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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란?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았더라도 카카오 계정이 있는 모든 고객에게 발송돼요. *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 광고 목적의 카카오 친구톡과 달리 알림톡은 광고나 이벤트 내용은 담을 수 없습니다. 고객이 꼭 알아야 할 주문, 결제, 배송, 예약 등의 정보만 안내할 수 있어요. 이프두로 알림톡을 자동 발송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알림톡 템플릿 등록 단계별 안내알림톡을 발송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① 사전 절차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미리 준비해 주세요. 카카오 채널 등록 → 회원 연동 → 발송 비용 충전⭐️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② 템플릿 등록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템플릿을 직접 작성하여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가이드 문구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방법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템플릿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강조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이미지형을 선택하였으므로 [이미지 선택] 버튼을 이어서 클릭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미지형/복합형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선택 유형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카테고리는 작성할 내용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항목으로 선택하세요.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 가이드 확인 템플릿 내용을 작성합니다. ⭐️ 개인화 변수/카카오 변수 사용 안내카카오 메시지 작성 시, 개인화된 메시지 발송을 위해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를 지원합니다. 개인화 변수회원 정보(이름, 등급 등) 미리 IFDO에 연결해둔 값이에요. *회원 정보 연동 필수내용 입력란의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수를 추가해요. 개인화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 카카오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카카오 변수알림톡 발송을 위해 직접 CSV 파일 업로드가 필요한 변수에요. 내용 입력란에 #{쿠폰만료일}과 같은 형식으로 직접 변수명을 입력해요. 카카오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화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옵션) 버튼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이프두 캠페인(광고 채널) 링크 연결이 필요해요. → 캠페인 등록 가이드 / 캠페인 적용 가이드 ⭐️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를 링크로 사용하는 경우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해요. 알림톡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는 대부분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로 사이트에 방문하게 됩니다. 이때 호스팅몰 정책에 따라 로그인 페이지로 자동 이동하면서, URL에 포함되었던 구글UTM 또는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가 사라질 수 있어요.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 캠페인을 연결하지 않으면 유입 성과를 알 수 없습니다. 추후 요청해 주셔도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제공이 어려워요. 성과 확인을 원하신다면 꼭 캠페인 링크를 연결해 주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카카오 심사 요청 방법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목록(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에서, 작성한 알림톡 템플릿 우측의 [심사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심사를 요청합니다. 심사 승인되면 발송을 시작할 수 있어요. ⚠️‘반려’로 표시될 경우광고성 문구가 포함되었거나 발송근거 문구가 미흡한 경우 템플릿 심사가 카카오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반려된 템플릿은 수정 후 다시 심사 요청이 가능해요. 템플릿 목록에서 반려 텍스트를 클릭하면 카카오 팀이 안내한 반려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카카오 팀에서 별도 사유를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려 사유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림톡 메시지 발송 방법 알림톡 템플릿 승인이 완료되었나요?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해 주세요. 수동 또는 조건 발송을 선택하고 승인된 템플릿으로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알림톡 메시지 발송 테스트 방법알림톡 메시지 작성 화면에서 승인 받은 템플릿에 대해 테스트 발송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화면이 아님에 유의해 주세요??♂️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 편집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알림톡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카카오 변수’가 궁금하신가요? 카카오 변수란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고객이 직접 변수 항목을 입력하고, CSV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이프두에서 기본 제공하지 않는 회원 정보나 데이터도 자유롭게 메시지에 활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사용 방법은 가이드에서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언제 무엇을 써야 할까요?
카카오 알림톡 발송에 활용되는 ‘카카오 변수’, 들어보셨나요? 그동안 이프두에서 사용하던 개인화 변수와는 기능과 목적이 조금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변수의 정의와 차이점, 그리고 실제로 카카오 변수를 템플릿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카카오 변수란?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발송을 위해 회원님이 직접 생성하는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주문번호, 예약일 등 이프두에 연동되지 않은 데이터를 CSV로 업로드하여 알림톡 메시지에 직접 연결할 수 있어요. 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수동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카카오 변수에 들어갈 회원 데이터는 직접 CSV로 업로드해 주셔야 해요. 카카오 변수는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다만 카카오에서 자동으로 값을 채워주는게 아니고,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해야 변수에 값이 적용됩니다. 카카오 변수와 개인화 변수의 차이점개인화 변수는 회원 이름, 등급, 연령, 성별 등 이프두에 이미 연동해둔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변수예요. API, CSV, 스크립트로 미리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값이 들어가지요? 개인화 변수는 이프두 오토메시지 기능과 이프두 친구톡 발송 기능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반면 카카오 변수는 이번 알림톡 기능 출시와 함께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개인화 변수와는 달리, 사용자가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개인화 변수와는 데이터 구조가 달라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발송 가능한 알림톡 메시지 유형에도 차이가 있어요카카오 변수는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개인화 변수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변수 사용 방법1. 템플릿 등록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하세요. [새로운 템플릿 추가]를 클릭합니다. 강조 유형을 선택하세요. ?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내용과 연관된 템플릿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복합형을 선택했습니다. 선택한 유형에 따라 가이드의 내용과 실제 작성 화면이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내용에 #{변수명}의 형태로 카카오 변수를 입력하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작성한 템플릿을 [심사 요청]합니다. 심사 완료 후 발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심사에는 최대 2~3일 소요됩니다. 미리 여유있게 신청해 주세요! 2. 데이터 업로드하여 발송하기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합니다. 수동 발송을 클릭하세요. *카카오 변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방식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템플릿 선택란을 클릭하세요. 수동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보여져요. 템플릿 선택 후 [적용]하세요. 수신 대상 추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변수 발송 CSV 파일]을 받으세요. 데이터 기입 후 저장합니다. [CSV 업로드]를 통해 저장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정보 확인 후 [등록]하세요. 변수 적용을 클릭하여, 실제로 적용된 값을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발송 시, 입력한 변수는 실제 값으로 치환되지 않고 변수명 그대로 표시돼요. (예: #{상품이름}) 실제 메시지를 보내야 치환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이름을 입력한 뒤 [발송]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카오 변수로 템플릿을 만들고 발송하는 과정까지 모두 알아보았어요. 이제 카카오 변수를 활용해 다양한 데이터를 메시지에 연결하고, 고객에게 꼭 맞는 맞춤형 알림을 보내 보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알림톡 발송을 시작해 볼까요? 가장 먼저 카카오 채널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아래 가이드를 참고해 카카오 채널을 등록해 주세요.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자사몰 단골 만들기가 중요하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죠? 요즘 ‘단골 만들기’에 집중하는 이유는 고객 유지율을 5% 높이는 것만으로도 이익이 25%에서 95%로 증가하는 놀라운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규 회원 획득 비용이 기존 고객 유지 비용보다 5배에서 최대 25배까지 비싼 것¹으로 알려져 기존 고객에게 집중하여 단골로 만드는 것이 비용의 측면에서 훨씬 경제적이라는 이유도 있고요.
단골을 만들기 위해 주목해야 할 지표는 ‘Retention’입니다. 고객 유지 현황을 알아볼 수 있는 Retention은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에서 해적지표(Pirate Matrix)라고 불리는 AARRR 프레임워크에 포함될 만큼 중요도가 높은데요.² 분석을 위해 특정 월의 가입자에 대한 지속적인 추적 분석이 필요한데, 월 단위의 추적 분석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추가 설정 없이 곧바로 확인할 수 있는 Retention 리포트를 준비했는데, 지금 확인해 볼까요?
¹ https://hbr.org/2014/10/the-value-of-keeping-the-right-customers
² Retention은 AARRR의 다른 지표들보다도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하는 지표로 여겨지고 있어요.
Retention 고객 유지
Retention은 사전적으로 유지, 잔류를 의미합니다. 웹 분석에서의 Retention은 특정 기간 동안 우리 서비스/사이트를 이용(활동, 구매)한 수 또는 비율이며 기준 지표(활동, 구매수, 매출액)를 중심으로 각각의 값과 유지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월의 가입자를 최대 12개월간 추적합니다.
이프두의 Retention 리포트는 매월 초 업데이트됩니다.
최소 2개의 “월간 데이터 세트”가 필요합니다.
“월간 데이터 세트”란? 매월 1일~말일까지의 유효한 이프두 분석 데이터
데이터 분석은 분석 스크립트 설치 완료 이후부터 시작됩니다. ex. 이프두를 8월 15일에 가입하여 당일 분석 스크립트 설치한 경우
9월 초 Retention 업데이트 X (8월 15일~말일 데이터만 있으므로 불가)
10월 초 Retention 업데이트 X (9월 한 달의 데이터 세트만 있으므로 불가)
11월 초 Retention 업데이트 O (9월, 10월 2개의 데이터 세트만 있으므로 가능)
리포트를 통해 특정 월의 가입자가 얼마나 오랜 기간 동안 로그인 활동이 유지되는지, 구매와 매출 현황은 기간에 따라 어떻게 변동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Retention 데이터는 읽는 방향에 따라 다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Retention 확인 방법
1. 애널리틱스 > 요약 > Retention으로 이동합니다.
2. 기준 지표를 선택합니다.
활동회원: 가입자 중에서 로그인 한 회원
구매수: 가입자가 구매한 수
매출액: 가입자가 발생시킨 매출액
3. 값 또는 유지율 중, 확인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선택하세요.
4.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왼쪽 열은 기준월의 가입자수, 구매수, 매출액입니다.
M+1, M+2..는 기준월의 다음달, 그 다음달 데이터입니다.
ex. 2024년 4월의 M+1은 2024년 5월을 의미합니다.
ex. 2024년 5월의 M+2는 2024년 7월을 의미합니다.
Retention 데이터를 읽는 방법
Retention 리포트에는 기준월로부터 최대 12개월간 추적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연한 녹색일수록 상대적으로 낮은 값, 진한 녹색일수록 상대적으로 높은 값을 의미합니다. Retention 데이터는 가로, 세로, 대각선에 따라 다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가로 행: 기간 데이터 (Periods)
기준월에 가입한 회원 집단이 매달 얼마나 활동, 구매를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 후 활동이 급격히 감소하는 주 이탈 시기를 확인해 보세요. CRM 마케팅을 활용해 다시 사이트 방문과 활동 회원으로 유도해 볼 수 있습니다.
2. 세로 열: 월간 데이터 (Overtime)
가입자 수, 구매수, 매출액 데이터가 제공되어 가입자 현황을 월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정 월에 가입 및 구매 데이터가 급격히 증가/감소했다면 데이터 증가, 감소 요인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3. 대각선: 동일 월 데이터 (Same month)
대각선은 동일한 월(月)의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특정 월에 몇 월 가입자들이 많이 잔존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4년 5월에는 ①11,365명의 가입자가 있었으며, 같은 달에 ②2024년 4월 가입자 중 4,305명, ③2024년 3월 가입자 중 4,315명, ④2024년 3월 가입자 중 2,213명, ⑤2024년 1월 가입자 중 2,293명이 활동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Retention은 코호트(Cohort)와 유사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호트는 일(日)을 기준으로 최대 7일까지의 방문 유지 현황을 파악하는 단기 분석 데이터이고, Retention은 특정 월(月)의 가입자를 최대 12개월간 추적하는 장기 분석 데이터입니다.
따라서 특정 월(月)의 가입자가 최대 12개월 동안 얼마나 유지되는지,
구매와 매출은 얼마나 지속되는지 확인해 보고 싶다면 Retention,
특정 일(日)의 방문자가 최대 7일 동안 얼마나 유지되는지,
구매와 매출은 얼마나 지속되는지 확인해 보고 싶다면 Cohort 데이터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Cohort 알아보기
마지막으로, IFDO Retention이 중요한 이유 하나 더!
데이터 기반 자사몰 현황 진단🕵🏻♀️ 🩺
“우리 고객이 이 정도 유지되고 있는 것 같아”, “우리 단골은 이 정도겠지?”라고 짐작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프두의 Retention 리포트는 자사몰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학적인 진단을 제공합니다.
Retention은 이프두를 3개월 이상 사용했거나 월간 데이터 세트가 2개 이상이라면 바로 확인 가능한 데이터입니다. Retention을 확인하여 사이트 현황을 진단하고 고객 유지를 위한 전략을 세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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