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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IFDO 모수?
선택한 고객 세분화 조건과 일치하는 최근(24시간 또는 7일) 방문 수를 의미합니다. 과거 데이터로 타깃 대상의 규모를 예측하는 데 사용하며 이프두 Live와 Auto Msg 작성 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ive > 최근 24시간 모수 / 최근 7일 모수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 > 세그먼트 선택 > 최근 7일 모수
모수는 선택한 조건으로 최근 24시간/7일 내에 얼마만큼의 방문이 있었는지 나타냅니다.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1. Live에서 확인하기
SNS로 방문한 사용자 모수 확인하기
Live에서 [유입 > SNS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세그먼트를 추가해 보세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으로 최근 7일간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의 모수를 알 수 있습니다.
우측 Live Board에서는 세그먼트에 해당하는 방문자의 실시간 데이터와 사이트 활동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부가 기능 활용하기
① 리포트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세그먼트 조건에 해당하는 방문자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유저 리스트에서는 세그먼트에 해당하는 유저 목록을 확인하거나 이메일 받기 / 다운로드(excel, csv) 할 수 있습니다.
장바구니에 담긴 총액이 5만원 이상인 사용자 모수 확인하기
Live 에서 [전자상거래 > 최근 장바구니 금액 > 5만원 이상] 조건을 추가해 보세요. 최근 24시간 동안 장바구니 총액이 5만원 이상이었던 방문자의 모수와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조건이 없다면?
원하는 장바구니 금액이 없다면 우측 하단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세그먼트 조건을 추가하세요.
2. Auto Msg 메뉴에서 확인하기
자주 방문하지만 구매는 하지 않은 사용자 모수 확인하기
Auto Msg에서 [트래픽 > 방문 횟수 > 5회 이상] , [구매 > 누적 구매수 > 0건 이하] 조건을 선택하여 추가하세요.
우측 [최근 7일 모수]를 클릭하면 5회 이상 방문하고 있지만 구매는 하지 않은 사용자의 모수(최근 7일동안 방문했던 사용자 중에서 해당 조건과 일치하는 방문수)를 기준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분석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세그먼트 조건에 해당하는 방문자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ve에서 제공하는 리포트와 동일한 리포트입니다.
유저 리스트에서는 세그먼트에 해당하는 유저 목록을 확인하거나 이메일 받기 / 다운로드(excel, csv)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모수는 앞으로 오토메시지가 전달될 타깃의 수인가요?
A: 아니요. 모수는 과거의 데이터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 네이버] 세그먼트의 모수가 22,680명이라고 가정한다면 최근 7일간 네이버에서 검색하고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22,680명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는 설정할 오토메시지가 전달될 타깃이 22,680명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오토메시지는 활성화되는 시점 이후부터 방문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타게팅하고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모수는 타깃 대상의 규모를 어느 정도 예측하는 역할을 하지만 실제 오토메시지 노출수와는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Q. 이프두를 가입하고 스크립트도 설치했는데 세그먼트 조건을 만들면 모수가 0(null)로 나와요. 설치가 잘못된 걸까요?
A: 아니요. Live 메뉴에 방문객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면 설치에는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세요!
데이터는 스크립트가 설치된 후부터 수집과 분석을 시작합니다. 모수는 최근 7일 또는 최근 24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가입 직후에는 수집/분석된 데이터가 없거나 부족하여 모수가 0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모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소 7일간의 데이터 축적 시간이 필요합니다.
Q. 몇몇 세그먼트는 모수를 조회할 수 없어요!
A: 세그먼트 조건 [현재 보는 페이지]처럼 [현재…]가 포함된 조건의 세그먼트들은 실시간으로 사이트에 방문 중인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여 타게팅 합니다. 타게팅 대상이 계속해서 변동되므로 과거의 데이터를 조회할 수 없으며 모수 확인 기능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 🔎 현재 조건 더 알아보기
요약하면
IFDO 모수는 선택한 세분화 조건의 최근 24시간 또는 7일간 방문 데이터를 의미하며 타깃 규모 예측을 위한 참고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점을 활용해 오토메시지 세그먼트를 조절해 보세요. 타깃 규모를 넓혀 보다 많은 방문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 이프두 활용도를 높여줄 꿀팁 모음
흩어진 메시지를 그룹으로 정리해 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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