노출하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2024-12-13 상담 채팅 화면 '채팅 화면 시간 표시'가 추가되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2023-11-13 상담 채팅 지원 언어에 '일본어'가 추가되었습니다!
2024-11-22 상담 채팅에 로그인한 회원에게만 노출하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2024-12-13 상담 채팅 화면 '채팅 화면 시간 표시'가 추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