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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알림톡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수신자가 미리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이나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지..만!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쿠폰 안내도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① 이용약관 변경을 통해 수신자의 동의를 받고, 알림톡 내용에 ② 필수 안내 요소와 ③ 발송 근거 문구를 포함하면 쿠폰 관련 정보를 정보성 메시지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어떻게 설정하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1. 이용약관 변경하기수신자가 동의하지 않은 쿠폰 지급 또는 소멸 안내는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 정보’로 분류되어, 정보성 메시지인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어요. 하지만 수신자의 명시적 동의를 통해 지급 의무가 발생한 경우에는 알림톡 메시지로 안내 가능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여, 쿠폰 관련 약관을 추가하고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주세요. 제 OO조회사는 카카오 알림톡, 친구톡, 카카오채널 메시지, 문자(SMS·LMS·MMS), 이메일, 앱 푸시, 웹사이트 내 알림 등의 수단을 통해 적립금 및 쿠폰과 관련한 다음의 사항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회원가입 혜택으로 부여구매 고객에게 감사 사은품으로 부여 회원 등급 혜택으로 부여이벤트 당첨 혜택으로 부여상품 후기 작성에 대한 대가로 부여그 외 적립금과 쿠폰의 부여, 발급, 사용, 유효기간 안내, 유효기간 만료 및 소멸에 관한 사항⎯⎯⎯⎯⎯⎯⎯⎯⎯⎯⎯⎯⎯⎯⎯⎯⎯⎯⎯⎯⎯⎯⎯⎯⎯⎯⎯⎯⎯⎯⎯⎯⎯⎯⎯⎯⎯⎯⎯⎯⎯? 위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이에요. ✓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는 법무 확인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 이용 약관 예시에는 적립금 관련 내용도 포함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쿠폰과 관련된 내용만 다루었습니다.2. 필수 안내 요소 추가하기카카오 안내에 따르면, 쿠폰의 지급이나 소멸에 대해 안내하기 위해서는 ‘업체명’과 ‘발급 조건’이 알림톡 내용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업체명은 [이프두몰]과 같이 내용 가장 앞에 붙여주시거나, “안녕하세요 이프두몰입니다”처럼 인사말로 내용을 시작하며 표기할 수 있어요. ‘발급 조건’과 관련해서는 가이드 3번에서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쿠폰의 소멸을 알리는 메시지에는 쿠폰명과 유효 기간을 필수로 입력해야 해요. 알림톡 템플릿 작성 시, 이프두의 개인화 변수를 통해 ‘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작성 후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 - 조건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쿠폰명&쿠폰 만료일 변수를 사용하기 위한 절차 안내① 쿠폰 데이터 연동쿠폰명과 쿠폰 만료일 변수(이하 쿠폰 변수)를 사용하려면 이프두 회원 연동과 쿠폰 데이터 연동이 필요해요. 쿠폰 데이터 연동을 원하시는 경우 이프두 채팅 상담을 통해 요청해 주세요.*카페24와 고도몰 사용자 대상↳ 연동 절차가 마무리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사용가능 쿠폰번호”와 “사용가능 쿠폰수” 프로필이 추가됩니다.②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작성하기이제 쿠폰 변수를 사용할 수 있어요. 템플릿 작성 단계에서 개인화 변수를 클릭하여 자유롭게 쿠폰 변수를 추가하세요! ③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 발송하기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은 특정한 조건(①,②)에서만 활성화됩니다. ① 발송 옵션을 ‘조건 발송’으로 선택하고 ② ‘특정 쿠폰 만료일’ 세그먼트를 추가해 주세요. 이렇게 적용했다면 쿠폰 변수가 포함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 예시는 [“장바구니 20%” 쿠폰이 “3일 이내 만료” 되는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세그먼트 조건입니다. 3. 템플릿에 ‘발송 근거’ 문구 추가하기‘발송 근거’ 문구란, 쿠폰 및 적립금의 지급 또는 소멸에 대한 발송 근거를 안내하는 문구를 의미합니다. 이 문구는 메시지 상단 또는 하단(부가정보란 가능)에 추가되어야 하며, 카카오 가이드에 안내된 것을 그대로 활용하거나 일부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근거 예시] *출처: 카카오 가이드※ 이 메시지는 고객님의 동의에 의해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고객님이 참여한 이벤트 당첨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이용 약관(계약서) 동의에 따라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참여하신 고객님들께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 ※ 이 메시지는 구매하신 상품(서비스)의 사은품으로 지급된 쿠폰 안내 메시지입니다.알림톡 메시지 작성 과정에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적립금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이나 특정 행위를 유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발급 후 빠른 시일 내 소멸하는 쿠폰 안내 메시지도 사용할 수 없어요. 이외에도 다양한 유의사항들도 있으니 반드시 내용 작성 전 카카오 안내를 참고해 주세요. 발송 전 확인하세요!먼저 이프두 채널 등록 및 회원정보 연동, 푸시 발송 요금 충전을 진행해 주세요. 발송 정책상 쿠폰 지급과 소멸에 대한 알림톡은 회원에게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이 포스팅에서 안내하는 내용은 카카오 가이드를 기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알림톡 가이드 더 보기알림톡 템플릿 등록 및 심사 요청 방법알림톡 카카오 변수 추가 방법
우리 쇼핑몰의 방문 트래픽을 기준으로 현 상황을 진단할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를 준비했어요. 로그분석 데이터를 확인하시고 우리 쇼핑몰의 방문 현황에 맞는 해설을 찾아 읽어 보세요🙂 데이터 기간을 6개월 이상으로 설정해서 전체적인 추이 데이터로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데이터는 Analytics > 트래픽 > 첫방문vs재방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① 매출길만 걸을게요 ‘탄탄대로 형’
첫방문과 재방문 모두 증가하고 있는 유형에 대한 해설입니다.
🎉🎉 축하합니다! 쇼핑몰이 성장하여 전체 방문자 수가 증가했어요. 앞으로 매출길만 열릴 것 같은 탄탄대로 형이네요.
첫방문이 증가했다는 것은 신규 유입이 순조로이 진행 중에 있다는 것이고, 재방문이 증가했다는 것은 기존 고객을 포함해 신규 방문한 방문객들이 계속해서 쇼핑몰을 다시 찾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긍정적인 상태이니 이대로만 쭉~! 유지해 주세요.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방문자 수를 더 높여봐도 좋은 시기입니다😊
💡 TIP
방문자들이 증가하고 있을 때 다양한 마케팅 장치를 쇼핑몰 곳곳에 배치하세요. 소셜티커, 연관 상품 추천, 추천 상품 팝업 등 마케팅 자동화 서비스를 활용하면 방문 당 페이지뷰와 체류시간을 증가시켜 마케팅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② 다시 와야 할 텐데..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형’
첫방문은 증가, 재방문은 감소하고 있는 유형에 대한 해설입니다.
검색광고와 다양한 유입 출처의 활성화로 인해 신규 유입이 증가하고 있어요. 하지만 재방문으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첫방문에서 재방문으로 연결시키는 연결고리가 약한 상태인 것 같네요. 광고비를 아무리 많이 써도 그만큼 광고 성과가 나오지 않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형이에요.
이런 데이터 추이는 초기 쇼핑몰이거나 광고를 많이 집행하고 있는 쇼핑몰에서 일시적으로 보이는 데이터일 수 있습니다.
재방문으로 이어지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시장 경쟁이 너무 치열하거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태일 수 있어요🤔 UI/내비게이션이 불편하거나 상품(콘텐츠)의 품질이 문제로 고객 경험이 좋지 않은 것일 수도 있고요.
특히 상품 품질의 경우 재구매율과 직결되므로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시로 상품의 리뷰를 살펴보거나 설문조사의 결과를 확인하셔야 해요. 원인을 꼼꼼히 체크하여 첫방문이 재방문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잡는다면 분명 재방문이 증가하는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을 거예요✨
③ 보면 볼수록 진국 ‘알고 보니 진짜 맛집 형’
첫방문은 감소, 재방문은 증가하고 있는 유형에 대한 해설입니다.
제공하고 있는 상품과 콘텐츠에 경쟁력이 있네요. 재방문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므로 긍정적입니다. 알면 알수록 진국인 진짜 맛집 형이죠. 단골들은 모두 이 쇼핑몰이 전반적으로 훌륭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제대로 홍보가 되지 않아 새로운 고객들이 방문하지 못하고 있어요. 이럴 땐 SEO 최적화, 검색광고, SNS 마케팅 등 다양한 유입 출처 확대와 신규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신규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세요!
④ 특효약이 필요한 ‘총체적 쇠약 상태 형’
첫방문과 재방문 모두 감소하고 있는 유형에 대한 해설입니다.
마케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거나 사이트 내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안타깝게도 총체적인 쇠약 상태..라고 볼 수 있죠. 이런 상태가 장기적으로 이어지면 안 되겠죠? 이 경우에는 사이트 정비 없이 마케팅을 지속해도 효과가 크지 않기에 내부적인 개선이 우선이에요🛠
경쟁력 있는 콘텐츠 또는 상품의 확보, 랜딩 페이지 최적화와 웹 사이트 리뉴얼 등 사이트 코어를 먼저 튼튼하게 하신 후, 신규 유입을 위한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사이트 개선과 변화가 있어야 방문 수도 다시 오르기 시작할 거예요.
오늘 테스트에서 긍정적이지 않은 유형이 도출되었다 해도 낙담하실 필요 없어요.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개선해나가려는 과정이 더 중요하니까요. 열심히 노력해서 신규 방문과 재방문 모두 증가하는 구조를 만들어내 봐요😁!
📘✨ 방문객을 붙잡는 효과 만점 레시피 추천
첫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자동화
회원 등급을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비회원 → 채팅 상담으로 유도하기 ‘채팅 자동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