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다시 방문한 고객이 지난 쇼핑 여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고객이 최근에 살펴본 상품을 메인 영역에서 다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거든요. 이프두 연관 상품 추천 (IFDO Suggest)에 추가된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최근 본 상품 기반의 추천 영역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탐색 상품 리마인드탐색 상품 리마인드는 고객이 최근 둘러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했을 때 이전 방문에서 관심 있게 본 상품을 리마인드해 주거나, 최근 본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연관 상품을 자동 추천하여 쇼핑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탐색 상품 리마인드를 활용한 연관 상품 추천 작성 방법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에게 최근 둘러본 상품과 연관 상품을 제안해 볼까요? 연관 상품 추천 > Suggest 관리 >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Suggest의 이름과 노출 디바이스, 형태를 선택합니다. 알고리즘을 클릭합니다. 개인화 리마인드 추천 >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적용하세요. 적용된 알고리즘과 제목을 확인합니다. AI 자동 채우기 여부를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활성화하였습니다. AI 자동 채우기란?AI가 최근 조회한 상품의 연관도와 신뢰도를 판단하여 함께 조회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자동 채우기를 위해 최소 1개의 조회 상품이 필요해요. 최근 클릭 라벨의 위치와 색상, 글씨 설정을 조정합니다. 최근 클릭 라벨이란?클릭 라벨은 고객이 특정 상품을 마지막으로 클릭한 시점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 2개월 내의 기록이 표시되며 라벨 위치는 클릭하여 조절할 수 있어요. 라벨 위치 클릭 시 상, 하, 좌, 우, OFF 순서로 적용됩니다.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합니다. ? 조회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Suggest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했어요. 저장하세요. 이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최근 본 상품 리마인드가 시작됩니다! ?Suggest 설치 가이드상세페이지 가로형 설정&설치 방법상세페이지 세로형 설정&설치 방법이프두 고객사 영남상사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탐색 상품 리마인드’ Suggest를 설치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동시에 이전 쇼핑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A: 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실시간 인기 상품으로 채워져요. 그런데 만약 최근 조회한 상품이 1개 이상이고 ‘AI 자동 채우기’도 함께 설정되어 있다면 AI가 최근 조회한 상품과 함께 같이 조회될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 AI 자동 채우기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조회한 상품이 0개이고 대체 상품 노출이 OFF되어있다면, Suggest는 노출되지 않습니다.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할 때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A: 편집 화면 하단의 ‘세부 설정’에서 대체 상품 노출을 OFF 해 주세요. 그럼 최근 상품을 조회한 이력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Suggest가 노출되지 않아요. 연관 상품 추천이 잘 노출되는지 내부에서만 테스트하고 싶다면, 내 IP에서만 노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 나만 보기 테스트하는 방법
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지금 5만원 이상 구매 시 특별 샘플 키트와 파우치를 증정해 드리는 한정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천원 추가하시면 세트 상품으로 더 푸짐하게 즐기실 수 있어요”... 쇼핑을 하면서 우리는 수많은 업셀링 문구를 마주합니다. 이프두 고객사인 백년화편 역시 100만원 이상 구매 시 결혼 상품을 10% 할인해 주는 업셀링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미지 출처: 백년화편
이처럼 업셀링(Upselling)이란 고객에게 더 나은 가격 조건을 제안하여 원래 희망했던 상품보다 단가가 더 높은 상품의 구입을 유도하거나 이전에 구매한 상품보다 더 비싼 상품을 사도록 유도하는 판매 방법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많이 응용하여 사용하는 전략이지요.
예를 들어 장바구니에 담긴 제품이 3~4만원 사이인 고객에게 “5만원 이상 구매하면 5% 할인돼요”라는 오토메시지를 띄워서 고객의 지갑을 더 열게 하거나, 무료 배송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고객에게 “함께 사면 무료 배송!”이라는 문구와 함께 상품을 추천하여 객단가를 높여볼 수 있습니다. 객단가 상승을 위한 업셀링 자동화 마케팅 레시피, 지금 함께 설정해 볼까요?🙂
✅ 시작 전에! 쇼핑몰의 무료 배송 기준이 얼마인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료 배송 기준이 5만원 이상 구매라고 가정하여 오토메시지 가이드를 작성했습니다. 쇼핑몰에서 지정하신 무료 배송 기준이 다를 경우 적절히 조건 값을 수정하여 사용해 주세요.
현재 장바구니 총액이 30,000원~49,999원인 미구매자
구매 이력이 없지만 장바구니 총액이 3만원 이상이라는 것은 상품에 관심이 많거나, 어느 정도 구매 의지가 있다는 것을 반영합니다. 따라서 장바구니 총액이 3만원 이상~ 49999원 이하인 경우 장바구니 페이지를 보고 있을 때 5% 할인 쿠폰을 전달하여 첫 구매로 유도합니다.
1. 이프두에 로그인한 뒤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다음의 조건을 추가하고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하세요.
구매 > 누적 구매수 > 0건 이하 (구매 없음 포함)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을 타게팅 합니다.
장바구니 > 현재 담긴 총액 > 30000원~49999원장바구니를 보고 있을 때 담은 총액이 30000원~49999원 사이라면 타게팅 합니다.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함원활한 쿠폰 전달을 위하여 로그인 상태의 고객을 타게팅 합니다.
3.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하세요.
쿠폰 사용 가능 메시지: 푸시노트, 팝콘, 쿠폰박스, 리치팝업
4. 오토메시지를 작성하고 저장합니다.
최근 장바구니 총액이 30,000원~49,999원인 기구매자
이미 1회 이상 구매 경험이 있음에도 장바구니 총액이 30000~49999원이라면 지난번 구매에서 만족스러운 경험을 얻었거나 다른 상품도 사용해 보고 싶은 상태일 거예요. 구매 전환을 이미 완료했던 고객이니 다음 구매의 문턱을 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작은 토스트 배너인 라운드 플로팅을 이용해 넛지 해 주세요.
구매 > 누적 구매수 > 1건 이상구매 이력이 1건 이상 있는 고객을 타게팅 합니다.
장바구니 > 최근 담긴 상품 총액 > 30000원~49999원마지막으로 장바구니를 조회했을 때 담긴 총액이 30000원~49999원인 고객을 타게팅 합니다.
(옵션)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함바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로그인 상태의 고객을 타게팅 합니다. 하지만 로그인하지 않은 회원도 타게팅 하고 싶다면 해당 조건은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오토메시지 유형 > 라운드 플로팅을 선택하세요.
예시1) 5만원 이상 구매 시 혜택 안내 (랜딩 URL: 혜택 상세 페이지)
예시 2) 5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혜택 안내 (랜딩 URL: 배송 기준 안내 상세 페이지)
무료 배송 기준에 따라 상품 추천 콘텐츠 노출
“조금만 더 담으면 무료 배송? 그렇다면 이왕 사는 김에···”라는 생각으로 더 많은 소비를 했던 적 있으시지요?😄 고객들은 배송비를 결제하는 것보다 무료 배송 기준에 맞춰 상품을 더 구입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료 배송까지 남은 금액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여 장바구니 단가를 높여보세요.
1. 연관 상품 추천 > Suggest 관리로 이동하세요.
2.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이름을 입력하고 디바이스와 형태(장바구니)를 선택하세요.
4. 무료 배송을 위한 구매액과 무료 배송 상품 추천 구간을 입력하고 타이틀, 스타일 등 설정값들을 지정한 뒤 저장합니다.
5. Suggest 목록에서 코드 버튼을 클릭한 뒤 스크립트 설치 코드를 복사합니다.
6. 쇼핑몰 관리자(카페24, 고도몰 등)로 이동하여 디자인을 편집합니다.
7. 장바구니 HTML에 복사한 Suggest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일반적으로 장바구니형 Suggest는 주문 버튼 아래, 이용안내 위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마다 HTML 코드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8. 이프두로 돌아와 Suggest를 활성화합니다.
이렇게 Suggest 설정을 완료하였습니다! Suggest(연관 상품 추천)은 사이트 내에 자연스럽게 배치되어 업셀링을 유도하는 효자 기능인데요. 비슷한 기능으로는 ‘추천 상품 팝업’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연관 상품 추천과 추천 상품 팝업 중 필요한 기능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필요한 상황에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다음 포스팅
추천 상품 팝업 vs 연관 상품 추천, 어떻게 다를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