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란?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았더라도 카카오 계정이 있는 모든 고객에게 발송돼요. *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 광고 목적의 카카오 친구톡과 달리 알림톡은 광고나 이벤트 내용은 담을 수 없습니다. 고객이 꼭 알아야 할 주문, 결제, 배송, 예약 등의 정보만 안내할 수 있어요. 이프두로 알림톡을 자동 발송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알림톡 템플릿 등록 단계별 안내알림톡을 발송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① 사전 절차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미리 준비해 주세요. 카카오 채널 등록 → 회원 연동 → 발송 비용 충전⭐️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② 템플릿 등록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템플릿을 직접 작성하여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가이드 문구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방법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템플릿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강조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이미지형을 선택하였으므로 [이미지 선택] 버튼을 이어서 클릭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미지형/복합형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선택 유형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이미지 업로드하여 등록합니다. → 가이드 확인?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카테고리는 작성할 내용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항목으로 선택하세요.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 가이드 확인 템플릿 내용을 작성합니다. ⭐️ 개인화 변수/카카오 변수 사용 안내카카오 메시지 작성 시, 개인화된 메시지 발송을 위해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를 지원합니다. 개인화 변수회원 정보(이름, 등급 등) 미리 IFDO에 연결해둔 값이에요. *회원 정보 연동 필수내용 입력란의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수를 추가해요. 개인화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 카카오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카카오 변수알림톡 발송을 위해 직접 CSV 파일 업로드가 필요한 변수에요. 내용 입력란에 #{쿠폰만료일}과 같은 형식으로 직접 변수명을 입력해요. 카카오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화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옵션) 버튼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이프두 캠페인(광고 채널) 링크 연결이 필요해요. → 캠페인 등록 가이드 / 캠페인 적용 가이드⭐️ 캠페인을 연결하지 않으면 유입 성과를 알 수 없습니다. 추후 요청해 주셔도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제공이 어려워요. 성과 확인을 원하신다면 꼭 캠페인 링크를 연결해 주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카카오 심사 요청 방법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목록(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에서, 작성한 알림톡 템플릿 우측의 [심사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심사를 요청합니다. 심사 승인되면 발송을 시작할 수 있어요. ⚠️‘반려’로 표시될 경우광고성 문구가 포함되었거나 발송근거 문구가 미흡한 경우 템플릿 심사가 카카오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반려된 템플릿은 수정 후 다시 심사 요청이 가능해요. 템플릿 목록에서 반려 텍스트를 클릭하면 카카오 팀이 안내한 반려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카카오 팀에서 별도 사유를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려 사유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림톡 메시지 발송 방법 알림톡 템플릿 승인이 완료되었나요?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해 주세요. 수동 또는 조건 발송을 선택하고 승인된 템플릿으로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알림톡 메시지 발송 테스트 방법알림톡 메시지 작성 화면에서 승인 받은 템플릿에 대해 테스트 발송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화면이 아님에 유의해 주세요??♂️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 편집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알림톡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카카오 변수’가 궁금하신가요? 카카오 변수란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고객이 직접 변수 항목을 입력하고, CSV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이프두에서 기본 제공하지 않는 회원 정보나 데이터도 자유롭게 메시지에 활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사용 방법은 가이드에서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언제 무엇을 써야 할까요?
카카오 알림톡 발송에 활용되는 ‘카카오 변수’, 들어보셨나요? 그동안 이프두에서 사용하던 개인화 변수와는 기능과 목적이 조금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변수의 정의와 차이점, 그리고 실제로 카카오 변수를 템플릿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카카오 변수란?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발송을 위해 회원님이 직접 생성하는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주문번호, 예약일 등 이프두에 연동되지 않은 데이터를 CSV로 업로드하여 알림톡 메시지에 직접 연결할 수 있어요. 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수동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카카오 변수에 들어갈 회원 데이터는 직접 CSV로 업로드해 주셔야 해요. 카카오 변수는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다만 카카오에서 자동으로 값을 채워주는게 아니고,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해야 변수에 값이 적용됩니다. 카카오 변수와 개인화 변수의 차이점개인화 변수는 회원 이름, 등급, 연령, 성별 등 이프두에 이미 연동해둔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변수예요. API, CSV, 스크립트로 미리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값이 들어가지요? 개인화 변수는 이프두 오토메시지 기능과 이프두 친구톡 발송 기능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반면 카카오 변수는 이번 알림톡 기능 출시와 함께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개인화 변수와는 달리, 사용자가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개인화 변수와는 데이터 구조가 달라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발송 가능한 알림톡 메시지 유형에도 차이가 있어요카카오 변수는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개인화 변수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변수 사용 방법1. 템플릿 등록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하세요. [새로운 템플릿 추가]를 클릭합니다. 강조 유형을 선택하세요. ?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내용과 연관된 템플릿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복합형을 선택했습니다. 선택한 유형에 따라 가이드의 내용과 실제 작성 화면이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내용에 #{변수명}의 형태로 카카오 변수를 입력하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작성한 템플릿을 [심사 요청]합니다. 심사 완료 후 발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심사에는 최대 2~3일 소요됩니다. 미리 여유있게 신청해 주세요! 2. 데이터 업로드하여 발송하기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합니다. 수동 발송을 클릭하세요. *카카오 변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방식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템플릿 선택란을 클릭하세요. 수동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보여져요. 템플릿 선택 후 [적용]하세요. 수신 대상 추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변수 발송 CSV 파일]을 받으세요. 데이터 기입 후 저장합니다. [CSV 업로드]를 통해 저장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정보 확인 후 [등록]하세요. 변수 적용을 클릭하여, 실제로 적용된 값을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발송 시, 입력한 변수는 실제 값으로 치환되지 않고 변수명 그대로 표시돼요. (예: #{상품이름}) 실제 메시지를 보내야 치환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이름을 입력한 뒤 [발송]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카오 변수로 템플릿을 만들고 발송하는 과정까지 모두 알아보았어요. 이제 카카오 변수를 활용해 다양한 데이터를 메시지에 연결하고, 고객에게 꼭 맞는 맞춤형 알림을 보내 보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알림톡 발송을 시작해 볼까요? 가장 먼저 카카오 채널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아래 가이드를 참고해 카카오 채널을 등록해 주세요.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반갑습니다! 이프두 리뉴얼과 함께 새 화면으로 돌아온 Live를 소개할게요. 라이브에서는 방문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보여드리고 있는데요. 시각화되어 보기 쉽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숫자로만 봤을 땐 체감되지 않으셨던 방문이 훨씬 실감 나게 와닿으실 거예요. 고객의 방문 흐름(이동경로)까지 파악할 수 있고요. 어떻게 새로워졌는지 만나볼까요?
───────
보기 쉽고 읽기 쉽게!
실시간 라이브
라이브에서는 방문자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데이터가 업데이트되는 만큼, 한눈에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는 간결한 UI를 적용했습니다. 보기 쉬운 데이터가 읽기도 쉬우니까요😉
고객 데이터 슬롯 높이를 일정하게 조절하여 가시성을 높였고👀 장바구니 금액, 회원 정보 등 상세 데이터는 데이터 칸을 클릭했을 때 나타납니다.
데이터 칸을 클릭하지 않아도 상세 데이터를 조회하고 싶다면 우측 상단의 간략보기 설정을 상세보기로 바꿔주세요. 토글 아이콘 클릭 시 변경됩니다.
Q. 라이브에 색상이 나타나요!
보라, 녹색 등 다채로운 색상의 고객을 발견하셨나요? 당황하지 마세요. 이들은 RFM 분석에 따라 자동 분류된 고객 그룹입니다. 고객이 속한 그룹 색상으로 나타나며 그룹명은 회원 아이디 위에 표시되어 있어요. (ex: 신규 고객, 리마인드가 필요해요 등)
고객 이동경로 파악을 위한
라이브 타임라인
타임라인은 고객이 방문한 뒤 이동 경로를 분석하여 보여드리는 기능입니다. 고객의 프로필 이모지를 클릭하면 조회할 수 있는데요.
회원 정보와 방문일자, 세션이 시작된 유입 경로, 이동 경로, 종료 시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문 세션 요약은 해당 방문의 컨텐츠 소모량과 체류 시간을 나타내요. 단, 종료된 방문에 한하여 제공합니다. (현재 방문이 끝나지 않았으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모수는 얼마나 될까?
라이브 모수
라이브에서는 세그먼트를 선택하고, 세그먼트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이 최근 24시간/ 최근 7일 동안 얼마나 있었는지 모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수 더 알아보기
상세한 유저 분석 데이터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에서는 세그먼트 조건에 해당하는 유저들의 방문수, 페이지뷰, 방문당 페이지뷰 등 방문자 요약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로그분석 리포트가 웹사이트 전반에 대한 합계, 평균 데이터를 보여준다면 라이브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에서는 방문자에 대한 세세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어요😄
고객 정보가 필요할 때
유저 데이터 저장하기
를 클릭해 보세요. 선택한 세그먼트 조건에 해당하는 유저 데이터를 엑셀 형식으로 내려받거나 이메일로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 또 사용하고 싶다면
관심 세그먼트 저장
지금 조회하고 있는 조건을 다음에도 사용하고 싶다면 세그먼트 즐겨찾기를 클릭해 관심 세그먼트로 추가하세요. 추가된 관심 세그먼트는 Live > 세그먼트 > 관심 설정 > 관심 세그멘테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선택한 세그먼트, 메시지에 사용하려면
MY 세그먼트 저장
선택한 세그먼트 조건을 오토 메시지 작성시 사용하고 싶다면 MY 세그먼트 저장을 클릭해 주세요. 메시지 작성 화면의 MY세그먼트에서 불러와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하러 가볼까요?
오토 메시지 작성 방법 확인