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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알림톡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수신자가 미리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이나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지..만!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쿠폰 안내도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① 이용약관 변경을 통해 수신자의 동의를 받고, 알림톡 내용에 ② 필수 안내 요소와 ③ 발송 근거 문구를 포함하면 쿠폰 관련 정보를 정보성 메시지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어떻게 설정하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1. 이용약관 변경하기수신자가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 또는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정보성 메시지인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어요. 하지만 수신자의 명시적 동의를 통해 지급 의무가 발생한 경우에는 알림톡 메시지로 안내 가능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여, 쿠폰 관련 약관을 추가하고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주세요. 제 OO조회사는 카카오 알림톡, 친구톡, 카카오채널 메시지, 문자(SMS·LMS·MMS), 이메일, 앱 푸시, 웹사이트 내 알림 등의 수단을 통해 적립금 및 쿠폰과 관련한 다음의 사항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회원가입 혜택으로 부여구매 고객에게 감사 사은품으로 부여 회원 등급 혜택으로 부여이벤트 당첨 혜택으로 부여상품 후기 작성에 대한 대가로 부여그 외 적립금과 쿠폰의 부여, 발급, 사용, 유효기간 안내, 유효기간 만료 및 소멸에 관한 사항⎯⎯⎯⎯⎯⎯⎯⎯⎯⎯⎯⎯⎯⎯⎯⎯⎯⎯⎯⎯⎯⎯⎯⎯⎯⎯⎯⎯⎯⎯⎯⎯⎯⎯⎯⎯⎯⎯⎯⎯⎯? 위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이에요. ✓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는 법무 확인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이용 약관 예시에는 적립금 관련 내용도 포함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쿠폰과 관련된 내용만 다루었습니다.2. 필수 안내 요소 추가하기카카오 안내에 따르면, 쿠폰의 지급이나 소멸에 대해 안내하기 위해서는 ‘업체명’과 ‘발급 조건’이 알림톡 내용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업체명은 [이프두몰]과 같이 내용 가장 앞에 붙여주시거나, “안녕하세요 이프두몰입니다”처럼 인사말로 내용을 시작하며 표기할 수 있어요. ‘발급 조건’과 관련해서는 가이드 3번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쿠폰의 소멸을 알리는 메시지에는 쿠폰명과 유효 기간을 필수로 입력해야 해요. 알림톡 템플릿 작성 시, 이프두의 개인화 변수를 통해 ‘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작성 후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 - 조건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쿠폰명&쿠폰 만료일 변수를 사용하기 위한 절차 안내① 쿠폰 데이터 연동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이하 쿠폰 변수)를 사용하려면 이프두 회원 연동과 쿠폰 데이터 연동이 필요해요. 쿠폰 데이터 연동을 원하시는 경우 이프두 채팅 상담을 통해 요청해 주세요.*카페24와 고도몰 사용자 대상↳ 연동 절차가 마무리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사용가능 쿠폰번호”와 “사용가능 쿠폰수” 프로필이 추가됩니다.②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작성하기이제 쿠폰 변수를 사용할 수 있어요. 템플릿 작성 단계에서 개인화 변수를 클릭하여 자유롭게 쿠폰 변수를 추가하세요! ③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발송하기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특정한 조건(①,②)에서만 활성화됩니다. ① 발송 옵션을 ‘조건 발송’으로 선택하고 ② ‘특정 쿠폰 만료일’ 세그먼트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적용했다면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 예시는 [“장바구니 20%” 쿠폰이 “3일 이내 만료” 되는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세그먼트 조건입니다. 3. 템플릿에 ‘발송 근거’ 문구 추가하기‘발송 근거’ 문구란, 쿠폰 및 적립금의 지급 또는 소멸에 대한 발송 근거를 안내하는 문구를 의미합니다. 이 문구는 메시지 상단 또는 하단(부가정보란 가능)에 추가되어야 하며, 카카오 가이드에 안내된 것을 그대로 활용하거나 일부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근거 예시] *출처: 카카오 가이드※ 이 메시지는 고객님의 동의에 의해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고객님이 참여한 이벤트 당첨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이용 약관(계약서) 동의에 따라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신 고객님들께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구매하신 상품(서비스)의 사은품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알림톡 메시지 작성 과정에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적립금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이나 특정 행위를 유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발급 후 빠른 시일 내 소멸하는 쿠폰 안내 메시지도 사용할 수 없어요. 이외에도 다양한 유의사항들도 있으니 반드시 내용 작성 전 카카오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발송 전 확인하세요!먼저 이프두 채널 등록 및 회원정보 연동, 푸시 발송 요금 충전을 진행해 주세요. 발송 정책상 쿠폰 지급과 소멸에 대한 알림톡은 회원에게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이 포스팅에서 안내하는 내용은 카카오 가이드를 기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알림톡 가이드 더 보기알림톡 템플릿 등록 및 심사 요청 방법알림톡 카카오 변수 추가 방법
누군가 우리 광고를 부정 클릭하고 있는 건 아닐까🤔?
클릭 당 광고 비용이 이전보다 과도하게 지출되고 있을 때, 이런 고민을 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냥 넘어가기에는 조금 찜찜한데 따로 업체를 이용할 수도 없고....
그렇다면 ‘Analytics > 검색광고 중복클릭 분석’ 리포트를 확인해 보세요. 이프두는 다양한 온라인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있는데요. 광고 분석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 광고를 반복해서 클릭하는 방문자의 유입을 손쉽게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 확인해 볼까요?
✅ '검색광고 중복클릭 분석’은 이프두 공통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으면 별도 신청이나 추가 설치 없이 바로 조회 가능한 리포트입니다.
1. 이프두에 로그인한 뒤 Analytics > 광고 > 검색광고 중복클릭 분석으로 이동하세요.
2.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3. (옵션) 데이터 앞의 > 아이콘을 클릭하여 상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기가 방문한 날짜와 IP주소, 검색엔진, 검색어, 광고 검색어, 순위, 페이지뷰, (유입당) 체류시간, 구매 데이터를 조회해 보세요.
💡 상세 분석의 ‘순위’란?
이프두에서는 검색광고 광고 검색어의 노출 순위를 함께 집계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 검색어가 디톡스, 순위가 2인 경우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검색엔진에 특정 검색어(검색어)로 검색하여 나타난 결과 중, 광고 검색어(광고 키워드) - 디톡스로 2번째에 노출되고 있는 소재 또는 링크를 클릭하여 방문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네이버가 검색엔진인 경우 광고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으나 구글의 경우 모든 검색어 값을 제공하지는 않으므로 광고 검색어란이 - 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중복클릭 분석 데이터를 살펴 보셨다면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분석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해석이 가능합니다.
🚨 조심! 부정클릭이 의심돼요
동일한 기기번호에서 유입수가 많고 구매 이력이 없으며 유입당 PV가 1.0과 가까운 경우
동일한 기기번호에서 유입수가 많지만 유입당 페이지뷰가 1.0~1.2인 경우가 발견된다면.. 부정 클릭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유입당 페이지뷰가 1.2 이하라는 것은 대부분의 방문에서 한 페이지 정도만 보고 바로 이탈했다는 뜻이거든요.
물론 정상적인 방문일 수도 있지만, 같은 기기에서 동일한 현상이 지나치게 자주 나타난다면 누군가의 악의적인 클릭일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의 상황에 추가로 해당된다면 부정 클릭일 확률이 더더욱 높아지니, 운영하시는 쇼핑몰에도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 하나의 기기 번호에 유입수와 IP수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
✅ 상세 데이터 조회 시 유입 검색어가 일정한 패턴으로 보이는 경우
✅ 유입당 체류시간이 매 방문 시마다 매우 짧은 경우 ( - 로 표시된 경우 포함*)*랜딩 페이지에 도달 후 다른 페이지로 이동 없이 바로 이탈한 경우 체류시간을 측정할 수 없어 체류시간이 ‘-’로 표시됩니다.
해결 방법
검색광고 관리자 센터에서 해당 IP에 대한 광고 노출 제한 설정
검색광고 관리자 센터에서 광고 노출 제한 등록으로 해당 IP에게는 더 이상 검색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심되는 모든 IP에 대해서 광고 노출 제한을 하실 필요는 없어요. 어뷰징이 아닌 정상적인 방문 IP들도 광고 노출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독 많이 유입되고 있는 IP들만 제한 설정하셔도 괜찮습니다.
광고 노출을 제한 시 해당 IP에 더 이상 광고가 노출되지 않으며 웹사이트 접속은 가능합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로그인 > 도구 > 광고 노출 제한 관리 > IP 입력
💡 Tip! 부정 클릭이 의심되는 IP 모니터링 방법
1. 부정 클릭이 의심되는 IP 주소를 복사하세요.
2.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3. 사용 환경 > IP주소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복사한 IP 주소를 붙여 넣고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4. 메시지 유형으로 태그를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하세요.
5. 태그 이름을 작성하고 저장합니다.
6. 오토메시지(태그) 이름을 지정하세요.
7. 작성한 태그를 활성화하면 해당 IP로 방문하는 사용자에게 태그가 붙습니다.
8. Live에서 태그를 세그멘테이션 하여 해당하는 고객만 필터링하고 관찰해 보세요!
⚠️ 관심고객 같지만 해결이 필요해요!
☑️ 유입수가 많고 구매 내역도 1회 이상 있는 경우
☑️ 유입당 페이지뷰가 높고, 유입당 체류시간도 일정 시간 이상인 경우
중복 클릭 유입수가 높으면서 유입당 페이지뷰가 높고, 체류시간도 어느 정도 확보된다면 습관적으로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하고 있는 관심고객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발생하는 검색광고 클릭으로만 방문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검색광고 비용은 계속해서 소진되고 있으니까요. 이런 경우 다음의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제안
즐겨찾기(Bookmark)를 통해 방문하도록 유도
우리 쇼핑몰에 관심이 있어 중복 방문하고 계신 고객님들의 경우, Bookmark 추가 후 방문을 권유하는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설정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7일 이내에 고가의 광고 키워드로 2회 초과 방문, 즉 3회 이상 방문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즐겨찾기 추가 후 방문 유도 메시지를 노출했더니, 검색광고를 통해 중복 유입되던 고객님의 수가 크게 감소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위 사례의 설정법이 궁금하신 회원님들께서는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유도로 검색광고 비용 절감해 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