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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샵바이 전용 이프두 싱크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샵바이를 이용중이고, 이프두 사이트에서 직접 가입하신 샵바이 사용자님,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분석 스크립트 설치와 쇼핑몰 데이터 연동이 한 번에 진행되어 더욱 빠르게 이프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에 따라 시작해 보세요!? ⚠️ 이프두 싱크(샵바이/이프두 직접가입자 전용)는 이프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한 샵바이 사용자를 위한 앱입니다. 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이프두 앱을 설치하여 가입한 경우, 이미 스크립트 설치와 데이터 연동이 완료되어 별도 연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경우, 외부 채널 연동 페이지에서 연동 신청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프두 싱크 앱을 설치하면 이프두 이용을 위한 분석 스크립트가 자동 설치돼요. 자동으로 회원·상품 데이터가 연동되며 더욱 다양한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어요. 휴대폰 번호와 SMS 수신 동의 여부 연동으로 빠르게 푸시 마케팅이 가능해져요. 상품의 판매가와 품절 여부 등이 IFDO Suggest (연관 상품 추천)에 자동 반영돼요. *품절 상품은 자동으로 노출이 중지되어 추천 상품의 최신 상태를 유지합니다. ? 연동되는 정보?상품 데이터상품 데이터는 사용자키 입력을 완료하면 연동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4시간 (매일 04시, 08시, 12시, 16시, 20시, 24시)???회원 데이터 회원 데이터는 API키 값을 붙여넣기한 후 샵바이 회원 데이터를 IFDO의 회원 데이터로 매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매핑 과정이 끝나면 회원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주기: 10분 매핑 필수 데이터필수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회원 아이디 매핑 기본(권장) 데이터기본적으로 매핑되는 데이터입니다. 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원 이름,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이메일 수신 동의, SMS 수신 동의, 회원등급매핑 선택 데이터매핑을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회원가입일, 최종 로그인일 이프두 싱크 앱 설치하기NHN 커머스 앱스토어에서 IFDO SYNC - 샵바이 앱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 동의 항목 체크 후 [설치]합니다.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API 인증키 복사하기설치된 앱 확인 후 [실행]을 클릭합니다. ?앱 설치 리스트 확인 경로: 관리자 > 앱 서비스 > 설치 리스트샵바이 베이직 화면 샵바이 엔터프라이즈 화면 [복사]를 클릭하여 API 인증키를 복사합니다. 복사 후 [이프두 로그인 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API 인증키 이프두에 입력하기이프두에 로그인합니다. [설정 > 외부 채널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합니다. NHN 샵바이 API 연동의 [인증키 입력]을 클릭합니다. 복사한 인증키 입력 후 [인증키 저장]을 클릭합니다. 회원 데이터 매핑하기[회원 데이터 매핑하기]를 클릭하여 데이터 매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알림창을 닫은 경우,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DB 매핑]을 통해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매핑 화면에서 연동하고자 하는 데이터에 체크한 뒤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프로필 선택창이 나타나면 [프로필 항목 추가]를 클릭합니다.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데이터 구분값과 데이터 형식을 선택한 뒤 [추가]합니다. 데이터 구분 및 형식최종 로그인일: 일반/날짜형회원 가입일: 일반/날짜형추가한 프로필 항목이 나타나면 설정 > 프로필 항목 클릭 > 확인으로 매핑합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매핑한 뒤, [매핑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제 분석 스크립트 자동 설치 및 회원 데이터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이어지는 가이드를 확인하여 이프두 사용을 위한 추가 세팅을 완료하세요! 분석을 위한 세팅 * 필 수검색 광고 분석을 위한 추적 URL 활성화 가이드장바구니 초기화 기간 설정 가이드푸시메시지 발송 세팅친구톡 발송을 위한 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문자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오토메시지 세팅오토메시지 작성 가이드이프두에서 가장 먼저 작성해야 할 오토메시지 3가지
자사몰 단골 만들기가 중요하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죠? 요즘 ‘단골 만들기’에 집중하는 이유는 고객 유지율을 5% 높이는 것만으로도 이익이 25%에서 95%로 증가하는 놀라운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규 회원 획득 비용이 기존 고객 유지 비용보다 5배에서 최대 25배까지 비싼 것¹으로 알려져 기존 고객에게 집중하여 단골로 만드는 것이 비용의 측면에서 훨씬 경제적이라는 이유도 있고요.
단골을 만들기 위해 주목해야 할 지표는 ‘Retention’입니다. 고객 유지 현황을 알아볼 수 있는 Retention은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에서 해적지표(Pirate Matrix)라고 불리는 AARRR 프레임워크에 포함될 만큼 중요도가 높은데요.² 분석을 위해 특정 월의 가입자에 대한 지속적인 추적 분석이 필요한데, 월 단위의 추적 분석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추가 설정 없이 곧바로 확인할 수 있는 Retention 리포트를 준비했는데, 지금 확인해 볼까요?
¹ https://hbr.org/2014/10/the-value-of-keeping-the-right-customers
² Retention은 AARRR의 다른 지표들보다도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하는 지표로 여겨지고 있어요.
Retention 고객 유지
Retention은 사전적으로 유지, 잔류를 의미합니다. 웹 분석에서의 Retention은 특정 기간 동안 우리 서비스/사이트를 이용(활동, 구매)한 수 또는 비율이며 기준 지표(활동, 구매수, 매출액)를 중심으로 각각의 값과 유지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월의 가입자를 최대 12개월간 추적합니다.
이프두의 Retention 리포트는 매월 초 업데이트됩니다.
최소 2개의 “월간 데이터 세트”가 필요합니다.
“월간 데이터 세트”란? 매월 1일~말일까지의 유효한 이프두 분석 데이터
데이터 분석은 분석 스크립트 설치 완료 이후부터 시작됩니다. ex. 이프두를 8월 15일에 가입하여 당일 분석 스크립트 설치한 경우
9월 초 Retention 업데이트 X (8월 15일~말일 데이터만 있으므로 불가)
10월 초 Retention 업데이트 X (9월 한 달의 데이터 세트만 있으므로 불가)
11월 초 Retention 업데이트 O (9월, 10월 2개의 데이터 세트만 있으므로 가능)
리포트를 통해 특정 월의 가입자가 얼마나 오랜 기간 동안 로그인 활동이 유지되는지, 구매와 매출 현황은 기간에 따라 어떻게 변동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Retention 데이터는 읽는 방향에 따라 다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Retention 확인 방법
1. 애널리틱스 > 요약 > Retention으로 이동합니다.
2. 기준 지표를 선택합니다.
활동회원: 가입자 중에서 로그인 한 회원
구매수: 가입자가 구매한 수
매출액: 가입자가 발생시킨 매출액
3. 값 또는 유지율 중, 확인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선택하세요.
4.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왼쪽 열은 기준월의 가입자수, 구매수, 매출액입니다.
M+1, M+2..는 기준월의 다음달, 그 다음달 데이터입니다.
ex. 2024년 4월의 M+1은 2024년 5월을 의미합니다.
ex. 2024년 5월의 M+2는 2024년 7월을 의미합니다.
Retention 데이터를 읽는 방법
Retention 리포트에는 기준월로부터 최대 12개월간 추적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연한 녹색일수록 상대적으로 낮은 값, 진한 녹색일수록 상대적으로 높은 값을 의미합니다. Retention 데이터는 가로, 세로, 대각선에 따라 다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가로 행: 기간 데이터 (Periods)
기준월에 가입한 회원 집단이 매달 얼마나 활동, 구매를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 후 활동이 급격히 감소하는 주 이탈 시기를 확인해 보세요. CRM 마케팅을 활용해 다시 사이트 방문과 활동 회원으로 유도해 볼 수 있습니다.
2. 세로 열: 월간 데이터 (Overtime)
가입자 수, 구매수, 매출액 데이터가 제공되어 가입자 현황을 월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정 월에 가입 및 구매 데이터가 급격히 증가/감소했다면 데이터 증가, 감소 요인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3. 대각선: 동일 월 데이터 (Same month)
대각선은 동일한 월(月)의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특정 월에 몇 월 가입자들이 많이 잔존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4년 5월에는 ①11,365명의 가입자가 있었으며, 같은 달에 ②2024년 4월 가입자 중 4,305명, ③2024년 3월 가입자 중 4,315명, ④2024년 3월 가입자 중 2,213명, ⑤2024년 1월 가입자 중 2,293명이 활동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Retention은 코호트(Cohort)와 유사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호트는 일(日)을 기준으로 최대 7일까지의 방문 유지 현황을 파악하는 단기 분석 데이터이고, Retention은 특정 월(月)의 가입자를 최대 12개월간 추적하는 장기 분석 데이터입니다.
따라서 특정 월(月)의 가입자가 최대 12개월 동안 얼마나 유지되는지,
구매와 매출은 얼마나 지속되는지 확인해 보고 싶다면 Retention,
특정 일(日)의 방문자가 최대 7일 동안 얼마나 유지되는지,
구매와 매출은 얼마나 지속되는지 확인해 보고 싶다면 Cohort 데이터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Cohort 알아보기
마지막으로, IFDO Retention이 중요한 이유 하나 더!
데이터 기반 자사몰 현황 진단🕵🏻♀️ 🩺
“우리 고객이 이 정도 유지되고 있는 것 같아”, “우리 단골은 이 정도겠지?”라고 짐작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프두의 Retention 리포트는 자사몰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학적인 진단을 제공합니다.
Retention은 이프두를 3개월 이상 사용했거나 월간 데이터 세트가 2개 이상이라면 바로 확인 가능한 데이터입니다. Retention을 확인하여 사이트 현황을 진단하고 고객 유지를 위한 전략을 세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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