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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고객사 소개
커머스 고객사 A는 월 4억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탄탄한 스포츠 의류 브랜드에요. 이프두와 함께 마케팅 자동화를 시작한 지 1년 6개월 되었습니다.
이프두 도입 성과
도입 후 동기간 5개월의 성과를 비교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구매율이 2.50%에서 50.8% 상승하여 3.77%를 기록했어요. 매출액은 60.75% 높아졌고요. 방문당 매출액은 45.86% 증가하며 쇼핑몰이 순조롭게 성장 중에 있습니다. 더 놀라운 점은 같은 기간 동안 방문수의 변화는 10% 상승에 불과했다는 거예요. 유입을 위한 광고 예산은 거의 변화가 없었지만 구매율이 50.8% 증가하면서 매출액이 가파르게 상승했는데요. 이렇게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로 이프두의 여러 기능 중 'IFDO Suggest(연관 상품 추천)'와 ‘추천 상품 팝업’ 기능이 주요했대요. 비결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추천 상품 팝업,
고객에게 추천 상품을 보여주는 오토메시지
추천 상품 팝업은 지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타겟에게만 상품을 추천하는 팝업이에요. 상품을 추천하는 기준은 알고리즘(자동)과 에디터 직접 선택이 있으며 에디터 직접 선택 옵션을 선택하면 에디터가 추천하고 싶은 상품만 노출할 수 있어요.
커머스 A의 담당자님은 에디터 직접 선택 기능을 적용하여 할인 판매 상품을 주기적으로 노출하는 전략을 진행했어요. 이미 마니아들에게 알려진 브랜드이고 고객들이 신상품, 이월 상품 할인에 관심이 높아 현재 세일 중인 상품을 최대한 잘 노출하려는 의도였다고 합니다. 배경을 어둡게 처리하는 모달 배경을 적용하여 주목도와 클릭률을 높인 것도 Tip! 💡 주의! 모달 배경 적용할 때는 정말 중요하고 핵심적인 오토메시지에만 적용하세요. 사이트 배경이 어두워지면서 팝업이 부각되기 때문에 클릭률은 좋아지지만 방문 세션 중에 너무 자주 뜨면 고객 경험에서 오히려 역효과가 나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IFDO Suggest,
장바구니 업셀링으로 효과적인 매출 상승
연관 상품 추천(IFDO Suggest)은 연관 상품 추천 엔진을 통해 방문객이 함께 구매할 만한 상품을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장바구니 페이지에 적용하면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가격을 자동으로 계산하고 무료 배송을 위한 상품을 추천해 고객을 업셀링으로 이끌고요.
커머스 A의 담당자님은 IFDO Suggest의 무료 배송을 위한 상품 추천 알고리즘을 장바구니 페이지에 적용하고 클릭률 2.25%, 구매율 약 16%의 성과를 거두었어요. 배송비를 지불하는 것보다 무료배송 금액에 맞춰 구매하고 무료배송 혜택을 받는 것을 선호하는 고객의 성향을 이용한 전략입니다😊
이 외의 이프두 활용법
애널리틱스에서 구매 전환율을 체크해요.
Live Chat으로 쇼핑몰 CS 문의를 빠르게 처리해요.
리치팝업의 멀티 이미지 기능으로 쇼핑몰 이벤트 소식들을 하나의 팝업으로 노출해요.
스포츠 의류 브랜드 A사의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A사의 경우 고객들이 신상품/이월 상품 할인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파악했어요. 현재 할인 중인 상품을 이프두 오토메시지 ‘추천 상품 팝업’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노출하고 훌륭한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상품 추천 기능은 이프두에서 쉽게 적용 가능한 오토메시지입니다. 회원님도 지금 바로 적용해 보실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