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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프두 팀입니다.이프두에서는 오늘도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크고 작은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카카오 채널을 통해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이에요? 새롭고 효과적인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니, 이프두의 최신 소식을 가장 먼저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 이프두 카카오 채널을 추가해 주세요?
고객에게 리뷰를 요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더 효과적일까요? 그동안 리치팝업을 많이 사용하셨을 텐데요. 최근에는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을 활용한 리뷰 유도 방식도 주목받고 있어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고객이 직접 구매한 상품을 다시 확인할 수 있어, “아 리뷰 써야지!”하고 떠올리게 만들 수 있죠. 그 흐름 그대로 리뷰 작성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재구매가 필요한 회원이라면, 상품을 클릭해 바로 다시 구매로 이어지는 경험도 제공할 수 있겠죠. 그럼, 지금부터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으로 리뷰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 최근 구매한 상품ⓘ PC 환경에서 노출되는 개인화 상품 추천 작성 가이드입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인앱 메시지에서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세그먼트를 선택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하세요. ?예시에서는 최근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일이 4일~30일 사이인 고객을 타게팅 했어요.이 조건은 구매 후 4일부터 30일까지의 고객에게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의 평균 배송 기간을 고려해 적절한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3. 개인화 상품 추천 - for PC web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화 상품 추천 for PC Web형은 PC 환경에서만 노출됩니다. 4. 개인화 상품 추천 방식으로 ‘최근 구매한 상품’을 선택합니다.?최근 구매한 상품은 고객이 지난 방문에서 구매한 상품을 추천해요.5. 타이틀을 입력합니다. ?개인화 변수를 활용하면 추천 팝업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6. 상품 이미지 너비와 상품명, 가격 텍스트 옵션을 설정합니다. ?이미지 너비는 상품 이미지의 가로 길이를 의미해요. 7. 제목, 본문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활성화하여 작성하세요. 제목, 본문 활용 예시 8. 콜투액션 (버튼) 내용 입력 후, 랜딩 URL 형식을 선택하여 입력하세요. 예시에서는 마이페이지 내 리뷰페이지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통합 링크’를 사용했습니다. (PC/모바일 URL이 다를 경우 개별 링크 사용) ?리뷰 작성이 가능한 메뉴(예: 내 게시글, 리뷰 작성, 마이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URL을 입력해 주세요. 버튼 랜딩URL 옵션 안내상품 페이지버튼 클릭 시 현재 보고 있는 상품의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통합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상관없이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개별 링크버튼 클릭 시 PC/모바일 기기에 따라 설정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9. (옵션) 닫기 옵션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10. 배경, 테두리, 효과, 자동 사라짐 등 노출 옵션을 설정합니다. 11. (옵션) [세부 설정]을 클릭해 상세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 (옵션) 이미지 비율과 상품명 길이, 상품가 표시, 정가 표시, 상품 자동 롤링 방식을 선택하세요. 13. (옵션) PC 화면에서 노출될 위치를 선택합니다. 14. 노출 빈도, 기간, 요일, 시간, 시점을 선택합니다. 15. (옵션) 동일한 기기를 기준으로 노출할 횟수를 설정하고 싶다면 최대 노출 기간을 적용합니다. 16. (옵션) 모달 배경을 설정하여 팝업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7.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18. 저장할 팝업의 이름을 입력한 뒤 [완료]하세요. 19. 목록에 저장한 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이 나타납니다. 활성화하면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이제 PC로 방문한 고객에게, 지난번에 구매한 상품을 자동으로 노출하는 개인화된 상품 추천이 시작됩니다✨ 이번 팝업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다시 보여주며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구성되었어요. ‘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은 오늘 소개해 드린 방법 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오랫동안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하고 싶을 때에도‘최근 구매한 상품 팝업이 효과적입니다. 세그먼트 조건을 [최근 구매일(일수) > 60일 이상] 등으로 설정하여 일정 기간 구매가 없는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재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목적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활용해 보세요?개인화 상품 추천 팝업 더 알아보기개인화 상품 추천이란?최근 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모바일형)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방법 (PC형)
이프두에서 세그먼트를 조합해 본 회원님이시라면 한 번쯤은 ‘현재…’와 ‘최근…’ 이 포함된 조건을 마주하셨을 텐데요. 두 조건은 비슷해 보이지만 구분해서 살펴보면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먼저 현재 세그먼트부터 알아볼까요?😊
현재 세그먼트
‘현재…’세그먼트는 실시간으로 활동 중인 고객의 특정 행동을 판단하는 조건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특정 행동을 판단하여 타게팅 합니다. 타깃이 계속 변동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타깃이 계속 변동되므로 과거 데이터를 조회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수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특정된 페이지에서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다른 조건과 조합해도 지정된 페이지에서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세그먼트에 따른 오토메시지 노출 페이지 분류>
예를 들어 ‘현재 보는 페이지 (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를 포함 조건으로 설정했다면 현재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를 보고 있는 사용자에게 바로 오토메시지를 노출합니다. ‘현재 담긴 상품 ( 청바지 )’ 를 포함 조건으로 설정했다면 고객이 장바구니 페이지를 보고 있고 ( 청바지 ) 가 담겨있을 때,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바로 오토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최근 세그먼트
‘최근…’ 세그먼트는 고객의 최근(마지막) 상태를 판단하고 오토메시지를 노출하는 조건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고객의 최근 정보(= 마지막으로 확인된 정보)를 기반으로 조건에 충족하는지 판단하여 타게팅 합니다. *최근 정보는 새로운 방문, 새로운 페이지 방문, 새로운 상품 담기 등을 통해 갱신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인된 정보, 즉 과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므로 모수가 제공됩니다.
‘현재…’ 세그먼트와 다르게 오토메시지 노출 페이지가 특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노출 시점이나 노출 페이지를 특정하고 싶다면 다른 세그먼트 조건과 조합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담긴 상품수가 ( 3 )개 이상’ 세그먼트는 지난 방문 또는 현재 방문 중 가장 최근에 장바구니 페이지를 조회했을 때 담겨 있는 상품의 수가 3개였던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다른 페이지를 보는 중이라도 조건에 맞으면 오토메시지가 노출될 수 있어요.
예시로 비교하는 현재 vs 최근 세그먼트
예시를 통해 두 세그먼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해 볼까요?
기획의도
A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고 쇼핑몰에 5분 이상 체류 중인 고객에게 오토메시지를 노출해 구매로 넛지 하고 싶어요.
사용 가능한 조건
1. 현재 담긴 상품 (A) + 세션체류시간 (300초 이상)
2. 최근 담긴 상품 (A) + 세션체류시간 (300초 이상)
오토메시지 노출
1. 현재 세그먼트
현재 장바구니 페이지를 보고 있음 AND 담긴 상품은 A AND 쇼핑몰에 5분 이상 체류 중일 때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바로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 오토메시지 노출 페이지 고정
‘현재 담긴 상품’ 조건은 방문객이 장바구니 페이지를 확인할 때만 오토메시지가 노출되는 세그먼트입니다. 콘텐츠 탐색 과정에서 세션 체류시간 조건을 만족하였더라도 장바구니 페이지를 조회하고 있지 않으면 오토메시지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2. 최근 세그먼트
마지막으로 장바구니를 조회했을 때 A 상품이 담겨 있었고 + 세션 체류시간이 5분 이상일 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오토메시지가 노출되는 페이지를 특정할 수 없음, 페이지 이동 중 조건 충족 시 노출
이제 정리해 볼까요?
‘현재…’와 ‘최근…’세그먼트는 다음과 같이 비교할 수 있습니다.
두 세그먼트는 조건 만족 판단 시점과 모수 제공 여부 그리고 노출 페이지에서 차이를 보여요. 이 점을 분명히 알고 타게팅 한다면 더욱 올바른 세그먼트 조건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현재…’ 조건에는 최근 6종의 세그먼트가 더 추가되었는데요. 세그먼트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신규! 현재 세그먼트 6종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