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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고도몰을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오토메시지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쿠폰이 발급될 수 있도록 쿠폰 발급을 자동화해 보세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쿠폰 자동 발급 메시지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먼저 확인해 주세요!
고도몰 쇼핑몰 관리자 > 프로모션 > 쿠폰 기본설정에서 쿠폰 사용 설정이 [사용함]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쿠폰 발급 함수 복사하기
1. 고도몰 로그인 > 프로모션 > 쿠폰 관리 > 쿠폰 등록으로 이동하세요.
2. 쿠폰 유형 - 상품적용 쿠폰, 발급 방식 - 회원 다운로드를 설정하고 쿠폰을 발급합니다. *기타 나머지 속성값은 자유롭게 지정해 주세요.
💡 현재 고도몰에서는 상품 적용 쿠폰만 회원다운로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회원이 쿠폰을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꼭! ‘상품 적용 쿠폰’으로 발급해 주세요.
3. 쿠폰 리스트에서 쿠폰 발급방식 > 복사를 클릭하여 자바스크립트 함수와 쿠폰 코드가 적용된 코드를 복사하세요. ex) javascript:couponLinkDown('23');
이프두에서 쿠폰 자동 발급 메시지 만들기
인앱 메시지 콜투액션에 복사한 링크(ex) javascript:couponLinkDown('23');)를 적용하면 방문자가 메시지를 클릭했을 때 쿠폰이 자동으로 발급됩니다. 그러나 고도몰 정책에 따라 로그인한 회원에게만 쿠폰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는 쿠폰을 바로 발급받을 수 없어요.
고도몰 구조상 비로그인 사용자가 오토메시지를 클릭하면 로그인을 요청하는 얼럿창이 뜨고 [확인] 버튼을 눌러도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거든요. 만약 사용자가 직접 로그인 페이지에서 로그인을 완료하더라도 쿠폰은 자동으로 발급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쿠폰을 받기 위해 로그인/회원가입한 고객의 입장에서는 매우 난감하겠죠? 로그인한 회원에게 쿠폰을 발급하는 데는 이상이 없지만 비로그인 사용자와 비회원에게 쿠폰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다행히 이 부분은 비로그인 사용자용 메시지를 하나 더 만들어 고객을 로그인으로 유도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비로그인에서 로그인으로 상태가 변하면 쿠폰을 즉시 발급할 수 있으니까요. 비로그인 사용자용 메시지를 하나 더 설정했을 때 쿠폰 발급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로그인 사용자 쿠폰 발급 시나리오
이렇게 하면 비로그인 사용자에게도 쿠폰 전달이 가능합니다🎉 이제 메시지를 작성해 볼 건데요. 오늘 필요한 메시지는 ①로그인 회원용, ②비로그인 사용자용으로 총 2개입니다.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작성해 볼까요?
필요한 메시지
1. 로그인 회원용 메시지 만들기
1)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세그먼트를 지정합니다. *로그인 회원을 타게팅 하기 위해 로그인 조건을 추가합니다. 다른 조건은 자유롭게 추가하여 이용해 주세요.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함로그인한 회원을 타게팅 합니다.
3) 인앱 메시지 중, 사용하고자 하는 유형을 선택하세요. *쿠폰박스의 쿠폰 복사형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4) 메시지의 내용을 작성한 뒤, 콜투액션 자바스크립트란에 자바스크립트 함수와 쿠폰 코드를 입력하세요.
5) 노출에 대한 설정을 완료한 뒤 메시지를 저장합니다.
6) 메시지 이름을 입력하고 MY 디자인에 저장을 체크한 뒤 완료합니다.
💡 MY 디자인에 저장 옵션을 체크하면 다음 오토메시지 작성 시 동일한 디자인을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비로그인 사용자용 메시지 만들기
비로그인 사용자를 로그인/회원가입 페이지로 유도하는 메시지입니다.
2) 세그먼트를 지정합니다. *비로그인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해 로그인 조건을 추가합니다. 다른 조건은 자유롭게 추가하여 이용해 주세요.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안함로그인하지 않은 회원을 타게팅 합니다.
3) MY 디자인을 클릭합니다.
4) 로그인 회원용 메시지 작성 시 ‘MY 디자인에 저장’한 디자인을 선택하고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 Tip! 메시지의 유형을 선택하면 원하는 메시지를 더욱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5) 콜투액션 > 링크 버튼을 클릭하세요.
6) 다운로드URL에 로그인(회원가입) 페이지 URL을 입력하고 검수한 뒤 저장합니다.
2개의 메시지를 모두 설정하셨나요? 작성을 완료한 메시지는 활성화하는 즉시 실행되어 조건에 맞는 방문자들에게 쿠폰을 전달합니다. 오늘의 가이드를 활용하여 친구톡 방문자들에게 시크릿 쿠폰을 전달해 볼 수 있는데요. 다음의 포스팅들을 참고해 보세요😊
1. (사전 설정) 카카오 친구톡, 캠페인으로 등록하기
2. 친구톡 캠페인 유입자에게 시크릿 쿠폰 전달하기
Q. 자주 묻는 질문
상세페이지에 쿠폰이 노출돼요. 노출되지 않도록 처리할 수 있을까요ㅠㅠ?
A. 가능합니다. 다음의 절차에 따라 진행해 주세요.
고도몰 관리자 메인 페이지 > 상품 메뉴로 이동합니다.
상품 노출형태 관리 > 상품상세 노출항목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노출항목에서 '쿠폰받기'를 클릭한 뒤 -를 클릭하여 제거해 주세요.
저장합니다.
⚠️ 상품상세 노출항목은 공통으로 관리됩니다. 고도몰 정책에 따라 특정 쿠폰만 노출을 제외하거나 특정 상세페이지에서만 노출을 제외할 수는 없습니다. 추가로 고도몰 기능과 관련된 문의는 고도몰 홈페이지 내 1:1 문의를 활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