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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이프두를 3년이 넘는 시간 동안 사랑해 주신 고객사가 있습니다. 바로 유아동 쇼핑몰 업계 1위 쇼핑몰인데요. 이 쇼핑몰은 다양한 유아동 브랜드가 모인 커머스 사이트로 꾸준한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고객사 보안 정책상 사이트 정보와 담당자님이 노출되지 않게 처리하였지만, 이프두를 사용하시는 팁은 알차게 받아왔습니다. 바로 시작해 볼까요?
1. 안녕하세요!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유아동 의류와 용품을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유아 용품, 유아 식품, 유아복 등 유아동 분야 내의 주요 브랜드와 협력을 맺고 있죠. 유아복을 선도하는 회사. 국내 1위의 유아동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커머스 팀에서 근무하고 있고요. 이프두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이프두 자동화 메시지들의 전반적인 제작과 등록 모두 제가 담당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프두에 대해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교차 마케팅’을 통해 주요 타겟층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저희 브랜드의 주 타겟 고객은 유아동 부모님입니다. 이프두는 교차 판매를 위한 오퍼를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분유 고객에게 의류 구매를 오퍼하고, 의류 구매 고객에게는 다른 카테고리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비슷한 카테고리 내의 제품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1. 분유 구매자
분유를 구매한 사람은 우유 같은 관련 물품에 관심을 보이는 경향이 높습니다. 그래서 유사제품 연계 구매 확률이 높은 우유나 이유식, 유아 식기 할인 쿠폰을 제공해 연계 구매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2. 분유 고객 and 유아 바디워시 검색 이력이 있는 구매 고객
분유를 구매하고 유아 바디워시를 모두 검색했다는 것은, 그 두 가지 모두에 관심이 있는 고객임을 뜻합니다. 그래서 분유를 구매했을 때 바디워시 용품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던가, 바디워시 용품 할인 정보를 노출하는 방법으로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죠.
이처럼 각 목적에 따라 이프두에서 고객 세그멘테이션을 설정하고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합니다. 또, 저희 운영 노하우를 말씀 드리면 MD분들이 각 담당 카테고리 별로 최대 2개씩, 합쳐서 일주일에 5-6개 정도의 홍보 소재를 선별해 주고 계십니다. 그 소재들을 중심으로 타겟 고객을 선별한 후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이 기본 루틴입니다. 특별한 것은 없지만 매 주 홍보 소재를 파악함으로써 시장의 분위기와 트렌드를 고려하는 기본적인 사항들을 잘 지키고 있다는 것도 하나의 팁이 아닐까요?
구매율이 좋아진 부분도 있지만 특히 페이지 뷰가 IFDO 사용 전과 비교했을 때 약 1.5배 상승 했습니다! 이프두의 오토 메세지의 영향이라고 생각됩니다. IFDO의 오토 메시지들이 실제로 사이트의 운영 및 마케팅 성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별도 트래킹을 위한 채널로 구분하여 자체적으로도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해 보고 있는 중입니다.
온 사이트 마케팅 자체가 이미 홈페이지에 들어오신 분들을 상대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거잖아요? 어떻게 할까 많이 고민했습니다. 그런데 이프두의 Live 세그멘테이션을 살펴보니 장바구니에 담긴 가격이나 물건에 따라서 타겟팅이 가능하더라고요.
그래서 그에 기반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두고 구매하지 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재 방문 시 쿠폰을 발행하는 마케팅을 진행했고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간단하지만 매우 효율이 좋았던 사례였기 때문에 지금도 한 달에 한 번, 장바구니 상황들을 체크 하여 그에 맞는 장바구니 리마인딩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오토 메시지 중 어떤 형태를 주로 사용하시나요?
선택할 수 있는 오토 메시지가 많이 있는데 특히 ‘팝업 메시지’와 ‘팝콘’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제작해준 팝업을 이프두로 업로드해 사용할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팀이 바쁘면 제가 직접 ‘팝콘’ 을 사용해 제작할 때도 있습니다. 텍스트만 입력하면 되는 거라 사용하기 무척 편리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듯 저희 주 타겟은 부모님, 특히 엄마들입니다. 그래서 엄마들의 마음을 보듬어줄 수 있는 감성적인 문구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엄마의 마음처럼 '우리 애기들도 입혀줘야지', '우리 아가도 멋 좀 내볼까~' 라는 카피라던가 엄마들의 화장품 부문에서는 "엄마들도 예뻐져야죠", "엄마 좀 쉬어요~"라는 엄마가 관심 가질만한 카피를 제시합니다.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것에 중점을 두다 보니 이번에 새로 업데이트된 ‘이프두 소셜티커’ 서비스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품에 대한 구매 정보나 조회에 대한 알림을 주는 서비스잖아요?
이 알림을 보면서 구매자는 트렌드에 맞게 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거 같아요. 혹은 이벤트를 진행할 때 “00명이 이 상품을 보고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통해 경쟁심리를 자극하기도 하는 것 같고요. 그리고 이건 영업 비밀이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할인 혜택도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겁니다. 매력적인 할인율을 잊지 마세요.
7. 이프두 사용 전, 유사한 마케팅 툴들을 사용하셨는데요. 결국 이프두를 선택해 주셨어요! 기존 서비스 대신 이프두로 변경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로그분석 통계 서비스와 온 사이트 마케 팅툴을 각각 이용했는데 이프두는 우리가 필요했던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였습니다. 기능 역시 훌륭했고요.
두 번째 이유는 상세한 로그 분석 통계 리포트 입니다.
지금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실시간 방문자 분석을 통해 고객의 액션 및 클릭 흐름을 파악하고 맞춤형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것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세그멘테이션도 상세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시간 인기 있는 제품이나, 장바구니에 많이 담고 있는 제품도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죠. 특히 기획전 분석이라든지, 구매 기여 컨텐츠 같은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8. 앞으로 IFDO를 어떤 방향으로 활용할 계획이신가요?
일정하게 지정된 기간 동안의 재 구매 및 재방문 고객 비율을 높이고 싶습니다. 그래서 다른 마케팅을 고민 중인데… 이번에 이프두에서 베타버전으로 출시하는 SMS 전송 기능 사용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스팟성 SMS를 통해 사람들을 후킹 해보고 싶은 욕심이 있거든요! 사용에 대한 내부 논의가 끝나는 대로 시험해 보고 싶습니다.
9. 마지막으로 아직 IFDO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게 추천해 주신다면?
👍🏻 로그분석 데이터를 실전에 활용하고 싶은 마케터분들에게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무궁무진하거든요! 예를 들어 라이브 화면에서 최근 가입일 1달 이내인 고객들을 세그멘테이션하면, 그 분들만 대상으로 바로 마케팅 메시지를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 타겟팅이 잘 되어있는 쇼핑몰 역시 추천 드려요.
저희처럼 ‘엄마’라는 명확한 타겟이 있으시다면 푸시 메시지를 작성하기 훨씬 수월하실 거 에요.
👍🏻 마지막으로 사이트가 정체되어 있는 곳. 정말 추천 드립니다.
저희도 이프두를 사용한 후 인당 PV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프두와 함께하는 내년도 기대가 됩니다. 사이트에 활기와 변화를 모색하고 싶다면? 이프두를 선택해 보세요. 새로운 변화가 찾아올 거예요.
요약하면😊
고객사는 유아동 커머스 1위 쇼핑몰로 이프두를 오랜 기간 이용하고 있어요.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서비스를 통합하고자 합리적인 가격에 이프두를 도입하여 만족하고 있습니다.
업계 1위의 이프두 운영 노하우는 ‘교차 마케팅’에 있습니다.
이프두 사용 후 PV 1.5배 증가라는 성과를 거뒀어요.
기억에 남는 마케팅 사례는 팝업 메시지를 활용한 장바구니 리마인딩입니다.
오토 메시지 작성 팁은 “감성 저격! 매력적인 할인율 제시”
고객사가 관심 보인 기능,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 무료 부가 기능 ‘소셜티커’
교차 마케팅을 위한 세그먼트 조합 방법
최근 업데이트: 2025-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